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버젼 가이드입니다. 그간 쌓인 경험을 토대로 약간 내용도 고치고

명성힐 부분과 몇가지를 추가 했습니다. 5.2에 예상되는 가장 큰 변화는

특화구슬 효율증가와 30특성의 기소모 삭제, 대신 쿨증가가 있는데

그다지 지각변동이라고 할만한 변화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툴팁보면 나오는 사항들은 좀 대충 건너뛰었습니다.

심심할때나 무작이나 공찾 기다릴때 걍 멍때리지 마시고

스킬책 열어서 툴팁을 잘 살펴보세요.

 

 

1). 셋팅

일단은 닥치고 정신력. 영던셋팅에서도 노법 9000(약간 올림ㅋ), 풀법 10000정신력 나옵니다.

뭐 그렇다고 보석까지 닥치고 정신력 할필요는 없고 적절하게 깔맞춤 정도는 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그밖에 2차스탯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가속(3148)>치타>특화>가속 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가속 3148는 포용과 소생이 틱수 늘어나는 가속이므로 재연마를 통해 적절히 저거보다

쪼금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신력 최대치는 노법 11000(크리 노법 20% 기준) 인것 같습니다.

아직 공샤 하드같은건 안해봐서 확신은 못하겠으나... 사실 더 올리는게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지금 제가 저정도인데 어지간하면 엠이 남는듯한 느낌이거든요.

특화의 경우는 전 10인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그냥 버렸습니다.(700도 안되요)

그래도 특화힐량은 꽤 쏠쏠한 편인것 같습니다.

현재 가속 3148 이후 가장 효율좋은건 뭐니뭐니 해도 크리인것 같습니다.

일단 마나차 중첩에 크리가 터진다는 사실은 꽤나 쏠쏠합니다.

가속의 경우 3148 이후는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가속 3148은 현룡지세가 아니라. 맹호지세 상태에서 맞춰야 된다는걸

명심하세요.

 

 

2). 문양

마나차와 소생의안개를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고 나머지 하나는 취향껏

가장 무난한선택은 소생,마나차,명상 입니다.

그밖에 좀더 고려해볼만 한게 고양감, 쇄도, 학다리가 있는데

아직 큰 필요성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현재 보조문양 타 를 쓰는경우 스킬 타의 엠소모가 늘어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혹시 쓰고 있으면 무조건 빼세요.

 

 

3). 특성

가장 좋은건 냄드마다 적절한 스왑이긴 하나... 일단,

15특성은 기민함에 제일 범용성이 좋습니다. 그밖에 공략상 필요에 의해 범의욕망을

찍을때도 있습니다.

30특성은 기물이 가장 범용성이 좋습니다... 10인은 닥치고 기물써도 큰 지장은 없고 25인은 기파를 주로 선택합니다.

45특성은 기세등등이 제일 좋습니다.

60특성은 일단 팽이차기 이긴 한데... 간간히 쓰긴한데 뭐 딴건 아예 쓸모가 없는 편입니다.

75특성은 냄드마다 바꿔줘야 되는데요 일단 모구샨은 마법해소가 전체적으로 낫고

공심은 해악감퇴가 더 낫고 그런식입니다. 영봄의 경우에도 대부분 마법해소가 우월한 편입니다.

90특성은 취향을 좀 타는데... 쉬엔은 있는듯 없는듯하나 전체적으로 어디에도 무난하고

비취돌풍은 특정 냄드, 특정상황에서 꽤 큰 힘을 발하는데

비취돌풍의 효율은 학다리 3번 이상 돌때 부터 나타납니다.

12초 내에 학다리를 3번 이상 돌 상황이 종종 있다면 찍으시고 아니면 궂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무난한 선택은 쉬엔과 기공탄이 있는데

일단 25인은 기공탄을 쓸 여유가 되는 냄드에선 무조건 기공탄이 좋습니다.

10인에서도 기공탄은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즉, 기공탄을 쓸 여유가 되면 기공탄 아니면 쉬엔이 무난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쉬엔을 쓰실때는

#showtooltip

/연속시전 백호 쉬엔의 원령, 짜릿한 비취 번개

매크로를 추천합니다. 쉬엔뽑고 비취한방 써줘야 가서 때리거든요.

 

 

4). 애돈

인벤레이드 프레임을 쓴다고 가정합시다. 그리드나 딴거 쓰시는분들은 알아서들...

