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막넴을 잡아서.. 사도 수사에 부담을 느낄만한 분들을 위해 신화 가기 전에 영웅에서 따라해보고 연습해볼 수 있는 힐 타이밍 공유해봅니다. 



1. 성약

 성약은 벤티르를 하다가 키리안으로 넘어갔습니다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정신 조작으로 여러 상황에서 힐을 안정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벤티르가 좋았습니다. 키리안으로 바꾼 이유는 신화 넴드들의 막대한 데미지를 커버하기 위함입니다. (아직 1신찐인건 함정..)

2. 특성



 특성은 위와 같이 찍었습니다. 보편적인 특성과 다르게 수양 보호막과, 후광을 선택했습니다.
 평소에 마나를 막 쏟는 스타일을 선호하고, 안정적인 자극 공급이 어려운 상황을 대비하여 수양 보호막을 선택했습니다. 수양 보호막은 마나 획득 기대치가 가장 높은 특성이고, 결정적으로 어둠땅에서 신의 권능: 위안의 데미지가 낮기 때문에, 30 라인에서 마나라도 많이 챙겨보자는 의도로 접근했습니다. 수양 보호막 덕분인지는 모르겠지만 실바나스는 노자극으로 클리어했습니다. (실제로 집중 마나물약 2개분만큼 마나 페이백 받음 42665)
 후광을 선택한 이유는 사악의 정화의 도트딜 증가치가 크지 않고, 개인적으로 속죄 작업 후, 후광->분파 콤보를 좋아해서입니다 (20-30 미터에서 후광 시전 후 분파를 맞추면 천천히 다가가는 후광이 분파 뎀증을 받음)
 사도는 사실상 영웅에서는 오버힐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좋다고 하긴 어렵습니다만, 이번 시즌에 수사 복귀해서 연습좀 해보고자 사용했습니다. 이 글은 아마 저와 같이 사도 타이밍 연습해보고자 하는 분들께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작성했습니다.

3. 넴드별 속죄 작업

 기본적으로 속죄 작업이라함은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경우에 8보막 광휘 고통 광휘 사도를 쓰고 마력 주입을 제가 쓸 수 있게 윤허받은 상태에선 10보막을 씁니다.

3-1 대지공포

 사실상 무지성으로 힐했습니다. 처음 시작하자마자 풀속죄 사도 승천자를 돌리고 나면, 까만 바닥 패턴이 오는데 이 때 무빙하면서 환희를 죽음의 손아귀 대상자에게 감아주었습니다. 이후 분파는 쿨마다 돌릴 수 있게 속죄 작업을 했습니다 (분파 9초쯤 남았을 때, 보막x5, 1광휘). 하다보면 또 사도가 돌아오고 쿨마다 돌려줬습니다. 까만 바닥은 환희 쿨과 같이 1.5분마다 오기 때문에, 무빙간 힐업이 힘든 상황에서 공대에 큰 도움이 됩니다.

3-2 간수의 눈


 간수의 눈 데미지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죽음의 연결 (본페) - 광대한 죽음의 시선 (사이페) - 죽음의 연결 (본페) - 광대한 죽음의 시선 (사이페) - 즉발적인 말살 (막페)

 간수의 눈 같은 경우에는 공대 RDP에 따라 데미지 패턴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넴드 및 쫄 체력 상태를 보고 어느정도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특별히 속죄작업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첫 번째 죽음의 연결을 보고 나서 파멸의 시선을 대처 - 사슬 타고 넘어가기 - 하기 전에 넴드 체력이 70% 언저리라면 다음 죽음의 연결을 쓰지 않고 사이페로 넘어감) 저는 주로 본페에 사도를 썼고, 죽음의 연결을 한번 더 본다면 환희를 썼습니다. 사이페에는 공대 절반만 힐 했기 때문에 5보막 1광휘 분파콤보로 힐하고, 환희 쿨이 놀때는 8환희 2보막 분파콤보를 사용했습니다.

3-3 아홉 발키르

 여기도 무지성으로 했습니다! 1페에는 그나마 대처할 수 있는 패턴이 25초마다 오는 소멸의 노래에 맞춰 환희 부터 돌리고, 사도 사용하고.. 2페떄는 20초마다 오는 분개에 맞춰서 쿨 오는대로 막 썼습니다..

3-4 넬쥴

 역시 무지성! 시작 하자마자 사도 꼽고 쿨 오는대로 막 썼습니다. (아무리 무지성 이라지만, 분파 쿨은 놀게 안했습니다)

3-5 도르마잔



 도르마잔에서 데미지 스파이크는 1:30, 4:10, 5:45 (방출된 폭압 - 사슬)입니다. 첫번 째 사슬에 사도를 맞추면 두번째 폭압까지 사도가 놀아야해서, 첫번째 사슬에는 환희만 사용하고 두번째 세번째 사슬에 사도를 돌렸습니다. 이렇게 하면, 1사슬 이전, 이후에 사도를 한번 씩 더 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환희도 1사슬 이후, 2 - 3 사슬 사이에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3-6 라즈날


 
 라즈날은 너프 이후 덫을 1번밖에 안보게돼서 (2번 보게 돼도 두번째 힐할 때는 어차피 넴드가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속죄힐을 못해서 수사의 커버리지가 아님) 트라이하다가 공대 분위기 싸해지면 안정적으로 덫을 커버할 수 있는 혼너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사도로 힐을 하려면, 각 페이즈에서 덫이 터지는 타이밍에 사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속죄 작업 타이밍은 쐐기 구체가 내 뒤로 지나갈때 쯤 보막부터 감으면 됩니다. 영웅이라 덫이 그렇게 엄청 아픈건 아니어서 환희는 따로 탱스킬 터질 때 써서 힐딸 쳐도 됩니다! 사이페에는 수사가 제대로 힐을 할 수 없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후광, 광휘, 신폭을 틈날때마다 써주니 아래처럼 조금이라도 힐을 할 수 있었습니다.


