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림자 원혼 그림자 원혼은 정신 분열 정신 분열 공허의 화살 공허의 화살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 사용 시,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 걸린 대상에게 날아간다. 크리 시 두 개 날아간다.

2. 도트 스킬 ( 소생 소생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사악의 정화 사악의 정화등) 은 남은 시간이 원래 지속 시간의 30% 이하일 시 리필 했을 때 남은 시간이 추가로 지속 시간에 적용된다. (리필해도 손해가 없다.)

3.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은 남은 시간이 얼마던, 이미 걸린 대상에게 시전 시 잔여 데미지가 보전되어 리필된다. (만렙 기준)

4.  구원의 기도 구원의 기도는 체력 25% 회복일 뿐만 아니라, 25% 피뻥이다. 전사의  최후의 저항 최후의 저항 재집결의 함성 재집결의 함성 과 같은 류의 생존기로, 큰 데미지 들어올 때 생존기로도 유용하다.

5.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권능: 죽음은 시전 후 대상이 바로 죽지 않았으면 백뎀이 들어온다. 이 백뎀으로 PvP시  변이 변이 빙결 덫 빙결 덫 등 메즈를 들어오자마자 풀 수 있다.

6. 이동 시, 공중에 떠있는 동안은 이전 이동 속도가 유지 된다. 예를 들어, 탈것을 타고 달리다가 난간에서 뛴 후 즉시  공중 부양 공중 부양을 사용하면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천천히 낙하한다. 고블린 글라이더와 달리 방향 전환은 할 수 없다.

7. 공허 방출 공허 방출은 쿨이 1분 30초이고, 페이 수호자 페이 수호자 풀 버프 시 쿨이 1분 10초가 된다.

8. 공허 방출 공허 방출은 굶주린 공허 굶주린 공허 특성을 찍을 시 말뚝딜을 했다는 전제 하에 약 30초간 지속된다. 공허의 격류 공허의 격류를 쓰고 공허 방출 공허 방출로 딜사이클을 돌리면 마친 후 거의 바로 다시 돌아온다.

9. 대규모 부활 대규모 부활은 치유 담당만 사용 가능하며, 100미터 반경에 죽어있는 대상을 모두 살린다. 벽, 지형 등을 모두 무시한다. 다른 직업의  사면 사면,  활력 활력 등과 같음. 

10. 분산 분산 사용 시 뎀감은 75%이다. 더불어, 이동 속도 50% 증가가 있으므로  천사의 깃털 천사의 깃털 육체와 영혼 육체와 영혼이 여의치 않을 때 사용하면 좋다. 데나트리우스 1페에서 3중첩 시 페이즈 넘어가기 직전 사용하면 가까스로 안착할 수 있다.

11.  빛의 권능: 신성화 빛의 권능: 신성화 치유의 마법진 치유의 마법진 치유의 기원 치유의 기원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 등 대상 수 제한이 있는 광역 스킬이 존재한다.

12.  수호 영혼 수호 영혼은 특성 수호 천사 수호 천사를 찍으면 효과 미발동 시 쿨이 1분이 된다. 쐐기 기준, 탱커는 당신의 생각보다 잘 죽지 않으며, 이 경우 수호를 썼다면 대부분 발동되지 않고, 상당히 자주 쓸 수 있다.

13.  신성한 불꽃 신성한 불꽃은 캐스팅 스킬이다.  회복의 기원 회복의 기원은 즉시 시전 스킬이다.

14.  신성한 폭발 신성한 폭발에 맞은 대상이 3명 이상일 시 한 번 더 약하게 터진다.

15.  신의 권능: 광휘 신의 권능: 광휘는 속죄를 묻힌다.  환희 환희 시전 시, 미리 광휘를 땡겨놓으면 특화: 은총 특화: 은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16.  환희 환희 사용 중 보호막 디버프 (약화된 영혼) 무관하게 보호막을 사용 가능하다. 다만, 보호막에 크리가 터졌는데 새로 사용한다면 크리가 터지지 않은 약한 보호막이 이를 덮어 써 버린다.

17.  어둠의 마귀 어둠의 마귀 환각의 마귀 환각의 마귀의 딜 또한  속죄 속죄 힐을 발동시킨다.

18.  어둠의 치유 어둠의 치유를 전투 중 사용 시 도트 백뎀이 들어온다. 다만, 그만큼의 피해를 다른 요인으로부터 받을 시 사라진다.

19.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은 이제 가속을 올려주지 않는다. 물론, 뎀감도 시켜주지 않는다.

20.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은 부활하면 꺼져있어, 반드시 다시 켜 줘야 한다. 다만, 공허 형상 진입 시 자동으로 활성화 된다.

21.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이 걸린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를 시전하면, 도트 개수에 비례해 확률적으로 공짜 즉시 시전 정신 분열을 사용 가능하다.

