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 즐겜플레이어 KR_Quote 입니다.

이 분석글은 북-미 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분석을은 소오련 산 홍차인 Churchill III를 분석한 글입니다.

 

우선 이전차를 타게된 이유는 북미섭 이전시 주는 코드중에 처칠3가 포함돼 있어서 처음 접하게 된 탱크입니다.

그렇게 한판 두판 타다보니 생각보다 재미가있었고 운용방법을 알아보기위해 전분계에 검색을 해보았지만 처칠 3를 보이지 않아서 처음으로 이렇게 전분게에 글을 쓰게돼었습니다.

그리고 처칠 장인이 돼고싶어졌습니다.

 

5티어 주제에 3스킬이당

 

화증 3줄 인증합니다. (2016년 2월 22일 갱신)

 

 

우선 처칠 3라는 탱크를 접하기는 쉽지 않을겁니다. 앵벌탱으로 8티어를 사지 미쳤다고 방도 잘안잡히는 한섭에서 5티어 골탱을 살일은 별로 없을태니 말이죠...

하지만 손이미끄러지거나   차고를 보니 이 전차가 있다거나 아무생각 없이 구매하신분들을 위해서 처칠 3 분석글을 써보았습니다.

 

 

 

우선 세부 스팩부터 살펴 봅시다.

 

비교 대상은 같은 영국에서 만들어지고 MM제한 5티어 중전차중 가장 성능이 좋다고 평가돼는 엑셀시어와 전차 성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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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시어                     처 3

체력                        670                          700

선회                         32                         20(22)

포탑선회                   36                        34(37)

포탑방호력           114/92/92                 88/88/76

차체방호력           114/31/108           176(88)/76/50     

시야                        350m                      350m

관통력                    91/144                  110/180                       *돈벌기 훨씬유리*

공격력                      110                         75

dpm                        1736                       1970

조준시간                    2.3                        2.29              야이.....

명중률                      0.42                       0.43

최대분산도                4.47                        2.31

부각                    -9/-13/-4                     -6

앙각                          20                         14

속력                       38/12                      28/14

탄약수용량                 64                         140

무게                          41                          40

추중비                     14.62                       9.42

지형저항                    1.4                        1.14

배틀티어                    5/6                        5/6

 

*높은것 파랑 

*비슷함 초록

*낮은것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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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것들이 몇가지가 있내요. 

흐~음.. 둘러보니 기동성이 조금 부족하고

펀치력과 부각은 엑셀시어에 비교하면 좋지못하지만

DPM 장탄수 관통력 최대분산도 조준시간 이라는 면에서 엑셀시어의 주포를 웃도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 장점

1. DPM이 타전차와 비교했을때 매우높다

예 이놈이 위의 표를보면 아시겠지만 DPM이 1970에 육박합니다. 승무원 100%를 찍는다면 2천을 넘어버리는 수치이지요 거기다 5티어라서 장전기와 환풍기를 장착하게될태니 DPM은 더욱더 올라가겟지요 ??

 

 

2. 재장전 시간이 매우빨라서 한두발 빗나간다하더라도 리스크가 적다

위의 DPM 항목과 겹치는 부분이긴하지만 한발댐지도 낮은만큼 장전속도가 빨라서 한두방 헛친다고 큰 손해를 보지는 않습니다.

 

 

3. 펑퍼짐하고 큰 궤도덕에 티타임 역티타임 효율이 좋다 

처칠의 존재 이유입니다 처칠하면 크고 알흠다운 궤도가 떠오르실탠대 처칠덕후 처칠유저들은 이 궤도를 잘이용할수있어야합니다.

이궤도를 잘이용할수있다면 적을낙는 낙싯대가 될수도있고 , 제대로 이용하지못하면 크나큰 약점이돼어 당신의 발목을 붇잡을 것입니다. 양날의 검과같은 존재이지요

 

 

4. 제작은 영국에서 했지만 국적이 소오련이라 조속기제거 무기대여 연료를쓸수있다.

이게 무슨 장점이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있을탠대 조속기제거를 쓰면 기동성 관련해서 10%의 향상능력을 가져와 줍니다. 약 1분정도쓰면 엔진에 주황불이 들어와버리지만

궤도+포탑 선회속도가 56 밖에 돼지않는 처칠에게는 뺑뺑이당할때 그 조금의 선회능력도 매우큰 도움이 됩니다. 실재로 그 작은 수치차이에의해 적의 엉덩이를 쏠수있냐 없냐 라는 상황이 발생할수있습니다.

