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잡은지 몇달 안되는 세나얼라 막공장입니다. 금주 불땅도 끝나고해서 이런뻘글 한번써봅니다.
4.3패치를 앞두고 4.2패치의 막바지를 달려가는 즈음에.. 이런글을 쓰는게 조금 뒷북처럼 들릴수도
있겠으나, 아직도 레이드를 미처 접하지 못하시거나, 확고팟만 보이는 파티창에 아쉬움을 토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글을 한번 써봅니다. 굉장히 두서없고, 뻔한 이야기일수
있으나, 초보분들을 위해서 인벤 레게분들께서는 너그러히 봐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공장을 잡는다는것을 기준으로, 검날이나 황혼은 사실상... 공대시너지, 공대관리가 엉망이
되더라도 현재 잡을 수 있을만큼의 영던파밍템렙이 높아지고, 넴드가 너프된터라 현 공략에서는
그 기준에서 제외했습니다. 철저하게 불의땅 일반 기준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일단 공장을 잡을때 가장 중요한것은 다음과 같다고 봅니다.

 

1. 자연스럽게, 편안하게, 그러면서도 긴장감을 계속 주지시킬 수 있는 분위기 유도.
2. 파티구성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인지로 시너지효과 극대화 유도.
2. 공략과정에서 발생되는 변수에대한 상황판단과 지시.
3. 실패후에 분석을 통한 공대원들의 문제점 전달과 보완.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보다 1번이라고 생각되고, 이것은 결국 공대장 스스로가 너무 조급해하거나
짜증을내거나, 화를 내지않으면서, 좋은분위기로 유도하는데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이부분과 관련해서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뒤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번은 사실 와우를 오래하고 다캐릭을 경험하면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것이지만, 대부분 그러한 분들은
제가 쓰는 이글을 읽어서 숙지할 필요가 없을정도의 와우라는 게임의 인지자체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라이트유저와 하드유저의 경계를 저는 여기로 보는데, 캐릭에 대한 이해와
분석은 플레이시간에 정비례는 아니어도 어느정도 비례하는것이라 판단하기에... 흔히말하는 뉴비,
신규유저들로서는 분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다양한 클래스의 복합적인 시너지효과는 중복효과
들로인해 외우기도 상당히 양이 많습니다. 고작게임에 그렇게 투자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죠.

따라서 2번에대해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평이한 사항들 위주로 파악하고 진행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뒤에 적을글에 가장 처음에 언급해보겠습니다.

 

3번과 4번은 2번과도 맞물리는 사항인데, 기본적으로는 애드온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장의 공략에대한
완벽한 숙지로 커버해 나가야합니다. 이 부분도 뒤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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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공장 메뉴얼(1) - 기본 클래스 이해 ]

 

1. 공대 생존기를 인식해두자.

 : 기본적으로 각 클래스들은 개인생존기와 공대생존기로 구분하는 위기시를 대비한 능력들이 있습니다.
   (물론 없는 클래스도 있습니다.) 이중 개인생존기는 공대원들 개개인의 능력에 맡기고, 운용토록하고
   공대생존기의 컨트롤을 공장이 지시함으로써 공대생존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해야 합니다.

   와우의 레이드는 네임드를 클리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와우는 게임이고,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각각의 플레이어입니다. 개인생존기에 대한 개인활용에 대해서는 공장이 관여하기보다는
   플레이어들의 자유에 맡기고 그들 나름대로 즐길수 있도록 하는것이 나름의 배려라고 봅니다. 너무
   지나친 간섭은 공장에게 반감을 주기도 합니다.

 

  <탱커>
   전사 - 재집결
   보기 - 천수, 보축

 

  <딜러>
   딜술 - 치비
   딜드루 - 평온
   흑마 - 생석(개인생존기로 활용하되, 특정 구간에서만 공대생존기로 사용합시다)
   부죽 - 대마지

 

  <힐러>
   신기 - 오숙, 보축
   수사 - 방벽
   신사 - 빛샘
   복술 - 스피릿
   회드 - 평온

 

  : 언급하지 않은 힐러들의 스킬이나 다른것들은 각 클래스담당자가 활용하도록 자유롭게 해줍시다.

 

 

2. 네임드 공략시 딜러들의 딜링 극대화를 유도해 주자.

  - 근딜은 뒤를 잡아야합니다.
  - 냥꾼/도적의 눈속과 속거로 탱의 어글관리를 쉽게 도와주고, 딜러들의 초반딜을 극대화하게합니다.
    (단, 전투시작 후 1~2초 쉬고 딜러들이 시작함으로써 어글이 튀는 불상사는 절대 발생하지않게합시다)
  - 네임드 공략 시작전 공대장의 음성카운트는 기본이며, 카운트 중간에 물약을 하나 먹을수 있도록 유도
  - 법사/흑마는 시작초반 딜의 극대화가 가능한 캐릭이니, 공략을 위한 무빙이나, 기타행위를 초반에는
    제외할 수 있도록 배려해줍시다.
  - 각 네임드에는 극딜이 가능한 타이밍이 있습니다. 고로 공장은 시작전 극딜 타이밍을 상기시킵니다.


3. 힐러들의 역할설정을 나누자. 
 : 신기/수사or신사/복술/회드 로 구분되는 힐러들은 각기 특성에 걸맞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템렙이 사기라고, 높은 템렙의 경우 그 능력을 어디에 두어도 전부 가능한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만,
   기본적으로는 각 힐러클래스마다 특화된 힐러유형이 존재합니다.

   신기 - 단일힐에 유리 (급격한 피가 빠지는 단일대상, 주로 탱커힐 역할 수행)
   사제 - 단일힐에 유리
   복술 - 공대힐에 유리
   회드 - 공대힐에 유리

   ex1) 신기/수사/복술 3힐체제의 경우 신기-메인탱, 수사-부탱, 복술-공대 로 구성
   ex2) 신기/복술/회드 3힐체제의 경우 신기-메인탱, 템렙높은힐러-부탱, 낮은힐러-공대
        (단, 공대 전체의 피가 많이 빠지는 네임드의경우는 템렙높은힐러를 공대힐 역할수행)

 

  : 해제클래스에 대한 이해
   
   기사 - 질병/독/마법
   사제 - 마법/질병
   술사 - 질병/독
   드루 - 저주/독
 
   재미있는것은 꼭 힐러가 아니어도 해제가 가능하고, 흑마의 솬수활용등으로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파티원이 죽을경우의 상당수는 해제가 늦어서라는 점입니다. 초보힐러와
   중급힐러의 차이는 해제를 얼마나 잘해주느냐의 차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며, 상급힐러와 중급
   힐러의 차이는 피가빠지는 타이밍을 얼마나 잘 캐치하고, 힐을 줄수 있는냐라고 봅니다.

