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a 패치로 현재 쓰고 있는 한글 클라이언트로 미국 서버 접속이 쉬워졌습니다.

 

(WoW 폴더)\Data\koKR\realmlist.wtf 를 메모장(notepad) 등 적당한 에디터로 열고,

set portal kr

set portal us (다른 나라로 하려면 us말고 적당한 --a 그 나라 코드로)

로 바꾼 후 실행(런처, 바탕화면 아이콘 등) 시키면 바로 되는 것 같아요.

 

  현재 us.battle.net (또는 kr.battle.net 에서 맨아래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꿈) 에서 10일 무료 trial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 만들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물론 계정 만들 때 나라는 미국 등 우리나라 말고 선택해야 하고요.

근데 이 무료 계정은 오리지널 버전까지만 지원됩니다.  귓속말은 친구 등록된 사람에게만 할 수 있고, 고고학 등 안 되고, 드레나이 및 블러드 엘프(불타는 성전), 고블린 및 늑대 인간(대격변) 캐릭터 만들 수 없습니다.

 

  대격변까지 되게끔 계정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99.99 결제해야 합니다.

물론 게임 시간은 따로 또 결제를 해야지요.  계정 업그레이드하면 보너스로 게임 시간 주는 지는 모름.

 

  올라오는 채팅말고는 예전처럼 한글로 다 나오니까 좋긴하네요.  근데 채팅을 좀 해야하는 시기가 오면...  각종 한글 이름들을 영어로 표현하는 게 되게 어렵겠지요.  ^^

 

 

  참고로 아예 영문으로만 하려면,

(WoW 폴더)\WTF\Config.wtf 에서,

SET locale "koKR"

SET locale "enUS"

로 바꾸시면 되고, 런처가 1.1 Gbytes 분량의 패치를 실행합니다.  즉, 런처가 (WoW 폴더)\Data\enUS 폴더를 만들고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 받습니다.

 

혹시 로긴 후, 캐릭 선택해서 실행하면서 90% 정도에서 진행 막대가 서 버릴 때는, 로긴 화면의 '환경 설정 -> 네트워크 설정'에 있는 것을 모두 해제(선택 안 함)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잘 안 되면, (WoW 폴더)의 Repair.exe 한 번 실행해 주시고요.

 

  여기서 다 아시는 팁, Config.wtf 에,

SET accountname "(이메일 주소)" 해 놓으면 로긴할 때 일일이 계정명 칠 필요 없음. 서비스로 다수 wow 계정 가지신 분은 로긴 화면에서 wow 계정 선택도 할 수 있고, 이전에 로긴한 wow 계정이 미리 선택되어져 있기 때문에 암호만 치면 로긴 됨.

ex. SET accountname "obama@bluehouse.com"

 

 

  4.1.0a 패치 노트에 기존 클라이언트로 여러 지역 서버 접속이 가능하다고 적어놓긴 했지만, 미국 베틀넷 토론장에 보면, 공식적인 기술적 서포트 내용은 아니랍니다.  즉, 위처럼 하면 되긴 하는데, 권장 사항은 아니라거나 안 된다고 징징대도 도와주지는 않겠다 뭐 이런 말이겠지요.

 

 

  전 사람들이 딴 짓(?)도 많이 하는 미국 서버 분위기가 좋아서 다시 옮길까 하다가...  업그레이드 비용이랑 아예 영문 클라이언트로 할까 등으로 고민 중...  원래 처음 시작은 영문 베타로 했었거든요...  한글화를 워낙 빨리 잘해서 정식 서비스 여는 바람에 한글로 옮겨탄 후 계속 주욱 해왔었는데...  고민 좀 하다가 또 아예 접거나, 영문으로 갈아타던가...  그냥 한글로 하던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