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심크 결과는 밤의요새 APL(딜사이클)을 기반으로 한 시뮬입니다.
향후의 패치와 살게라스 티어 딜사이클 최적화 등의 이유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LIVE T19 / PTR T19





전투시간 평균 300초, 유물 52, 템렙 917, 전설손목&전설어깨, 밤꽃 & 운수, T19 4셋
성물은 1돌파, 1마격기력감소, 1전투능력, 특성은 3310022


only TB = 진방위가 뜰 때 까지 뼈주사위 사용
TB|3+ = 진방위 or 3버프이상 뜰 때 까지 뼈주사위 사용
TB|2+ = 진방위 or 2버프이상 뜰 때 까지 뼈주사위 사용
BS|2+ = 집중공격 or 3버프이상 뜰 때 까지 뼈주사위 사용



PTR 뼈주사위 확률에 관해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만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뼈주사위는 1버프 59.2%, 2버프 35.4%, 3버프 3.86%, 6버프 1.5% 로, 

뼈주사위를 한번 사용했을 때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는 버프갯수는 1.5개 였다면

PTR 뼈주사위는 1버프 79%, 2버프 20%, 5버프 1%,

뼈주사위 한번 사용 했을 때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는 버프갯수는 1.24개로 줄어들었습니다.

그에 따라 주사위택틱도 바뀌어서 기존에는 전설 어깨 & 전설 손목 기준으로 무조건 진방위를 뽑는 방식이였다면

PTR 뼈주사위 메커니즘을 업데이트한 분이 친절하게 뼈주사위 APL 도 같이 업데이트를 해줬는데

"2버프 또는 집중공격이 뜰 때까지" 로 설정을 해뒀더군요. 

약간 못미더워서 2버프 or 진방위도 같이 넣어서 돌렸지만 보시다시피 큰 dps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추측하건데, 운명의 수렴 때문에 아드쿨을 많이 줄일 수 있어서 그에 따라 납 주사위도 빨리 오게 되고

그만큼 2버프이상 얻을 기회가 많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블리자드가 진방위 너프와 뼈주사위 재사용에 따른 이점을 줄이게 되면서 

7.2.5 에서 진방위만을 띄우려다간 위 결과처럼 dps가 많이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TR T19 / PTR T20




마찬가지로 전투시간 평균 300초, 유물 52, 템렙 917, 전설손목&전설어깨, 밤꽃 & 운수, T19 or T20 4셋
성물은 1돌파, 1마격기력감소, 1전투능력, 주사위 택틱은 2버프 or 집중공격


특이한점은 죽표의 평균값이 같은 라인에서 최하위라는 점.

아무래도 진방위를 띄우는 택틱이 아니여서 죽표의 가치가 낮아진 모양입니다.

한편 난도질과 죽꽂이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좀 더 자세히 시뮬을 돌려보겠습니다.









난도질 T20 4셋


1. 전설 비교



대부분의 조건은 위와 동일 하고 T20 4셋, 특성은 1310021, 그린스킨의 경우에만 3210021



그린스킨만 굉장히 높길래 먼가 이상하다 싶어서 그린스킨을 착용하지 않은 다른 데이터에도 

모두 빠른사격을 찍고나서 돌려봤는데...





보시다시피 전체적으로 다 오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쿨감 패시브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마무리 일격을 쓰는게 좋은 결과를 내는 것 같군요.

난도질이라도 손목과 어깨가 매우 좋다는 결과군요. 그린스킨 > 어깨 > 라벤홀트 





2. 특성비교



어깨 손목을 기준으로 특성 심크를 돌려본 결과 

돌파/미간의 딜보단 사브르를 더 적극적으로 쓰는게 낫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심책과 큰 차이는 아니니 이부분은 취향에 맞게 가도 괜찮을 것 같군요.





3. EP


손목&어깨 + 특성 3330021 기준으로 스탯 스케일링을 돌려봤습니다.




전반적으로 균형이 잡힌 상황.

특화의 가치가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전투능력 변경 때문인데요.

라이브 서버 유물속성 5 기준, 20%확률로 20의 기력 회복, 평균기대값은 0.2*20 = 4 였다면

PTR 유물속성 5기준, 40% 확률로 10의 기력 회복, 평균기대값은 0.4 * 10 = 4 로 동일 합니다.

하지만, PTR 전투능력은 오버플로우 될 확률이 줄어들어 전보다 좋은 효율을 발휘 합니다. 

게다가 난도질로 인한 공격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고스란히 기력으로 돌아오니 특화로 인한 보조무기 추가타도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는 모양입니다.








죽음의 표적 T20 4셋


1. 전설 비교



전투시간 평균 300초, 유물 52, 템렙 917, 전설손목&전설어깨, 밤꽃 & 운수, T20 4셋
성물은 1돌파, 1마격기력감소, 1전투능력, 특성은 3310022, 주사위 택틱은 집중공격 or 2버프

마찬가지로 그린스킨이 아니더라도 빠른사격이 좀 더 좋은 효율을 보였기에 
전체 다 빠른사격을 모두 찍은 특성으로 시뮬을 돌렸습니다.

손목과 어깨의 강세는 여전히 지속되는 것 같군요. 





2. 특성 비교



마찬가지로 위와 동일 조건.
빠른사격 심책의 강세는 여전합니다.





3. EP

손목&어깨 + 특성 3310022 기준으로 스탯 스케일링을 돌려봤습니다.




위에도 설명했다시피 결국 기력에 연관성이 있는 두가지의 능력치의 가치가 올라간 결과.

죽표는 이제 가속과 특화도 괜찮아졌다라는 느낌이군요. 

케릭터 스펙은 이러한데... 그럼에도 가속의 가치가 높게 나오는군요.









죽음의 내리꽂기 T20 4셋


1. 전설 비교



전투시간 평균 300초, 유물 52, 템렙 917, 전설손목&전설어깨, 밤꽃 & 운수, T20 4셋
성물은 1돌파, 1마격기력감소, 1전투능력, 특성은 3310023, 주사위 택틱은 집중공격 or 2버프

죽꽂도 역시 손목 & 어깨의 가치가 높게 나오는군요. 





2. 특성 비교



역시나 빠른사격과 심책이 강세.




3. EP


손목&어깨 + 특성 3310023 기준으로 스탯 스케일링을 돌려봤습니다.



죽꽂은 유연이 더 높군요. 이유를 생각해보면 죽꽂을 사용할 때 1.5초정도의 활공시간동안 

공격을 못하는 시간이 생겨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PTR 허수딜 영상 


난도질과 죽음의 표적 허수딜 영상.

사용전설은 어깨와 손목입니다.







죽꽂 허수딜 영상. 사용 전설은 손목과 라벤홀트 입니다. 

당시 Lua오류 때문에 스카다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아서 소멸을 봉인하고 어깨대신 라벤홀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잡설

PTR에서 현 스펙 기준으로는 죽꽂이 좋은 거 같은데 파밍이 진행되면 또 달라질 것 같기도 합니다. 

얼른 7.2.5 가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