반드시 해야할건 소생과 포용이 프레임에 바로 나오도록 등록하는겁니다.

기능-주문타이머 탭에가서 등록하면 됩니다.

그외에 딴건 전부 취향

그밖에 추천을 하자면 파워오라같은 쿨타임 애드온 입니다.

인벤 오라디스플레이도 비슷한 기능이 있긴한데

이 애드온의 강점은 특정 스킬이 사용가능할경우 화면에 아이콘이나

기타 표시를 띄워준다는건데요

대부분 쿨타임 표시 애돈에 비해 체크가 더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무겁습니다.

 

 

5). 각 스킬의 용법.

일단 힐은 두더지 잡기 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뭘 써야 할지를 판단하고 쓰는거죠

 

1.소생의안개

무조건 쿨마다 쓴다고 보시면됩니다. 거의 무조건인데 일단 무조건 쓴다고 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반드시 쿨마다 쓰는 습관을 들이세요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운무 힐량 1위는 소생의안개 입니다.

 

2.위안의안개

템 후질때 반드시 피해야하는게 과다한 위안 오버힐입니다. 이거 은근히 엠 많이 빨아먹는 스킬이에요

기가 급하고 타를 칠 여유가 안되면 위안을 다다다다 연타 하세요 기 더 빨리 찰 여지가 있습니다.

베이스 힐이긴 한데 베이스 답지않게 엠을 빨아먹는지라 적절한 사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성상 많이 쓰긴하고 당연히 많이 쓰지만 엠보고 너무 많이 쓰지는 마란 말입니다.

 

3.쇄도의안개

준 봉인스킬입니다. 이거 한번도 안써도 모구샨 일반정도는 충분히 깹니다.

가라잘빼고...ㅋ 가라잘같이 엠회복 여지가 많고 여기저기 훅훅 빠지는데서는 쓸만하지만

그건 말 그대로 특별한 상황이고 보통은 거의 안씁니다

하지만!! 언제든 쓸수는 있어야 합니다.

탱이 훅 빠질때 천둥차와 같이 써줍시다. 천둥차 빨아도 글쿨도 안돌고

위안 캐스팅도 안끊깁니다. 참고하세요

 

4.해악축출

쿨마다 돌리는 스킬이긴 하나. 이왕이면 내피 빠졌을때, 혹은 기가 1개 더! 필요할때 써주시면 됩니다.

최근에 다른 운무들 힐하는거보니 해악을 거의 잊고 있는듯 보일때가 종종 보입니다.

잊지마세요. 이거 좋은 스킬입니다.

 

5. 타

타는 옵션입니다. 이거 안써도 힐러 1인분은 일단 합니다.

하지만 타를 써주는게 좀더 효율이 좋은건 분명합니다.

운무는 특성상 냄드에 붙어도 페널티가 전혀 없고 이득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심2냄 타야크 4냄 멜자라크, 세크지르 같은 경우인데요

이럴땐 위안을 봉인하시는것도 괜찮을 정도입니다.

 

6. 포용의안개

기 3개짜리 큰힐이죠. 탱커가 줄줄빠지는데서 기가 좀 남는다 싶으면

부담없이 꼽아주시면 됩니다.

 

7. 고양감

소생을 반드시 쿨마다 써줘야 하는 이유가 고양감이였습니다. ㅋ

지금도 쏠쏠히 좋긴합니다. 자세한건 후술했습니다.

 

8. 학다리

랩업할때 학다리로 광쳐보셨을겁니다. 학다리 딜 범위가 힐 범위라고 보시면됩니다.

반드시 밀집진형에서만, 반드시 전체적으로 피가 빠질때

고양감과 소생을 써주면서 학다리도 병행하면 힐효율은 좋습니다.

몇가지 특기사항은 학다리는 6명 힐할때 힐량이 최고입니다.

그 이상이면 개개인 힐량은 떨어지고 6명 이하일때는 효율이 확 떨어집니다.

따라서 6명이상이 모여있을때 쓰시면 됩니다.

주의점은 학다리를 쓰긴 쓰되, 엠 여유를 체크해야한다는것과

학다리만 돌면 안되고 소생을 반드시 유지해야한다는것

학다리보다는 기를 소모하는 광힐이 더 효율이 좋다는것입니다.

 

9. 천둥차

이것이야말로 중급자용 스킬이라고 봅니다.

일단 냄드 공략을 어느정도 파악해야하고 그에 따라 적절히 써주면

소생-고양감의 파워가 급상승합니다.

