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르가스 서버에서 양조수도사를 키우고있는 사람입니다.

양조수도사에 관해서 저도 무언가 도움을 얻고자 눈팅이를 하는데 글들이 얼마 없어서 저의 경험담이라도 미약하나마 도움이되자 경험담을 한번 써볼게요.

 

1. 세팅

 처음에는 일단 한번 맞기 시작하면 '시간차'라는 개념으로 꾸준히 피해를 입기떄문에 숙련과 적중을 어느정도 맞추고(기본 만적,만숙 7.5) 체력을 올인한 상태에서 특화를 최대한 높였습니다(이상태로 펑까지 잡았습니다.). 영던까지는 타탱커를 키워보지 않아서 크게 저의 생명력이 출렁거리는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가라잘 하드를 시작하면서 같이 탱을 했던 '전사'님과 비교해 저의 피가 상당히 출렁거리고 많은 힐을 잡아먹는다고 판단했고, 가라잘을 잡기위해서는 20%광기 들어가는 광기까지 1분정도는 남아야 될것 같기에 세팅을 풍운과 같게, 1가속 , 2치타 , 3특화 순으로 세팅을 해봤습니다. 장신구는 다크문민첩과 모구샨궁전 드랍(무쇠의 수호자 부적)을 착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바꾸고 가라잘 전투시작시 블러드 끝날떄까지 적게는 7만에서 많게는 10만까지 dps가 나왔고(가라잘 킬했을때는 5만dps) , 힐러들도 이렇게 세팅을 바꾸니 힐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정확한건 모르겠으나 제 경험상, 그리고 힐러들이 입장에서 가속과 치타를 올렸을때 조금더 빠른 전투자원수급으로 '건들건들'유지와 적절한 '묘주'사용이 탱커로서의 능력상 더 좋은것 같습니다.(앞으로 저는 이런 세팅으로 끝까지 갈것 같습니다.)

 

2.특성

15 - 기민함

30 - 기의 물결 or 선의 구슬

45 - 기찬 일격

60 - 팽이 차기

75 - 해악 감퇴 or 마법 해소

90 - 비취 돌풍 or 백호 쉬엔의 원령

저는 이렇게 구간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기의 물결'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을 많이 사용합니다.

 

3. 기본적 플레이

 모든 양조수도사가 마찬가지겠지만 꾸준한 '후려차기'로 '건들건들'버프를 최대한 많이 중첩시간을 늘려놓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건들건들' 유지가 최대 중점이고 그후에 '기의 물결or선의 구슬 , 방어자세 , 정화주'를  상황별로 맞춰서 쓰고 있습니다. 물론 '맥주통 휘두르기'로 인한 '약화된 공격(대상 물리공격력 10%감소)'유지와 '범의 장풍' 3중유지는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는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는구간에서 '강화주' , '마법 해소 or 해악 감퇴'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여기서 '강화주'는 큰데미지를 받고 생명령이 출렁거리는 상황보다 미리 어느정도 예측을하고, 또는 공략상 힐러진의 힐이 약하게 들어올수 있는상황에서 미리 쓸수 있도록 합니다.

 

4. 모구샨 금고 - 바위 수호자 하드

 기본적인 공략은 모두가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 저는 오른쪽 두마리를 탱킹하고 전사님이 왼쪽 두마리를 탱킹하면서 시작하고 , 자수정 or 벽옥 수호자가 활성화되면 그대로 탱을하고 , 코발트 or 비취 수호자가 활성화가 되면 전사님이 아무거나 하나 도발을 합니다. 탱커 교대시 맞교환은 없고 처음에 활성화된 수호자 터질때 다른 수호자는 기력이 약 50내외로 맞추고 터뜨리게 합니다. 그다음부터 두마리의 수호자를 대리고있는 탱커것이 활성화 되면 그대로 탱, 한마리를 가지고 있는 탱커것이 활성화되면 방금 기력이 가득차서 터졌던 수호자를 도발합니다. 이렇게 하면 서로 수호자를 맞교환 하면서 중간에서 기력차는 부분을 방지할수 있고 , 어떤탱이든 원래 대리고 있던 수호자는 기력이 어느정도 차있는상태에서 , 새로 도발을한 수호자는 기력이 0가까이에서 시작하기때문에 활성화되지 않은 수호자가 터지는 부분도 막을수 있습니다.(똑부러지게 글을 못쓰겠음 ㅈㅅ염)

