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벽에 잠도 안오고 해서...뭐 할거없나 궁리하다 글을쓰게 되었습니다.

 

라그나로스 서버에서 쌈초님 이라는 아이디로 게임하고 있는 잉여죽기입니다;

 

9시즌에 전죽성이 끝판왕이라 할정도로 막강한 힘을 보여주었지요.

 

냉죽의 사기갈한과 미친딜 그리고 생존력은 정말 사기케라 불릴정도로 파워했는데요,

 

상대적으로 10시즌에 접어들어 냉죽 하향패치와 죽격하향 패치가 이뤄지면서

 

많은 죽기님들이 투기장에서 상당한 고전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저역시도 시즌초반 죽법신으로 2600을 쉽게 달성하였으나

 

팀뽁후 무평달기가 정말 힘들더라구요.

 

부족하지만 전죽성조합으로 제가 겪어왔고 해오고 있는 택틱이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단 '멧돼지'라 통칭되는 전죽성조합의 팀컬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죽성의 최고장점이라 함은 역시 파워한 딜과 빠른 타겟전환, 기사무적&보축으로 한타이밍을 벌수 있다는 것이지요.

 

뭐, 솔직히 이런저런 이야기 보다 힐러를 한큐에 썰어버릴수 있는 무식한 딜이 전죽성의 핵심입니다.

 

기본적으로 택틱이나 상대조합상의 운영역시 최고의 강점인 딜을 기준으로 짜야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저는 현재 냉죽과 부죽을 같이 스왑하며 플레이 하고있으며

 

각기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무엇이 좋다 아니다는 별 의미가 없는것 같네요.

 

 

* 부죽의 장점: 냉죽에 비해 생존이 비교적 뛰어남. 대마보대마지로 캐스터딜러에게 비교적 강한 생존력을 보여주며

죽음의고리 힐량이 냉죽에 비해높고 부정의광기로 변이나 실명등의 메즈기를 한번 씹어낼수 있음

 

*냉죽의 장점: 얼음기둥으로 술사의 천폭,조드의 태풍, 죽기의 죽손에 면역. 순간적인 폭딜, 동창으로 인한 이감기 얼음결계로 10초간 3번 적대상을 그자리에 묶어둘수 있음

 

* 부죽의 단점: 꾸준딜이라 불리는 것처럼, 결정적 한방의 부재

 

* 냉죽의 단점: 잘썰림 일명 죽두부

 

 

특성

 

다들 많이 아시다 시피 제가 사용하는 냉죽 트리 3/31/7 입니다.

부정쪽 질병관련 포인트는 개인적 취향 이겠고, 이따 말씀드리겠지만, 제가 선호하는 세팅이 가속세팅 이라서 단단한 얼음은

찍고있지 않습니다. 많이들 보셨던 트리일거라 생각합니다.

 

부죽

부죽은 개인의 취향이나 성향에 따라 냉죽에 비해 선택권이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이트리는 스격강화 트리이며,

이것이 정답이다 아니다는 없습니다. 특성트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얼마나 잘 어울리고,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저 같은경우 전죽성을 플레이 함에 있어 마지막 딸피 2%를 위해 리븐데어3포

에 모든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아무래도 전죽성 조합자체가 죽고딜에 의존한다기 보다 강격으로 인한 빠른 상대쿨기유도

& 전사풀딜 상황 딜보조가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듯 합니다.

 

 

세팅

저같은 경우 노란보석홈에 힘/탄보석을 붉은보석홈에 힘보석 현재위에 보시는 것은 주문관통220이지만, 원래 저는 170을

맞추고 합니다. 적중은 5%에 가깝게 세팅하며 나머지 가속 몰빵입니다. 현재 제케릭은 숙련세팅실험으로 부득이하게

제가 대신 플레이하였던 죽기캐릭의 세팅을 올렸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극가속 세팅이며, 탄력은 4000~4200정도가 무난하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풀탄력 4500으로 세팅하여 플레이 해봤지만, 효율이 피부에 와닿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특히나 부죽의 경우 3900~4000정도의 탄력세팅도 괜찮은듯 합니다.

무정풀파밍의 경우 대략 탄력 4100~4200 가속 1250~1300대까지 세팅이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밀리클래스가 모두 그렇겠지만, 개인적으로 투기장2차무기보다도 샤녹하드도끼가 비교적 세팅이 수월하다고 판단되며,

샤녹도끼착용시 보석을 모두 탄력과 힘/탄력으로 세팅하여 탄력4100 가속 1300~1400까지 세팅이 가능합니다.