 

4. 탱커들의 관리

  : 사실 탱커들에게는(본인도 탱입니다만..) 탱부심이라는것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것은 지잘난맛에
    외치는 그러한것이 아니라, 탱이 가지는 기본적인 중압감에서 오는 무엇이라고 봅니다. 탱/딜/힐
    중에 가장 공략이 확고해야하는것이 탱일 뿐만아니라, 공대의 전멸에 가장 크게 관여하는 것이
    탱이기때문에, 탱들은 대부분 부담을 많이 가지는게 사실이고, 그만큼 탱들 개개인이 본인들의
    탱킹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인식과 기준을 가지고 움직입니다. 그와중에 보이는것이 탱부심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 공장이 다른 탱커들을 관리하면서 진행해야하는경우 몇가지 사항들을 체크하면서 탱커들이 탱킹에
    만 집중할 수 있도록해서 안전하게 넴드킬을 할수 있도록 유도합시다.

 

   - 기본적인 탱커들의 개인생존기는 절대 아끼지말고 사용하도록 유도합시다.
   - 다만, 꼭 생존기를 써야하는 포인트가 있는경우, 그 시점을 인지시켜서 그상황에 쓰도록 유도
   - 탱킹의 기본인 등을 보이지 않도록 항상 네임드를 정면 혹은 측면에서 보도록 유도합시다.
   -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네임드는 고개를 돌리도록 상기시킵시다.
   - 특정네임드에서의 탱킹교대시, 꼭 지정된 중첩, 상황에서의 교대보다는 정말 위급한 경우
     오프탱이 도발해서 시간을 벌고 위기를 넘기도록 유도리있게 진행하게 합시다.
   - 생석/물약은 아끼지말고 쓰게합시다.

 

5. 각 클래스별 특징에대한 이해
  : 밑에 적게되는 각 클래스별 특징은, 극단적인 장단점을 적어놓되, 그렇다고하여 그 차이가
    너무도 극명해서 필요없다거나, 꼭 필요한 사항은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장단이 있어서
    편리할 수는 있으나, 꼭 있어야만 잡는것은 아니라는점을 명심하시고, 단지 그 클래스에대한
    이해정도로만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전사 - (탱) : 전탱은 기본적으로 기동성이 좋으며, 경계로 인한 도발쿨이 매우 짧음.
                    물리데미지에 강하나, 마법데미지에 약함. 메인탱으로서의 역할보다는
                    부탱으로, 딜스왑탱으로의 역할에 적합
            (딜) : 기본적인 데미지 자체는 강력하나 시너지 측면에서 유리한면이 적어,
                    딜스왑탱에게 10인팟의 시드를 많이 빼앗기는편임.

 

  기사 - (탱) : 대격변현재 가장 밸런스가 좋은 탱커, 공대/개인 어느측면으로도 밸런스가
                    조화로움, 가장 무난하며, 가장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
            (힐) : 탱커힐에 최적화, 한방힐이 강력하며, 언제나 최후의 보루인 신축이 준비..
                    일반적인 학원팟공대에서는 현재로써는 빠져서는 안될정도의 힐러로 자리매김
            (딜) : 탱/힐의 필요성때문에 굳이 딜러로서의 기사까지 포함시키기에는 클래스별
                    중첩이 너무 높은것이 단점.

 

  죽기 - (탱) : 자기 클래스에대한 이해가 높은 유저일수록 그 실력의 차이가 너무도 극명하게
                    나타나는 클래스. 기본적으로는 방패가 없는 탱이므로, 힐러기준으로 굉장히
                    피통이 출렁이는 탱커, 다만 대마보의 활용으로인해 마뎀감소는 매우 뛰어남.
                    딜자체가 좋아서 역시나 딜스왑탱으로 적합.
           (딜) : 딜자체로 강력하나, 근딜의 특징상 10인팟에서 시드확보는 매우 빡센편임.
 
  사제 - (힐) : 최근에는 수사가 대세이나, 시사/수사 모두 인내 등과같은 시너지로 매우 소중한
                    클래스임. 특히 수사 방벽의 경우 최근 레이드에서 빼놓지않고 써야할 소중한
                    스킬중 하나임.
           (딜) : 빼어난 딜량, 분산이라는 특수스킬로 특정네임드에서 강력함을 보여주는 클래스
                    힐사가 없을경우 암사라도 포함시켜 시너지를 챙겨먹으면 좋음.

 

  술사 - (힐) : 연치/치비/스피릿과 같은 공대를 위한 스킬들과, 각종 시너지를 올려주는 토템과
                    영웅심등으로 활용도가 높은 클래스, 차단에 있어서도 가장 쿨이 빨라 우월함.
            (딜) : 정술의 경우는 현 대격변 딜러클래스중에서 가장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클래스
                    힐/딜 스왑 클래스로 뽑는것이 일반적이며, 굳이 딜러로 술사를 원한다면 고술을
                    추천. 다만 고술-근딜시너지, 정술-원딜시너지 측면에서는 시너지자체로는 최강.

 

  흑마 - (딜) : 악/고흑이 대세이나, 특정네임드에서 파흑의 황수스킬로 편리하게 진행이 가능함.
                    생석이라는 좋은 추가 물약이 공급되며, 전부가 가능한 클래스로 변수발생시 대처
                    를 용이하게함. 악흑의 경우 파수병쿨이 존재하는 상태에서의 초반 몰아치기가 가능
                    하며, 지수병/탈태를 이용한 특정네임드의 쫄처리가 강력함. 다만, 파수병쿨이 돌아
                    오지않은 경우 고흑보다 딜이 떨어지는 현상발생. 무빙이 많은 네임드에서는 고흑이
                    유리하고, 제자리 딜이 많은 네임드에서는 악흑이 강력함을 보임.

 

  법사 - (딜) : 비법(주)/화법(부)의 특성이 대세, 비법의 경우 마나통이 풀인 상태에서 시작하는
                    초반, 그누구보다 강력한 초반딜량을 보여주며, 공략시간이 길어질수록 딜량이
                    감소함. 현재 대격변 네임드들의 공략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화법특성을 같이 수행하는 유저들이 대부분임. 점멸, 투명화, 얼방등의
                    생존을 위한 스킬들이 다수 존재하여, 현재 불땅 레이드에서 네임드 공략시 매우
                    높은 지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냥꾼 - (딜) : 언제나 공대의 딜1~3위를 달리는 클래스로 광역, 단일 가리지않고 높은딜량을 보임
                    눈속으로 언제나 맨탱의 어글수급을 용이하게 해주며, 얼덫/충격포등으로 쫄처리시
                    에도 탁월함을 과시. 레이드 딜량의 상위권을 차지하는만큼 매우 소중한 클래스

 

  도적 - (딜) : 다른 기타 근딜들이 10인공대에서 시드하나 받기가 어려워 하는것에 반해, 대부분의
                    공대에서 필수에 가깝게 구성해서 데려가는 근딜클래스, 현 격변 레이드에 있어서
                    대부분의 공략이 닥딜에 가까워, 매 네임드마다 매우 높은 딜량을 보여줌.

