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암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Xozk 입니다

원래는 신화 올킬 후 가이드가 없다면 가이드를 작성해보려 했지만

속해 있던 공대가 터지고 나서 할게 없어져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초보자 위주의 가이드입니다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수정해보겠습니다

(글쓴이는 나이트페이, 탈바다르 전략 전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스탯

지능 >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

가속은 항상 다다익선, 치명이 높을수록  상서로운 영혼 을 통한 광기 수급 및 원혼 딜이 좋아짐

(치명은 15% 언저리 부터 단일에서  어둠 붕괴 보다  상서로운 영혼 가 좋아짐)



2. 도관

잠재력 도관 1순위 - 불화의 메아리

잠재력 도관 2순위 - 오싹한 원혼

인내력, 기교 도관은 취향껏 사용해도 무방



3. 전설

자신이 강해지는걸 원한다 - 탈바다르의 전략

서포터 암사 - 태양 여사제의 쌍둥이

심크상 공허의 영원한 부름을 만드는게 정답같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심크대로 딜이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딜의 편차가 존재함 

모든 해외 유명 사이트 가이드 및 유튜브에서 전부 다 공허의 영원한 부름을 추천했는데

개인적으로는 탈바다르의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공허의 영원한 부름 낀다고 딜이 약한건 아니지만

이번 레이드에서는 단일딜이 중요한 넴드들이 많은데

탈바다르 전략은 단일딜에 특색이 있는 전설

공허의 영원한 부름은 솔직히 특색이 없고 딜도 심크처럼 좋은것도 아니여서 개인적으로 비추



4. 성약

pve와 pvp를 병행한다 - 벤티르

힐스왑을 한다 - 키리안 or 벤티르

10주차 전(only pve) - 나이트페이(니야) or 강령군주(에메니)

10주차 부터(only pve) - 나이트페이(니야) or 강령군주(뼈장장이 에어미르)

블러드 말렛 심크상으로는 강령군주 > 키리안 > 나이트페이 > 벤티르인데

나이트페이 성약스킬로 인한 공허방출 쿨감이 이번 레이드에서 꽤 좋은편

특히 탈바다르의 전략을 쓴다면 나이트페이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결국 최종 셋팅으로 가면 강령군주(뼈장장이 에어미르)가 가장 좋을것으로 예상됨



-1/18일 수정-

블러드 말렛 심크가 역전되어서

탈바다르의 전략을 쓴다면 그냥 나이트페이 쭉 하셔도 될 듯 합니다

최종 셋팅으로도 강령군주(뼈장장이 에어미르)보다 나이트페이(니야)가 좋아져서

암사만 하시고, pve 컨텐츠만 하신다면 나이트페이 추천드립니다



5. 특성

쌩단일 or 2, 3타겟 (주타겟 + 쫄 1~2마리)

ex) 절규날개, 사냥꾼 알티모르, 기술자 자이목스, 굶주린 파괴자, 귀부인 이네르바 다크베인, 진흙주먹, 돌 군단 장군




평범하고 일반적인 특성

ex) 태양왕의 구원, 혈기의 의회




중간중간 적은 피통의 쫄 여러마리가 등장

ex) 태양왕의 구원,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주기적으로 많은 수의 쫄이 등장

ex) 태양왕의 구원




쐐기





6. 기본 딜 사이클

기본적으로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도트 유지는 필수

흡혈의 손길 은 지속시간이 6.3초 이하로 남았을때,  어둠의 권능: 고통 은 지속시간이 4.8초 이하로 남았을때 리필해도 손해가 없습니다


다타겟 도트 바르기

그림자 원혼 발동 조건이 정신 분열파멸의 역병공허의 화살 를 사용하면 흡혈의 손길 걸린 대상에게 그림자 원혼 이 날아가는것으로 변경되서

불행 을 찍었으면 상관없지만

뒤틀린 운명 을 찍었다면 도트를 바를때  흡혈의 손길 부터 다 바른 후

어둠의 권능: 고통 을 정신 분열 쿨이 놀지 않으면서 광기가 넘치지 않을때 바르면 됩니다


오프닝

흡혈의 손길( 뒤틀린 운명 이면  흡혈의 손길  >  어둠의 권능: 고통 ) >  정신 분열  >  공허의 격류  >  어둠의 마귀  >  공허 방출  >  공허의 화살  > 마력 주입 + 장신구 >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굶주린 공허


무슨일이 있어도 공허의 형상 동안에는 공허의 화살 은 쿨이 돌면 바로 사용, 그 어떤 스킬보다 우선순위가 높음

굶주린 공허 특성을 찍었다면 공허의 격류 는 절대 공허의 형상 동안 사용 금지

예외) 전투가 곧 끝나는 상황 or 공허의 화살 쿨이 돌기 전에 공허의 형상 가 끝나는데 광기가 40 미만이고 정분이 쿨일때

불화의 메아리 도관으로  공허의 화살 쿨이 초기화 되면  공허의 화살 > 공허의 화살 도 전혀 문제없음(광기가 풀이여도 노상관)


(탈바다르의 전략을 사용할 경우) 이후 광기가 50 이상이면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  공허의 화살 순으로 딜

