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공략은 사실상 이제 막공도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고

 

잘나가는 서버의 경우 막공으로 4하드 이상도 진행하고 있고 늦은 서버라도 슬슬 2하드 이상 막공이 나오는 것 같네요.

 

 

새로 공장잡으실 분들 참고용으로 간략하게 일반과 하드 차이점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여나 여기 나와있지 않은 내용이 있어도 분명 리플이 팁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

 

일반과 하드의 데미지등의 차이점은 적지 않겠습니다(엄청 큰 차이가 아닐경우)

 

 

샤녹스H

 

국민호구 샤녹스죠. 단순히 하드 차이점으로만 놓고보면 일반보다 하드가 더 쉬워보이기까지 합니다.

물론 현실은 아니지만요.

 

 

- 성난얼굴의 평타적중시마다 '탐식의 광란' 이란 디버프가 1중첩씩 생기며

   중첩당 5%씩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사실상 공략의 핵심이죠.

   20초 지속이므로 얼굴강타 때리는 시간 + 드리블 약간 + 수정덫 10초 + 본진 이동등으로 중첩 리셋이 가능합니다.

 

- 일반에서 존재하는 광기의 헌신이란 버프가 사라집니다. (샤녹스 피 30% 이하 진입시 개 두마리 격분버프)

   따라서 페이즈 구분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성난얼굴의 버프 해제만 잘해주면 똑같은 네임드.

 

- 그 외에 성난얼굴 피통이 샤녹스보다 많다던지.. 칼로베 피통이 호구가 된다던지 등 외에도 자잘한 차이점이 있지만

   공략에 필요한 차이점은 위의 두가지가 전부라고 봐도 무난할 것 같네요

 

 

 

알리스라조르 H

 

슬슬 국민호드급으로 내려가고 있는 알리스라조르입니다.

대부분의 2하드 막공이 샤녹스+라이 or 샤녹스+알리를 하는 듯 싶습니다.

 

- 1페이즈의 구분이 3파트로 나눠집니다. 새끼매가 총 3번 나옵니다.

 

- 정중앙에 불타는 종말의 전령이 나타나 '재앙' 스킬을 시전하며 '타오르는 유성'을 떨어트립니다.

   유성은 새끼매 한번 당 2번씩 떨어지며 딜을 하여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딜을 하지 않을경우 벽에 부딛혀 3갈래의 작은 유성으로 갈라져서 반대방향으로 다시 굴러옵니다. 맞으면 아파요.

 

- 새끼매와 다음 새끼매가 나오는 중간에 화염폭풍이란 광역데미지 스킬을 시전합니다.

   이 스킬은 타오르는 유성을 딜하여 멈추어 놓은 후 유성 뒤에 숨어서 피할 수 있습니다.

 

- 1-4페이즈를 한 사이클 돌고 난 이후 두번째 사이클의 첫번째 화염폭풍이 첫 사이클에 비하여 훨씬 빨리옵니다.

 

- 불타는 회오리(2페이즈 빙글빙글 기차놀이) 데미지가 일반 4만에서 8만으로 변경됩니다.

   뭉쳐서 생존기로 버티는 일부 일반 공대나 막공의 택틱을 하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올리스 H

 

역시나 패치 이후 일반과의 격차가 커지긴 했지만 슬슬 2하드팟으로 많이 등장하는 라이올리스입니다.

최근 패치 이후 일반이 엄청난 너프가 되어 하드와의 격차가 커지긴 했지만 하드도 막공에서 자주 잡곤 하는듯합니다.

 

- 일반의 활화산은 개당 16중첩씩 까이지만 하드의 경우 10중첩씩 깍임

 

- 활화산을 밟을 때마다 액화 흑요석 10마리가 생겨납니다.

   액화 흑요석은 라이올리스를 향해 움직이며 라이올리스가 흡수할 경우 개당 1%씩 갑옷이 복구됩니다.

   따라서 활화산을 밟아도 액화 흑요석을 다 먹을경우에 다시 갑옷이 회복됩니다.

   대체로 따로 처리하기 보다는 덫지원 + 태풍등 이감기로 작은쫄 처리하면서 잡히는 정도만 잡고 간혹 많이 쌓일경우

   악흑 탈태등의 광스킬로 처리하기도 합니다. 저희공대경우 그냥 덫,태풍지원만 하고 따로 잡진 않습니다.