 

  드루 - (탱) : 단일탱 기준, 물리데미지에 있어서 최강의 탱커. 기본적으로 회피탱이라, 가장단단
                     한 탱이라는 평가를 받음. 드루탱이 존재시, 대부분의 선탱은 드루탱이 시작할정도로
                    초반 어글수급도 매우 강력해서 어글이 튈 염려가 없을정도. 다만 생존기 측면에서
                    약한것이 흠. (하지만 드루탱은 판금탱의 영원한 친구)
            (힐) : 평온이라는 가장 직관적인 광역힐이 존재, 공략중 발생되는 비상상황을 커버가능한
                    전투부활도 가능. 도트딜 유지로 공대의 피가 항상 일정수준 유지토록해주나, 메인
                    힐 측면에서는 타 힐러클래스에비해서는 떨어지는것이 사실이므로 힐/딜 스왑이 대세
            (딜) : 버섯을 통한 광딜, 기본적인 단일딜도 매우 막강, 딜러 자체 능력으로도 상위권이나
                    평온의 힐러 지원, 전부, 태풍의 쫄처리 지원등으로 언제나 공대자체의 공략에서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이는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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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공장 메뉴얼(2) - 파티의 구성 ]       
 
서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글을 대격변 레이드인 불의땅을 기준으로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의땅 기준으로 파티구성에관해 이야기해보고자합니다.

 

1. 파티모집과 분배의 원칙

  : 굳이 공장이 아니라도, 처음 레이드를 하는사람에게 생소한 단어가 파티창을 통해서 흘러나옵니다.
    대부분은 분배/획득 방식에 대한 이야기인데.. 검색의 생활화를 통해서 알수있으나, 혹시나해서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 골팟 : 템의 입찰을 골드로 진행하여 가장 높은 금액을 부르는사람이 먹는 방식
   - 주사위팟 : 템의 입찰을 공장이 제시하는 숫자로 /주사위 300 등으로 진행하는 방식
   - 저득주 : 템의 입찰을 주사위로 진행하되, 앞선 템들을 먹지못한이들 우선 분배원칙으로 주사위
   - 일반1000/하드3000/티어2000 : 일반템은 1000골드부터, 하드는3000, 티어는2000부터 경매를 진행
                                  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천단위로 경매가 진행됨. (특별히 500단위인
                                  경우 500/500 등으로 표기
   - 무득분 : 네임드 보상으로 나오는 템을 분배받지 못한 자들에게 골드를 분배하는 방식
   - 올분 : 템을 먹은사람구분 없이 전체금액을 인원수로 분배하는 방식
   - 착귀무득 : 착귀템의 경우 경매를 통해 이기더라도 템을 먹을사람으로 인정하지않는 방식
 
     대략 위의 내용만 알고있으면 템분배방식은 인지하실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이 파티를 모을때
     먼저 어떤 분배방식을 할것인지를 정해서 파티를 모집해야합니다.

 

      ex) 불땅 올일반 모십니다. 골팟/무득분 1천시작 (5만이상 올분)
        : 불땅 올일반팟을 모집합니다. 골팟 진행으로 기본적으로 템을 못드신분들에게만 템판매금액을
          분배하나, 전체 금액이 5만이 넘을경우 인원전부에게 분배합니다. 템시작은 1천골입니다.
      ex2) 위의 분배원칙에서 레이드 종료시 40000골이 모인경우 (득자는 5명)
         : 40000/5 = 8000골 1인당 8천골의 분배
      ex3) 딱 떨어지지 않는경우 남는 금액은 무득끼리 주사위해서 몰빵하는 방식으로 진행,
           또한, 아무도 먹지않은 템은 마부사의 뽀각을 통해 소수등으로 변환하여 주사위진행하는것이
           일반적.

 

  : 다음은 파티 모집과 관련한 중요사항입니다. 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티원들의 템렙기준을 얼마로 할 것인가?
   - 파티원의 공략수준을 어느정도로 할 것인가?
   - 티어분배를 위한 클래스별 분포를 어떻게 할 것인가?
   - 탱/힐/딜(원딜/근딜) 의 구성을 어떻게 할것인가?

 

 2. 파티원의 템렙기준
   : 기본적으로 불의땅은 검날/황혼/네바람의 뒤를 잇는 상위 레이드던전입니다. 앞선 던전의 템렙은
     359로, 녹아내린 전초지와 쓰랄퀘를 통하여 378/365의 템구비가 가능하고, 사전 진입단계이다 시피
     유저들사이에서 진행되는 불의땅의 평판작 공대를 통해 몇몇 378템의 구비가 가능해졌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에 의해 템렙기준 척도를 적어보니 참고만 하시고, 공장을 잡으실때는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학원팟 기준 !!
        탱커 - 365이상
        힐러 - 363이상(청지기까지) / 365이상(라그까지)
        딜러 - 363이상(청지기까지) / 365이상(라그까지) - 단, 스턴기가 없는 딜러는 367이상

       !! 확고팟 기준 !!
        탱커 - 362이상
        힐러 - 360이상 / 363이상(라그)
        딜러 - 360이상 / 363이상(라그)

 

     개인적인 판단에 의거 최소기준이라고 생각하는 기준입니다. 학원팟은 보다 높은 스펙(착귀로 모을
     수 있는 한도내에서)을 기준으로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학원팟은 초보분들을 가르
     쳐드리는 팟이지만, 그 팟이 어느정도의 성과가 없다면... 헬팟으로 변질됩니다. 최소한의 스펙을
     맞추고, 그만큼의 노력을 통해서 준비된 자들로 학원팟을 통해 공장의 노력으로 진행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확고팟은 대부분 부캐들을 운용하시는 분들로, 불땅에 대한 기본적인 공략과 대처가 완전한 분들입
     니다. 이분들은 템렙이 조금 낫더라도, 실수를 최소화하여 클리어가 가능하니.. 조금 템렙이 낮아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위의 개인적으로 제시한 템렙기준은 몇몇분의 최소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대원전원이
     저 템렙기준으로 진행된다면, 굉장히 어렵고도 어려운 공대가 될 수 있습니다. 최소기준이지 평균기준
     이 아니라는점을 명심하고 팟구성을 해야합니다.

 

3. 파티원의 공략정도
  :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중요논지를 먼저 나열하고 적어보겠습니다.
   
     - 공장은 레이드에관해 떠먹여주는 자리가 아니다.
     - 불의땅은 현재 기준 최상위 레이드이다.
 
    요인 즉슨, 학원팟의 경우 공략을 전혀모르는사람이 오는 곳이 아니라는게 중요합니다. 공략을 읽어보고
    준비하였으되, 실질적으로 경험하지못해 확고가 아니며, 업적이 없고, 동영상처럼 완벽하게 자기역할을
    진행한다는 자신이 없을때, 이를 지적하고 코치해줄 공장이 존재하는 파티가 학원팟입니다.