 

10. 기의물결

쓸거 없을때, 포용 넣었는데도 탱피가 후달릴때 써줄만합니다.

포용와 효율차이가 크지 않고, 소생이 4명 이하라면 고양감보다 오히려 효율이 더 나으므로

걍 대충대충 기남을때 써줄만 합니다.

단, 너무 멀리있는 사람한테 쓰면 왔다리 갔다리 시간이 너무 많이걸리므로

주로 탱이나 밀리한테 써주세요.

 

11. 기파

기파또한 최대 힐량은 6명입니다.

그 이상맞춰봐야 어차피 힐량은 분산됩니다. 그 이하면 효율이 떨어지구요

그러니 너무 애써서 각잡을려고 노력하실필요는 없고

6명 이상 맞겠다 싶으면 걍 갈겨주시면 됩니다.

이거 25명 다 맞춘다고 힐량 더 올라가진 않습니다.

 

12. 기공탄

광힐 상황에서 섞어줄수 있으면 섞어준다면 절대 손해는 안납니다.

기민함을 찍었을경우 3회 쓸수 있으므로 왔다리 갔다리 두번만 쓰시고

한번은 비상시 무빙을 위해 킵하시는게 좋습니다.

주의점은 멜자라크 같은데선 함부로 썼다가 바폭 밟을수도 있다는거

레이스에서 잘못쓰다가 튕겨 나갈수도 있다는거..(제가 몇번 그랬습니다. ㅠ)

 

13.치유의구슬

무빙상황에 자힐용, 혹은 공대 뭉친 진형에 뿌리는 용도로 쏠쏠합니다.

여건이 되면 탱커 발밑에 깔아두는 용도도 쓸수 있겠으나 막상 할려면 번거로움도 만만치 않으므로

취향껏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효율은 괜찮은편입니다.

현재 반드시 쓰면 좋은 구간은 공심 2냄 타야크 달리기 할땐 아주 좋고

좀 익숙하다 싶으면 공포의샤 정자에서도 꽤 쏠쏠합니다.(저희 파티는 구슬 헷갈린다고 싫어하더군요....)

여튼, 일단은 무빙많을때 놀지말고 이거라도 뿌린다고 생각하시면서 사용법을 익혀보세요

 

14. 고치와 재활

고치는 상향먹어서 신축급이 되었습니다. 택틱따라 탱커가 아플때 쓰시거나

탱커 딸피 상황에서 신축쓴다는 생각으로 써주시면 거의 무조건 한타임은 넘길수 있습니다.

재활은 보통 택틱 삑났을때 메꾸기 위해 쓰거나 공대 생존기로 공략에 따라 쓰게되므로

생략. 이지만 냄드 잡을때 두번 쓸수있게 어느정도 생각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6) 몇가지 기본적인 힐택틱에 대한 소개

 

1. 명성힐

 

최근 큰 화두가 되는게 명성힐입니다.

이때 명성힐은 두가지 상황으로 나눠지는데요

어떤 상황이든 변치않는 한가지 사실은 소생은 무조건 쿨마다 돌리면서 한다는겁니다.

소생 놓치면 명성 하든말든 힐량은 나락으로 갑니다.

 

여튼, 첫째는 후려차기로 용의열의만 유지하면서 힐을 하는겁니다.

후려차기로 인한 평타힐은 기소비 대비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평타가 안끊기는 상황이고, 쓸수있다면 무조건 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이경우 탱힐은 기물로 서포트만 해주는 정도로 고양감 위주로 광힐을 보는게 무난하나

필요에따라 탱커한테 포용도 감아주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주로 세크지르, 펑, 가랄론 같이 높은 hps가 요구되고, 평타치기 무난한 보스의 경우

용의열의만 유지하는걸로 5~10% 가량 힐량 상승을 보실수 있습니다.

전 대충 5~0초 사이에서 리필해주는 식으로 유지만 합니다.

 

두번째는 범장까지 써서 힐을하는 경우입니다.

이경우는 어느정도(쬐금ㅋ) 딜지원이 가능하고

보스가 받는피해증가 디버프가 걸리는경우 매우 효율이 좋아집니다.

대표적으로 엘레곤3페, 운속3페, 멜자라크 등이 있습니다.

엘레곤이나 운속의경우는 천둥차 소생-고양감을 뛰어넘지는 못합니다만(운속은 중첩따라 다릅니다.)