 

 

5. 관통력이 모든 MM제한 해비탱크에비해 압도적으로 높아서 골탄 강요력이 적다

5티어 골탱을 주작용으로사지 돈을번다는 용도로 사는사람은 없을것같았지만 그래도 엄연한 장점이기에 장점항목에 넣었습니다. 심지어 골탄의 관통력도 180이라 작정하고 수틀어질때 골탄만쓸경우 6탑만가는 처칠3은 못뚫는것이 없을정도의 사기성을 보여줍니다.

(이 180관통이 얼마나 사기인지 체험이 안됄수도있지만 ..... 8탑가는 이지에잇의 골탄관통력이 177입니다)

 

6. 믿을만한 장갑은아니지만 티어대비 좋은 장갑을 가지고있다.

가끔 차체장갑 177이라는 숫자를보고 오~ 이거 딴딴하내 병일이보다 좋을거같잔아? 하고 낙시에 걸려서 구매한 사람이있을겁니다. 물론 이 177이라는 수치는 기관총부 극히 일부만을 덮고있는 장갑판의 수치이고 대부분구간에서는 80~100mm의 장갑 방호력을 보여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실망하지마세요 5티어 치고는 그리고 MM제한을 받아 6탑까지가는 탱크치고는 매우 좋은장갑입니다.

그 5탑패왕 병일이도 정면장갑이 75mm 입니다

 

 

 

 

2. 단점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법!!

 

1. 주포가 좋다고했지만 4티어 주포입니다...

 

1-1. 4티어 주포라서 여러가지 문재점이 존재하는대 그중에서 명중률이 0.43 이라는것이 매우큽니다.

1-2. 이는 소오련의 57mm에도 존재하는 단점입니다만 조준속도보다 장전속도가 빨라서 에임이 다조이기전에 발포를 하기때문에 실질적인 명중률은 더낮게 느껴집니다.

1-3. 알파댐이 57밀보다도 낮은 75 대미지 입니다.

 

1-1 과 1-2의 조합으로 소련의 57밀과 비교했을때 더욱더 심한 산탄현상을 경험할수있고

알파댐지도 낮아서 만약 57밀을단 병일이가 나타난다면 나한방 너한방싸움을 할때 질수밖에 없습니다.

 

 

2. 기동성이 좋지 않습니다.

 

최고속도도 전진 28km로 좋지못한대 추중비(9.4)에 궤도저항 (1.14) 로 매우 좋지않은 기동성을 보여줍니다.

라인전을 하는 해비입장에서볼때 흠.. 기동성이뭐 전투시작할때 도착만 하면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수도있겟지만 혼돈의 공방에서는 라인이 밀릴때 기지가 밀렸을때 등등 수많은 상황속에서 기동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아주 많이 발생합니다 그때마다 눈물을 흘리며 느릿느릿 전진하는 처칠을 보고있을수밖에없습니다.

 

3. 궤도가 툭 튀어나와있습니다.

장점 설명에도 나와있듯 이부분은 공간장갑 판정으로 적을 낚는 낚싯대 역할도 할수잇지만 반대로 무한궤도에 곶통을 받거나 고폭찜질을 당할수있는 부위라서 상당한 컨트롤을 필요로하는 부위입니다.

 

4. 믿을만한 장갑이라고 했는대.....

티어대비 장갑이 쓸만하다고 했지만 한계는 존재합니다 병일이와는다르게 영국의 간지! 수직 장갑을 가진 포탑을 가지고있어서 실재 방호력이 매우 좋지 않음을 느낄수있습니다.

 

5. 주포의 명중률도 영좋지않은대 포수랑 주포까지...

포탑의 방호력이 생각보다 낮은대 포탑을 뚜드러 맞다보면 포수가 일하기 싫다면서 파업을 하는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게다가 처칠의 장갑은 수직장갑인대 포방패까지 없어서 고폭탄으로 포탑을 후두러 맞는날에는 앞이 까마득해지는 명중률을 볼수도있습니다. (진정한 산탄총!!!)

 

6. DPM은 분명 좋지만 한방 펀치력이 딸립니다.

분명 DPM은 최상급 DPM이 분명하지만 한방 펀치력이 매우 딸려서 해비들의 나한방 너한방 싸움에서는 매우 불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7. 궤도에 주장갑이 있내 ???

