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그냥 몸으로 하는 스타일인데
투기장 파트너도 없고, 시간은 남고, 이기회에 공부도할겸
<마격탐 부죽에게 스격이란?> 으로 간단한 실험을 해봤습니다. (많이치기 귀찮아서 50번씩만 쳤어요)

투기장에서 마격탐이란게 굉장히 변수가 많기때문에 꼭 이렇다고만은 할 수 없지만
이것때문에 고민이거나, 투기장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하여 씁니다.

(통전게에서 토론중 쓴 글이지만 죽기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올립니다.)



서론-상황 설정

제가 말하는 "마격탐"이라는 용어는 투기장 2:2나 3:3에서
상대 힐러의 급장을 뽑은 후 /풀공포+주잠/풀양+깡마/산얼+침사/ 등의 메즈로 상대힐러의 힐을 완벽하게 차단한 상황입니다.

물론, 킬타이밍을 잡고 메즈를 했다는 뜻입니다. 질식은 급장과 쿨이 같기때문에 배제하였습니다.
(투기장에서 그렇게 될지 안될지 변수가 많다는 말엔 공감하지만, 이렇게 된다고 치고 해봅시다 일단!)

이제부터 대략 10초에 가까운 시간동안 강격셔틀을 하느냐. 스격으로 딜을 뽑느냐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실험 캐릭터 상태 (그림크기가 크지만 이해해주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시다시피, 전형적인 부정형상연마(강격셔틀)트리에 스격문양은 없고,
391 하드도끼와 무정+371템, 기공손마부와 사효장신구, 현재 뿔피리를 분 상태입니다.

스컬지의 일격이 최대로 불리한 상황에서 85렙 허수아버지님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본론(1)-3질병 스컬지의 일격 vs 강령술 일격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총 피해량]/[스컬지의 일격 횟수] 로 평균값을 산출했습니다.
투기장에서도 엄연히 적중5%여도 방어나 막음이 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정신놓고 치다가 50회 중 44회만 질병이 유지되었고, 6회는 질병이 없이 때린것을 암흑데미지 횟수로 알 수 있습니다.
스격의 물리데미지는 질병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평균값의 수치상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물리데미지 평균 = 5060.9
+ 3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암흑데미지 평균 = 4191
─    VS.    3질병 유지 강령술 일격 데미지 평균 = 5719.14
3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합산데미지 평균 = 9251.9            (마격탐 동안이므로 치감효과는 배제했습니다.)




본론(2)-2질병 스컬지의 일격 vs 강령술 일격

스격과 강격 모두 부정의 룬을 소모하기 때문에,
돌발열병과 고격이 없는 "마격탐"에 사라진 질병을 역격으로 리필하는것은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얼결(+피격)의 2질병 상황에 대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총 피해량]/[스컬지의 일격 횟수] 로 평균데미지를 산출하였습니다.
역시 52회중 44회만 스격 암흑데미지가 들어갔네요. 8번동안 정신놓고 눌러서 죄송합니다.
강령술의 일격은 질병효과를 받지 않기때문에, 가장 잘나온 데이터(=본론1과 같은값)을 사용했습니다.



2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물리데미지 평균 = 5533.17(5060.9)
+ 2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암흑데미지 평균 = 2780                 VS. 2질병유지 강령술일격 데미지 평균 = 5719.14
─                   (마격탐 동안이므로 치감효과는 배제했습니다.)
2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합산데미지 평균 = 8313.17(7840.9) 


총 데이터 수집횟수가 적다보니,
질병 갯수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나와야 하는 스컬지의 일격 물리데미지 평균이 차이가 나는점을 이해 바랍니다.

※ 파란색 괄호로 표시한 데미지는,
같은 데이터로 비교하기위해 본론1과 같은 스컬지의일격 물리데미지 값(스격에게 가장 불리한 값)을 적용한 것입니다.



본론(3)-0질병 스컬지의 일격 vs 강령술 일격

이번엔 0질병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스컬지의 일격이 가장 약한 경우라, 스컬지의 일격 데미지가 가장 불리한 경우입니다.

역시 [총 피해량]/[스컬지의 일격 횟수] 로 평균값을 산출했습니다.
강령술의 일격은 질병효과를 받지 않기때문에, 가장 잘나온 데이터(=본론1과 같은값)을 사용했습니다.


