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쓰려고 마음먹은건 와우에서의 무작을 오래하고 즐기는사람들이 아직 많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무작을 뛰었지만 투기장이든 평전관련 점수나 업적은 없는 그런분들 주변에 한두명쯤은 봤을꺼에요. 저도 그중한명이였고

그분들도 다른방식으로 pvp를 즐겨왔을꺼고 잘못됬거나 못한다는 생각은 안합니다.  오히려 열정적인 포텐션을 와우에서 못터뜨린게 아쉬울뿐이에요.



 그분들이 한층 더 입와우도하고 그때의 판단이 잘못된건지 제대로된건지 생각하면서 했으면좋겠네요.

 그렇게 짜릿할수가없고 내가 왜 죽였는지 분석하고 왜 못죽였는지 아쉽다는건 정말 재밌거든요.

저도 이걸 깨닳은건 흑마나 전죽암사같은 캐릭을할땐 딜을 쌔게하면서 뭐 메즈하나줘라 같은거나 상대 2힐러 메즈같은 콜등을 듣고 쌘딜할생각만했지만
 도법냥조드같은 메즈 딜러를 하면서 좀더 평전에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오랫동안 pvp를 즐겨왔지만 새롭게 와우가 재밌어졌거든요. 



평전에서 상대를 죽이는것이 기본이죠. 그것에 대해서 짧게 써보려고합니다.


 기본적으로 힐러 메즈를하고 점사대상을 패거나 깃수를 잡는건 알지만 정말 무의미한 메즈란게 있습니다.

상대가 생존기 카드를 썼을때 들어가는 풀메즈져. 또한 생존기카드가있을때의 메즈짤같은것들이죠.


 이건 그냥 말로만해선 이해가안된다고봅니다. 경험도필요하지만 기본적인것을 베이스에 깔아뒀을때 저것이 실현가능하죠.



기본적인 실력을 키우는데에는 어느정도 정석조합이 적합하다고봅니다. 

보통 정석조합이라고부르는 직업들중 조,법+밀리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조법은 3힐러를 상대로 점감안될때마다 2힐러 메즈를 박기 용이합니다. 

밀리는 타겟을 무력화시키고 시전방해나 스턴의 로테이션으로 미친듯이 팰수있죠.

그러니 힐러 2메즈면 알파딜러들이 상대 밀리나 후속메즈를 끈어주면좋습니다. 

보통 깃전장 수비에서 냥꾼과 죽기역할입니다. 힐러 2메즈상황을 안만드는것, 2메즈때 후속메즈를끈거나 상대 딜러 메즈를하는것이라든지.

정석조합이아니여도 알수있지만 한번 해보고나서 다른 알파딜러나 2흑조합같은걸 운용해보면 왜 대세조합이 만들어지는지 더 운용하기 쉬울꺼라고봅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위에것이 이해가안되거나 무의미하다고 생각할수도있지만 응용을하기위해선 기본적인것을 알아야하죠.


설명이 자꾸 길어지는데 다시한번 말하자면

평전의 기본이라고 할수있는 힘싸움의 기본중에 기본에 대해서 얘기해보면


 신기한테 전죽이붙고 상대 2힐러는 법사가 동결, 양으로 2메즈를하거나 조드의 강타와 회바로 2메즈를 하고 점감이면 스왑해서 회바와 양을 바꿉니다. 
알파딜러들의 점사와 전죽에게 맞는 신기는 자기외의 2힐의 힐을 받지않고서는 버틸수가없습니다. 

무적,보축,급장,희축등을써서 우리편 2힐러의 양이나 동결같은것들을 방지하거나 해제해야되는거고요.


신기를 까는이유는 위에 적은 무적,보축,급장,희축등 신기가 안까이면 저걸로 힐러 2메즈가 전혀 되질않기때문입니다.


이것이 정석조합의 힘싸움의 기본입니다. 

물론 각자가 정상적인 딜을 하고있다면 2힐러메즈때 쿨이 하나씩 뽑혀야합니다. 


 이것들을 기본적으로 숙지하고있다면 추가적으로 다른딜러들이 할수있는건 우리힐러의 생존기로테이션에 어격이나 물정얼회, 관문같은것들을 지원해줄수있겠죠. 물론 완벽하게 깔끔하게 할수는없습니다. 10v10이라서 항상다르거든요. 하지만 이것들을 숙지하고있다면 응용하기용이할겁니다.

















 그냥 제가 쓴글들을 쉽게풀면 상대 힐안될때 존나쌔게 패면된다라고 할수있지만 왜 힐이안되고 왜 존나쌔게패야되고를 알고있다면 평전은 정말 재밌습니다. 투기장도 마찬가지고요. 와우 PVP는 정말 잘만든거같습니다.






마지막으로 2000을 바라보는 도냥법흑에대해서만 팁한마디씩해드리고 하고싶은말 한 마디하고 글을마치겠습니다.

법사- 깃전장에선 2점멸문양박고  동결 존나사기니깐 동결 쿨마다,점감마다 쓸생각말고 앵간하면 상대 깃수 스턴들어가는거보고 쓰는게좋음, 힘싸움에서 마법차단을 킬각나오기전까지 들고있다가 중요할때 짜르는거


도적- 깃전장에서 죽꽃, 힘싸움할때 연막은 쿨뽑기위한것보다 쿨이 다빠진걸보고 쓰는게 중요


흑마-  깃전장에서 말탈수있는타이밍 잡는게 중요하고 관문이랑 자리잡는게중요한데 적깃수와 우리 도조법위치를보고 쌈싸먹는느낌으로 자리잡는게좋음. 
         힘싸움에서 딜은 점사보다 다른 밀리나 딜러들 쌘딜 박아주는게좋고 흑마는 흑마가 마킹해줘야 우리힐이 안정적임.(악영때 짜르고 3공포 등등)


냥꾼- 깃전장에서 강화사격 냉각탄 뱀덫 생냥 오피. 냥꾼은 딜보단 메즈짜르는게중요하고 도적 계속 위치 봐주면서 
        죽척,위장술,공저로 나한테 들어오는 회바같은거 끈는거만잘하면 할수있는거 존나많음. 





 평전은 노력에대해서 보이는건 적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는만큼 보인다는것도 매우 큰것같습니다. 제가 한말들이 전부다 정답은아니지만 적어도 제가 아는만큼 보이는데로 적었습니다. 


 다 그런건아니지만 몇몇 아재들이 실력이나 노력없이 묻묻으로 있는것들에 대해서 매우 회의적으로 생각합니다. 평전 허리층들이 많이생겨서 고정팀이 많이생겼으면좋겠습니다.
 
 지금 평전은 3승외에 가는건 실력을 입증하기위해 가는곳으로 보여지는데 평전판이 좀 더 커져서 실력을 입증하는곳이아니라 쌓을수있는 곳이였음좋겠습니다. 기본적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 한번 각 캐릭들 스킬들 응용하는것에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댓글로 태클이나 말도안되는 개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말씀해주셨음좋겠네요. 아는거라고했던게 틀렸다는걸 알때만큼 재밌는건없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