읽기 전에: 이글은 사람이 쓴 글이 아닙니다. 원숭이가 쓴 글이죠 우끼끼끼끼!!! 평딜이 이게 사람새끼인가 싶은 수준까지 나워서 말이요 씨발.

전적은.... 98전 승률 53%입니다... 평딜은... 너무 처참해서.. 하아....

최종포 달았으니까, 빨랑 올려야죠.

나름 한다고 한건데 말이죠. 이놈의 손고자.



오늘 분석할 녀석입니다. 전티어 오-호에 비하면 작아졌지만 그래도 큽니다.

우선 까봐야죠?

단점

1. 거지같은 기동성

4식 중전의 치명적 단점 1

항상 자주포에 쳐맞아서 차고가는 만악의 근원

이놈 최속이 20밖에 안되는데다가 160톤에 계속 우려먹는 1200마력(....)엔진이어서 추중비가 7(...) 밖에 안됩니다. 옆동네 마우스도 추중비가 9인데 말이죠. 이 때문에 라인이 형성되지 않으면 아군이 다 밀어버리거나 적에게 밀리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제길.

2. 크다.

4식 중전의 치명적 단점 2이자 일헤비의 고질적인 문제점



이백과 비교해봐도 여전히 큽니다. 그래서 앞의 느리다는 단점과 안좋은 시너지를 이루어서.... 저번의 오이 평가에서 서술했다시피.

자주포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환장해요. 저번에는 게이백 철갑맞아서 유폭난 적도 있습니다. 다른 독돼지들 놔두고 다 일헤비만 때립니다.

그리고 차체 낮은 소련 미듐들이 들러붙으면 못때립니다. 걍 뒈져야죠.

2. 빌어먹을 측면 탄약고

5티어부터 이어져온 문제인 측면만 쳐맞으면 허구한날 탄약고가 나갑니다. 네.
그래서 몇번 맞으면 유폭날 가능성도 높고요. 여튼 매우 귀찮은 부분입니다.


이 광활한 측면 아무데나 맞아도 탄약고가 나갑니다. 씨발!!!!!

3. 종양



포탑 위에 삐죽 튀어나온 물건 있죠? 9티어까지 올렸다면 저게 약점이라는 것을
대번에 눈치챌 겁니다. 부포탑은 엄폐물로 가릴 수 있지만, 저건 포를 쏠때마다
내놔야 하기 때문에 도리도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4. 약간 딸리는 시야.

390으로, 옆동네 헤비들은 만렙시야 400을 찍는데 좀 아쉬운 부분.

5. 낮은 발사속도 

최종포의 발사속도가 분당 2.88발로, 이백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어서 1발 쏘면

17초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쳐맞아야 합니다. 안그래도 적들의 화력은 대폭 상

승했는데 이건 꽤나 귀찮은 점.

6. 거지같은 스톡포



평관 230, 평뎀 450

명중 0.38 조준속도 2.3초

이것만 보면 나쁘지 않아보이지만.....

진짜 구축함 포가 왜 물총인지 알겠음. ㅅㅂ

소련제 122mm 보다 평뎀은 고작 10 높은 주제에 이치로 최종포보다 연사가 낮아서 제대로 딜도 못하고 털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까 꼭 자경으로 최종포는 달고 시작하세요.

7. 고자같은 골탄관통

최종포의 골탄 관통이 고작 282(...) 밖에 안됩니다. 똥칠이라고 욕먹는 숙칠의 골탄 관통이 303인걸 생각해보면 캐안습.


여기까지만 보면... 핵지뢰가 따로 없죠? 하지만... 단점이 있으면 장점도 있습니다.

장점 갑니다.

1. 떡장

오-호와 오-니의 어중간한 떡장은 가라! 이건 진짜다!
5티어 오이 exp에서 싹수를 보이던 장갑이 여기서 결실을 맺습니다.

