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심쩍은 부분이 몇개 있어서 정리되면 나중에 제대로 고쳐서 올리겠습니다.

 

쌍수 무기 착용(실험군)

 

실착 템렙 : 460

만피통 : 459,323

방어도 : 16,363

회피율 : 9.90%(270 - 0.31% 증가)

무기막기 : 8.01%

특화 : 3.53%(2260 - 1.13% 추가)

기본 전투력 : 18.475

최대 복수심 : 32,738

최대 복수심 적용시 전투력 : 51,213

 

양손 무기 착용(대조군)

 

실착 템렙 :460

만피통 : 463,479

방어도 : 16,363

회피율 : 10.01%(270 - 0.31% 증가)

무기막기 : 8.01%

특화 : 3.53%(2260 - 1.13% 추가)

기본 전투력 : 18.803

최대 복수심 : 32996

최대 복수심 적용시 전투력 : 51,213

 

 

 

날잡고 실험한건 7월 6일쯤 되고..

 

카페에는 7월 8일에 정리해서 올렸는데 완전한 수준은 아니라 손볼 부분이 좀 있네요.

 

다만, 수도사 스킬 툴팁이라던가 이런거 정확하게 안보시구 엄하게 쌍수 죽탱이랑 비교하는 몇몇 글들이 보여서

좀 많이 아쉽네요. 직접 쌍수랑 양손 스왑해가면서 허수아비 치면서 비교해보고 쓴 글인지....좀 많이 안타까움.

 

 

머리랑 몸통은 빼더라도 어느정도 결론 부분은 추려둔게 있으니 그것만 대강 요약하자면....

 

 


1. 각 스탯 요구치

 

 

 

(솔직히 이 부분은 걍 판다에서 만렙 하나 만들고 85렙 하나 만들고 한 10분만 보면 바로 나오는 부분이지만

이상한 스탯치들이 돌아다녀서 걍 썼습니다.)

 

 

스탯 1% 올리는데 각 필요한 요구치(melee)

> 85때 캐릭과 비교하면 딱 2.6배 차이 납니다.

 

적중 = 숙련 = 340당 1%
회피 숙련도 = 무기막기 숙련도  = 871당 1%
특화도  = 2000당 1%(버그로 보임,허나 실제로 이렇게 올라감)
치명타 = 치명타 적중도 600 혹은 민첩 619.22 =당 1%
(따라서 최대한 민첩으로 올리는게 이득)
가속도 = 가속 425당 1%

 

 

 

2. 묘주 관점에서의 쌍수와 양손 비교

 

 

 

현재 묘주 쌓이는 매커니즘 중에 잘 모르는 것 중의 하나가, 양손 무기로 치면 조건 만족시 2스택씩 쌓인다는 겁니다.

(툴팁에 보면 무기 공격 속도에 기반하여 최대 2중첩이 쌓인다 되어 있는데, 양손이 확률상 스택이 잘 안쌓이는데서

그 패널티를 줄이기 위함으로 보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손은 근접에 비해 타격횟수가 현격하게 적기 떄문에 쌓이는 속도가 3-4배 가량 느립니다.

(2스택씩 쌓이므로 쌓이는 속도 보정을 해줘도 1.5베~2배 느린건 느린것 )

 

이게 간혹 양손을 쓰는데도 쌍수 쓰듯이 공격이 들어간 케이스가 몇번 있었는데, 결국 버그였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이런 요행은 기대하면 안될듯함...

 

그리고 이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평타간의 간격이 너무 길다는 것입니다.

(10초 간격으로 2스택 vs 3-4초 간격으로 1스택이라고 생각을 했을때)


이 문제점 때문에 양손의 경우 쌓여가던 묘주가 중간에 끊어지는 상황이 꽤 많이 발생함.

(이건 쌍수로 할때는 전혀 일어나지 않는 좀 심각한 문제)

 

다른걸 다 떠나서, 저 부분이 탱커 입장에서는 상당한 골칫거리로 작용합니다.