광기가 부족하거나  정신 분열 이 쿨이면 정신의 채찍 를 섞어주면 됩니다

정신 분열 이 2스택으로 쿨이 노는게 아닌이상 굳이 정분을 강박적으로 소모할 필요는 없습니다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파멸의 역병 3도트 유지를 잘해서 탈바다르의 전략 버프가 떠있는지를 항상 확인하고  정신 분열 을 사용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  공허의 화살 순으로 딜하기에 광기가 모자르다면

정신의 채찍  > 공허의 화살 으로 한턴 넘기고 광기 쌓아서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  공허의 화살 로 딜해도 무방


(일반적인 경우)  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순서 상관 없음, 정신 분열 이 2스택으로 쿨이 놀지 않게 딜

광기가 부족하거나 정신 분열 이 쿨이면 정신의 채찍 를 섞어주면 됩니다


공허의 형상 이 끝난후에도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도트 유지는 기본

광기가 되면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순으로 딜해서 특화 효과를 받으면서 딜

다만 무리하게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순서를 지킨다고  정신 분열 쿨을 놀게 하면 안됩니다

광기가 안되면 그냥  정신 분열 소모해주셔야 합니다


공허의 격류 는 쿨마다 사용하되 웬만하면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파멸의 역병 3도트 다 발려있고 광기 40미만일때 사용

어둠의 권능: 죽음 은 몹 체력 20% 이하부터 쿨마다 사용하되 웬만하면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파멸의 역병 3도트 다 발려있을때 사용

어둠 붕괴 또한 쿨마다 사용하되 웬만하면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파멸의 역병 3도트 다 발려있을때 사용



불타는 악몽 사용법

3~4타겟까지는 상황을 보고 웬만하면  흡혈의 손길 을 바르기

5타겟 이상부터는 몹이 모이기 전까지만  흡혈의 손길 을 바르고  정신 불태우기 > 불타는 악몽

이미 모여있다면  흡혈의 손길 생략하고 바로 정신 불태우기 > 불타는 악몽


마력 주입 사용법

기본적으로  공허 방출 은 쿨마다 사용


전투 시간 동안 마력 주입 을 쿨마다 썼을때와  공허 방출 과 묶어서 썼을때의 횟수차이가 난다면 마력 주입 을 쿨마다 쓰시면 되고 아니면  공허 방출 과 묶어서 쓰시면 됩니다


성약 스킬 사용 타이밍

1. 키리안(펠라고스)

공허 방출 > 공허의 화살 이후 승천자의 은혜 을 사용해서 특화뻥을 받고 기존 딜사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정신의 채찍 대신 승천의 작렬 사용)

이후 쿨마다  승천자의 은혜 사용

2. 강령군주

공허 방출 > 공허의 화살 이후 부정한 폭발 을 사용, 이후 쿨마다 부정한 폭발 사용

3. 벤티르

공허 방출 > 공허의 화살 이후 정신 조작 을 사용, 이후 쿨마다  정신 조작 사용


기존의 오프닝 대신 흡혈의 손길뒤틀린 운명 이면  흡혈의 손길 > 어둠의 권능: 고통 ) >  정신 분열  > 공허의 격류 > 파멸의 역병 > 어둠의 마귀 > 페이 수호자 > 정신 분열 > 공허 방출 > 공허의 화살  > 마력 주입 + 장신구 >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굶주린 공허

이후 쿨마다  페이 수호자 사용



7. 암사 총평

늘 그랬지만 오랫동안 꾸준딜이 좋음, 마격도 보유

현재 어둠땅 암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해보면 단일만 강력한편

멀티 이격 타겟 딜은 약한건 아니지만 격아에 비하면 많이 약해짐

광딜은 애매한편, 불타는 악몽 을 찍고 시즈박고 광딜만 주구장창 하는게 아니라면 강력한건 아닌듯 합니다

딜파이 선점 능력은 여전히 꽝, 딜 사전작업이 여전히 있음

현재 광딜, 특히 쐐기에선  불타는 악몽 이 대세이지만

조만간 파밍이 되고, 2번째 잠재력 도관이 뚫리면

광딜에서 오싹한 원혼 도관을 끼고  불행 특성이 유행할것으로 보임

그러면 지속적인 광딜은 꽤 강력할것으로 예상됨

아마 쐐기에서도  정신의 요새불행상서로운 영혼굶주린 공허 을 통한 원혼 트리가 유행할 듯 합니다

물론 저단 쐐기는 그래도  불타는 악몽 이 정답

공허 방출 가 쿨기로 변경되고 파멸의 역병 이 생기면서 격아때 매우 약했던 버스트딜이 쌔졌지만 순간 버스트딜은 잘 모르겠음

설계를 잘해서 공허의 형상 때 파멸의 역병 를 여러개 중첩시키는게 아니라면 애매한 순간 버스트딜

현재 암사만이 할 수 있는게 딱히 없음, 격아에선 멀티 이격 타겟 딜에서 독보적이였지만

어둠땅 암사는 특색이 없음, 무난하게 쌔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애매하다는 뜻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월퍼킬 레이스때 암사를 잘 기용하지 않은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