    가끔은 학원팟이니, 다 설명해주고, 알아서해주겠지라는 오판이 있는데, 그것은 공장이 해주는일이 아니
    란것을 명심하십시오.

 

    그렇다면 그런이들을 어떻게 사전에 걸러내고, 모으는가가 중요한데, 개인적인 척도는 사전레이드를 통해
    확인합니다. 학원팟 모집에 귓속말이 오게되면, 전투정보실을 통해 그 캐릭터의 공략정도를 확인하세요.

 

     (1) 마부/보석은 준비되었는가?
     (2) 앞선레이드 - 검날/황혼/네바람의 공략경험이 있는가?
     (3) 다른캐릭으로의 경험이 있는가?

 

    이와같은 정도의 확인으로 폭탄유저의 제거는 사전에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 두번째는 업적에 관한사항입니다.
     항상 논란의 여지가 발생하는 부분인데 개인적으로는 업적에대해서 일반팟에서는 딱히 연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장의 진행을 통해서 일반팟은 충분히 재트라이 없이 원트에 진행이 가능하니,
     일반팟에서는 하드가 아닌이상 업적보다는 캐릭터의 충실도여부를 체크하시고 진행하시는걸 추천합니다.

 

4. 파티의 클래스별 구성
   : 불의땅은 기본적으로 2탱/3힐/5딜의 구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각 클래스별 시너지를 감안할때 10클래스가 각각 1명씩 존재하여 최대의 시너지를 내는것이 최상이겠
     으나, 마땅치 않을시, 다음과 같은형태로 구성하시는것이 효율적입니다.

 

      (1) 각 클래스별 1명으로 구성하는것이 최적
      (2) 중복될 경우 티어분배 기준으로 구성 (전냥술)/(성사흑)/(도마죽드) 티어별 3/3/4로 구성
         ex) 전탱/냥꾼/복술 -3인 , 보기/신기/암사 -3인, 도적/법사/조드/회드 -4인
      (3) 천 / 가죽 / 사슬 / 판금 클래스 기준으로 최대한 빈틈없도록 구성
     
   : 각 클래스별 시너지에대한 고려는 매우 자세히 알면 좋으나, 처음부터 시너지공부까지하면 머리가
     터지므로, 가장 기본적인 시너지(버프)에 대해서만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합시다.

      기사 - 오라(여러명 일경우 중복되지않도록) / 신축 / 왕축(드루의 야징과 겹치므로 확인)
      사제 - 인내 / 암저
      드루 - 야징(왕축과 겹치므로 분배는 알아서)
      법사 - 지능 / 마집 / 시간왜곡
      흑마 - 의도(암사-조드-회드-복술 등과 같은 캐릭터에 주로 분배)
      술사 - 영웅심(법사-시간왜곡과 디법공유)
     
      냥꾼/흑마의 펫이나 술사의 토템까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5. 파티의 최종 구성
  
   탱2 - 불의땅의 레이드는 원탱구간이 몇군데 존재합니다. 따라서 탱커중 1명은 딜스왑이 가능하도록
           구성합니다.
   힐3 - 기본적으로 탱힐에 가장 특화되어있는 신기를 우선적으로 선발합시다. 없어도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라그나로스의 2/4페 등을 고려하면 신기없이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나 초보
           공장의 입장이라면 신기는 필수로 모읍시다. 신기회의 힐러 클래스는 중복되지 않게해서 모으면
           됩니다.
   근딜1~2 - 근딜은 많을수록 힐러들의 고생이 많아지며, 공략시 고생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최대 2명
                  이내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딜3~4 - 원딜은 최종적으로 시너지를 고려하면서 남은 숫자를 채우시면 됩니다.

 

6. 공대의 1파티, 2파티 구성
  : 마지막으로 10인의 파티구성이 끝나면 순서대로 파티에 가입되었기에 파티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파티의 구성형태는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탱커/탱힐러의 한파티 구성
       ex) 맨탱/부탱/맨탱힐/부탱힐 같은 파티로 구성
    - 네임드 공략별 분배구성
       ex) 레이드-네바람 기준  1파-안샬탱/안샬탱힐러/그외딜러 , 2파-네지르탱/네지르탱힐러/그외딜러
                               3파-로하쉬딜러/로하쉬쪽힐러
       ex2) 불의땅-알리스라조르 1파-왼쪽에 나오는 쫄 처리팟(탱/힐/딜) , 2파-오른쪽처리팟(탱/힐/딜)
    - 도적/냥꾼의 되도록 탱커와 같은팟 배치로, 눈속/속거가 용이하도록 해줌

 

  : 파티의 조정은 네임드마다 조정을 통해서 파티원들이 보다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특히 힐러진을
    위해 조정해주는것이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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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 공장 메뉴얼(3) - 레이드 진행 ]     

 

기본적인 사항을 인지하고 팟을 모았으니, 이제 진행을 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언급하고
갑시다.


1. 공장이 지켜야할 기본적인 매너
  : 다음에 언급되는 내용은 공장이 공대의 분위기를 엉망으로 만들거나, 공대파괴를 만들어내는 점들을
    적어보았습니다.

 

    - 항상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공대원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
    - 전멸하더라도, 마이크를 통해 한숨을 쉬거나, 비꼬지 말것.
    - 공대원의 실수에대해서는 날카롭게 지적하되, 자극되지 않고, 실수를 반복하지않게끔 상기시키기
    - 본인의 실수에는 최대한 냉정하게, 남의 실수에는 최대한 관대함을 유지할것.
    - 공장의 판단이 이미 내려진 뒤에는 공대원의 이야기는 일단 무시할 것.
    - 공대원들간의 지적이 공대창을 통해서 나오지 않고, 공장을 통해서 전달되도록 진행할 것.
    - 트라이 후 실패시에는 항상 복기를 통해서 공대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수정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 실패가 반복될 경우, 침묵이 길어지지 않도록 유도할 것. (휴식타임도 좋음)

 

2. 공장의 기본사항
  : 다음의 사항은 공장으로 가장 기본적으로 체크하여야 할 사항입니다.

