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 제 -
글 읽기 전에...
- ㄹㅇ 전장에선 꿀잼 힐사제 개체수 늘리고 싶음...
- 스킬은 다들 어느정도 알테니 지루한 스킬설명은 Pass
- 전장에서 사제가 해야할것에 대해 적고, 공감대 혹은 도움이 되고싶음.
- 글쓴이는 흔히 알고들 있는 사제들보다 점수도 낮고 못하는 사제임을 밝힘... ㅜㅜ
- 사제가 PVP에서 입지가 좁고 타힐러에 비해 나쁘긴하나 그래도 재밌다는걸 알리고싶음.(인정할건 인정함)
- 다른 꿀팁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십숑
- 절대 전장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현실적이지 못한 팁은 적지 아늠.
- 타클래스들도 조금씩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음.
- 이 글이 후에 사제를 키우시는 분들, 키우실 분들이 보면 좋은 정석같은 팁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쓴 팁글이니 책임감 가지고 꾸준히 수정하겠습니당.
- 내 모든 팁을 이곳에 두고 간다앗 ! 타핫 !!

1-1. 특성 및 특성별 팁 + 스텟.
레벨별 사제가 찍는 특성과 사용법+디테일한 팁을 적겠슴둥 !


15 -> 유령가면
사용법
- 마격, 회바, 양, 공포, 비룡, 딜 스킬등 은신을 이용한 타겟 해제로 회피 가능
   Tip. 상대가 캐스팅한다고 바로 써버리면 상대에게 그만큼 다른일, 생각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캐스팅 끝물에 씀.
   Tip. 도적이 죽꽂 시전하여 날아올랐을때 사용시 다시 내려옴 
- 유령가면 사용시 전투해제로 음식먹는 것 가능
   Tip. 다시 전투가 걸릴법한 디버프가 있는지 확인요망 
- 천깃 먹고 유령가면 사용 후 달려가서 영절 ! (ㅇㄱㄹㅇ 개꿀잼)
- 점사 당하기 직전 점사 회피용
   Tip. 전장에서 주로 점사 콜하는 상대(전, 죽, 도) 주시잡고 상대가 나를 타겟팅하면 미리 쓰는것도 좋은 방법.

30 -> 천사의 깃털
사용법
- 뒤처져있는 아군 발밑에 사용
   Tip. 전질같이 이미 PVP전투 최대 이속으로 달리고 있는 대상은 제외됨.
- 먼저 보내야하는 딜러 및 깃수 발밑에 사용
- 유령가면 사용하기 직전에 깔아놓기
- 장식용으로 깔아놓기(이게 핵심)

45 -> 빛의 쇄도
사용법
- 그냥 순치 쓰면됨;;

60 -> 공허의 촉수, 영혼의 절규
공허의 촉수 사용법
- 고핀 충파 태광에 촉수 극혐;;
- 나 혹은 아군이 밀리한테 물려있을때 묶어주기용.
영혼의 절규 사용법
- 다인메즈 (상대 캐스터, 힐러들이 뭉쳐있는 곳에 써주면 굿)
- 상대 메즈캐스팅 짜르기

75 -> 뒤틀린 운명
사용법.
- ....... 그냥 딸피(35%이하)에 힐주면뜸

90 -> 천상의 별, 갈래 물길
천상의 별, 갈래 물길 사용법
-빛의 쇄도, 갈래 물길 씌우기용 스킬 (테스트 결과 갈래 물길에도 빛의 쇄도 뜹니다.)
   Tip. 천상의 별 썼으면 빛의 쇄도는 최대 2중첩이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서 한개는 바로 소모하는게 좋음.
   Tip. 개인적으로 갈래 물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 : 갈래 물길은 캐스팅 짤리기 쉬움, 쿨이 길어 빛쇄띄우기에 아쉬움)

100 -> 타고난 희생심
사용법
- 힐업이 필요한 대상한테 쓰면댐...
   Tip. 체력이 35%이상인 대상한테는 웬만하면 순치, 회개, 보막부터해서 다른힐러가 힐업할 환경 만들기.
   Tip. 35%미만일때 보막 -> 희생심이 핵심.
   Tip. 희생심은 3중첩이상 쓰는건 비추천.


