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풍운 투기장 관련 글을 써봅니다.

 

수도사 2차를 찍고 느낀 점은 전체적으로 수도사는 매우 좋은 클래스지만,약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은 나오기 힘들다고 생각이 되더군요.

 

수도사의 ★파워함★을 강조해야 하므로 먼저 수도사의 약점에 대해 소개하고나서 강점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1) 수도사의 약점

 

수도사는 지금 대세 클인 전사랑 매우 비슷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전사 조합에서 수도사로 바꾸기만 하면 대체로 괜찮은 조합이 탄생합니다(예: 전흑술->수흑술).

 

단지 전사에 비해 조합이 다양하기 힘든 이유는 수도사의 가장 큰 약점인 메즈에 엄청나게 취약한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전사의 경우 공포를 풀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른 팀원을 살려줄 때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주반도 없는 수도사는 모든 메즈를 그냥 다 맞고 빙빙 돌아야 하는 처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약점은 가죽인데다가 방어태세 따윈 없기 때문에 생존기가 없을 때는 매우 허약하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수도사 생존기 개쩌는데 뭐 어떻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데미지를 많이 먹기 때문에 충격파 한방에 골로 가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장도 없고 생존기도 없다, 이런 상황에는 반드시 팀원이 살려줘야 하기 때문에 팀원의 시야를 잘 보고 나대지 말고 얌전히 쿨을 기다립시다.

 

요약: 수도사는 메즈에 존내 취약하고 기본적으로 종이짝이므로 훅가는 수가 있다.

 

 

2) 약점을 보완하자!

 

-메즈 해결법

 

일단 공포에 무지막지하게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팀원으로는 주술사가 이상적입니다.

 

복술이든 딜술이든(고술, 정술이상적이지만 구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복술을 추천) 술사를 붙잡아서 공포를 해결합시다.

 

마흡에 칼바도 있어서 시전 메즈류도 잘 끊어줍니다. 수도사와 술사는 칭구 칭구...일방적인 칭구...

 

급장의 사용도 매우 중요한데, 지금 내가 급장을 안 쓰면 4초만에 터진다, 혹은 팀원이 죽어가는데 기가 3개가 모여있고 분노의 주먹만 써주면 무조건 살릴 수 있다, 싶을 때가 아니면 급장은 쓰지 않습니다.

 

언제 쓰느냐? 내가 메즈에 걸렸는데 힐러가 스턴을 맞고 조낸 얻어맞고 있다, 이럴 때 써줘야 합니다.

 

수도사 조합이 지는 시나리오는 대충 -수도사가 풀메즈(주로 공포)에 걸린 사이 힐러가 스턴을 맞고 터짐-이므로, 항상 급장을 아껴줍시다.

 

추가로 항상 해제를 받을 수 있도록 쓸데없이 깊이 들어가서 메즈를 걸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수도사는 기동력이 쩌니까 거리가 멀어졌다 싶을 땐 항상 빠르게 아군과 거리를 좁히도록 합시다.

 

-몸빵 해결법

 

깔맞춤 탄력 보석 ㄱㄱ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살고 봐야져...항상 구르기를 아끼지 않고 팍팍 써줘서 드리블을 하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시다.

 

 

3) ★수도사의 강점★

 

1.

 

일단 딜이 킹셈

아주 셈

쿨기를 켜지 않아도 매우 강력한 딜링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단 패기 시작하면 아주 사정없이 후려찰 수가 있습니다.

 

해오름차기의 무시무시한 딜량은 상대방의 턱주가리를 사정없이 찢어놓으며 치감까지 걸어주는 위용을 보여줍니다.

 

PVP에서의 딜링 방법은 레이드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일단 버블을 최대한 모으고 운 좋게 특화력까지 뜬 상태면 기력을 모두 소모한 뒤에 분노의 주먹을 넣어줍니다.

 

끝날 때 호안주를 빨아주시면서 해오름차기 후려 후려 이렇게 세방이 들어간다면 크리만 잘 떠줄 경우 한방에 절명의 손길 피까지 볼 수도 있으므로 호안주 빠는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합시다.