포탑 장갑 전/측/후 250/200/200
차체 장갑 전/측/후 250/140/150

측후면은 제하더라도, 앵간한 7,8티어들은 사실상 뚫는게 불가능한 마성의 장갑입니다.



제일 진한 주황색 부위가 250mm입니다. 150mm 부위가 중단에 있긴 한데 급경사라서 안 뚫려요. 그럼 양 어깨나 볼따구 부위 때리면 된다는 분들이 있으시겠죠. 거기도 200mm 장갑입니다 거기다 경사장갑.. 그 빌어먹을 해치도 200mm 장갑입니다. 그럼 이렇게 말하시겠죠. 에? 250mm밖에 안되? 그럼 마우스 볼따구랑 비슷하네. 에이, 이것도 떡장이냐 하시는 분들 있을겁니다.

보다시피 약간 경사가 져 있습니다. 이백의 포탑이랑 비슷하죠.

이정도면 티타임을 주지 않아도 260mm 정도의 방호력은 보장됩니다.

그리고 어깨 잘 간수하면서 티타임을 잘만 주면 183 철갑탄도 튕겨냅니다. 실제로 제가 2연속으로 튕겨 봤습니다. 진짜 해치만 없었어도 이거 개사기입니다.

그나마 약점은 해치랑 전면의 관측창 부분인데 관측창은 드럽게 작아서 맞추기도 힘들고, 해치는 도리도리를 하면 경사 때문에 튕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면장갑 한정으로는 10점 만점에 10점 주고 싶습니다.




저같은 씹병신 저레이팅도 이정도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2. 부포탑의 부재

드디어 빌어먹을 부포탑이 사라졌습니다!!!!!!!
부포탑이 사라진 덕분에 티타임도 훨씬 수월해짐. 하부 떄리기도 훨씬 편하고.
그 덕에 여전한 10도라는 부각을 활용해서 헐다운도 가능합니다.

3. 드디어 늘어난 무전거리

무전거리가 750m로 대폭 늘어나서 아군의 지원을 받거나, 아군을 도와주는데에 아무 지정도 없어졌습니다.

4. 포

4식 중전의 알파, 베타 오메가이자 모든 것



이녀석이 쓰는 14cm 50구경장 포인데, 이거 어디서 많이 본것 같지 않습니까?

네, 칸코레나 워쉽 하는 분이라면 아실 겁니다.

쿠마급, 텐류급, 센다이급에 달리는 바로 그 14cm 단장포입니다.

그러니까 함포를 전차에 올려놨습니다.

함포가 원본인 물건답게 스펙도 정신나갔습니다.

발사속도 분당 2.88

평관 249/282/70

평뎀 600/600/770

명중 0.42

조준속도 2.9

우선 명중과 조준속도가 좀 구리긴 하지만 넘어갑시다.

좋은 쪽, 안좋은 쪽으로 모두 미쳤습니다.

거지같은 분당 2.88이라는 미친 발사속도를 자랑하지만,

깡뎀 600이라는, 9티어 헤비 중 독보적인 1위이자, 10티어까지 포함해도 이백의 뒤를 잇는 2위입니다. 7티어 꼬꼬마들은 2방컷, 8티어들은 3방컷입니다. -740 뜰때의 그 쾌감은 말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백의 15cm 포는 골탄이 필수이지만 이녀석의 포는 관통력도 준수해서 약점사격만 잘 한다면 충분히 은탄으로도 먹고살 수는 있습니다. 애초에 골탄 관통이 고자이기도 하고요. 탄속도 이백의 포보다 훨씬 빨라서 리드샷 하기도 더 편합니다.

9티어 헤비는 4방컷입니다.

5. 상대적으로 높은 내구도

이녀석의 HP는 2050으로, 10티 미듐 중에서도 체력이 많다는 오공엠과 동일하며 숙칠과는 100, 오공비와는 고작 50 차이밖에 안납니다.

그리고 동티어 헤비에 비해서 적어도 130, 많으면 250정도 HP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좋은 건지는 말안해도 아시시라 봅니다.

