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왜곡]

최대체력의 25% 이상의 피해를 받을 경우 발동합니다.


흡혈(45%), 부정의보루(2%~20%), 대마법방벽(25%), 기타 최대체력증가 장신구(~@)


최대체력이 증가함으로서 25% 상한이 더욱 높아져 영혼왜곡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혈죽을 잘못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서, 영혼왜곡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납골당], [부정의 보루]의 특성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5~10중첩을 유지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것으로 인해 [영혼왜곡]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것은 전부 힐러의 힐부담으로 이어집니다.

혈죽은 능동적인 피해방지스킬이 기본적으로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면밀하게 움직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기본적으로 대상이 자신의 최대체력의 25% 이상의 피해를 주는지 알아야 합니다.


- 해당사항이 없다면, 높은 체력이 중요합니다.


- 해당사항이 있다면, 최대체력을 증가시킴으로서 [영혼왜곡]이 작동하지 않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템이 좋지는 않지만, 계산이 안 되므로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 350만 - 87.5만

5중첩 - 385만 - 96.3만

10중첩- 420만 - 105만

흡혈   - 508만 - 127만

10중첩+흡혈 - 609만 - 152.3만

(*반올림 및 단순계산수치이므로 참고만하세요)

 

일반상태를 기준으로 10만에서 최대 70만까지 작동범위가 높아지며, 모든 상황에서 이를 숙지해야 합니다.


* 힐집중을 받는 경우에는 힐러나 탱커나 최대체력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힐부담이 증가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죽격 치유량과 대마보 흡수량, 타성룬 치유량 등의 %치유량에 도움이 됩니다.


* 힐집중이 어려운 부분에서는 받는피해 감소가 좋습니다.

무빙이 잦거나, 파티/공대힐 요구시, 마나관리, 딜측면을 고려하여 피해감소를 할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혈죽을 하는 분들 중에 큰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응 난 사는데?'처럼 내 체력 보고 죽격, 내 체력 보고 생존기 등의 1인칭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구간에서는 힐러와 함께(이번엔 생존기 아낄테니 큰힐줘라, 2글쿨 내로 죽격이 안나오니까 힐이 필요하다, 2글쿨 내로 죽격 나오니까 파티힐 봐줘라 등) 마나상황 및 파티상황을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최소한 힐러가 현재 누구에게 어떤 힐을 시전하고 있는가, 자신에게 HOTS 감겨있는가, 힐러의 마나상황은 어떤가, 지금 당장 파티힐이 필요한데 내 체력이 빵꾸가 남으로써 다음 패턴까지 파티힐 복구가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가 를 파악해야 합니다(물론 채울수야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선택을 함으로서 힐러는 마나를 태우고 딜러들은 겁을 먹어 소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 원래 패시브스킬을 액티브하게 사용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으므로 다 귀찮으면 [룬전환]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룬전환]은 룬을 사용하기 때문에 [혈기전환]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혼왜곡]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혈기전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룬전환]을 필요시에 딱딱 쓴다는 전제하에 룬 관리에 있어서 소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2자원 운영은 1자원 운영처럼 만들면 최고의 효율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모든 룬은 돌아가게하되, 룬마력은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글쿨은 낭비없도록 하는 방식-)

하지만 룬 관리에 소극적이게 되면 룬=룬마력10+@ 이므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혈기전환을 사용하는 것이며, 가속세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문제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특성별 운영법은 [영혼왜곡]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이 사용하는 [붉은 갈증]에도 알아두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죽음의 일격 사용시 7.5초 감소 (납골당 사용X)


뼈폭풍 사용시 16.7초 감소 (100 룬마력 사용기준)


(1타겟 및 심장파괴자 기준)


심장강타 사용 시 1룬에 18 이며 이것은 흡혈 쿨 3초 감소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2룬에 36 이며 이것은 흡혈 쿨 6초 감소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골수분쇄 사용 시 2룬에 20 이며 이것은 흡혈 쿨 3.3초의 감소 기댒값을 가집니다.