 

 코발트 수호자가 활성화된다면 탱커들이 하나씩 밟아줍니다. 코발트 지뢰데미지가 90%감소해서 들어오기때문에 꾸준히 힐집중을 받고있는 탱커입장에서는 '코발트지뢰를 밟는다'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때 '자수정 웅덩이' 조심합니다. 코발트 지뢰를 밟고 이동불가 상태에서 해제가 되기전까지 '자수정 웅덩이'이로 인한 생명력손실은 힐러들의 부담으로 돌아갑니다.

 

 한마리의 수호자를 대리고 있는 탱커는 수정을 클릭해서 하얀바닥을 짬짬히 깔아주면 공략이 수월해집니다. 활성화된 수호자의 수정을 클릭하면 좋고, 다른 수정을 클릭할시에는 생존기를 켜주고 하얀바닥을 깔아줍니다.(구르기로 깔아지면 좋을것 같은데 수정을 클릭하면 구르기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아쉽네요) 저는 '강화주' or '마법 해소'를 키고 바닥을 깔며 '마법 해소'는 지속시간이 짧기때문에 끝나는 시점에서 '생명석'을 사용하거나 '해악 추출'과 '기의 물결'사용을 준비합니다.

 

 도발인계를 확실히 하며 짬짬히 '하얀 바닥'을 깔아주며 탱커들이 '코발트 지뢰'를 어느정도 해결해주며 딜러들 부담을 줄여준다면 공대원 생존히 확실해지는 순간에 잡힙니다.

 

5. 모구샨 금고 - 저주받은 펑 하드

 저희는 1지팡이(비전) , 2방패 , 3주먹(진앙) , 4창(창)순으로 진행하며 전사님이 역전의 장막 , 제가(수도탱) 무효화의 장벽을 사용했습니다. 이유는 구르기를 이용한 빠른 이동으로 방패페이즈에 쫄소환 상쇄, 진앙시전시 구르기로 빠른 이동, 마법해소로 인한 번개주먹 데미지 감소로 수도탱이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선탱은 전사님이 들어갔으며, 2중첩 탱교대를 했습니다.

 처음 트라이시에는 3번의 비전고속을 보느냐 , 4번의 비전고속을 보느냐로 90특성 '백호 쉬엔의 원령'을 사용하여 초반 딜량을 조금 올리려 했으나 계속된 트라이로 3번의 비전고속을 보며 다음 방패페이즈로 변환이 안정되면서 방패 페이즈시 광딜이 안정적이지 못해 , '비취 돌풍' 특성으로 바꿨습니다. 방패 쫄이 생성되면 일단 본진과 합류후에 '범의 장풍'리필 > '맥주통 휘두르기' > '비취돌풍' > '회전 학다리' 3회 > '맥주통 휘두르기' 순으로 스킬을 사용하였고 광역 스킬을 쓰는도중에도 탱커 인계는 확실하게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광을치고 안정적으로 2페이즈를 넘기니 3주먹 페이즈는 가볍게 넘기고 , 4페이즈 블러드키고 잡아버렸습니다.

 

 저주받은 펑이 '비전 고속'을 사용할경우 1번째와 3번째는 '무효화의 장벽'으로 피해를 거의 줄일수 있지만 2번째의 비전고속은 공대 생존기를 돌려도 많은 부담을 주는것 같습니다. 저는 '선의 구슬' 특성으로 내부 뭉치면서 '선의 구슬'을 사용하고 '해악 방지'와 '명상'을 같이 사용하며 , 비전고속이 끝나는 시점에서 '선의 구슬'을 다시 사용하여 공대힐에 약간이나마 도움을 줬습니다.

 경험상 2페이즈시에 방패를 던지고 쫄을 광치는 구간에서 탱커들 피통이 많이 출렁거림을 느꼇습니다. 광역딜을 하면서 '강화주' or '마법 해소'를 적절히 사용했습니다.

