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21~22단을 주차하며 고단쐐기를 즐겨하는 화법유저입니다.

다른분들에게 들은 것들과 개인적으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잘한 팁들을 공유하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이 알려진 팁은 제외하고 마이너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 한 것들만 적겠습니다.

필자의 총 체력은 528만이며 이 부분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1. 감시관의 금고

1넴 전 중보의 탈태를 용의 숨결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2. 넬타리온의 둥지

(이건 모든 원딜한테 해당됩니다) 1넴에서 거미쫄이 많아 다 제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1마리를 점사해 죽이는 것 보다 여러마리의 체력을 빼주는게 중요합니다.넴드가 광역데미지를 쓸때 남아있는 쫄의 갯수에 비례해 추가데미지를 주는 것이 아니라 남은 쫄들의 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초고단에서 2마리 이상이 남는다면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지만, 캐스팅과 투사체가 날아가는 도중에 쫄이 죽어버린다면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기에체력이 많은 쫄들을 우선적으로 쳐주도록 합시다.(딸피의 쫄들은 근딜들이 처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짱돌 던지는 쫄들은 최대사거리를 잡는다면 돌을 절대 맞지 않습니다.

3. 별의 궁정

1넴 전 비전호랑이 쫄을 상대할 때 쫄과 원딜 진영 사이에 서리고리를 미리 깔아둔다면,
호랑이 쫄이 원딜에게 점프할때 서리고리에 걸려 점프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물론 점멸로 피할 수도 있습니다.

2넴에서 쫄마다 용의 숨결 쿨이 돌아옵니다.

막넴에서 폭군기준 19단 이하일 때 밤그늘 간식과 벨로비르 착용시 이글거리는 보호막+점멸2번으로
날카로운 소용돌이 광역뎀을 힐 없이 딸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힐러가 힘들어하고 법사보다 물몸인 클래스(ex 냥꾼)이 있다면 말해주고 다른 파티원에게 힐을 집중하게 해줍시다.

4. 비전로

메마른 마귀의 불안정한 흐름과 혼돈인도자의 군단의 낙인, 악마의 승천은 마훔이 가능합니다.

폭군기준 자칼에서 18단 이하에선 이글거리는 방벽만으로 격돌의 광역데미지에 죽지 않습니다.
19단이상부터는 프라다+이글거리는 방벽으로 생존이 가능합니다.

5. 검은 떼까마귀 요새

궁수쫄들은 최대사거리를 잡을 경우 절대로 나에게 화살을 쏘지 않습니다.(그러나 근딜이 포커싱당해 죽어납니다..)

별궁과 마찬가지로 호랑이쫄도 서리고리로 점프를 막을 수 있습니다.

2넴에서 질주대상시 얼방을 쓰고 바로 풀어버린다면 질주 디버프가 사라져 절대 나에게 질주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단에선 글레이브 디버프가 묻어있고 힐러가 안광이 걸렸을 때 얼방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18단 폭군기준1넴 사이페이즈에서 쫄이 다잡혔다면, 광역뎀을 소작으로 커버하고 얼방을 쓰지 않음으로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극초고단에선 그냥 안전하게 얼방을 쓰도록 합시다..)

20단 폭군 기준 막넴 버프받기 전 어활은 소작도 씹고 죽어버립니다. 얼방을 꼭 쓰도록 합시다.

되살아난 비전술사가 쓰는 비전공세 버프는 마훔이 가능합니다.(50%증뎀)
파티원에게 차단한번만 흘려달라고 부탁하고 마훔 후 폭딜로 미터기를 뚫어봅시다.

6. 아즈샤라의 눈

고단 2넴에선 무조건 프라다를 착용합시다. 광역뎀에 이글거리는 방벽+프라다면 폭군기준 21단까지 커버가능합니다.
(22단 아즈눈은 가보지 못했습니다..)

저단이 아닌이상, 막넴에서 분쇄의 심연은 소작도 씹고 죽여버립니다.

7. 영혼의 아귀

바다의 저주를 받은 영혼칼날의 바다걸음을 마훔해줍시다. 마훔마저 50%확률로 튕겨내지만,
모든 파티원의 딜로스를 줄이기위해 마훔을 해주도록 합시다.

8. 영원한 밤의 대성당

1넴과 2넴사이 임프들이 소환하는 책들이 거수 소환을 시전할 때 용숨으로 모두 끊어줄 수 있습니다.

1넴전 자폭식물은 탱이 풀링하기 전에 법사가 먼저 용숨으로 풀링합시다.
주시가 모두 나에게 잡혀 탱과 근딜들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9. 용맹의 전당

펜리르 앞 늑대들도 다른 호랑이와 마찬가지로 서리고리로 점프를 끊을 수 있습니다.

펜리르와 스코발드의 돌진을 점멸로 피할 수 있습니다.

21단 이하로 1넴의 광역뎀은 프라다 없이 이글거리는 방벽으로 생존이 가능합니다.

10. 카라잔 하층

오페라의 빗자루가 불바닥을 먹을 시 이속이 엄청나게 빨라지는데, 마훔이 가능합니다.

11. 어둠심장 숲

서리고리로 입구에 점프뛰는 놈들 못씹습니다...(망할 놈들..)
심지어 점멸도 안되고, 엄청나게 빠른 속도or 운빨로 점프뛸때 얼방을 썼다면, 다른 팀원에게 점프가 돌아갑니다 ㅠㅠ

20단 폭군 기준 프라다+벨로비르착용+이글거리는 방벽으로 막넴의 빨대를 특별한 외부생존기 없이 대처가능합니다.

17~18단 폭군부터 막넴이 50프로때 시전하는 광역데미지에 무조건 소작이 터집니다.



*모든 쐐기 공통 유틸

화법은 불기둥+불태로 광역이감과 드리블이 가능하다.

마법차단, 양변, 용의 숨결, 서리고리로 개인차단과 2개의 광역행불을 걸 수 있다.

영웅심 소유, 점멸과 얼방을 통한 패턴씹기, 투명화를 이용한 쫄 패스가 가능하다.

이글거리는 방벽(유물특성 물리피해 20%감소)으로 다른 클래스가 살지 못하는 큰 광역데미지에 생존이 가능하다.



많은 분들이 아실지도 모르겠지만 혹시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쐐기를 즐겨하며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적어봤습니다.

장점이 있지만 고단쐐기에서 법사는 선호되는 클래스가 아닙니다.

영웅심은 격노의 북으로 대체가 가능하고, 4개의 차단기도 광역스턴을 이길 수 없으며 이 모든 유틸기를 합쳐도 조화 드루이드와 고통 흑마법사의 전투부활을 이길 순 없습니다.

심지어 조드와 고흑에 비해 전체딜도 밀리며, 지속데미지에 대한 생존도 밀립니다.

드리블 또한 광역이감은 다른 클래스로 대체가 가능하고, 탱이 죽지 않는다면 왠만한 상황에선 드리블이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폭탄도 조드와 고흑이 더 잘 깹니다.

슬픈 이야기지만, 극고단을 조합을 맞춰 가고싶다! 고 하는 분이 있다면 마법사보단 조드와 고흑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적은 것들도 있기에 틀린점은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