1-2. 사제의 스텟.
- 사제의 스텟에 대한 정보. (사실 사제 스텟은 효율상 다 고만고만해서...)

a. 특화 > 가속
- 주로 힘싸움 전장에서 많이 쓰는 스텟
   Tip. 가속을 우선시한 세팅보다 전광판상의 힐량이 높음.
   Tip. 프리힐업을 하게되면, 힐업도 뭐... 나쁘지 않게 느껴짐.
   Tip. 글쿨이 느려서 유동성이 떨어짐. (유령가면으로 메즈피하기, 적해제 + 아군해제 등등)

b. 가속 > 특화
- 주로 깃발 탈취 전장에서 많이 쓰는 스텟
   Tip. 특화 우선 세팅보다 힐량은 조금 낮은편.
   Tip. 가속이 빨라 유동성이 높음.
   Tip. 시간벌기효과와 효율이 좋음. (시간벌기 = 6초동안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가속 40%증가)

c. 연속타격
- n%확률로 발동된 스킬에 30%힐량이 한번 더참.
   Tip. 연속타격 효과로는 빛의 쇄도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d. 유연성
- n%만큼 공격, 치유량 증가 + (n/2)%만큼 받는 피해량 감소.
   Tip. 쓰지마.
   Tip. 사제는 이미 패시브에 30% 데미지 감소가 있음.
   Tip. 특화에 이미 유연성보다 계수높은 힐량 증가가 있음.

e. 정신력
- 마나 잘참
   Tip. 특화, 가속 다음으로 맞추세욧.
   Tip. 사제는 마나가 부조캄니다.
   Tip. 높을쑤록 좋지만 저는 목걸이, 반지2개에서 올려주고 전장에 따라 정신력 급장 씁니당.

2-1. 사제 문양
사제가 사용하는 문양 팁.
a. 재계 - 설명...? 해제 2중첩 쿨4초 증가 꿀문양 이지만 설명할게 없음;; 노잼...
b. 회개 - 움직이면서 회개쏨. 필쑤
c. 대규모 무효화 - 해제 불가능한 마법도 해제시킴
   Tip. 드루이드의 회오리 바람도 해제 가능함
   Tip. 상대방의 피가 실피일때 미리 캐스팅->상대방이 죽으면 취소, 생존기 안쓰면 다시 캐스팅, 쓰면 캐스팅 완료
d. 신의의 도약 - 발이 묶여있어도 도약으로 땡겨짐
e. 어둠의 마법 - 소실 사용시 5초동안 오숙 쿨 1분 증가
   Tip. 소실 -> 회복의 기원 -> 회개 3발 -> 순치 -> 오숙 끝 (사제가 생각보다 캐스팅 힐업기가 몇개 없음)
2-2. 글쓴이가 주로 쓰는 문양 조합
회개 + 재계 문양은 고정으로 사용.
a. [회개 + 재계 + 대규모 무효화]
- 거점 점령 전장에서 주로 사용.
장점.
- 전장에서 상대편의 마법계열 생존기를 해제할 수 있음. (대표적으로 얼방, 무적)
- 재계문양으로 풀메즈에 반메즈까지 해제 가능 혹은 큰메즈 2개 해제 가능. (풀양->반양, 풀양+풀공포 해제가능)
- 아군이 드루이드 회오리 바람 메즈에 당해있을때 해제가능
단점.
- 오숙문양의 부재로 사제의 힐업이 필요할때 아쉬운 상황이 발생가능. (회개, 순치 깡힐업에 부담이 커짐)
- 도약 사용시 상대방의 이동 불가 스킬이 부담됨.