 

굳이 10중첩 호안주가 아니더라도 끔살 낼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면 해오름차기 전에 한번씩 빨아주는 센스!

 

장신구는 기력회복주와 묶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

 

무협 영화를 보는 듯한 기동력!

 

구르기와 비룡차기, 범의 욕망과 기본 이속과 해탈, 얼회에 마법해소 등, 수도사는 매우 뛰어난 기동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존, 추격 등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적극 활용합시다.

 

 

3.

 

어처구니 없는 생존기들

 

무장 해제는 40m 사거리에 1분 쿨인 사기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무기 레벨이 업글을 하지 않아서 좀 낮다면 추가 효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마법해소는 말할 것도 없이 훌륭한 생존기로 쿨도 1.5분 밖에 안 됩니다. 적극 활용합시다.

 

업보의 손아귀는 쿨 1.5분에 6초간 무적이나 다름 없는 사기적인 생존기로, 자신이 얻어맞고 있다면 항상 기 2개를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두고 전투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무적기로 업보의 손아귀가 풀리면 훅가는 수가 있으므로 정말 위험한 상황이면 무적기가 있는 클래스에게 업보의 손아귀를 쓰지 않도록 합시다.

 

강화주는 상대가 쿨을 켜지도 않았는데 엄청나게 아프다...구르기도 비룡차기도 해탈도 없다, 이럴 때 써줍시다.

 

완전 위험한 상황에서는 업보의 손아귀의 성능을 따라오지 못하므로 강화주를 썼다고 안심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4.

 

마비와 분노의 주먹!

 

팽이차기를 찍으시는 분이 많으신데 취향이겠지만 투기장이라면 점감을 맞추기가 거의 불가능해지므로 마비를 추천합니다.

 

마비는 쿨이 15초 밖에 되지 않으므로 굳이 메즈가 아니더라도 시전 끊는 용도로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분노의 주먹은 수도사의 존재 이유라고 해도 될 정도로 훌륭한 기술인데, 급장을 써도 추가적으로 기절이 걸리기 때문에 생존이나 딜링에 있어서 아주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분노의 주먹은 쿨마다 써주는 게 좋지만 가장 좋은 타이밍은 상대방의 피가 절반 수준으로 빠져있을 때 박아주시면 절명의 손길 타이밍을 쉽게 잡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난전을 유도해서 여러 타겟, 추가타에 이은 절명의 손길을 노릴 수 있도록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유용한 팁

 

마지막으로 간단한 팁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1. 상대방이 시간을 질질 끌 때는 해악 축출로 기를 모은 뒤 회전 불꽃을 허공에 뿌려서 기를 유지하면 5버블을 모아둘 수 있다.

 

2. 만개 발걸음은 은신을 찾아낼 수 있다. 하지만 이걸 밟아줄 정도의 시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투기장을 하지 못할 것이므로 심심할 때만 써주자.

 

3. 명상은 개인 생존기보단 마흡 토템 쓰듯 메즈기를 막거나 외부 생존기 개념으로 써주는 것이 좋다.

 

4. 치유의 구슬은 매우 훌륭한 단백질 체력 공급원이다. 시작할 때 3개 깔고 위험할 때 힐처럼 써주자. 무빙 때문에 기력이 남아돌 때마다 자신의 앞이나 아군에게 치유의 구슬을 깔아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5. 손날 찌르기의 침묵 효과로 캐스터 딜러를 끊어주는 센스를 발휘하자.

 

6. 수도사는 무기 공격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주무기를 1업만 해서 무기 낚아채기의 효과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7. 버프는 항상 리필해주자.

 

8. 쉬엔은 기의 물결을 빨아먹는 무시무시한 간첩 색히가 될 수 있다. 기의 물결을 쉬엔 가까이에서 쓰지 않도록 조심하자.

 

9. 초반 비룡차기+결박으로 다리를 묶어서 상대방의 힐러 공격을 막자.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하이잘 얼라이언스 쿠죠죠타로 / 죠나단죠스타 / 죠스타 에게 망설임 없이 귓말을(자리 자주 비움)

정술/징기/수도사 질문 친절하지만 어렵게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