 

 <레이드 진입 후 시작시>
  - 공대 분배원칙 및 입찰룰 공대원 상기
  - 레이드 난이도 확인 및 아이템 획득설정(자유/담당자 등)확인, 아이템 등급 확인
  - 공대원 버프확인
  - /전투준비 를 통한 공대원 접속상태 확인
  - 레이드 마커 작동 여부 확인
  - 탱커들의 부공대장 임명을 통한 징표 설정 확인
  - 쫄 처리시 담당힐러 지정 (탱힐/공대힐)
  - 마부사 확인
  - 공략루트 알려주기

 

 <네임드 공략 시작전>
  - 영약/버프/음식 등의 도핑상태 확인
  - 전부/영석/공대생존기 쿨타임 확인
  - 담당 탱커/힐러 설정 및 딜러역할 전달
  - /전투준비를 통해 전투시작 상태 확인
  - 반드시 육성 카운팅 후 시작

 

 <네임드 공략 후>
  - 남아있는 디버프 해제, 힐
  - 네임드 보상아이템 공대창 공개
  - 각각의 아이템 마다 입찰 시작, 낙찰 마무리시 카운팅 필수
  - 골드 수거후 득자/골드량 정리(공장 혼자하기 어려울 시 기록을 공대원에게 부탁)
  - 다음 네임드 경로 알려주기
  - 죽은사람 버프 다시 챙겨주기

 

 <기타사항>
  - 공략설명은 처음엔 자세하되, 두번, 세번째의 도전시에는 설명은 간소화하여 네임드 집중도를
    조금더 높이는것이 필요
  - 몇명의 죽음으로 공략이 어려울시, 전멸에대한 판단을 빠르게 내리고 재트라이를 빠르게 진행
  - 소멸/얼방/투명화/죽척/윤회/전부/영석 등의 스킬을 활용하여 길드25렙 효과인 대부효과를 최대한
    활용하여 트라이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유도
  - 대부전에는 공대원들에게 미리 공지하여 진입하지 않도록 유도

 

3. 네임드 공략 실패시 공장의 대처
  :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데, 공략실패시에 공장의 대응방식은 다음 트라이시에 성공/실패
    결과를 굳이 트라이하지 않아도 보여주는 단편적인 요소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하여야 할 것과
    방법들을 간략하게 나마 적어봅니다.

 

 <공대원의 죽음 원인을 눈으로 확인한 경우>
  - 공대원의 실수, 잘못을 확인한 경우, 1차 실수시에는 실명을 거론하지 말고, 어떤 실수와, 어떤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하고 그 부분에 좀더 신경쓰도록 유도함.
  - 죽게되는 원인에대한 좀더 쉽게 공략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는경우 그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좀더
    설명하고 트라이 진행
  - 2차/3차 실수의 경우 해당자를 직접적으로 거론하고 알려주되, 집중하고 참여할수 있도록 유도

 

 <공대원의 죽음 원인을 보지 못한경우>
  - 리카운트 죽음결과를 확인, 최종적으로 죽은스킬, 사유를 확인하여 문제점을 확인
  - 원인에대해서 공대에 다시한번 상기
  - 리카운트에서도 확인하지 못한경우, 담당자에게 귓속말, 공대원들에게 물어서 무엇에 죽었는지 확인

  : 가장 중요한것은 다시 도전해서 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집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 공장이
    한숨짓거나, 화를 낼 경우 공대 분위기가 엉망진창이 되니, 공장은 오히려 밝은 분위기를 유도

 

4. 불의땅(일반) 네임드별 기본 공략사항
  : 인벤내 게시판에 수두룩하게 적혀있는 네임드별 공략을 다시한번 간략하게 나마 적어봅니다.
    내용을 뺄수는 없기에..

 

  (1) 베스틸락 (탱2/힐3/딜5)
   <1페-공중조>
  : 탱1/힐1/딜1로 구성, 큰힐과 생존기가 많은 보기/신기가 유리하며, 딜러는 도적/법사/근딜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공중에 올라갈 탱커/힐러 에게는 징표를 찍고 항상 공중조탱커가 올라가는것을 확인하고 공중조힐러가
    올라갈 수 있도록 진행 (징표를 통해서 서로가 올라간것을 확인하도록)
  : 공중딜러는 1명으로 진행하되, 지상조의 딜량이 남는경우 한명이 더 올라가도 무방함, 반대로 지상딜이
    부족할 경우 마지막 3번째 유린때는 공중에 올라가지 않는것도 하나의 방법임.
  : 공중은 바닥조심하는것이 기본.
  : 탱커가 지상으로 떨어진경우 당황하지말고 힐/딜은 지상으로 내려올것.
  : 힐러가 지상으로 떨어진경우 탱커는 생존기를 키고 버티고, 불가능할시 탱/딜은 내려올것.
  : 딜러는 떨어지면 당황하지말고 지상힐러의 힐을 받은뒤 올라갈것.

 

   <1페-지상조>
  : 탱은 전탱이 가장 유리(공중탱커에게 경계를 걸고) 실거미 무한도발.
  : 새끼거미 - 실거미 - 숫거미 순서의 처리를 기본으로 딜러에게 지시.
  : 새끼거미의 처리는 담당딜러를 지정, 주로 냥꾼/조드 얼덫,태풍을 최대한 활용
  : 실거미는 공중에 매달린 거미를 먼저 딜할 것.(탱이 늦게 내리는 상황에 대비)
  : 숫거미의 머리는 항상 본진을 향하지 않도록할것.
  : 숫거미와 새끼거미는 절대 이격.
  : 실거미는 어글 놓쳐도 딜러들이 처리가능하니 너무 무리하지 말것.

 

   <2페>
  : 본진과 탱1/탱2는 삼각편대를 이루고 진행
  : 초반 중첩때는 깡힐로 버티고, 영웅심/시간왜곡의 쿨기는 보스피 40%쯤 사용
  : 그외의 위기시 힐러의 생존기를 차례로 사용하여 넘어갈것.
  : 선탱을 정하고 진행하다가, 과부의 입맞춤 이후 도발하여 탱커인계

 

  (2) 샤녹스 (탱2/힐3/딜5)
   <1페>
  : 샤녹스 탱/힐 , 칼로베 탱/힐은 서로 이격하여 거리를 벌리고 진행
  : 초반 어글이 절대 튀지않도록 할 것.
  : 근딜은 샤녹스 닥딜
  : 딜러와 힐러들은 샤녹스-칼로베 기준으로 안쪽에 배치하여 성난얼굴의 얼굴강타를 서로 수월하게
    깰수 있도록 배치
  : 원딜은 성난얼굴부터 먼저 처리.
  : 얼굴강타 해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경우, 성난얼굴 처리시 영웅심사용
  : 칼로베가 샤녹스의 창을 물로 갈때, 칼로베탱의 이감기 + 냥꾼의 충격포 지원으로 중첩해제
  : 덫은 기본적으로 피할것.
  : 성난얼굴 처리뒤, 샤녹스 먼저 딜하여 40%까지 피를 깍음.
  : 샤녹스 딜컷 후 칼로베 처리
  : 칼로베 처리후 2페 돌입

 

   <2페>
  : 가스렌지 불꽃때 바닥 조심, 덫 조심
  : 중첩이 올라가면, 힐러 생존기 순차적으로 돌림
  : 영웅심/시간왜곡있다면 사용


  (3) 알리스라조르 (탱2/힐3/딜5)
   <시작전>
  : 공중딜러의 지정(주로 화법, 차선으로 암사/조드), 초보일경우 고리중첩보다 생존을 위주로 진행
  : 파티조정 - 1파/2파 (좌측 탱/딜/힐, 우측 탱/딜/힐) 각 파티별로 탱을 제외한 차단가능 딜러배치
  : 차단딜러가 부족할 경우 힐러의 해제로 처리
  : 흑마의 의도는 공중딜러에게 줄것
  : 용암벌레 처리위치 탱커들에게 지정해 줄 것 (위/아래, 좌/우)
  : 3페 선탱 미리 정하기