3-7 수호자

 그냥 계속 아파서 사실상 무지성으로 했습니다. 제거 규약에 사도를 맞추려면 넴드 기력이 0이 되면 제거 규약을 쓰는데 기력은 초당 1씩 떨어지고 제거 규약 캐스팅은 5초인 것을 감안해서 속죄 작업을 하면 됩니다. (즉 15초 작업이라면, 넴드 기력이 10일 때). 제거 규약을 2대씩 맞으면, 제거 규약 간격은 1분 28초 정도 되고, 1번만 맞으면 사실상 다음 사도를 맞추는 것은 포기해야합니다. 사실 처음에 할 때는 제거 규약만 대비하면 되는지 알았는데, 그냥 넴드가 계속 엄청 아파서 사도, 환희 쿨을 최대한 안 놀리는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무지성으로 했다는 뜻, 쿨 오는대로 사도 환희 계속..) 전 오히려 제거 규약보다, 본 페이즈에서 탱커 스킬을 맞을 때가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이 때 사도 및 환희를 돌렸습니다.

3-8 로칼로

 
 로칼로는 운명 부르기 (위 사진에서 보라색 스파이크) 에 초점을 맞춰 힐했습니다. 1, 2페에서는 홀수 번 째 운명 부르기 데미지 후, 운명 뒤틀기가 오기 때문에 사도 및 환희를 사용해서 빨리 채웠습니다. 각 사이페 때도 들어오는 데미지가 꽤 크기 때문에 사도나 환희를 하나 사용했습니다.  (특임하러 가는 인원들 위주로 빨리 속죄 작업을 해주는 것이 포인트). 막페는 부르기, 뒤틀기가 조금 다른 패턴으로 오기 때문에 그냥 쿨 오는대로 본능적으로 했습니다.
운명 부르기 이전에 구슬 깔러나가는 인원이 생길 때를 트리거로 보고 속죄 작업을 시작하니 운명 부르기에 딱 맞았습니다. 모든 운명 부르기 타이밍때는 환희 및 사도가 없어도 최소 2광휘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쓰면 될 것 같습니다.

3-9 켈투자드

 
 켈투자드는 다른건 다 각설하고, 얼음 쐐기 터지는 타이밍에만 집중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파란 실선이 얼음 쐐기 터지는 타이밍, 점선이 냉기 작렬입니다. 
 1 페이즈 쐐기는 데미지도 매우 약하기도하고.. 크게 신경 안써도 되지만, 다른힐러 기선제압을 위해 환희 사도 다 돌려도 됩니다.
 2, 3 페이즈 쐐기는 두번씩 볼텐데, 두번째 쐐기 이후에는 냉기작렬이 동반됩니다. 냉기작렬에 발이 묶여서 바닥 데미지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두번째 쐐기에 사도를 배정했습니다. 첫번째 쐐기에는 환희만 사용했습니다.
 마지막 페이즈는 쐐기는 안오고 냉기작렬만 옵니다. 계속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무지성으로 쿨 돌아오는대로 쿨기 돌렸습니다.
 사이페이즈에 올라가게 된다면, 그냥 쐐기 힐하듯이 하고오면 됩니다. 사실상 사이페 때 아래 있으면 힐할 것이 거의 없긴합니다. (누군가 바닥을 밟을 수는 있지만, 수사가 이런 데미지 복구에는 약해서..)
 각 쐐기에 환희 사도를 배정한 계획은 장대했지만, 실제로 쐐기 터지는 타이밍을 맞추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이건 공대 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1페이즈 쐐기때 연습하는겸해서 미리 터지는 시간을 재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10 실바나스는 솔직히 제가 처음 잡아보기도 했고, 약간 스토리텔링 하듯이 힐을 해서 쓰기가 상당히 난잡해지고 설명할 자신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1페만 보여드리면

넴드 풀링 후 고통 도트, 보막 몇개 걸다가 어둠의 비수 박히면 고통 리필 후 광휘 분파 회개
첫번 째 지배의 사슬 시전 시 환희 작업 시작 날카로운 사격 고중첩 위주로 보호막 울부짖는 화살 터질때 맞춰서 1광휘 후광 분파 회개 정분 성격 치다보면 어둠의 장막 시전
일단 어둠의 장막 피하고 캐스팅 끝날 때 쯤 속죄 작업 시작 어둠의 비수 꼽히면 광휘, 바닥 생긴거 피하면서 고통, 광휘 사도 승천자로 울부짖는 화살까지 커버
다음 울부짖는 화살에 맞춰서 7보막 1광휘 후광 분파 회개 정분
좀 놀다가 어둠의 비수 대상자에게 환희...

이런식이라 정리가 잘 안됐습니다. 죄송합니다.

전체적으로 영웅이라 데미지가 크지 않아서 오버힐이 많이 나기 때문에, 사도와 환희는 웬만하면 따로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