엠소비 대비 힐은 더 낫습니다. 엠 상황에 맞춰주심 되고

멜자라크의 경우는 그냥 닥치고 후려유지 범장이 최고입니다.(그래도 칼비땐 광힐을 해주셔야 됩니다.)

혹은 첫번째 말한 상황중 좀 널널한 타이밍에 범장을 섞어주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일핏보기에 후려차기가 기소비대히 힐량이 더 높아 보이는데 쇄도버프 때문에

범장이 기소비 대비 힐은 더 낫습니다.

 

명성힐은 기본적으로 뎀딜량의 120%(현룡지세 버프 적용됩니다.) 가 힐로 들어가는데

이는 조각상 주위 20m 본인 주위 20m 로 반반 나눠서 들어갑니다.

따라서 명성힐할때 주의점은 조각상을 어디 꼽아두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세크지르의 경우는 본진과 탱커도 포함되는 거리에 꼽는게 가장좋고

나머진 대게 본진 혹은 탱커 옆에 꼽게 되는데

주의점은 무빙상황에서 반드시 조각상도 옮겨야 된다는겁니다. 이거 까먹으면

명성힐 효율은 나락으로 갑니다.

또하나 범장까지 섞으면서 할경우 생각보다 마나차가 잘 쌓입니다.

정줄놓으면 마나차 다 못쓰니 꼭 주의하세요.

 

2. 광힐타이밍

몇가지로 나뉘는데

일단 기파와 고양감의 비교에서는 소생걸린사람 8명부터 고양감이 기파보다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소생이 안끊기고 계속 써줬다면 천둥차 타이밍에 보통 9명이 소생걸리게 되는데

이경우 고양감을 쓰는게 기파를 쓰는것보다 더 좋습니다.

그게 안된다면 기파를 쓰는게 무난하구요

또한 펑이나 멜자라크 칼비같이 일정주기 뎀지는 광힐타이밍전에 기 5개 모아두시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정줄놓으면 망하니까 반드시 주의하세요

혹시나 정줄놓아서 기가 부족한경우는 주저없이 학다리를 선택하세요

그나마 낫습니다.

그리고 천둥차 사용타이밍은 10초전이 가장 무난합니다.

디비엠기준으로 그것보다 빨리쓰면 가끔 시간 안맞아서 망하는 수가 있고

늦게쓰면 또 쓰나마나가 되버릴 확률이 있습니다.

가랄론이나 출롱밤페이즈 같은경우는 그냥 쿨마다 천둥차 돌리는걸 추천합니다.

괜히 머리아프게 계산할려다 딴거 놓칩니다.

그러나 출롱의경우 낮페 첫 브레스때 천둥차 올라가게 어느정도 고려는 해주셔야 합니다.

타야크 보격이나 멜자라크 칼비처럼 1분 주기 스킬의 경우는 딱딱맞게 천둥차 올려주심되고

세크지르 공명장 같은경우는 1번 4번 혹은 1번 3번 식으로 두번 써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가장 일반적인 힐택틱

위안으로 기수급하는경우 상황따라 위안을 다다다 갈길것인지

느긋하게 꼽고 있을것인지는 힐 요구 상황에 따라, 현재 엠상태에따라 다릅니다.

가급적이면 오버힐 안나게 피빠진데 꼽아주세요

 

탱힐상황은 먼저 포용을 감고 후달린다 싶으면 기물을 올립니다. 그래도 후달린다 싶으면 쇄도(천둥차)를 꼽으시고

이건 당장 뒈질것 같다면 고치를 씁니다.

 

전체적으로 되게 효율을 따지고 있는듯하지만

저도 현재 귀찮아서 기파를 봉인하고 25인에서도 고양감만 쓰고 있습니다

소생을 꾸준히 유지해야 하는 방법이긴한데.. 기파 없다면 정줄놓고 소생 한번 놓치면

바로 망합니다.(저도 가끔 망해요 ㅋㅋ)

상황따라 효율의 차이가 있는건 분명하지만 어느정도는 취향따라 하세요 ㅋ

어지간한 국민하드 수준에선 생각보다 빡빡하진 않습니다.

 

7) 기타 팁 및 잡설

현재 저스팩(정신력 9000언저리) 수준에선 소생을 쿨마다 돌리는게 생각보다

엠이 빡빡할 수가 있습니다. 그 경우는 사실 상황따라 조절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정 안된다면 타야크나 멜자라크,황제의의지 같이 좀 주기가 긴 광역뎀이 오는경우는

소생을 좀 끊는 식으로 조절하는것도 나쁘지 않긴한데

그렇지 않은경우는 차라리 위안을 덜꼽으면서 엠조절하는게 더 낫습니다.