(PS. 숙련세팅에 대한 체감후기를 쓰자면, 저에게는 잘 안맞는것 같습니다. 숙련20 가속1000 세팅으로 플레이 해보았으며,

빗나감이 잘 안뜨는 건 확연히 느껴지지만 가속세팅이 아직 풀파밍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훨씬 수월하다고 판단됩니다)

 

죽기를 위협하는 스킬& 디버프

 

 

전사

 

쓰러뜨리기 (쿨타임 45초) - 점감 공유 : 스턴류

넘어짐 효과(급장을 써도 즉시 이동 불가)에 추가로 5초간 스턴

보통 거인의강타+쓰러뜨리기 콤보로 이어지며,

얼음같은 인내력이나 급장부재시 죽을지경 @_@

 

죽음의 침묵 (쿨타임 2분)

10초간 모든 전사 스킬에 분노를 소모하지 않게 함

전사가 풀딜시 사용하는 스킬로 분노소모가 없으므로 당연히 스킬들이 엄청 많이 들어오겠죠?

 

칼날폭풍 (문양 사용 시 쿨타임 1분 15초)

모든 매즈와 이속감소에 면역, 장비분리 혹은 무장해제 시 즉시 멈춥니다. 단, 칼폭 중인 전사는 앞뒤판정이 교차하는 상태이므로 무막 또는 회피가 뜰 수 있습니다.

죽음의손아귀로 칼날폭풍중인 전사를 당길수 있습니다.

 

무모한 희생 (쿨타임 5분, 분노 특성 시 4분)

12초간 모든 스킬 공격은 추가로 50%의 치명타로 적중하지만, 자신이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이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은 '방패의 벽'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양날의 칼을 지닌 스킬. 선택해야합니다 무희킨 전사를 썰어버릴것인지 도망갈 것인지.

 

무장 해제 (쿨타임 1분)

말그대로 무장해제 입니다. 죽기에게도 무장해제는 정말 치명적이죠.. 정말 아파서 지푸라기라도 잡아야하는데..죽격타이밍에 입막음+무장해제는 정말 화납니다

 

기사

열광 (쿨타임 2분)

'신성한 힘' 3개를 모아야 사용가능. 다음 20초 동안 '성전사의 일격(쿨타임 5초)' 사용 시 '신성한 힘' 3개를 획득(징기의 몰아치기 또는 서약힐 타이밍은 이 버프 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응징의 격노 (쿨타임 2분)

20초간 성기사의 모든 공격력과 치유량이 20%만큼 증가

이제는 응징의 격노를 참을성 디버프 스킬과 무관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로 징벌특성의 '축성의 분노'를 찍으면 항상 '천벌의 망치'를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암흑 사제

 

정신적 공포 (문양에 의해 쿨타임 1분)

3초간 행동 불가, 추가로 무장 해제 디버프도 생깁니다. 점감이 없고 맞아도 안풀립니다.

 

침묵 (쿨타임 45초)

5초간 침묵

간간히 죽기에게 침묵이 박힐때가 있습니다. 죽기자체가 마법기반류 스킬들이 많아서

리혼이나 구울을 못먹기 때문에 상당히 골치가 아프죠

 

마비

정신 분열이 치명타로 적중 했을 때 4초간 이동 불가

 

술사

사술 (쿨타임 45초, 문양 시 35초)

8초짜리 저주 매즈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주요 스킬 사용이 안됩니다

변이처럼 맞자마자 바로 풀리지 않고 어느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와야 풀리는데 정확한 데미지는 툴팁에 나와있지않아 적지 못했습니다.

 

주술의 분노 (쿨타임 1분)

15초간 받는 모든 피해가 30%만큼 감소하고 지속 시간동안 모든 기술에 마나 소비를 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문양 효과로 주술의 분노 사용 시 모든 해제가능한 마법 효과를 해제합니다

 

정기의 깨달음 (쿨타임 3분)

정기 특성으로 법사의 냉정과 같이 다음 공격 주문을 15%만큼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즉시시전으로 만듭니다.

추가로 15초간 주문 가속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야드

광폭화 (쿨타임 3분)

15초 동안 표범폼의 모든 스킬의 기력 소모량이 절반으로 줄고, 곰폼의 짓이기기 쿨이 없어지고 최대 3타겟을 공격합니다. 야드의 극딜 타임 (문양 시 지속시간 추가 +5초)

 

야생의 포효

연계점수에 따른 시속시간 동안 평타 공격력 50% 상승입니다.