22. 암사는 질병 정화 질병 정화로 아군 질병을 제거할 수 있다. 역병 몰락지 스트라다마, 나스리아 굶파자 가는 길 등 질병이 치명적인 곳에서 사용하자.

23.  천상의 찬가 천상의 찬가는 9.0.5패치로 치유 증가 효과가 5중첩까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최종 힐량 증가는 20%이다.

24. 집중된 섬광 전설 사용 시, 신사의 힐은  치유 치유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25.  회개 회개는 아군에게 쓸 때 힐량이 적에게 쓸 때의 딜량보다 높다. 따라서,  회개 회개의 속죄 힐보다 그냥 힐량이 월등하게 높다.

26.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권능: 죽음의 백뎀으로 회복의 기원 회복의 기원을 다른 대상에게 이전 할 수 있다.

27.  언데드 속박 언데드 속박으로 죽은의 상흔 2넴이 소환하는 쫄을 끝까지 메즈 할 시 굳이 죽이지 않아도 된다.

28. 수사의 정신 분열 정신 분열은 데미지가 약하다. 대신에, 과거에  성스러운 일격 성스러운 일격에 붙어있던 피해 감소 효과가 붙어 있어 최대한 사용해주는게 좋다.

29.  소실 소실도관 사용 시 뎀감 약 10%가 추가된다. 작은 뎀감기로 사용 가능.

30.  상급 소실 상급 소실은 PvP 특성으로, 아주 좋은 생존기이다.

31.  신의의 도약 신의의 도약으로 신경계 소음 장치를 활성화 한 대상은 당길 수 없다.

32. 신사의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과 달리, 수사의 사악의 정화 사악의 정화는 마나가 많이 든다.

33.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권능: 죽음은, 해당 전설을 끼지 않고서는 속죄 속죄힐을 발동시키지 않는다.

34.  정신의 위안 정신의 위안은  혼절시키기 혼절시키기와 달리 메즈기가 아니다. 인식 범위를 줄이는 것이므로, 일부 구간 패스 시 해당 몹에게 너무 가까이 붙지 않도록 해야 한다.

35.  의지 집중 의지 집중이라는 패시브가 있다. 근접 공격 받을 시 발동되며, 뎀감 15%를 부여한다. 수사, 신사는 2번까지 중첩된다.

36.  사악의 정화 사악의 정화의 전이 효과는 이미 걸려있는 대상의 효과를 갱신시키지 않는다.

37. 수사의 마지막 줄 특성 관용 관용은 심플하게 뎀감 3%인데, 이는 기사의  헌신의 오라 헌신의 오라와 같은 수치이다. 물론 기사는 기본 스킬이다.

38.  혼의 너울 혼의 너울의 최대 양에는 제한이 있다. 이전에는 사제의 체력 비례였으나, 이제는 지능 비례이며 이전보다 낮은 수치이다.

39.  혼의 너울 혼의 너울은 쓰는 즉시 감기는 보호막이 아니며,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어둠의 치유 어둠의 치유 신의 권능: 보호막 신의 권능: 보호막 신의 권능: 광휘 신의 권능: 광휘로  속죄 속죄 버프를 감고, 혼의 너울 혼의 너울을 켜고 극딜하여 보호막을 감는 방식이다. 가속에 따라 다르지만 20~30초 정도 사전 준비 시간이 필요하며, 어마어마한 마나가 소모된다. 그래서 정신 자극 정신 자극을 달라는 것이며, 아무 때나 들어오면 소용이 없고, 이 20~30초 정도에 사전 준비를 하는 중에 들어와야 한다.

40.  빛의 흔적 빛의 흔적의 힐은 어그로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시야와 상관이 없고 꽤 멀리까지 적용된다. 기둥 너머로 풀링하는 탱커의 힐을 보조 할 때 사용 가능하다.

41.  빛의 권능: 응징 빛의 권능: 응징은 불신임 불신임 특성을 찍지 않으면 행동불가 디버프에 불과하며, 스턴과 달리 데미지가 들어가면 해제된다.

42.  빛의 쇄도 빛의 쇄도는  성스러운 일격 성스러운 일격 사용 시에도 터진다.  성스러운 일격 성스러운 일격은 마나가 거의 들지 않으므로, 힐 할게 없을 때는 열심히 시전하여  빛의 쇄도 빛의 쇄도를 쌓아놓는 것도 방법이다.

43.  절정 절정 사용 시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신성화 빛의 권능: 신성화 빛의 권능: 응징 빛의 권능: 응징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한다.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신성화 절정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신성화 5글쿨 콤보로 막대한 힐을 즉시시전만으로 빠르게 퍼부을 수 있다.