0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물리데미지 평균 = 5473.77
+ 0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암흑데미지 평균 = 0
─    VS.    3질병 유지 강령술 일격 데미지 평균 = 5719.14
0질병 유지 스컬지의 일격 합산데미지 평균 = 5473.77            (마격탐 동안이므로 치감효과는 배제했습니다.)


많은 분께서 말씀해주셨듯이, 0질병의 경우 스격과 강격은 데미지가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일"이라고 말한 것은, 여러개의 실험데이터중 강격은 가장 좋은 값을 사용했고, 스격을 가장 나쁜 값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결과 - 스격의 데미지가 가장 안나오는 셋팅에도 불구하고!

0질병의 경우, 스격데미지=강격데미지 이므로 모든 무조건 강격을 치는것이 이득입니다.

질병 1개당 스컬지의 일격의 암흑데미지는 1000~1500정도씩 추가되며,
이것은 물리피해의 18%이므로 그때의 힘(전투력)에 딸라 크게 달라집니다.

3질병 스컬지의 일격은 강령술의 일격보다 3000에서 많게는 4500이상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타락한 성전사의 룬이 터지거나, 타이밍맞춰 장신구or기계공학을 사용했을 경우 ++)

리븐데어 특성과 스컬지의 일격 문양까지 사용할 경우,
[스컬지의 일격(물리+암흑) 데미지] - [강령술 일격 데미지] = 8000~10000


지금까지의 결과를 탄력도 4000으로 적용하면,
3질병 (특성x/문양x) 스격 추가데미지(비교대상=강격 데미지) : 1800~2700
3질병 (특성o/문양o) 스격 추가데미지(비교대상=강격 데미지) : 4800~6000

강격 치감량 또한 탄력에 적용을 받으므로
거의 강격의 치유흡수효과 만큼의 피해를 데미지로 입힌다 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결론 (배고파서 빨리써버리고 끝내는)

강령술 일격의 언저효과+치감중첩효과는 두말할 것도 없이 죽기의 최대 스킬이며,
다른 클래스들 사이에서 죽기의 일자리를 유지해주는 일명 "이방스킬" 입니다. (사또와 이방의 그 이방)

투기장에서 대부분의 경우 강령술 일격>>>스컬지의 일격은 넘을수 없는 차이를 나타내기때문에
현재 스컬지의 일격을 아예 봉인해버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게다가 상대 힐러를 메즈했다고 해고
급장을 쓰거나, 해제를 받거나, 점사대상의 생존기가 있거나, 비점사대상이 끊어주는 경우
온전한 딜을 할 수 없는 변수 때문에 스격>강격 데미지 차이로만 볼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파트너들과 손발을 맞추다보면 한 판에 한번씩은 위에서 말한 "마격탐"을 만들 수 있게 되고
그럴 경우, 힐러가 풀메즈에서 깬 후의 즉시힐을 염려해 강격을 쌓는것 보단
풀메즈동안 스격의 추가데미지를 통해 확실히 죽이는 것이 우선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풀메즈동안 강격만 쌓더라도
아군 딜러의 딜로 잡기도 하며, 힐러가 깨어나더라도 강격의 치감효과때문에 유리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급의 실력에서 상대 딜러의 쿨이 돌아오는 1~2초의 차이가 생존여부를 결정짓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킬을 위해서 스격을 좀 더 쓰자는 것이 제 글의 요점입니다.




마치며.

경험이나 데이터의 차이때문에 제 글에 공감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으실걸로 압니다.
제가 글을 쓴 이유는 제 결론이 유일한 답이라는 뜻도 아니고, 무조건 스격을 치라는 뜻 또한 아닙니다.

다만, 투기장 입문자 분들이나 오직 강격만 치며 아군 딜러의 딜로만 잡던 투기장 죽기 유저분들에게
파트너와의 호흡을 통해 수월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사실은 여자친구랑 야식을 먹으러 빨리 가야되기 때문에) 이 글을 마칩니다.


덧,
죽기의 마격은 스격이 아니라 검투사구울짱의 할퀴기♥


※ 죽기에 대한 이해와 투기장 경험이 많은 분들의 활발한 조언과 충고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