 

- 전투 시작 후 5분이 지날 경우 '과열' 버프가 라이올리스에게 생기며 10초당 10%씩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사실상 광폭 신호.

 

- 2페에 돌입하게 되면 지속적 광뎀 이외에 무작위 불길을 내뿜으며 5미터 반경내의 플레이어에게 1만의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베스틸락 H

 

10인 하드의 경우 6하드중 가장 어렵다고 평가받고 있는 베스틸락입니다.

 

- 무리거미가 등장합니다. 무작위 대상을 향하여 돌진합니다.

   대상자와 상관없이 근처에 아무나 붙을 경우 터지며 4만정도의 데미지를 주고 이감+데미지를 주는 바닥을 만듭니다.

 

- 수거미가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 집중' 이란 스킬을 시전하며 10초동안 대상자를 바라봅니다.

   '시선 집중' 시전중에는 데미지가 75% 감소하므로 도망가지말고 새끼거미 반대쪽 주로 탱커쪽으로 대상자가 이동하여

   브레스를 맞지 않게 고개를 돌려주는것이 일반적입니다.

 

- 그 외에 큰 차이점은 없으나 일반에 비하여 데미지 및 딜,힐 부담 요구치가 상당하여 높은 난이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25인의 경우 지우개조가 충분하여 10인에 비하여 할만하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직접 해본적은 없습니다.

 

 

발레록 H

 

말 그대로 10인 공대 25인 공대 할 것 없이 '문지기'란 이름에 걸맞는 역할을 하고 있는 보스입니다.

핵심이 되는 것은 충분한 RDP확보, 이후 사실상 RDP확보보다 어렵다는 힐러의 부담및 라나텔과 비슷한 무빙등

공대의 능력을 시험하는 보스입니다. 차후 파밍이 많이 된다면 쉬워지겠지만 현재로서는 문지기라는 이름에 걸맞습니다.

 

- 고문 중첩의 데미지가 1중첩당 4천에서 5천으로 증가합니다. 일반에서 15중첩의 데미지가 하드에서 10중첩과 같습니다.

 

- 주기적으로 '초읽기'란 스킬을 시전하며 두 대상자를 선으로 연결하고 8초안에 두 대상자가 붙어서 디버프를 해제하지 않으면

   10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1인당 125000의 화염 피해 x2 를 입혀 사실상 전멸입니다.

 

- 고문 중첩이 쌓인 이후 생기는 40초의 '고문당함' 디버프(25인의 경우 1분)가 다른 플레이어와 닿을 경우

  '고문당함'이 전이되며 시간 또한 40초(1분) 으로 리셋됩니다.

 

- 따라서 초읽기를 지울 경우에 '고문당함'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초읽기를 지움과 동시에 고문당함 디버프가 리셋됩니다.

  사실상 RDP확보와 힐러의 능력이 확보된 이후의 공장의 능력 외에도 개개인의 백업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청지기 H

 

은근히 호구 네임드 청지기 입니다. 일부 막공에서는 샤녹스+청지기를 2하드로 하기도 하는듯합니다.

조합만 잘 갖춘다면 손쉽게 잡을수 있을 정도로 조합빨을 받기도 합니다.

예외적으로 밀리가 많을수록 손쉽게 잡을수도 있습니다. 

청지기 하드만 1탱 4밀리 3원딜 2힐 구성으로 간적이 있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른하드나 청지기를 잡기에

부족하단 생각이 들었으나 너무나도 손쉽게 잡았습니다(...)

 

- 정신 집중 버프가 생기며 시간이 지나면 정신 집중이 채워지며 25%당 25%씩 공격력과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 그 외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

   그저 공략의 핵심은 정신집중 버프를 딜러들이 깨트리지 않아 10분내에 킬 할 수 있는 RDP확보인데

   밀리가 많을경우 전투시간내내 딜 2배 버프를 꺠트리지 않을 수 있어서 공략이 손쉽습니다.

   마찬가지로 표범도약을 맞지않는 원딜이 많을경우 또한 공략이 수월합니다.

   공략의 핵심은 그저 바닥피하기 뿐..

 

 

라그 H

 

라그 하드까지 도전하고 계신 분이라면 더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되겠죠.. (...)

 

 

 

 

모자란점도 있을거고 틀린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리플이 팁이 될수도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공략하면서 공략의 핵심포인트로 여겼던 차이점들만 기록해 두었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