 

기가 남는다 싶으면 탱커 포용이나 그냥 기물을 날립니다.

 

천둥차는 일단 쿨마다 돌려버리는 버릇하고 이후 상황따라 맞춰나가는것도 좋습니다.

 

학다리는 과용과 과신은 안되지만 소생-고양감혹은 기파와 병행할경우 hps 상승은 상당합니다.

반드시 6인 이상 맞출수 있는 상황에서 말이죠. 대신 엠은 나락으로 갑니다.

 

운무의 쌩초짜와 입문단계의 갈림길은 소생을 얼마나 많이 쓰느냐

입문단계와 중수의 갈림길은 천둥차의 활용

중수과 고수의 갈림길은 타의 활용 여부와 냄드따라 힐러구성따라 상황따라

얼마나 유연하게 이것 저것 다 할수 있느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마나차는 아끼지말고 틈틈히 쪼~오금의 짬이 날때마나 눌러주셔야 됩니다.

특히 이번 패치이후 좀만 정줄놓으면 마나차가 감당이 안되게 쌓입니다.

엠말랐는데 마나차 20중첩이면 진짜 멘붕옵니다...(저도 가끔 이래요 ㅋ)

틈틈히 꼭 써주세요.

 

기물과 포용은 의외로 효율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절대로 기가 오버하게 하지 맙시다. 기 4개 다찼는데 할일없으면 뭐라도 쓰세요 일단 가장 만만한게 기물

그 상황에서도 소생은 반드시 쿨마다 써줍니다. 설사 기가 5개 다차서 기하나를 버리더라도

소생은 꼬옥~ 써주는 버릇합시다. (물론 안써도 되는 상황도 있긴합니다만 일단 고려치 않겠습니다.)

 

선의구슬을 아예 언급도 안한 이유는... 기파나 기물 둘중 어떤걸로도 대체 가능하며

탱힐에서도, 광힐에서도 기파, 기물에 비해 어중간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냄드 시작할땐 반드시 기 5개 꽉 채우고 시작합시다. 별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게 어딘가요

 

기공탄 쓰실땐 점프후에 쓰시면 전진 거리가 좀 줄어듭니다.

 

냄드 택틱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건 모든 힐러 공통으로 필수입니다.

어디서 얼마나 어떻게 힐을 해야하는지 알고 하는것과 모르고 색칠만 하는건 하늘과 땅차이 까진 아니라도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특히 운무는 미리 준비해야될게 많아서

디비엠 잘보시는 버릇하는게 좋습니다.

 

힐러에게 단하나의 진리가 있다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 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는 거의 없어요 예외는 언제나 있고 특별한 상황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럴때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고수와 하수라고 생각합니다.

 

트라이 하다가 누군가 죽었을때 반드시 왜죽었나 리카운트나 기타 애드온을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냄드 공략에 대한 이해와 상황대처가 더 좋아질수 있습니다. 물론 X맨 잡기도 좋고...

 

클릭캐스팅이나 마우스오버 매크로의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무빙힐이 용이하고 시야가 넓어지며 클릭캐스팅을 쓰면 단축키의 여유가 생기고

타겟을 바꾸지 않고 힐이 가능하므로 사이사이 타를 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클릭캐스팅은 인벤프레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마우스오버매크로는 사제게시판에서 검색해보세요

이건 어디까지나 취향이라 안맞는 사람은 안맞고 맞는 사람은 없으면 힐 못하는 지경이지만

확실히 쓰면 잇점이 많습니다.

 

사실 5.0때나 뭐 그리 크게 변한건 없는지라

다시 쓸까 말까 하다가... 잠도 안오고 해서 걍 업데이트 해봤습니다.

 

마지막 잡담으로... 힐수도 너무 바쁩니다. 특히 정줄놨다가 망하는 케이스가 너무 많아요

가뜩이나 소생이나 마나차 정줄좀 놓으면 멘붕오는데

명성까지 할라고 하면 조각상 안옮겨서 멘붕오거나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타 힐러에 비해 무빙이 편리하고 생존도 갠춘하긴 하지만 좀 제대로 할라면 꽤 힘든편입니다.

힐도사님들 파이팅하세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