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은 2112233 기준으로 합니다.

혈죽의 탱사이클은 3가지 자원의 관리와 죽격타이밍 계산으로 이루어집니다. 뼈보호막/룬/룬마력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죽음과 부패'위에서의 빠른 룬마력 수급이 관리의 핵심중 핵심입니다.

각 자원에대한 개요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룬=8초남짓한 쿨타임을 가진 자원입니다. 아무런 조건 없이 쿨타임만 지나면 재생성되므로, 아껴둘 이유가 없는 자원입니다.
-룬을 4개이상 아껴두면 손해지만, 3개이하로 아껴두는건 괜찮은데 그것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룬마력='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는데에 쓰이는 자원입니다. 룬을 써서 생성을 직접 해줘야 하고, 전투중에 줄어들거나 하지 않으므로 아껴둘 필요가 있습니다.

뼈의보호막=데미지감소+가속증가 버프입니다. '골수분쇄'를 사용하면 3~4개가 충전되고, 맞을때 마다 줄어듭니다. '납골당(뼈의보호막이 5스택 이상이면 죽음의일격 룬마력소모량이 5만큼 감소)'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5스택 이상을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제나 유지해야하는건 아니고, 4스택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죽격 전까지는 5스택까지 끌어올린다는 느낌이면 됩니다.


이제부터 자원관리입니다.

1. 룬 6개중 3개는 항상 쿨타임이 돌아가고 있어야 한다.
게임내에서 알려주지 않는 것들중 하나인데, 룬 6개중 4개 이상을 소모하면, 먼저쓴 3개만 쿨타임이 돌아가고 나머지 사용된 룬들은 잠긴채 쿨타임이 회복되질 않습니다. 즉 6개를 항상 다 소모해둘 필요는 없어요.
룬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6개중 3개씩만 쿨타임을 돌리고, 나머지 3개를 활성화된 채로 두는게 죽탱의 이상적인 준비태세입니다.
준비태세에서 '진홍빛스컬지'가 발동되면 즉시 죽부를 쓰고, 그때까진 룬을 한두개씩 까잡수면서 쿨타임이 놀지 않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중요사항}이때 글쿨은 놀아도 됩니다! 글쿨 논다고 당황해서 쓸모없는 죽격을 날리거나 급하지 않은 룬소모를 하지 마세요! 원래 혈죽은 글쿨 놉니다.

2. 룬을 최대한 죽음과 부패 위에서 쓰려고 노력한다.
3개의 룬을 세이브해뒀습니다. 이걸 이제 어떻게 쓰냐면, 기다리다가 '진홍빛스컬지(죽부공짜프록)'가 터졌을때 죽부를 깔고 골수분쇄와 심장강타로 소모해주시면 됩니다.
[룬3개 세이브-룬이 4개이상 활성화되지 않도록 한두개씩 소모해가며 대기-프록이 터지면 죽부를 깔고 시간안에 룬을 쏟아부어서 룬마력 생성-다시 프록이 터질때까지 대기]
룬마력이 모자르는 큰 이유중 하나가 '신속한부패'특성의 효과를 활용하지 못해서가 큽니다. 이걸 신경쓰고 안쓰고에 따라서 룬마력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2-1. 광역탱일때는?
죽부프록을 너무 기다리지 말고 쿨마다 즉시 씁니다.
특히 심장강타는 죽음과부패 위에서는 5명의 타겟에게 동시에 들어갑니다=룬마력수급이 어마어마합니다. 이걸 프록기다리다가 낭비할 수가 없죠.

3. 룬을 골수분쇄에 쓸까? 심장강타에 쓸까?
답은 뼈보가 6개 이하일때 골수분쇄, 아닐때 심강입니다.
원래 골수분쇄가 뼈보를 3개 생성해주는데, 유물특성을 찍으면 일정확률로 4개를 생성해줍니다(개꿀). 즉 뼈보 6개 남았을때 골수분쇄를 사용하면 낭비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부정의보루'특성을 활용하기 위해선 뼈보호막이 10개가 되는걸 노리는것이 좋겠습니다.
뼈보호막이 7~10개면서 룬을 소모해야하는 타이밍이라면 심장강타로 효율좋게 룬마력을 수급하면 되겠습니다.