룬 상황에 맞추어서 활성화된 룬이 0~3개인 상태를 유지하게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그 중에서 최고의 효율을 얻어내기 위해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 모든 것의 전제는 뼈의 보호막을 1중첩 이상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받는피해 감소 16~24%와 가속 10%를 유지해야하며, 그렇지 못하면 모든 전제가 무너집니다.


* 위 상황을 종합하여, 뼈의 보호막을 고중첩을 가질 것인가, 아니면 조금이라도 흡혈 쿨을 줄여서 다음 패턴에서 흡혈을 가져올 것인가를 각자가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 흡혈을 가져옴으로서 자생에 더욱 +가 되며, 해당 순간에는 힐러가 파티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쐐기에서는 흡혈의 성능이 극강이고, 광치는 상황이 잦으므로 대부분 심장강타를 선택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부터는 극히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생존기의 사용과 기본적인 혈기의 운영,,

 

혈기 죽음의 기사의 모든 기술에 대해서 의견을 남기겠습니다.


분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에 기술된 것처럼 영혼왜곡에 대해서 글을 쓴 것이고 이 부분은 참고만 하십시오.


ㄱㄴㄷ 순서로 작성합니다.



고어핀드의 손아귀

- 20미터 반경의 모든 적을 모은다는 것은 즉 = 광역 시전차단이 가능합니다.

- 사거리가 30미터라는 것은 = 모든 적의 평타를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골수분쇄

- 단일피해는 심장강타보다 높지만, 룬 2개를 사용하고 추가룬마력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하며, 죽격비중이 줄어들어 실제로는 딜량이 감소합니다.

- [부정의 보루] 특성을 선택하면 골수분쇄는 체력 +6~8% 증가효과를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것을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룬마력이 모자라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힐러가 자신에게 큰 힐을 시전하는 경우에는 최대체력을 증가시켜 시전 중간에 체력이 깎이더라도 힐 시전 끝에는 더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점은 힐러가 피해를 예측하고 탱커에게 이미 힐을 시전하고 있다면, 최대체력을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모든 생존기는

1. 어마어마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많은 광역탱킹, 보스의 강력한 단일공격패턴) 

2. 힐러가 중간규모의 피해가 예상되는데 힐을 늦게 시전하여 빈 체력바가 1글쿨 이상 유지됢이 예상되는 경우,

3. 파티힐이 요구되거나 다음패턴이 무빙 혹은 마나관리차원에서 최대한 탱에게 주는 힐을 줄여야 할 경우

에 입각하여 작동하여야 합니다.

: 일부 보스는 '죽음의 일격 사용함' 버프를 요구합니다. 그런 패턴의 경우 체력이 많은 상황에서 죽격을 낭비하기보다는 해당 패턴이 오기 전까지 의도적으로 심장강타의 비중을 늘려서 룬마력을 높임과 동시에 뼈의 보호막을 6중첩 이하로 만들어서 해당 패턴이 나타남과 동시에 골수분쇄를 사용하여 뼈의 보호막 중첩을 손해없이 늘리고, 맞자마자 죽격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룬도 없는 상태면 쌩죽격이라도 치십시오).


대마법 보호막

- 최대체력에 기반하므로 [부정의 보루]와 궁합이 잘 맞지만, 흡혈과는 생존기 분배 차원에서 잘 맞지 않습니다.

-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특수 패턴이 오기 전에 사용하여 해로운 효과 자체에 면역

: 흡수량보다 높은 피해가 예상되거나 해로운 효과가 가속 및 군중제어효과 등이라면 이 방법이 맞습니다.

2. 특수 패턴이 온 후에 사용하여 DOT를 흡수하여 룬마력을 생성

: 파티에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룬마력을 생성하므로 죽격횟수를 늘릴 수 있으며, 다음 공격이나 패턴에 있어서 죽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오히려 힐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대마법 방벽]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전사 최후의 저항을 1분마다 사용하는 꼴이 됩니다.