 마지막 4창페이즈에 펑이 불꽃을 흡수하게 되면 상당히 많은 공대피해를 입히게됩니다. 첫 불꽃흡수는 꼭! 무효화 장벽으로 상쇄시켜주시면 블러드 키면서 2번째 불꽃흡수를 보면서 잡게 됩니다.

 탱커 2중교대와 , 방패 페이즈의 쫄처리만 확실히 된다면 , 주먹과 창은 일반과 별다를게 없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잡을수 있습니다.

 

6. 모구샨 금고 - 영혼결속자 가라잘 하드

 가라잘은 현재로써 요구 rdps가 높아서 다크문민첩카드를 착용하고 얼개보석도 민첩치타를 사용했습니다. 특성은 '기의 물결' , '해악 감퇴' , '백호 쉬엔의 원령'을 사용했습니다. 첫탱을 들어갔으며 전투시작전에 '민첩 물약' , 다크문 장신구 발동호 '백호 쉬엔의 원령'을 사용했습니다. '쉬엔'이 민첩수치에 영향받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이렇게 했을시에 블러드 끝나고 추방당하기 전까지 작게는 7만에서 많게는 10만의 dps가 나왔습니다. 전사님은 이때 저에게 파수대장(?)을 사용하며 복수심을 쌓고 딜을합니다. 7번째 토템소환후 탱커 추방당하면서 다시 수도사탱으로 마무리 하게되며 전사님은 분노를 모아서 '무희'키고 마격을 사용합니다.

 전투 진행은 1토템 , A탱커 추방 , 2토템 , 3토템 , B탱커 추방 , 4토템 , 5토템 , A탱커 추방 , 6토템 , 7토템 , B탱커 추방 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처음 전투시작되고 최대한 딜을하면서 처음 토템 나오기전까지는 힐러를 믿으며 '묘주'와 '해악 감퇴'를 사용합니다. 처음 토템소환후 힐러한명이 들어가게되면 외부는 1힐이 되기때문에 이때 '강화주'를 돌렸습니다. 이렇게 사용했을시에 강화주가 끝나면서 추방을 당하면서 내부로 들어갔습니다. 내부 들어가서는 빠르게 '영혼 절단자'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하드에서는 '영혼 절단자'가 3마리기 때문에 처음 토템으로 내부 들어가는 인원이 바로 들어가면 탱커만 보이는 '절단자'를 찾기 힘들어집니다. 처음 토템들어가는 조는 약간 여유를 가지고 들어가서 나오기전에 빠르게 두마리에 '절단자'에게 도트기술을 사용하여 탱커만 보이는 '절단자'를 탱커가 빠르게 찾을수 있게 합니다. 외부로 나와서는 가라잘을 딜하며 최대한 '묘주'중첩을 쌓아놓습니다.

 두번째 탱을하게 되면 ' 중간에 '강화주'쿨타임이 돌아오지만 사용하지 않고, '묘주'와 '해악 감퇴'만 사용하며 힐러한명이 토템 내부로 들어가는 상황에 맞춰 전사탱커가 '파수대장'을 사용합니다.

 마지막 7토템을 부시고 전사님 추방당하면서 제가 인계를 받고 8번째 토템 내부조 들어감과 동시에 가라잘 20%광기를 봤습니다. 탱을 하다 '광기'하는 순간에 바로 '강화주'와 '묘주'를 사용했습니다. 강화주가 끝나면서 '정신고리 토템'을 올렸고 이때 '해악 감퇴'를 같이 사용했습니다. '정신고리 토템'이 끝나는 시점에서 '보호의 손길을'을 받으며 시간을 벌었습니다. 이때 '보호의 손길'이 있더라도 데미지는 들어오기때문에 탱커와 부두인형 대상자는 만피 챙겨주셔야 합니다. 그다음부터는 '선의 구슬', '해악 추출', '묘주' 신나게 돌리면서 발악 하시면 됩니다.........

 

 글을 이쁘게 쓰고고 싶었는데 걍 읽기힘든 잡글이 됬네여.

 결론은 양조수도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