 

사진에 나와있듯이

궤도에 주장갑이 같이있어서 관통력 100mm이상의 주포로 저부분을 쏜다면 안정적으로 궤도가끈어지며 동시에 대미지까지 줄수있는 아주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정리하자면 DPM은 좋으나 한방펀치력이 부족하여 나한방 너한방식 딜교를 피하고

1.5선에서  쓸만한 장갑으로 적의 탄을 간간히 씹어주며 빼꼼샷을 하러오는 적한태 무시무시한 dpm을 쏟아부어버리는 전차라고 볼수있습니다.

간단히 적이 걸어오는 난전은 최대한 피하돼

아군이 만들어주는 기회와 난전상황에서 최대한 이득을 보면 돼는 탱크인것입니다.

추가로 부각이 좋지않아 개할지나 언덕맵보다는 시가지나 평지지형이 싸우기에 좋습니다.

 

3. 이큅

 (출처 : 내가님남친임)

 

이큅으로는

 

장전기 : 높은 DPM을 더욱더 극대화 시켜줍니다.

환풍기 : 부족한 능력치를 소량 보완해줍니다.

조준기 : 연사력에 비해 부족한 조준시간을 조금 줄여줍니다.

 

이렇게가 처칠 3한태 가장 좋은 이큅인거 같구욧

 

 

대형 파편방지대 : 똥포에대한 내성을 높여줍니다.

광학 코팅장비 : 350m의 시야를 이용해 뜬금 스팟딜을 먹어줍니다.

 

조금 변화? 를 주고싶거나 색다른플레이를 하시는 분이라면 취향에따라서 위의 2개를 넣어도 됩니다.

 

 

4. 소모품

 

모든 전차의 정석인

 

수리도구 의료킷 소화기 챙겨주시면 됩니다.

 

기동성을 살리고 싶은 분들한태는 아래와같은 소모품을 추천합니다.

 

무기대여 연료와 조속기 제거입니다.

 

 

5. 추천스킬

 

전차장 :

 

포수   :

 

조종수 : 3스킬 :  어차피 추중비도 떨어져서 험지주파스킬의 우선도가 더낮습니다

 

무전수 :

 

장전수 :

 

 

 

무난하게 1스킬은 육감올수리

2스킬은 바르게 전우애를 찍으신후

3스킬은 자유투자를 하면돼겟습니다.

 

6. 탄배치

처칠은 휴행탄수 140발로

140발 클립입니다.

 

일반탄관통력이 매우높기 때문에 골탄이 필요없을거같지만 그래도 최소 20발 ~ 최대 70발 정도 쟁여놓고 다닙시다.

필자는 102/38 입니다.

 

 

7. 조심해야할 전차들

 

4티어에서는 전부 만만해보이지만 마딜타는 주의합시다 121 관통력으로 당신의 포탑에 구멍을 하나둘 새겨줍니다.

반대로 처칠3은 생각보다 잘튀는 탄으로 이상한대로 탄이날라가서 은탄으로 싸울때는 생각보다 상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마딜타는  조심해서 싸웁시다. (4티어 주제에 ㅠㅠㅠㅠ)

 

5티어 에서는 똥포를 든 전차들과 병일이 시리즈 그리고 일해비

 

1. 똥포들은 모듈 때문에 위험합니다.

2. 병일이 시리즈는 무슨포를끼든 위험합니다.

3. 일해비는 개사기 10cm 포때문에 한방싸움에서 너무나도 큰 손해를 보기 십상입니다.

 

6티어 에서는 모든전차가 상대하기 까다롭지만 특히 소오련맛 원조 152mm를 가진 kv-2 나 망할일해비  그리고 su-100Y

주의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예.. 만나는탱크마다 특히 빨간색으로 돼어있는 탱크를 보시면 눈치채셧겠지만 한방댐지가 부모님안부를 물어볼만한 탱크들은 모두 조심하시면 됩니다.

 

 

 

 

 

8. 운용 TIP

힘멜같은 바나나길같은곳이나 시가지에서는 적과 바로 붙지말고 1선보다는 1.5선에서 지원가능한곳에 자리를 잡도록 합시다. (라인밀때 10~15초면 아군이랑 같이전진할수있는거리)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게다가 사람도 없을때 역티까지잡아주면 이거이거 그라인에서 처칠은 무시못할 말뚝딜러가 됩니다.