b. [회개 + 재계 + 신의의 도약]
- 깃발 탈취 전장에서 주로 사용.
장점.
- 재계문양으로 풀메즈에 반메즈까지 해제 가능 혹은 큰메즈 2개 해제 가능. (풀양->반양, 풀양+풀공포 해제가능)
- 아군 점사대상의 다리가 묶여있어도 땡겨서 살리기가 가능함.
- 도약을 사용함에 있어 이동 불가 스킬에 대한 부담감이 없음.
단점.
오숙문양의 부재로 사제의 힐업이 필요할때 아쉬운 상황이 발생가능. (회개, 순치 깡힐업에 부담이 커짐)
- 적팀 마법형 생존기를 해제할 수 없음.

c. [회개 + 재계 + 어둠의 마법]
- 어느 전장이든 괜찮은편임.
장점.
재계문양으로 풀메즈에 반메즈까지 해제 가능 혹은 큰메즈 2개 해제 가능. (풀양->반양, 풀양+풀공포 해제가능)
- 오숙문양을 이용하여 회개 3발 + 순치 2번의 깡힐업이 가능함.
단점. 
적팀 마법형 생존기를 해제할 수 없음.
- 도약 사용시 상대방의 이동 불가 스킬이 부담됨.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양 조합의 설명과 개인의견
[회개 + 재계 + 어둠의 마법]
- 이동 불가기는 사제가 해제가능한 스킬들이 대부분이며, 맞으면 풀리는 스킬들이 다수임(얼음 회오리, 뿌리묶기)
- 사제가 힐업이 좋지 않다해도 회개 3발 + 순치 2방이면 1/2 정도는 힐업이 가능함.
- 대규모 무효화가 아쉬운 경우가 있지만, 저는 대무로 상대 생존기 해제보다는 아군 광역메즈기 푸는데 자주사용함.
- 대무로 상대 도트스킬 해제하는데도 많이 사용함.

[회개 + 재계 + 대규모 무효화]
- 점사 대상이 기사, 법사일때 대무로 슈퍼플레이를 노려보고자 할때 사용.
- 자기가 힐 페이크에 자신이 있어서 사용할 수 도 있음.
- 어둠의 마법 문양과 대규모 무효화 문양을 많이 스왑해서 써봤지만, 개인적으로 어둠의 마법 문양이 아쉬운 경우가   상당히 많았음.(대무는 아군 해제하는데 이미 써서 쿨이 돌고 있는 상황이 상당히 많음)

3. 전장별 사제의 역할
전장에서 사제가 꼭 해주어야할 일, 해주면 좋은 일에 대한 팁 !
모든 전장 공통.

a. 광역 메즈
- 촉수, 영절을 이용한 광역메즈
   Tip. 촉수는 아군 힐러진을 물고있는 밀리들 끊는데 주로 사용.
   Tip. 위에서 언급했듯 촉수로 아군 광역메즈에 힘을 실어줘도 좋음.
   Tip. 영절은 사용 방면이 너무 많지만 주로 상대 메저 캐스팅 짜르기용, 생존용, 상대 밀리진 메즈용 등등...

b. 아군 힐러 어시스트
- 다양한 유틸기, 메즈기로 아군 힐러의 힐업을 도움
   Tip. 광역 메즈기로 힐러진의 안정화
   Tip. 침묵스킬로 적팀 메즈기 짜르기
   Tip. 공포의 소호물은 최대한 아군 힐러에게
   Tip. 자신 대상 메즈는 최대한 유령 가면으로 씹기

c. 슈퍼 플레이
- 다양한 스킬을 이용한 슈퍼플레이 (주목 받기 좋고 자랑하기에도 좋음 ㅋ)
   Tip. 상대 도적이 은신한 위치와 점사당할 아군 사이에서 타이밍 잡고 신폭질(찾으면 ㄱㅇㄷ 못찾아도 본전)
   Tip. 적절한 타이밍에 아군 점사대상 신의 도약 -> 타고난 희생심으로 살리기.(도약 사용시 10초간 힐량 50%증가)
   Tip. 약 0.5초라는 빠른 대무를 이용한 상대 생존기 해제(무적, 얼방 등등)
   Tip. 도적 위치 파악시 깃수가 물릴 타이밍 또는 물리자마자 도약 사용. (뻘연막 유도)
   Tip. 폭눈, 아라시 제제소에서 아군이 날아간다 예측될때 미리 아군 주시대상 잡아놓고 날아가는것 땡기기.
거점 점령 전장.