 

   <1페>
  : 시작과 동시에 힐러들의 공대생존기 사용하여 피를 채움
  : 공중딜러부터 만피 채울것
  : 공중딜러의 깃털 챙기기 확인 후, 힐러, 원딜 순서로 깃털 먹을 것
  : 새끼매 처리를 위한 탱커들의 최대한 딜 수행 지시
  : 너프후 새끼매 처리가 빠르므로 용암벌레는 남기지 말고 먹일것 (각 탱마다 4개씩)

 

   <2페>
  : 회오리 피하기 어려울 경우 차라리 한지점에 모여서 힐러들의 힐 받고 페이즈 넘기기


   <3페>
  : 탱1/탱2/본진 삼각편대 배치, 선탱 7중첩 이후 오프탱 도발
  : 힐러들 생존기 아끼지말고 쓸것
  : 다시 1페부터 반복


  (4) 라이올리스 (탱1/힐3/딜6)
   <시작전>
  : 딜 스왑탱 정하기
  : 근딜2~3 운전, 근딜2일경우 광딜이 약한 클래스의 운전 지원
  : 본진으로 정할 공대힐러에게 징표찍고 뭉쳐다니기
  : 공장이 운전을 직접 하는것이 유리

 

   <1페>
  : 작/큰/작/작/큰/작/작/큰 의 순서로 쫄이 나옴
  : 너무 급격하게 회전시키기 보다 1칸~2칸 위주로 크게크게 회전
  : 활화산 가는길에 휴화산이 있다면 가리지말고 밟고 가도록 함.
  : 급격한 회전이 아니라 자연스런 회전이 되도록 진행
  : 급격하게 회전해야하는 경우 전딜러의 지원을 요청할 것.
  : 5번 이상 밟은경우 영웅심 키고 한쪽발만 계속딜
  : 탱커는 영웅심 이후에 키핑만 하고 버틸것.

 

   <2페>
  : 탱커는 어글먹고 딜러들은 닥딜


   (5) 발레록 (탱2/힐3/딜6)
   <시작전>
  : 안전한 진행을 위한 2탱을 추천
  : 평타탱 / 학칼탱 설정
  : 신기는 1~2 고문대상자 힐, 그 이후 탱힐전담
  : 남은 2힐은 3고문이후 고문자힐을 전담하다가, 학칼/불칼때 1명만 탱커힐 지원
  : 고문파티 구성 (최초 고문자의 고중첩을 유도)
    - 암사의 경우 : 12중첩(신기- 무적키고 희손) 15중첩(고억) 18중첩(분산) - 끝까지
    - 파흑의 경우 : 12중첩(신기- 무적키고 희손) 15중첩(고억) 18중첩(황수) - 20까지만 (기본 악갑)
    - 악/고흑     : 12중첩(신기- 무적키고 희손) 15중첩(고억) - 17까지만 (기본 악갑사용)
    - 조드의 경우 : 12중첩(신기- 무적키고 희손) 15중첩(고억) - 17껍질 - 20까지만
   (나머지 생존기도 활용가능하지만, 무리하지말고 이정도만 해도 중첩에 영향이 없음)
  : 1번째 고문이 나오면 영웅심/시간왜곡 사용

 

   <시작후>
  : 학칼탱이 먼저 탱킹시작 디법중첩을 쌓아 2~3중첩을 쌓으면서 최대피통이 25만을 넘게할것.
  : 25만을 넘게되면 평타탱이 도발해서 다시 탱킹 시작
  : 기본적인 탱킹은 평타탱이 전부 수행하되, 탱커의 피가 늦게 채워질때 오프탱이 도발로 위기넘김.
  : 불칼은 마뎀이므로 마법저항관련 장신구/스킬을 사용하고, 학칼은 회피용 장신구/스킬 사용
  : 첫번째 학칼은 평타탱이 맞음, 완방이 뜨더라도 오프탱이 도발해서 2번째 학칼을 맞을것.
  : 3번째 힐러는 학칼/불칼시 탱힐을 지원해줄것.
  : 파티별 고문대상자는 확실하게 파편근처에 붙어주고, 미대상자는 파편위치를 매번 체크해서 이격
  : 냥꾼의 경우 최소사거리 유지로 파편하고 완전 근접하지 못하는경우가 있으므로 피대상자가 이격
 

  (6) 청지기 (탱1/힐3/딜6)
   <시작전>
  : 낫횟수, 도약횟수 지정해서 알려줄것.
  : 낫에 따른 힐러택틱 작성하기
    ex) 6-오숙 7-영웅심 9-방벽 10-평온 11-스피릿 12-산개(재집결)
  : 산개시 위치 지정해줄것. 힐러 위주
  : 냥꾼 눈속으로 시작

 

   <시작후>
  : 낫을 맞을때 뒤잡는다고 근딜들 너무 벗어나지 말것. 낫을 같이 맞을수 있는 위치에 대기
  : 낫에 대한 힐택틱 운영시 힐러들은 시전하던 힐도 중지하고 맞춰서 힐택틱 사용할것.
  : 산개시 최대사거리 유지하여 최대한 넓게 바닥을 깔을것.
  : 근딜이 많을경우 근딜도 잠시 산개했다가 뭉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
  : 집결하는 도약의 마지막 전에는 근처로 최대한 접근할 것
    ex) 7도약을 볼경우 6도약 이후 20미터 이내로 근접
  : 2번째 씨앗전에 신기는 무적쓰고 들어올것.
  : 보기/신기의 보축 대상자를 지정해줄것.
  : 2번째 전갈씨 본인의 씨앗 디버프 시간을 확인할 것.
  : 법사는 적당한 타이밍에 알아서 지우고 들어오도록 할것.
  : 보주가 나올시, 탱/근접 이 중첩교대(4중첩 기준)하면서 맞아주고, 힐1/원딜1 명이 맞아줄것.
  : 보주 맞는 대상자는 딜이 안나와도 상관없으니 최대한 보주 중첩맞아주는것에 집중
  : 도약 5번이후에 사라짐


 (7) 라그나로스 (탱2/힐3/딜5)
   <시작전>
  : 파티조정 1파(탱2/힐2/원딜1) 2파(딜4/힐1) 3페 5페때 양쪽 산개위치 지정
  : 2페-4페 쫄순서 지정해줄것
  : 4페때 큰쫄 탱커의 담당 힐러 지정해줄것
  : 1페 마그마덫 처리관련 첫덫의 처리를 냥꾼/신기에게 공저/무적으로 처리하고 법사의 딜상승유도.
  : 신기의 신의격노 문양 확인
  : 기본 6미터 산개 유지 (단 3페 집결시 제외)
  : 3페 쫄처리시 힐택틱 지정
    ex) 첫쫄 - 오숙, 두번째쫄 - 방벽, 세번째쫄 - 오숙/평온
  : 큰쫄 탱커 지정

