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말머리

 

게시판 분위기 흉흉해서 분위기 전환에 조금이라도 도움되라고 오랜만에 팁/노하우 글 한번 써볼게.

 

이번에 소개할 애드온은 Bigdebuffs야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애드온인데 이게 최근들어 기능들이 개선되고 정말 너무 좋아져서 강력 추천하고싶어.

  

1. Bigdebuffs의 기능

 

 

현재 내 게임 화면이야.

 

MoosiAlert나 글라디우스는 없어도 Bigdebuffs 없이는 게임을 못하게 설계되어있지.

 

바로

 

 

레이드프레임에 중요 버프/디버프 강조효과랑

 

 

유닛프레임에 중요 버프/디버프를 초상화대신 표시해주는 기능이야.

 

정말 직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이지.

 

※ 비슷한 기능의 다른 애드온

 

가. IBF(Improved Blizz Frames)

 

한국 PvP유저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애드온이야.

 

 

이처럼 Portrait(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 표시)기능과

 

 

레이드프레임에 중요 버프/디버프 역시 표시해주는 기능을 비롯해서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있지.

 

나. Photorobot

 

 

이 애드온 역시 Portrait 기능을 대표하는 애드온이야.

 

 

 

내가 이 애드온들을 비롯해서 수많은 애드온들 중에서 Bigdebuffs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두가지야.

 

외견상 보기 깔끔하고, 렉(애드온 충돌/프레임저하)이 거의 없어.

 

IBF의 경우 내가 특이한 거지만, 초상화 기능을 보면 아이콘이 초상화 테두리를 뚫고 나와서 보기 안좋더라.

 

그리고 Photorobot은 어디서 생긴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프레임저하가 너무 잦아서 비추천한다.

  

2. 레이드 프레임 설정법

 

채팅창에 /bigdebuffs를 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나와.

 

 

먼저 첫번째 탭(상단)인 'Raid Frames' 창부터 설명해줄게

 

이 탭은 말 그대로 레이드프레임 기능 

 

 

즉 이 기능을 설정하는 탭이야.

 

Enabled : 레이드프레임에 주요 디버프 표시기능을 사용하나 안하나

 

Cooldown Count : 지속시간을 표시할것인가 안할것인가

 

Hide Blizzard Debuffs : 블리자드 기본 프레임에서 지원하는 디버프표시기능을 끌것인가 같이 사용할것인가

 

Redirect Blizzard Debuffs : 만약 블리자드 디버프를 사용한다면, 그 위치 기준점을 이 애드온으로 설정할것인가

 

Increase Maximum Buffs : 레이드프레임에 표시되는 최대 버프수를 6개로 늘릴것인가

 

Max Debuffs : 레이드프레임에 표시되는 최대 디버프수를 X(최대 20까지 가능)개로 늘림

 

Anchor : 위치 기준점 (INNER : 레이드프레임 내부/LEFT : 레이드프레임 좌측/RIGHT : 레이드프레임 우측)

 

Scale : 디버프별로 표시되는 크기를 설정할 수 있음. 중요한건 더 '크게' 보이게 가능.

 

Dispellable CC : 해제 가능한 메즈

 

Other CC : 그외 메즈

 

Special Debuffs : 나중에 설명

 

Dispellable Roots : 해제 가능한 이불기

 

Other Roots : 그외 이불기

 

Default : 위에 해당 안되는 모든 자잘한 디버프들

 

난 보다시피 Special Debuffs를 가장 크게 설정해뒀어. 말 그대로 Special한, 중요한 디버프들이니까.

 

그리고 난 딜러만 하다보니 해제여부는 상관없어서 그냥 메즈는 다 크게 보이게 설정했지.

  

Special Debuffs : 말 그대로 특별관리를 받아야할 특별한 디버프들이야.

 

기본적으로 불안정한 고통, 연막탄, 태광, 흡손이 설정되어있을텐데,

 

난 역시 힐러가 아니다보니 불통과 흡손은 체크 해제했어.

 

그리고 추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원한/유출/저까를 추가했지.

 

추가한 방법은 lua파일 열고 스킬id 입력함.  

 

3. 유닛 프레임 설정법

 

이제 Raid Frames 옆의 Unit Frames 탭으로 넘어가볼게

 

 

이건 말 그대로

 

 

이것처럼 유닛프레임 내의 '초상화'에 버프디버프를 표시하는 기능을 설정하는 탭이야.

 

Enabled : 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 표시기능을 사용하나 안하나

 

Cooldown Count : 지속시간을 표시할것인가 안할것인가

 

Show Tooltips : 초상화에 마우스오버시 툴팁을 표시할것인가 아닌가

 

Player Frame : 본인 체력프레임 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를 표시할것인가

 

Focus Frame : 주시프레임 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를 표시할것인가

 

Target Frame : 대상프레임 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를 표시할것인가

 

Pet Frame : 펫프레임 초상화에 주요 버프/디버프를 표시할것인가

 

참고로 지금 이 애드온은 기본 투기장프레임의 초상화에 버프/디버프 표시기능은 지원하지않아.

 

하지만 애드온 제작자가 곧 추가해준다고 했으니 기다려보자.

 

Crowd Control : 메즈를 표시할 것인가

 

Immunities : 면역여부를 표시할 것인가

 

Buffs : 버프를 표시할 것인가

 

Roots : 이불효과를 표시할 것인가

 

이제 초상화에 무엇을 우선적으로 표시할지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Spells 탭으로 넘어가보자

 

 

여기서 눈여겨봐야할 것은 바로 Priority 즉 우선순위 설정이야.

 

쉽게 말해서 A라는 스킬의 Priority가 100이면

 

수많은 버프디버프가 혼재하는 상황에서도 A가 뜨는 순간 초상화는 A로 바뀌는 방식이지. 

 

Crowd Control : 메즈의 우선순위를 설정

 

Immunity : 면역스킬의 우선순위를 설정

 

Buffs : 버프의 우선순위를 설정

 

Roots : 이불의 우선순위를 설정

 

그 아래 항목은 위와 같은 큰 분류 외에, 

 

스킬 하나 하나 개별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싶은 나같은 변태들을 위한 항목이야.

 

예를 들어 강화주는 초상화에 표시하기 싫을 경우

 

위 스샷에서 Unit Frames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되.

 

또는 강화주를 여타 'Buffs'들보다 다른 우선순위에 두고 싶으면

 

Custom Priority를 체크하고 60이 아닌 다른 수치로 재설정해주면 되는거야.

 

 

 

 

 

통전게가 흥하길 빈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