44.  빛의 권능: 구원 빛의 권능: 구원 쿨은 무려 12분이지만,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신성화 빛의 권능: 신성화 시전 시 쿨이 30초씩 줄어든다. 초반에 사용하고 열심히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평온 빛의 권능: 신성화 빛의 권능: 신성화를 돌리면 쿨이 돌아 올 수 있다.

45.  죽음과광기 죽음과광기 특성을 찍고 폭탄 주간에 폭탄처리반이 될 수 있다.

46.  흡혈의 선물 흡혈의 선물은 단일힐이며, 시전한 암사의 단일 딜량에 비례해서 힐을 한다. 때문에, 레이드 및 광역딜 타이밍에 시전 시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교만과 같은 단일 딜 때 소규모 인원에게 피가 빠질 때 시전 시 효과가 좋다.

47.  불행 불행 특성을 찍고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 시전 시,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이 같이 걸리지만 광기는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 시전 분 만 생성된다.

48.  구원의 영혼 구원의 영혼 상태 일 때 딜 스킬 및 장신구 사용은 할 수 없다.

49.  광기에 굴복하라 광기에 굴복하라 스킬은 적에게 거는 디버프 형식이며, 디버프 만료 전 까지 무빙 시전 등의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디버프가 걸린 적이 죽으면, 공허의 형상 공허의 형상은 계속 지속되나 이 추가 혜택은 사라진다. 디버프 만료까지 적이 죽지 않으면 사망한다. 죽음의 상흔 스티치플레쉬와 같이 페이즈 넘어 갈 때 디법이 사라지는 보스에 사용 시 죽이지 않고도 생존이 가능하다. 반대로, 속죄 에첼론이 소환하는 마귀처럼 죽이면 죽는 대신 석화되는 판정이 되는 몹에게 사용 시 디법이 사라지지 않아 죽는다고 한다.

50.  영혼의 형상 영혼의 형상 사용 중에는 야수 판정이 되며,  겨울잠 겨울잠 등의 메즈기를 당할 수 있다.

51.  정신 조작 정신 조작은 순간 데미지를 주며, 대상의 힐->딜, 딜->힐로 일정 량을 반전시킨다. 이것으로 피웅에 딸피로 걸쳐있는 녀석에게 사용 시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

52.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 시전 중에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을 두 번 쓸 수 있다. (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 ) 단,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를 만료 전 연속 두 번 시전 할 경우 도트 리필의 형태가 되어 지속 시간이 30%까지 증가하는데, 이를 이용해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을 3번 쓸 수도 있다. (ex: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조삼모사 같다.

53.  공허의 형상 공허의 형상 시  특화: 어둠의 매듭 특화: 어둠의 매듭이 최대로 적용된 상태로 간주된다. 빅풀 시 도트 바를 생각 말고 바로 공허의 형상 공허의 형상 진입 후 어둠 붕괴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정신 불태우기 불타는 악몽 불타는 악몽 하면 된다. 비슷하게, 탈바다르의 전략 전설을 사용중이 아니라면,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이 없을 때  정신 분열 정신 분열을 박아도 딜 손해가 없다. 

54.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는 아군에게도 시전 가능하다. 드리블중이 아니라면, 탱커에 꽂는 게 좋은 상황이 있다.

55.  마법 무효화 마법 무효화는 쿨이 없다. 나스리아 쫄구간, 저편 학카르 가는 길 유령 등에 바로바로 써 주자.

56. 다크베인 쫄 대상자가 고정되었을 시,  신의의 도약 신의의 도약으로 땡길 수 없다.

57.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는 범위 내 적 최대 5명에게서 마법 버프 1개만을, 아군 최대 5명에게서 모든 마법 디버프를 제거한다.

58.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는 마법사의  얼음 방패 얼음 방패, 성기사의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을 해제 할 수 있다.

59. 신성 사제의  성스러운 일격 성스러운 일격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은 수양 사제의  성스러운 일격 어둠의 권능: 고통 보다 약 1.8배 강력하다.

60. 암흑 사제의 정신 분열 정신 분열은 수양 사제의 정신 분열 정신 분열보다 약 1.3배 이상 강력하다. 이는 단순 툴팁상 수치로, 암사의  특화: 어둠의 매듭 특화: 어둠의 매듭까지 포함하면 실제 데미지는 훨씬 더 차이가 난다.

61.  천상의 찬가 천상의 찬가는 5인 던전에서 사용 시 그 효과가 더 좋아진다.

62.  침묵 침묵은 '침묵' 디버프를 걸며, 군중제어기 면역인 적 (보스 등) 에게는 디버프가 '면역' 이 뜨며 걸리지 않는다. 단, 차단 효과는 다른 차단기( 마법 차단 마법 차단, 발차기 발차기 등)과 동일하게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