 

   <1페>
  : 탱 중첩인계는 3중인계 기본으로 중첩이 지워질때마다 인계
  : 덫처리시 탱의 피를 보면서 밟도록 할 것.
  : 설퍼 망치는 기본으로 피하도록 하되, 맞았을 경우 빠른 해제토록 할 것.
  : 라그 70%되기전에 덫이 남지않도록 처리할 것

 

   <2페>
  : 쫄처리 위치 경보로 한번더 알려주고 상기시킬 것.
  : 신기의 쫄처리가 불안할 경우 왼쪽/오른쪽 분할의 일격위치에 따라서 신기/도적의 처리번호를
    스위칭하여 처리
  : 쫄처리는 잡는것이 최우선이 아니라 50% 미만으로 깍고 가까운 쫄부터 처리하는 방식으로 유도.
  : 3페 돌입전 1파/2파의 위치로 이동하도록 유도

 

   <3페>
  : 첫번째 집결위치는 가운데 기준 중간으로 집결시 탱 도발/생존기 사용으로 끔살방지.
  : 탱 이동시 뒤를 보이지 않도록 게걸음 이동 추천
  : 휘몰아치는 불길을 확인하고 무빙하도록 유도
  : 씨앗처리후 다시 산개, 탱 중첩인계는 기본 유지
  : 2번째 씨앗 나오기전에 휘불이 나오므로 상기시켜주고, 가운데 휘불일 경우 무조건 앞으로 올것.
  : 2번째 씨앗나오는 메세지와 함께 가운데 앞으로 집결
  : 2번째 씨앗처리시 라그 피통이 46% 이하인 경우 산개하지말고 딜로 4페돌입, 이상일경우 산개
  : 3번째 씨앗을 기다리는 경우 라그피가 40%까지 내려가지 않도록 44%~43%에서 딜컷 씨앗처리후
    라그딜

 

   <4페>
  : 큰쫄 먼저 나오므로, 큰쫄 어글 먹고 대상 쫄 처리
  : 쫄처리가 정리될때쯤 반대편 큰쫄을 큰쫄 지정탱커가 어글을 먹고 2마리 동시 탱킹
  : 징표찍고 하나씩 점사, 나머지 탱은 라그탱킹 시작
  : 불길디법 대상자는 외곽으로 빠져서 불길을 깔것.
  : 좀더 쉽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작은 쫄의 피를 50%미만으로 빼두고 큰쫄을 최대한 잡다가 폭발전에
    처리하여 시간을 벌 것.

 

   <5페>
  : 큰쫄 처리뒤에 일단 가운데서 탱/딜/힐 시작
  : 설퍼가 나오므로 피하면서 탱/딜/힐
  : 1번째 유성메세지가 나오면 유성확인하고 1파/2파 지정된 위치로 산개
  : 1파/2파의 원딜러는 접근해오는 유성을 쳐서 튕겨내면서 라그 딜 다른인원은 딜 금지
  : 유성쳐내기가 되지 않을경우 외각으로 빼서 드리블 실시
  : 휘불/설퍼가 같이오므로 주의하면서 탱/딜/힐

 

  (기타)
  : 학원팟/템렙이 낮은 팟의경우 쫄처리가 되지않아 죽는경우가 많으므로, 팟구성상 문제가 있는경우
    라그직팟을 별도로 모으는것이 나을수 있음. 스턴기가 존재하는 클래스 위주로 재구성필요.

 

5. 불의땅 시작전 브리핑 요약
  : 실질적인 공장을 위한 브리필 관련 요약사항 정리입니다.

 

  <레이드 시작전>
  - xxx입니다. 공대설명부터 드리면, 탱님은 전탱/죽탱님이시고, 힐러님은 신기/수사/회드님 이십니다.
  - 신기님은 전탱님 힐 위주로 봐주시구요, 수사님은 죽탱님, 회드님은 공대힐위주로 진행하겠습니다.
  - 무득/골팟 이구요. 1천시작, 착귀는 무득처리, 5만이상 올분 진행하겠습니다.
  - 전설퀘 1차템 2차템 모으시는분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 진행은 베스-알리-라이-샤녹-발레록-청지기-라그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 일단 베스쪽 쫄잡으면서 갈께요.

 

  <베스틸락>
  - 죽탱/신기님 올라가 주시구요. 두분 머리에 징표있으니 확인하시고 올라가세요.
  - 탱님 먼저 올라가셔야하구요. 신기님은 보시고 올라가세요. 올라가서 첫타가 아플수있으니
    탱님은 올라갈때 생존기 하나 키세요.
  - 공중은 도적/법사 올라가겠습니다. 1유린때 올라가서 딜보고서 2유린이후 올라가는것 말씀드릴께요.
  - 공중 기력 끝날때쯤 딜->힐->탱 순서로 내려오세요.
  - 흑마님 파흑이시면 대혼파 걸면서 들어가구요. 악흑이나 고흑이시면 원저만 걸어주세요.
  - 생석뽑아주시구요. 도핑확인하세요. 전탱님 경계확인하시구요.
  - 시작하면 본진에서 힐받으면서 실거미 나오면 움직일께요.
  - 냥꾼/조드님은 새끼거미처리위주로 진행하시고 나머지분들은 실거미 처리후에 숫거미 처리요.
  - 전준 확인하고 카운팅하겠습니다.
  - (전투진행중 지상딜이 밀릴때) 2유린때 도적님만 올라갈께요 법사님 올라가지 마시고 밑에서 실거미랑
    숫거미 처리하세요.
  - 2페 첫탱은 죽탱님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40%미만 내려가면 시간왜곡쓸게요.
  - 방벽쓸게요. 평온쓸게요.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 알리가겠습니다.


  <알리스라조르>
  - 1파 왼쪽/ 2파 오른쪽 진행하구요. 벌레는 위아래로 먹일께요. 늦지않게 남기지말고 먹여주세요.
  - 법사님 힐부터 먼저 채워주시고, 법사님 깃털 다 드시고 힐러님 한개씩, 원딜님 남는거 드세요.
  - 흑마님 법사님 의도드리고, 생석 뽑아주세요.
  - 시작하면 좌측에서 방벽/평온 쓰시고 안으로오세요.
  - (2페 회오리에서 죽을경우) 레이드마커 찍어놓은 지점에서 뭉쳐서 힐받으면서 2페 넘길께요.
  - 회오리 이후에 바로 시간왜곡 쓸께요.
  - 3페 선탱은 죽탱님이 먼저해주시구요. 다음 전탱님이 하세요.
  - 수고하셨습니다.