3-1. 광역탱일때는?
두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뼈보호막을 무조건 5중첩 이상으로 유지해야한다vs1중첩 이상만 유지하면서 심장강타로(당연히 죽부 위에서) 수급을 해야한다.
중요한건 '5중첩 이상을 유지'하나 '최소 1개를 유지'하나 골수분쇄는 똑같은 횟수로 써줘야 한다는 겁니다. 다만 이걸 위해서 첫 룬6개를 모조리 골수분쇄에 넣었을 때, 룬마력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저는 이 문제를 그냥 안고 갑니다.
일단 탱 시작하면 피의소용돌이&죽부 돌리고 '흡혈'켜주고 뼈보호막 스택 올려주면서 힐러힐로 버팁니다.
중간중간 적절한 죽격으로 체력회복 해주면서, 딜러가 광역스턴을 넣어주는 황금같은 타이밍을 이용해서 (죽부깔고)뼈보호막 수급과 심장강타를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타겟이 줄어들어갈때 뼈보호막 5스택을 포기하고 심장강타를 지릅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이걸 성공했다면 뼈보호막이 다 사라져버리기 전에 타겟이 1~2로 줄어들겁니다.
여기서부턴 뼈보호막 유지가 쉬우므로, 다시 평소처럼 5스택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4. 죽음의 일격은 언제?
맞고 나서 씁니다.
죽격의 툴팁을 잘 읽어보시면 '최근 5초간 받은 피해량이 높을수록 죽음의일격의 치유량이 증가'한다고 적혀있는게 보일겁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방금 큰 데미지가 들어왔을때 즉시 써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때론 무기막기가 정말 잘터져준다던지, 죽음과부패가 안끊기고 깔려준다던지 해서 룬마력이 포화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한번 써주는건 바람직합니다. 자원낭비는 최악수입니다.
[이상적인 죽격 타이밍 순위
1)룬마력이 포화되기 전에 미리쓰는 죽격
2)패턴이 날아온 직후 쓰는 죽격
3)뼈보호막이 4개 이하지만 급해서 안죽으려고 쓰는 죽격
4)안죽을 패턴이 날아오기 전에 미리쓰는 죽격-최악수!]
그리고 특화로 오르는 보호막은 무시하세요. 그걸로 방어막 조금 얻는것보다, 체력회복 효율에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4-1. 네임드 패턴중에 죽음의 일격을 '미리'요구하는 패턴.
모험안내서 켜고 넬타리온의 둥지 다르구를의 패턴을 확인해보세요. 3초 안에 죽음의일격을 시전해두지 않으면 추가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이 존재합니다.
역시 게임 내에서 알려주지 않는 것들중 하나로, 죽격대신 '골수분쇄'로도 패턴을 막을 수 있습니다.(전에 제가 올린 글에 댓글로 알려주시더라구요, 그때까진 저도 몰랐습니다) 이런 패턴은 뼈보호막 효율을 무시하고 골수분쇄로 패턴을 막습니다. 언제나 중요한건 룬마력>룬입니다. 패턴 막은다음에 죽격으로 즉시 회복하는건 당연지사입니다.

5. 피의소용돌이를 쓴다.
할일이 없으면 씁니다.
네... 혈죽은 글쿨이 남아 돕니다. 이럴때 써줍니다.
더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2중첩까지 쌓아두지 말고 쓰면 됩니다. 다만 이거에 집착하다가 룬마력수급 늦어서 죽격이 안나간다거나, 특히 죽부깔렸을때 하나라도 더 까잡숴야하는 룬을 못쓰고 끝난다거나 하는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그외 쿨기 설명합니다.

1. 유물무기
{중요사항}유물무기 액티브는 타겟방향이 아니라, 캐릭터의 정면을 향해서 광역피해를 줍니다. 만약 무빙하다가 캐릭터가 옆구리를 내주고 탱을 하고 있다면, 캐릭터의 방향을 꺾어서 제대로 적을 바라보게 한 뒤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쿨마다 씁니다.
45초쿨에 데미지도 적절해서 그냥 쿨마다 씁니다. 1:1상대로는 치유량도 보잘것없어서 부담없이 쓰시면 됩니다.
다만 광역탱일때는 좀 다른데, 데미지도 광역으로 타겟수제한이나 데미지 손실없이 들어가고 치유량도 그에따라 폭등하므로, 이때만큼은 생존기로써 이름을 내밀 수 있게 됩니다. 상황을 잘 보고 생존기로 쓸지 쿨마다 쓸지 판단합시다.