난도질과 동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적

어둠의 춤 (쿨타임 1분)

전사의 죽음의 침묵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적극딜스킬

 

실명 (쿨타임 3분, 잠행특성 2포인트 시 2분)

힐러에게 주로 들어가는 메즈이며 변이처럼 데미지를 입을시 풀립니다

 

그림자 망토 (쿨타임 1분30초, 잠행특성 2포인트 시 1분10초)

도적에게 걸린 모든 디버프를 지워줍니다. 역격이나 돌발열병은 박히니 도적그망 사용시 재은신을 막기위해 역격이나 돌발열병을 넣어줍니다

 

급소 가격 - (버블 수 + 1)초 스턴

대상에게 풀버블 급가(6초)

대표적인 도적 스턴기입니다

 

비열한 습격 - 4초간 스턴

 

목조르기 - 데미지 틱 3초

'목조르기 - 침묵'도 같은 아이콘입니다. (문양 시 지속 5초)

 

 

법사

 

동결 (쿨타임 30초)

5초간 스턴 효과

 

얼음 핏줄 (쿨타임 2분 24초)

20초간 시전 속도가 20%만큼 증가하고 피해로 인한 시전 밀림 효과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서리 고리 (쿨타임 2분)

10초간 얼어 붙는데 맞으면 풀립니다. 양(혼절)과 점감을 공유하며, 한번 해제 받으면 해당 서리고리에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서리의 손가락

마법사가 이 버프를 얻으면 대상이 얼어붙지 않아도 해당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묵 - 마법 차단 연마 (쿨타임 24초)

4초간 침묵 (계열 침묵은 8초)

 

변이

8초 지속 (혼절과 점감)

주로 우리편 힐러에게 들어오죠. 데미지를 입으면 풀립니다. 부정의광기로 풀어주는 센스

 

충돌

공격 주문 시 일정 확률로 화염 작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다음 시전하는 화염 작렬은 2초간 대상을 기절시키고 대상의 12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 도트를 겁니다.

 

흑마

불안정한 고통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입히고 그 효과를 무효화하는 대상은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고흑대표스킬이며 정말 상대입장에서는 피하고 싶은 스킬입니다 ㅠ_ㅠ

 

유령 출몰 (쿨타임 8초)

일정피해를 입히고 12초간 대상에게 걸려 있는 자신의 지속적인 암흑 피해 효과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효과가 무효화되거나 끝나면 입힌 피해만큼 흑마법사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죽음의 고리 (쿨타임 2분)

일정 피해를 주고 3초간(문양 시 3.5초) 대상을 행동 불가 상태로 달아나게 합니다. 입힌 피해의 300%만큼 흑마법사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맞아도 안풀리죠.. 급장쓰기도 뭐하고 정말 화나는 스킬;

 

공포 - 8초간 공포

 

공포의 울부짖음 - 8초간 공포

(광역 공포, 시전시간 1.5초, 고통특성 시 즉시시전)

아이콘이 전사의 날카로운 고함과 같습니다.

 

냥꾼

 

내면의 야수

10초간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모든 사격과 능력에 소모되는 집중이 50%만큼 감소합니다.

모든 매즈와 이속 감소기에 면역이던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속사 (쿨타임 4분)

15초간 원거리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침묵의 사격 (쿨타임 20초)

3초간 침묵

 

 

휴..

 

이미지파일 5개씩 밖에안올라가져서 매우 힘듬 ㅠ_ㅠ

 

본의아니게 글을 많이 올리게되어 죄송합니다.

 

이것들 합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지금까지 클래스별 주요 스킬들을 살펴봤는데요. 언급하지 못한 스킬들도 있습니다. 전사의 입막음이라던지

 

나중에 이미지를 구하면 따로 정리해서 추가할게요.

 

 

택틱

 

이번시즌 플레이 하면서 가졌던 택틱들을 적어보려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저희팀의 택틱이며 정답이 아닙니다.

 

보시고 참고하시어 자신의 팀컬러에 맞는 택틱을 찾으세요!

 

뭐 마땅히 전죽성이 택틱이 어딨냐 하시는 분들 있겠지만; 그래도 있을건 다있습니다...

 

멧돼지만 하면 절대 무평 못갑니다..이번시즌은 ㅎ

 

 

1.죽징사

 

시작과 동시에 말을타고 달려갑니다 죽기 사제에게 얼결을 박을수 있으면 훨씬 좋구요 궂이 무리하게 얼결 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전사분께서 공수가 누구에게 걸려있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요새는 징기한테 거는 분들이 꽤 계시

 

더군요.

 

죽기&사제얼결후 징기를 팹니다. 사제 첫힐 올라오는거 질식으로 잘라주고요 질식이 끝날때쯤 사제를 죽손으로 당깁니다.