 

  <라이올리스>
  - 전탱님 딜타주시구요.
  - 운전은 전딜/도적/법사 3분이서 할께요. 기본적으로 전딜/도적이 진행하고, 법사님은 급격히 돌릴때
    지원해주세요.
  - 수사님 운전자 위주로 힐주시구요. 신기님은 탱님힐, 회드님은 공대힐 보세요.
  - 생석 뽑아주시고, 탱님 머리에 징표있으니 근처에 큰쫄나오면 근처에 계시지마세요.
  - 회드님 머리에 징표찍었으니 공대는 되도록 뭉쳐다닐께요.
  - 시작하면 오른발부터 쳐서 진행하겠습니다.
  - 오른발 크게돌릴께요. / 딜 천천히/ 1칸유지 / 2칸 / 딜러전원 오른발 지원
  - 활화산5개 밟은뒤 시간왜곡갈께요
  - 네 2페갑니다 뭉치세요. 방벽/평온 쓰시고 극딜요.
  - 수고하셨습니다.

 

  <샤녹스>
  - 전탱님 샤녹탱보시고 신기님 전탱님 힐보세요. 샤녹-칼로베 사이 안쪽에 계시고 밖에 계시지마세요.
  - 죽탱님 칼로베탱 보시고, 창가지고갈때 얼인 넣어주세요. 수사님 죽탱님 힐 봐주세요.
  - 회드님 공대힐 보세요.
  - 도적님 샤녹 말뚝 딜 하세요.
  - 원딜분들 성난얼굴부터 딜하시고, 얼굴강타때 큰뎀 스킬로 꼭 풀어주세요.
  - 냥꾼님 칼로베 창물고갈때 충격포 지원 계속 해주시구요.
  - 성난얼굴 잡고, 샤녹 피 40%까지 빼고 칼로베 잡고 샤녹처리하겠습니다.
  - 덫 기본적으로 피하시구요.
  - 생석받고 가겠습니다.
  - 2페 들어가면 영웅심 쓸게요.
  - 수고하셨습니다.

 

  <발레록>
  - 2탱으로 갈께요. 죽탱님 평타탱 하시구요. 전탱님 학칼탱할께요.
  - 전탱님 3중첩 받고 죽탱님 탱 교대요. 죽탱님 불칼때 대마보 계속 돌리시구요.
  - 학칼뜨면 죽탱님 맞는거보고 완방떠도 전탱님 도발하세요. 한번씩만 하세요. 도발점감뜹니다.
  - 1,2 고문 신기님이 힐하시구요 수사,회드님 탱힐하세요.
  - 3고문부터 교대하겠습니다. 회드님은 칼날때 탱힐지원주시구요.
  - 첫번째 파편나오면 시간왜곡킬께요.
  - 고문1파 조드-흑마  2파-도적-법사-냥꾼 갈께요.
  - 첫고문만 조드님 18중첩까지 맞을께요. 12중첩때 신기님 무적키고 희손주시구요.
  - 사제님이 중간에 15중첩쯤에 고억주시구요. 조드님은 타이밍 맞춰서 껍질쓰세요.
  - 그다음부터는 12~13중첩 교대할께요.
  - 2파는 8~9중첩에서 계속 교대하겠습니다.
  - 전준확인하고 카운팅하고 갈께요.
  - 처음에 도적/냥꾼 속거/눈속 해야하니깐 전탱님 말타지마시고 걸어들어가세요.
  - 수고하셨습니다.

 

  <청지기>
  - 전탱님 딜 타주시구요,
  - 12낫/7도약/4낫/7도약 택틱으로 갈께요.
  - 6-오숙, 7-시간왜곡 9-방벽, 11-평온 12-맞고 산개(재집결)갈께요,
  - 딜/힐분들 산개위치 확인하시구요. 산개 확실하게 해주세요.
  - 6도약이후에 20미터이내로 근접하세요.
  - 보주가 만약 나오면 근딜/탱이 하나맞고 회드/냥꾼 님이 한개 맞겠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라그나로스>
  - 첫 덫은 냥꾼님 공저로 밟으시구요. 신기님 근처에 생기면 무적키고 밟으세요.
  - 두번째부터는 법사님이 처리하겠습니다.
  - 죽기님 선탱으로가고 3중교대 기본으로하고, 중첩지워지면 계속 교대해주세요.
  - 설퍼 잘 피하시고, 덫생기면 덫앞에는 절대 계시지마시고 옆이나 뒤에 계세요. 넉백당해밟습니다.
  - 70% 떨어지기전에 마지막 남은 덫도 처리하고갑니다.
  - 덫은 탱피 보고 들어가세요.
  - 설퍼 맞으면 해제 빠르게 해주세요.
  - 탱님들 위치는 약간 측면에서 해주시고 도적님 뒤잡도록해주세요.
  - 2페 쫄순서 갑니다.
  - 1-도적 2-전탱 3-흑마 4-냥꾼 5-법사 6-조드 7-죽탱 8-신기
  - 분할의 일격이 우측에 나오면 1번8번위치 스위칭 해서 신기님이 최대한 멀리계시도록할께요
  - 쫄 50%미만으로 빼고 망치 근처부터 처리할께요.
  - 2페때 좌측은 수사님이 힐봐주시고 우측은 회드님이 힐봐주세요.
  - 3페때 1파/2파 확인하시고 좌우 산개하시구요. 씨앗보고 첫번째 뭉치는 위치로 모일께요.
  - 1씨앗- 오숙, 2씨앗 -방벽 , 3씨앗 -오숙/평온 갈께요.
  - 3씨앗은 딜보고 판단될겁니다.
  - 4페큰쫄은 각기 위치탱님들이 보시고, 수사님이 전탱님힐, 회드님이 죽탱님 힐봐주세요.
  - 4페 큰쫄 나오면 시간왜곡 킬께요.
  - 큰쫄탱은 전탱님이 라그탱은 죽탱님이 갈께요.
  - 불길디버프 대상자는 외각에 깔아주시고, 징표찍는것부터 큰쫄 점사하세요.
  - 5페 시작하면 중앙에서 탱/딜/힐하고 설퍼피하세요.
  - 5페 첫유성보고 1파/2파 흩어집니다. 유성은 좌/우 원딜분들이 쳐주시구요.
  - 휘불하고 설퍼나옵니다. 피하세요.
  - 유성 안쳐지면 드리블하세요. 점멸/철수 다 활용하세요.
  -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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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초보공장하시는분 있으시면 도움되시라고 뻘글 한번 써봤습니다.

아마도 이곳 레게에 오시는분들은 별로 도움안되는글이겠지만.. 이제 막 공장잡으시는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좋겠네요. 간단하게 쓰지못하고 주저리주저리 써서 죄송합니다.

두서없이 쓴거라 정리나 꾸미기가 전혀 안되었는데.. 대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