번외로, 호랑이 맹공이 터지는 상황에서는 양손 스택 쌓이는 속도가 쌍수보다 근소하게 빨라집니다.

(스택에 대한 공속 보정을 안하더라도!)

 

근데, 애초에 호랑이 맹공 터지는 횟수 자체가 너무 심하게 차이나서 결국은 쌍수가 승.

 

그리고 바람노래 마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마부 효과가 워낙에 좋은데

(가속 특화 치명 3스탯이 모두 내부쿨 없이 따로따로 스탯으로 붙어서 12초간 1500 증가)

 

 


3.  그러면 쌍수쓰면 딜량이 아주 x자될텐데요?

 

 

 

오, 이걸 죽기랑 비교하시는 분이 있다니...

이것도 판다에서 수도사 키우고 조금만 만져보면 바로 나오는 부분인데....

 

(물론 베타 당첨 안되신분들은 어쩔수 없지만...그런 분들이 어디서 잘못 듣고 그러려니 하는 정보를

마치 정확한 정보인 양 직게에 올려서 다른 분들에게 혼란을 주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죽기의 공격 대부분은 무기 공격력 %+ 추뎀 형식의 공격이기 떄문에 당연히 쌍수를 쓰면 양손무기에 비해

딜이 고자가 될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당연한 이치.

 

근데 수도탱(죄송합니다. 전 탱만 키워서 힐이나 딜쪽은 정확하게 못봤어요)이 사용하는 딜링 기술이나 힐링 기술중

무기 공격력을 기반으로 하는 공격은 한 개도 없습니다.

 

쌍수로 할때 딜량이 어디 가출나가시는 혈죽탱하고는 데미지 계산법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수도는 혈죽과 비교하면서

쌍수가 똥이네 마네 할 얘기가 아니란 겁니다...

 

 

결국 수도탱 기술이 전부 다 전투력 기반입니다. 전투력 차이에 의해서만 공격력이 결정된다는 말.

실제로 저 상태에서 무기만 양손 쌍수로 왔다갔다 하면서 수백번씩 타나 범 장풍 쳐봐도

데미지 편차는 거의 차이가 안납니다.

 

일례로 범장풍만 놓고 봤을때 저 스펙에서

 

쌍수 : 15,295-24,345 사이

양손 : 16,887-22,922 사이

 

이렇게 나옵니다.

 

그리고 하나 또 사족을 달자면,(쌍수 비교하다가 찾은 흥미로운 부분)

 

쌍수를 차면 양손을 찰 때보다 기술의 최대 피해량(맥뎀)은 올라가고 최소 피해량(민뎀)은 내려갑니다.

범장풍만이 아니라 흑풍각이나 타 등 모든 기술이 다 이렇게 나옵니다. 왜 이런지는 아직 보는 중...

 

사실 이런 미심쩍은 부분들이 몇개 있어서 나중에 올리려고 했는데 일단 올려봅니다.

 

 

 

약간 성급하게 결론을 내자면,

 

물리 피해량이 강세인 보스에서는 무조건적으로 쌍수가 더 효율이 높고,

 

영원한 봄의 정원 3넴 레이 스 같이 근접평타 없이 마법만 주구장창 쏴갈기거나 하는 보스에서는

양손 차고 피통 조금 젠스피어 힐량 조금 더 올리는게 근소하게 더 낫습니다.

 

(양손 쌍수 스왑했을 때 젠스피어 기본 힐량 약 천 정도 차이남)

 

그리고 현재 수도탱은 판다 신캐릭인 만큼 확실하게 op가 맞긴 한거 같네요..

 

물론 정화주로  stagger amount 해소 잘 하는게 관건이긴 한데,

저 특화 자체가 물리 피해에 무조건 발동임을 감안했을떄,

방어도로 인한 피해 감소 26% * 태세로 인한 뎀감 25% * 흑풍각 유지시 기본 stagger 53.5%

= 74.2% 뎀감으로, 물방킹인 야탱이 방어도만으로 뎀감 먹어서 67% 나오는 것과 비교해봐도 더 높습니다.

 

마법이야 당연히 킹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