 

전사님이 위협을 쳐주시거나 신기님이 심망을 박아주세요. 개인적으로 심망다음에 위협콤보가 좋습니다.

 

팁이라면, 거의 위협에 죽징사의 경우 급장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냉죽시 전사가 위협을돌림과 동시에 갈한을 시전하기

 

시작하면 기가막히게도 위협>급장>갈한 이렇게 메즈가 들어갈 확률이 매우높습니다.

 

위협에 급장을썼는데 갈한에 걸려버리는 퐝당한 시츄에이션;

 

어쨋건 이게 매즈 전부입니다. 이때부터 죽기가 하는 일이라곤 징기가 죽을때까지 신나게 패는겁니다.

 

갈한 이후의 메즈는 전사 입막음, 돌진, 죽손, 종특 으로 처리해주세요. 메즈기라기보다 힐차단이죠 ㅎ

 

징기조합은 무조건 징기를 갑니다. 죽징신.죽징술.징법사.징냥힐 모두 동일합니다.

 

징기를 가는 이유는 징기의 보축+서약힐을 보느니,

 

징기무적한번보고 잡는게 훨씬 수월하고 편해서 였구요.

 

이상 징기조합은 안적겠습니다.

 

 

2.도흑힐&야흑힐

 

시작과 동시에 말을타고 달려갑니다. 야드암습&도적절에 그냥 보축을 받습니다.

 

힐러한테 붙으면 바로 딜을 시작합니다. 도적의 경우 첫급가연막에 룬마력이 있으면 얼인을 켜시고 없으면 그냥 쿨하게

 

급장 돌립니다. 2연막이기 때문에 얼인과 급장은 연막에 써주는게 좋구요 한가지 팁이라면 도적 독뎀은 대마보로 흡수가 됩니다. 물론 대마지로도 흡수되구요.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더군요.

 

야드의 경우 암습에 보축을 받고 힐러를 치다보면 무력화로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그럼 그때 얼인을 돌려주시고

 

거의 그타이밍에 자연의신속함이 뜨게됩니다. 그럼 어둠복제 넣으시고 대마보를 돌려주세요

 

이것은 메즈가 아닌 그냥 닥 멧돼지가 갑입니다. 죽기가 하는일은 딜...죽손도 힐짤로 쓰는게 오히려 효율적일때가

 

있구요 극딜타이밍에 여차하면 신기도 그냥 무적켜고 해제를 밀어줍시다.

 

전죽성에서는 전사의 역할이 매우큽니다. 얼만큼 죽기가 프리하게 딜을 할수 있게 도와주느냐

 

얼만큼 죽기에게 쏟아지는 딜을 잘라주느냐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주요 택틱은 죽기가 힐러에게 붙어서 첫룬사이클을 돌립니다. 그때 대부분 야드 혹은 도적이 죽기를 물기시작하는데요

 

전사가 장분이나 쓰뜨로 딜러를 잘라줍니다 공포짤역시 입막음과 돌진으로 잘라줍시다

 

첫룬사이클이 끝나면 가고일 뽑으시고 질식을 넣습니다. 질식>쓰러>심망>구울스턴>비격or쿵쿵따 이런식으로

 

연계하시면 힐러 허리펴기 힘듭니다.

 

 

3.도법사

 

징기조합을 제외한 모든 사제는 볼것도 없습니다. 사제 닥돌!

 

시작과 동시에 자축받고 달려가시고요. 법사투명화가 풀리면 전사가 좀 뒤에있다가 법사에게 돌진하거나 입막음으로

 

첫변이를 잘라주는게 좋습니다. 신기에게 거의 100% 변이나 동결이 갑니다. 동결은 내어주되 변이는 전사가 잘라줘야

 

합니다. 그런식으로 일단 사제에게 죽기가 붙으면 거의 게임 오버

 

간혹 도적이 죽기에게 장비분해를 넣기도 하는데 그냥 쿨하게 급장써줍시다.

 

실명이나 두번째급가는 보축으로 푸는게 좋구요

 

경험상 거의 힐러동결상태에서 첫비습급가를 얼인으로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역시 질식>쓰러>심망>구울스턴>비격or쿵쿵따

 

 

4.전냥힐&죽냥힐

 

이걸 그냥 맞딜로 승부하려면 매우 힘듭니다.

 

두팀의 딜이 상대적으로 비슷할경우 힐러를 멧돼지해도 좋긴합니다만 엠효율이 매우 힘들겁니다.