a. 거점 보호
- 사제가 가진 스킬을 이용해서 거점 점령하는 캐스팅 끊기
   Tip. 생각보다 넓은 범위 딜과 마나소모가 적은 신폭으로 견제
   Tip. 도트스킬이지만 첫 데미지가 있어 점령 캐스팅 끊을 수 있는 고통
   Tip. 도적 그망깃, 죽기 대마보 깃에는 마귀소환, 지팡이질
   Tip. 수정광산 맵 수레 끝부분에 있는 무리에 공허의 촉수.

b. 마나 채울 타이밍
장기전이 되는 거점 전장에선 마나가 조루인 사제가 아군 힐러진 마나 탐 조정하기 제일 쉬움
   Tip. 탐하고 나서 점사당하는 힐러 도약으로 땡겨주어 탐할 환경 제공
   Tip. 마나가 없어서 탐하러 갔지만 아군 상황이 불리해 빠른탐이 요구될때 = 디버프 해제->유령가면->마나탐
   Tip. 탐하러 나간김에 전투깃발 꼽꼬 오는건 센스 !

꿀팁
아라시 제재소, 폭풍의 눈 중앙 에서 정신지배 찍고 다이빙시키기.
깃발 탈취 전장.

a. 깃수 및 수비조 어시스트
- 유틸기를 이용한 깃수 및 수비조 어시스트 !
   Tip. 천깃을 이용한 빠르고 정확한 위치 선정
   Tip. 빠른 위치 선정으로 깃수의 이동경로 유도
   Tip. PVP 2세트 회개 효과를 최대한 이용 (아군 이속 30%증가, 적군 이속 50%감소)

b. 공격조 수비조 유동적 합류
- 사제는 빠른 전장이탈 및 합류가 가능
   Tip. 천깃 유가를 이용한 전장 이탈
   Tip. 영절, 촉수를 이용하여 전장 이탈

꿀팁
- 3층에서 1층에 있는 깃수 땡기기
- 땡기기를 이용한 여러가지 지형관통 !
- 정신지배를 이용해 3층에서 1층으로 떨구기

4. 깃발 탈취 전장 도약 위치
노래방(얼, 호) - 깃방[★]

노래방(얼, 호) - 3층 올라가는길[★☆]


노래방(얼, 호) - 무덤[★]


노래방(얼, 호) - 무반[★☆]
(깃들고 무반으로 나오는 아군 깃수 밑으로 땡기기, 깃들고 무반으로 올라가는 아군깃수 땡기기)


쌍봉(얼라) - 무반 [★]


쌍봉(호드) - 무반[★]


쌍봉(호드) - 무덤[★]


쌍봉(얼라) - 무덤 [★]


5. 사제의 센스있는 스킬사용
사제가 해주면 좋은 센스있는 스킬사용.

a. 데미지가 들어오는 대상에게만 보호막 사용.
   Tip. 많은 사제플레이어가 보호막을 난사하는 경향이 있음.
   Tip. 마나효율이 좋은 못한 사제에게는 이런 경향 때문에 마나부족 현상이 더욱 악화됨.