6. 부각

여전히 10도이지마 부포탑이 사라진 덕분에 하부 치기도 수월해졌고, 헐다운도 할수 있습니다!!! 위에 내용과 비슷하지만 모르겠다.

7. 무게

마우스 다음가는 무게인 160톤이라는 무게는 무식하게 들이박아주는 오공엠 같은 것들은 멘붕하게 하기 충분합니다.

8. 크기

크면 좋은 점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군의 방패가 되어준다든지 말이죠.

그리고 높은 차체로 인한 초근접전시 적 차체상판 관통이 기능합니다.

9. 개선된 측면장갑

전티어에선 고작 100mm 였던 측면이 9티어에 와선

기본 140mm+사이드스커트(일부분) 35mm 해서 140~175mm로 단단하게 변했습니다.

그래서 역티를 해도 상관없긴 하지만... 빌어먹을 탄약고 때문에 권장은 하지 않습니다.

10. 잘생겼다.



괴상한 부포탑 때문에 못생겨 보이는 전티어들과는 달리 이녀석은 뭔가 조금 
잘생겨 보여요. 각진 매력이랄까... 뭐, 취향인가.





총평

오니와 오호에서 고통받은 진성 일헤비 유저들을 위한 첫번째 보상

기동성만 좋았으면 완벽했을 전차, 개인적으로는 9티어 헤비 중에는 못해도 평타는 치고, 상위권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가?

빌어먹을 탄약고 덕에 역시 역티는 비추입니다. 오이와 동일하게 티타임 위주로 운영해주시면 좋습니다.



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체 중단의 양 어깨부분이 티타임을 할때, 수직이 되버리니 그곳을 가릴 수 있도록 합시다.

아마 안뚫린다면 해치를 노릴 테니 도리도리도 잘해주시길.

관통력별 티타임 요령

280 미만: 포를 쏠 수 있을 정도까지만 각을  줘도 잘만 튕겨냅니다. 어깨는 꼭 가리시고요.

280 이상 330 미만

포를 못 쏴도 상관없으니, 최대한 각을 주세요. 아까도 말했듯이 어깨 관리 잘하시고, 적이 쏴서 도탄이 나면 바로 들어가서 쏘고 빠지면 됩니다.

330 이상

노답. 걍 기도나 하세요. 아니면 탄약고 날아갈거 각오하고 역티를 하시든가.

방별 운영법

9탑방: 진짜 여기선 말 그대로 무쌍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적의 탄은 튕겨내면서 14cm 불빠따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저번에는 8,9티어들이랑 1:6이었나 1:7 상황에서 아군이 올 때까지 버텼습니다. 탄도 가볍게 도탄내면서 말이죠. 하위 티어에게는 벽입니다. 벽.

다만 측후면 관리는 잘하시고요.

10탑방: 이녀셕의 장갑을 가볍게 뚫어버리는 포들이 즐비합니다. 9탑때처럼 나대지는 마시고요. 그렇지만, 헤비들 포는 어느정도 튕겨낼 수 있으니 너무 사리면 욕먹습니다. 그냥 평범한 헤비처럼 운용하세요.

공통: 자주포 조심하세요 진짜, 고티어 자주포들은 화력이 미쳐서 초파방도 큰 도움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단 낫죠.

추천이큅

장전기: 설명이 필요한가?
조준기: 조준시간 2.9초 때문에 필요합니다.
초대형 파편방지대: 자주포 때문에

연사형 세팅
장전기, 안정기, 환풍기(안정기가 조준기 상위호환이라네요.)

스킬

1스킬 육감하고 올수리

2스킬부터는 걍 취향껏 하세요. 9티어까지 올렸는데 뭔 스킬이 중요한지는 잘 아시리라고 봅니다.

이상.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할 내용, 오류, 비판, 비난, 욕 감사히 받습니다.

잘봤으면 3띠용좀.

그리고 마지막으로...

외쳐!!! 자주포 개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