망령 걸음


섭취

- 광역탱킹 시에는 무조건 최대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 단일탱킹 시에는 죽격보다 치유량이 적으므로 최대의 효율을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주위에 쫄이 생성되면 2타겟 이상 적중시킬 것(치명타 여부 상관없이 죽격 치유량 상회)

2. 죽격 직후 섭취를 사용할 것(유물특성기준 치유량 25% 증가)

: 죽격 이후 섭취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적의 일반공격을 맞은 뒤에 죽격-섭취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공격에 피의 보호막이 벗겨져 생기흡수 25%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심장 강타

- 2타겟 부터 골수분쇄의 데미지를 상회하며, 1타겟 기준으로도 룬을 1개 소모하므로 손해가 아닙니다.

- 유물특성 기준으로 광탱시 룬마력과 체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치명타와 유연성을 통해 치유량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 50% 이동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모두 적용시키는 것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드리블에 도움이 됩니다[내 앞에 굴복하라 선택 한정].


아군 되살리기

- 부활자가 알아서 부활하겠지만, 이미 바닥이 있는 곳에서는 시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둠의 명령

- 도발시에는 도발을 하고 있음을 딜러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탱이 붙어야만 딜하는 것이 아니라 도발이 시작함과 동시에 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뿐만아니라 도발하기 전에 물약타이밍을 알려야 더 효율적입니다.

- 죽기는 죽음의 손아귀까지 총 6초의 강제도발 효과가 있으므로 단일타겟 기준으로 사실상 30m부터 어그로에 상관없이 큰 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질식

- 주시대상을 사용하는 버릇을 들여 차단이 불가능한 스킬을 기절로서 차단하거나 위험한 구간을 기절로서 모면하도록 합니다.

- 5초라는 시간은 2차점감에서도 2.5초의 기절시간을 보유하므로 기절지원이 있다는 전제 하에 먼저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더 큽니다(pvp에서 많이 쓰지만 쐐기에서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 4초 - 2.5초(기존 5초) = 6.5초 / 5초 - 2초(기존 4초) = 7초

- 일부 쐐기몹들은 기절이나 죽손을 통해 해당 패턴을 무시해버릴 수 있습니다.


언데드 지배


얼음길


정신 얼리기

- 사정거리 15미터를 감안하여 캐스터 몹을 자신에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쐐기의 경우 차단해야 하는 것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해당 패턴이 없는 부분만 추천합니다.


죽음과 부패

- 리셋이 되기 때문에 감시관 2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죽음의 마수

- 감시관 2넴에서 죽부가 쿨인 상황이라면 이것을 사용하세요. 얼음길보단 쥐알같은 딜이라도 씁시다.


죽음의 손아귀

- 특수몹을 제외하고 차단 불가능한 스킬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이동하려는 적에게 너무 빨리 사용하면 끌어당겨지지 않습니다.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미묘한 차이때문에 실패하게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안정감있게 사용하십시오.


죽음의 일격

- 5초간 받은 피해가 20%가 최대생명력의 10%를 넘어간다는 것을 계산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단순하게 5초 안에 최대체력의 50%이상의 피해를 받아야 치유량이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실제로는 힐러의 힐이 있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춤추는 룬 무기

- 유물특성을 찍었다면 무조건 광역 탱킹시에 먼저 쓴 뒤 골수분쇄로 10중첩을 한번에 띄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무기막기의 힘 덕분에 선진입이 가능하며, 힐러와 딜러진이 자리잡으며 무빙할 때까지 버티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룬 무기 끝나기 전에 질병을 한번씩 더 걸어주시면 끝나고도 적용되는 버그아닌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특수한 네임드가 아닌 이상, 쫄구간에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3분이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쐐기던전마다 다르지만 5번에서 10번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덜컥 겁을 먹고 쟁여놓는 것 만큼 큰 손해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피의 소용돌이

- 일종의 필러스킬로서, 극한의 저가속으로도 빈틈없는 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술로서 항상 0중첩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단, 추가로 생성되는 쫄의 경우를 유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흡혈

- 유물무기 기준으로 최고의 생존기이며, 광역탱킹시에는 흡혈의 구를 포함하여 20초 동안 반 무적에 가깝습니다.

- 최대 생명력 뿐만아니라 받는 치유량도 생각하여 힐러에게 작은 힐러도 최고의 효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힐러에게 파티힐, 마나관리 및 딜에 집중하도록 할 수 있는 생존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