b. 힐 페이크로 마법 차단기 빼주기.
   Tip. 어차피 힐 별로 차지도 않는거 아군을 위해 가끔 힐 페이크 쳐줍시당... ㅜㅜ

c. 연막에 방벽 깔아주기.
   Tip.연막탄 쿨 3분 == 방벽 쿨 3분 -> 연막마다 방벽 깔아주고 연막점사당하는 사람이 생존기 하나 돌리면 ㄱㅇㄷ

d. 전투중에도 천깃 몇개 깔아두기
   Tip. 타힐러들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고, 여유로운 편이니 천깃 한개씩 깔아두면 좋음. (천깃은 마나소모 안함)

e. 침묵은 글쿨이 돌지 않음.
   Tip. 내가 스킬을 써서 글쿨이 돌고 있어도 상대 메즈, 힐 하나는 침묵으로 짜를 수 있음.
   Tip. 글쿨 돌지 않는 사제스킬 (고억, 방벽, 소실, 도약, 침묵, 대천사)

f. 천상의 별은 쿨마다.
   Tip. 천상의 별은 훌륭한 빛의 쇄도 공급스킬.

g. 은신클래스에 고통걸어주기.
   Tip. 도적, 드루이드, 냥꾼, 법사 누구하나 마법도트 해제가 자유로운 클래스가 없습니다.

h. 피없는 아군 머리끄댕이 땡기기.
   Tip. 아군이 피가 없으면 그 사람이 어디있든 도약으로 머리채 잡아 끌어서 희생심 먹여주기.
   Tip.도약은 글쿨이 따로돌기 때문에 도약 -> 희생심 개념보다는 도약 + 희생심 개념임.
   Tip.도약을 사용하면 10초간 대상이 받는 치유량이 50%증가함 고로 도약에 희생심이면 반피는 채움.

i. 공촉은 해제되는 이동 불가 스킬이 아님.
   Tip. 공허의 촉수는 때려패거나 시간이 지나야 풀리는 이불 스킬임.
   Tip. 우리 밀리한테 점사당하는 놈 공촉해줘도 개꿀...
   Tip. 위에서 언급했듯이 광산맵에서 수레 끝에 있는 적군들 공촉하면 다시 들어오는데 상당한 시간 소요됨.
   Tip. 고핀 충파 태광 촉수 = 충파 끝나고 촉수 때려패야 나올 수 있음.

j. 대천사 자주쓰기
   Tip. 신불만 가끔 땡겨도 대천사 쓸 수 있음...
   Tip.사도효과 지속시간은 20초 신불은 쿨 10초.
   Tip. 어차피 신불 땡길상황 거의 안나오니까 중첩이 몇개든 걍 쓰면됨.
   Tip. 심지어 대천사 마나도 안달고 글쿨도 따로돔;;
   Tip.중요한건 나도 한판에 한두번도 못쓰는듯;; (개허접 인증)

k. 사제의 핵심은 해제
   Tip. 사제는 해제가 빨라야한다고 생각함. (해제는 어느 클래스든 빠를수록 좋지만 사제는 더중요하다고 생각함)
   Tip. 상대 메저 주시대상 잡아놓는게 좋음. (개인적 주시대상 우선순위 = 법사 > 조드 > 흑마)

l. 대무의 유동적 사용
   Tip. 상대 도트딜러가 많다면, 대무를 애용. (어차피 해제하면 침묵(불고), 공포(흡손) 걸림)
   Tip. 대무로 해제하는 불안정한 고통은 몇개를 해제하든, 상대 흑마의 수만큼의 데미지가 들어옴.
        (흑마 3명이 불고를 3개씩 총 9개를 넣었고, 해제시 데미지는 불고 9개가 아닌 3개 해제한 데미지가 들어옴)
   Tip. 흑마가 악영을 켰을때 대무 한방은 좋은 판단.
   Tip. 해제가 쿨돌고 있는데 중요한 순간에 아군이 메즈당했을때는 대무로 해제.
   Tip. 아군이 다인메즈 당했을때는 최대한 빠르게 대무로 해제 (영절, 어격, 구사, 대뿌묶 등)
   Tip. 대규모 무효화 문양 사용시 대무로 상대 생존기 해제(무적, 얼방 등등) + 드루 회오리바람 해제
   Tip. 대무로 시전페이크도 가능.
        (대무의 캐스팅은 0.5초 이내, 바쁜 전장상황에 상대입장에서는 무슨 스킬 캐스팅인지 판단하기 어려움)