 

그리고 처칠은 차체장갑이 반으로 나눌때 상부는 짝짝이장갑이라 방호력이 다름니다 되도록이면 기관총쪽이 드러나게

그러니까 왼쪽으로 티타임을 잡아주는편이 조금더 방호력을 극대화할수있는 방법입니다.

 

아..참! 티타임은 몰라도 역티타임 줄때 포탑까지 같이 역티타임주는것 잊지마세요!

특히 고구경 고댐지 주포 예를들면 (O-I exp) 의 주포같은건 침착하게 한발 튕겨내고 싸워도 괜찬습니다

보통 역티타임잡듯 한발 팅기고 한발쏘는것이아니라

침착하게 도탄시키고

적이나올때 2발 적이 들어갈때 2발 정도를 꼽아주면 됩니다(물론 위험하면 한발만 꼽읍시다)

 

8-1 추가 팁

1. 정면에서 궤도를 볼땐 100미리 약점 덩어리였지만 차체를 살짝만틀어도 장갑이 160mm 까지 치솟습니다.

2. 티타임을주면 적한태 드러나는곳에 조그만한 약점이 새로 생김니다 ㅠ 그렇게 크진않아서 신경쓸필요까진 없지만 말이죠..

자세한 장갑사항은 아래의 이미지와 함깨 합시다.

발그림이라 죄송합니닷!!

 

사실 티타임은 약점을 강화시킨다보다는 적의 포탄을 차체측면으로 유도하던가 아니면 큰궤도로 약점을 가려서 조금이라도 방호력을 올려주는것이 목적입니다.

물론포탑을 노린다면 .....

그리고 약점이라했던 정면 궤도가 살짝만틀어줘도 장갑이 160~210 대로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렇게 곳곳에 포진돼어있는 약점들을 조준하기 어렵게 만들어줌으로써 상대방이 손쉽게 차체공략을 하지못하게 해줍시다. 그리고 차체로 더티덴스 상대방쪽으로 궤도한짝을 들이밀어주고 앞뒤로 왔다갔다 해주면 상대방은 더욱더 약점을 노리기가 어려워질것입니다.

 

3. 장전속도가 조준속도보다 빠르다보니 생기는 일인대 단거리교전에서(대략 150m 전후)는 장전시간마다 포탄을 바로바로 쏴줘도 되지만 중장거리 교전부터는 조준이 제대로 되지않은 상태에서 쏠때 포탄이 이리저리 마구 튀어버립니다.

DPM의 손해를 보더라도 0.1~0.2초정도 에임을더 모아주시고 쏴줍시다

포탄 한발한발을 정확히 쏴주는것이 아무래도 한두발 홈런치는것보다는 DPM의 손해가 적습니다.

 

4. 그리고 오늘 발견한 치명적인 약점이 하나더있습니다.

( 2월 20일 11시 : 40분 수정내용)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00&l=687479

 

사진파일을 더못올려서 .....

 

위쪽 사이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모델링 오류인지 저쪽이 발악을해도 장갑이 18mm구간을 못벗어남니다.... 히트박스 장갑판정이 0mm로 돼어있어서 기관포가아닌이상 구경우세 구경우세가아니어도 모든탄에 확정적으로 관통된다고 보면됍니다... 물론 맞출 확률은 극히 낮지만 주의하도록 합시다.

 

 

9. 최종정리

처칠 3 은 1선보다는 1.5선에서 아군의 화력을 지원해주는 전차입니다.

이전차는 아군전차를 최대한 이용할수있을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아군의 난전과 도움등을 최대한 놓치지 말고 플레이합시다.

또한 적의 허점과 빈틈을노려서 빠른시간안에 최대한 많은 포탄구멍을 적에게 안겨주는것이 처칠3를 모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10. 리플레이

 

부족한 실력이지만 리플레이들은 준비해왔습니다. 잘 감상해주세요

(유니컴은 뒤로가기 꾸욱)

 

 

 

1. 북극지방 라인지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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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렌베르크 라인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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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스크 단순한 마스터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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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엔스크 체력 250으로 처칠1 잡기 (3:10초부터 처칠1이랑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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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떡갈나무숲 아군도움 최대한 이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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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힘멜 역티하고 바나나길 틀어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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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툰드라 강제 멱살캐리 (순경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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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쓴 분석글인대 미흡하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이게뭐라고 12시에 시작해서 지금까지 ..... 3시간이나걸리다니 ㅁㄴㅇ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