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wotlk/ko/news/330109


블리자드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내 징벌 성기사의 밸런스에 대해 설명하며, 신성 및 보호 성기사의 수 덕에 딱히 징벌 성기사를 상향할 계획은 없다는 요지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희 개발진은 이 토론글을 지켜보며 저희끼리도 직업 간 밸런스에 대해 토론했으며, 직업 밸런스 대 전문화 밸런스에 대해 얘기하고 저희가 최근 토론과 인터뷰에서 했던 언급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며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내 직업 밸런스에 대한 철학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Ogb:
https://ko.wowhead.com/wotlk/news/wrath-classic-developer-interview-with-community-council-item-level-squish-pvp-328553
“우리는 직업 밸런스를 예의주시할 것이며, 제 의견은 특정 직업이 너무 약해 사람들이 '완전히 쓰레기라 데려가지도 않아' 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직업 간 균형을 건드리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인터뷰의 이 부분이 점점 더 문맥에 벗어난 채로 인용되고 있는 만큼, 이 중에서 핵심 단어 몇 가지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직업" 간 균형이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전문화" 간 균형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기사를 예시로 삼자면,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에서 다양한 전문화에 걸쳐 공격대에서 더 잘 대표되는 직업을 찾기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신성 성기사는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에서 가장 강력한 치유 담당 전문화 중 하나이며, 보호 성기사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강력한 방어 담당 전문화입니다. 

비록 징벌 성기사가 다른 공격 전담 전문화에 비해 상위권에 속하진 않더라도, 축성의 응보처럼 확장팩 내내 강력한 공격대 버프와 공격대 유틸기를 제공합니다. 이런 능력을 갖고 있는 다른 전문화는 야수 사냥꾼 (야냥 또한 공격대보단 PvP 플레이어가 더 많았습니다)과 비전 마법사 (초반에는 강력하지만, 확장팩 후반으로 가면 순위가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뿐입니다. 

추가로, 지난 주 저희는 천벌의 망치의 공격력이 근접 전투력에 따라 제대로 스케일링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으므로, 시간이 길고 마무리 일격을 시전할 기회가 많은 전투에서 특히나 징벌 성기사의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리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희는 성기사 직업이 매우 강력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며 현재로서는 큰 변경 사항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직업 기능을 상향시키는 것은 아주 특정한 상황일 때 뿐이며, 이는 그 직업 자체가 능력이나 성능 전체에 걸쳐 공격대에 거의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 뿐입니다.

직업 전체가 잘 대변되고 있다면, 특정 전문화가 다른 전문화보다 더 강력한 것은 딱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최상위권 공격대가 서버 최초나 스피드런 같이 매우 경쟁적인 활동을 위해 특정 전문화를 피하기로 하는 것은 직업의 중심 기능이나 스케일링을 조정할 직접적인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이들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내 공격대 인구의 대다수를 대표하지 않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게임 균형을 맞추려고 시도해서는 안 됩니다.

이 글이 저희의 지난 인터뷰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개발진은 이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특정 직업이 공격대에 포함되는 비율이 크게 감소하기 시작하면 조치를 취할 예정이나 현재로서는 그렇게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의 모든 단계에서 모든 공격, 치유 및 방어 담당 전문화의 완벽한 균형을 위해 계속 필요 없는 직업 변경점을 적용하는 상황에 놓이고 싶진 않습니다. 이는 각 직업과 전문화가 갖고 있던 원 게임플레이의 느낌에 큰 손상을 가할 위험이 있으며,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의 디자인 원칙에도 완전히 반대되는 행동입니다.

토론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