 

그리고 멧돼지시 제일 중요한건 우리편 힐러가 딜러들과 거리를 상당히 가깝게 유지해줘야한다는 것이죠.

 

냥꾼의 메즈+ 시즈딜은 정말 집을 나갔습니다...

 

상대방이 우리측보다 딜이 낮은경우 힐러어택을 추천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사나 죽기를 물어주면서 냥꾼시야를 피하면서 기둥타는걸 추천합니다.

 

메즈연계는 질식>쓰러>심망>아시죠?

 

제일 중요한 키포인트는 얼마만큼 냥꾼 시야를 피하느냐와

 

얼마나 산탄+덫을 딜러가 대신맞아주느냐가 관건입니다.

 

냥꾼을 잡는다는건 매우 좋지않구요 거의 드리블당하다가 경기가 끝날수 있습니다.

 

기둥을 끼고 전사or죽기를 잡아주는게 좋구요 상대방 힐러가 신기라면 신기무적후 신기를 잡는것도 추천합니다.

 

 

 

5.도죽징

 

징기를 깝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같이 징기조합은 무조건 징기입니다.

 

 

6. 죽암힐

 

닥 힐러어택이 갑입니다. 암사정공에 급장쓰는게 좋구요 암사가 우리편 신기에게 영절치는걸 최대한으로 막아줘야합니다.

 

룬마력강화등의 쿨기는 조금 아껴두시면서 정공후에 쓰는게 좋구요. 암사 영절을 복사하면 완전 편하게 경기를 이끌어

 

갈수도 있습니다.

 

대신, 쿨기를 다몰아서 힐러를 못잡는다면 암사를 치시면서 다음쿨기까지 시간을 버시는게 좋습니다.

 

 

 

7. 흑법힐

 

정말 암걸립니다..

 

전죽성이 상대하기엔 좀 힘든 조합입니다.

 

힐러를 따른시간안에 죽이는게 좋습니다.

 

만약 초반에 힐러를 죽이지 못하면 매우 경기를 힘들게 하시게 되실겁니다.

 

고흑 공포뺑뺑이는 정말 저 깊숙한 곳에서 부터 분노를 일으키죠...

 

장점도 있습니다.

 

2딜이 캐스터 이다보니 힐러가 술사일경우 정신고리가 깔리게 되어도 금방 부시거나 그냥 죽여버릴수 있죠.

 

답은 멧돼지!

 

 

 

 

 

딜사이클이라고 해야하나..룬관리를 저는 어떤식으로 하냐면..

 

첫혈룬부룬냉룬을 강격으로 최대한 어떻게 돌리느냐가 관건이지요.

 

룬무기강화는 힐러피 50~60%에서 돌리는게 효율적으로 판단됩니다.

 

첫사이클은 냉죽일시 그냥 얼결 강격4번 작분 이런식으로 하구요

 

부죽일시 얼결 역격 고름 피격 피격 혈전 강격 ->가고일-> 올강격 -> 고름고름강격강격->이타이밍에 거의 힐러피가 50~60%-> 룬무기강화

 

이런식입니다. 전죽성의 경우 위에서 법사조합이나 도적야드 조합에서 처음에 딜러를 한번 전사가 끊어줘야한다고

 

말씀드렸죠. 타이밍이 거의 내가 가고일을 뽑을때 전사가 붙어서 치기시작합니다. 그리고 전사가 붙으면서 힐러쿨이

 

죽기가 막 몰아치지 않아도 하나씩 나오기 마련입니다. 요지는 가능한한 전사와 같이 쿨을몰되 한꺼번에 모든쿨을

 

소진하는것보다 한타이밍, 한박자 느리게 룬무기강화를 사용하는 겁니다.

 

이게 처음에 들으시면 뭔소리인지 어리둥절 하시겠지만, 아마 해보실수록 느끼실 겁니다.

 

투기장은 팀플레이입니다. 이것도 저것도 답이란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얼마만큼 우리 팀원을 믿고 맞춰가느냐가 관건이라는 소리지요.

 

 

 

 

 

 

 

 

많이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한다고 했는데..

 

역시 전죽성의 가장좋은 시나리오는 힐러어택땅입니다.

 

그리고 서두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전죽성 자체는 다얀한 메즈보다는 엄청난 딜로 승부를 보는 조합입니다.

 

지금투기장 상황에 비춰봤을때 못해도 10시즌1차무기와 무정한시리즈 6~7개는 걸치셔야

 

2200++까지 가능해 보입니다.

 

다들 힘내시고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차후에 수정/보완해서 빠트리거나 부족한 부분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