m. 정신지배를 애용합시다.
   Tip. 정신지배로 상대방을 조종하면 개꿀잼 !
   Tip. 정신지배로 얻을 수 있는 이득.
       1. 상대방의 어그로를 나에게 집중시킬 수 있어, 아군 딜러진의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음.
       2. 폭풍의 눈, 아라시 제제소 전장에서는 정신지배로 손쉽게 상대편을 제거할 수 있음.
       3. 정신지배 당한 대상의 멘탈을 흔들어 상대방의 판단력을 흩뜨릴 수 있음.
       4. 다필요 없고 정신지배 개재밌닼ㅋ(평전에서는 찍지마세요.)

n. 죽기 어둠 복제 대응.
   Tip. 아군이 얄미우면 고통억제를 살포시 눌러줍니다.
   Tip. 방벽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Tip. 아군에 공포 메저가 많다면 공포의 수호물을 줍시다.
   Tip. 굳이 이기고 싶으시면, 공중부양 주면 됩니다.

6. 사제의 매력 어필

첫번째. 사제는 다른 힐러에비해 유동적 플레이가 가능해서 시야넓히기에 정말 좋은 클래스임 !
두번째. 대무, 도약 등의 눈에 띠는 유틸기로 힐러중에 가장 멋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세번째. 영절, 촉수, 침묵 등의 메즈로 힐러중에 아주 강력한 메즈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의지 집중이라는 패시브로 데미지감소 30%를 가지고 있어 생존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다섯번째. 힐러지만, 힐업이 안됩니다.
여섯번째. 유가, 침묵, 공포의 수호물, 신성한 불꽃(심판자 문양)을 이용하여 메즈 씹는 멋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일곱번째. 다른 클래스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무적, 얼방해제가 가능합니다.(전사 분투 제외)
여덟번째. 한국와우 특성상 사제의 유틸성을 인정(힐업을 포기하고)하고 정조합에 힐사제를 데려갑니다.
아홉번째. 투기장 몇판이면 투기장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 안해 싯8)
열번째. 몇번이나 말하지만, 사제 정신지배는 진짜 개꿀잼임. 안해봤으면 말을하지말어 !
열한번째. 마음의 눈으로 전장에서 다른사람이 뭔 뻘짓거리를 하는지 다 관찰할 수 있음.
열두번째. 우리나라 최고의 버스기사 힐러 코ㄷ님도 사제임. 고로 사제를 잘하면 다른힐러도 잘할수는 없음 님실력임

Fact
. 사제는 나중에하고 이번시즌엔 신기 회드하셈.

마치며...
- 개노잼...
- 양도 얼마 안되고...
- 영양가있는 글인가 싶고...
- 꿀팁이 어디있는건가 싶고...
- 열심히 쓰긴 썼는데...
- 헤헿헿헿헤헤ㅔ헿헤헤헤헿ㅎ헿헿

15-07-08. 슈퍼플레이 - 도약 부분 괄호 설명 추가.
15-07-08. 슈퍼플레이 - 뻘연막 유도 부분 추가.
15-07-08. 사제의 센스있는 플레이 추가.
15-07-08. 주로 쓰는 문양 조합 추가.
15-07-08. 슈퍼플레이 - 폭눈, 아라시 제제소 부분 추가.
15-07-08. 전체적인 내용 수정.
15-07-08. 가독성을 위해 Tip. 부분 들여쓰기.
15-07-09. 해제, 대무, 정신지배, 어복 부분 내용 추가.
15-07-09. 사제의 매력 어필 부분 추가.
15-07-09. 도약위치별 별점 및 약간의 설명 추가.
15-07-10. 내용 조금 추가?!?!!?!ㅋ
15-07-11. 사제 스텟부분 추가.


ps. 궁금한거 있으면, 답변해드립니당... 저도 잘 못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