2. 흡혈
나죽네 싶으면 바로 켜고, 아차싶으면 켜고, 큰 패턴 전에 켜고, 마구마구 켜주면 됩니다.
현재 피떡의 유일한 자존심 흡혈입니다. 최대체력이 증가(즉 일시적으로 체력회복)하므로 응급대처도 되고, 지속시간동안 치유량도 증가하므로 힐러와의 궁합이 찰떡입니다.
거기에 제일 좋은건 특성효과로 룬마력 소모시 흡혈쿨이 감소한다는 점! 덕분에 흡혈의 쿨타임은 1분30초 보다 한참 짧습니다.
-여기서 착각하실 수 있는데, '죽격을 억지로 많이쳐야 흡혈 쿨이 줄어드는'게 아닙니다. '룬마력을 효율적으로(즉 죽부위에서)생성하면 죽격도 자연스럽게 많이치므로 흡혈쿨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흡혈을 잘 쓰고싶다면 죽격이 아니라 수급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뽕을 뽑고싶다면 흡혈 후 죽격을 쳐주는것이 좋지만, '아 아직 죽격 없는데'하고 늦게킬 필요까진 없습니다.

3. 대마보
마법데미지 관련해서 다 켭니다.
대표적으로 떼까마귀 1넴 쫄 흡수후 방출할때, 대마보 켜면 혼자 살아남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신던에선 쫄처리 잘해서 보기 힘들고 영웅가면 자주 나옵니다).
그리고 차단새는 cc기(예를들어 어둠심장숲 나무정령보스 전 고통의눈 써대는 쫄들)도 막을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인내력의 삭제로 cc에 취약해졋기 때문에... 이제 미리 막아야합니다.
사용처가 많지 않으므로 쫄몰이때도 마뎀쓴다 싶으면 걍 켜서도 됩니다.

4. 망령걸음
아즈샤라 전기장판 네임드때 쫄들이 이속감소 디버프를 겁니다. 근딜이 멍청하거나 하면 쫄이 안죽고 탱한테 100%까지 이속감소가 쌓이는데, 이럴때 씁니다.
네... 쓸일 정말 없습니다.

5. 춤추는 룬 무기
중요한건 춤룬 지속시간동안 골수분쇄의 뼈보 생성량과 룬마력수급량이 2배가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쫄몰이 탱을 볼때 뼈보 날아가는 속도가 감당이 안될때가 있는데, 이때 켜주면 뼈보 생성량 2배+무기막기로 세이브하는 뼈보스택의 힘으로 룬과 뼈보호막을 동시에 아껴줄 수 있습니다.
3분쿨기에 8초지속 치고는 뎀감기로써의 능력은 부족합니다. 무기막기가 올라가는것이라 평타데미지만 줄여주니까...
다만 유물특성으로 지속시간이 2초씩 팍팍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보면, 흡혈 다음가는 스킬임엔 분명합니다. 전 이걸 안찍어서 지속시간이 야캐요...

6. 룬전환
///인던에서 이걸쓸 일은 없고, 레이드에서 씁니다. 45초쿨에 2충전(룬도 한개식 소모 ㅎ)이라는 핵창렬한 성능을 자랑하므로 정말 꼭 필요한 순간에 분배해야 하고, 그마저도 나중가면 쿨이 밀리게 됩니다. 세나리우스 악몽의창 처럼 여러번 맞는게 아닌 상황에서 써봄직 합니다. 어지간하면 그냥 맞고 죽격 치세요. 혈송합니다 매크로도 만들어두시고.///

수정합니다. 25초쿨에 2충전입니다. 여전히 들어가는 자원 대비 효율이 심각하게 낮긴 하지만, 적어도 쿨 밀려서 필요한 순간에 없는 일까진 안나올 것 같습니다.
다만 룬 1개를 소모한다는 문제가 보기보다 상당히 크기때문에, 일기노스의 지배자촉수/공포눈알, 세나리우스의 악몽의창등을 견디는데에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반대로 우르속같은 경우 룬전환의 3초지속으론 어림도 없는 7~8초짜리 도트뎀을 수시로 입히기 때문에 사용할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부정의모루의 효율이 상당히 크므로, 이걸 포기하고 찍어야 한다는 점을 꼭 생각하고 찍으세요.

오프닝
1~2인탱
피의소용돌이-골수분쇄-골수분쇄-진홍빛스컬지를 기다리며 유물무기&죽격&피소&골수분쇄&심장강타 등 소모-진홍빛스컬지 사용 후 빠르게 모든 룬들을 골수분쇄&심장강타에 소모

광역탱
피소-죽부-골분-골분-흡혈-살려주세요!-가급적 골수분쇄(아마도 심강지를 룬이 안나올겁니다)-죽부 위에서 심강-타겟 줄어들면 안정화

옙 공략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