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icy veins와 altered time의 화염 마법사 공략글을 종합했습니다.

1. icy-veins의 화염 마법사 8.0.1 공략

https://www.icy-veins.com/wow/fire-mage-pve-dps-guide

2. altered-time의 화염 마법사 공략

https://www.altered-time.com/forum/viewtopic.php?f=4&t=6917

3. altered-time의 화염 마법사 심크값

https://www.altered-time.com/forum/viewtopic.php?f=4&t=4868

4. bloodmallet.github.io의 장신구 순위

https://bloodmallet.com/index.html#mage_fire



목차
  1. 전문화 살펴보기
  2. 소격아에서 바뀐점
  3. 화염 마법사의 강점
  4. 화염 마법사의 단점
  5. 현 패치에서의 화염 마법사 전망 
  6. 특성
  7. 심크
  8. 장신구 순위 
  9. 전설
  10. 도핑




1. 전문화 살펴보기
화염 전문화는 다양한 유형의 전투에서 폭딜과 지속딜 모두를 제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전문화입니다. 화엽 마법사의 주문들은 뭉쳐있는 다수를 대상으로 한 딜링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단일 대상 딜에서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염 마법사가 특히 빛날때는 다수의 적이 뭉쳐있으며 적들이 모두 비슷하거나 높은 점사 순위를 가질 때입니다. 다른 법사 전문화들과 마찬가지로, 화염 마법사는 높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레이드 상황에서 특임을 잘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점멸과 열기, 불태우기의 존재는 극한의 무빙이 강제되는 상황에서도 화염 마법사의 딜 손실을 최소한으로 만들어줍니다. 



2. 소격아에서 바뀐점
소격아 패치는 새 확장팩의 사전 패치이기 때문에, 많은 변경점이 존재합니다. 거의 모든 주문들이 120레벨에서의 밸런스에 맞춰지게끔 계수가 변경이 되었으며, 스탯도 압축되었습니다. 
  • 대부분의 쿨기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기고, 스탯 가중치에 변경이 생겼습니다.
  • PVP ON/OFF가 생기고, PVP ON시 필드에서도 PVP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불사조 화염을 포함한 모든 유물 특성이 제거되었거나 특성 라인으로 옮겨갔습니다.
  • 신비한 지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저주 해제가 추가되었습니다.
  • 불타는 손길이 15라인 특성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이글거리는 영혼이 주위 적에게 대미지를 입혔을때 이글거리는 방벽을 다시 채워주는 것이 아닌, 점멸 이후 이글거리는 방벽을 제공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불사조 화염이 유물 특성에서 제거되고, 쿨이 감소되고(기존 유물 효과가 패시브로 바뀜), 열기 제어를 대신해 60레벨 특성으로 옮겨갔습니다.
  • 거대한 불길이 15라인 특성에서 90레벨로 옮겨가며, 불안정한 마법을 대체합니다.
  • 화염 파열이 100레벨 특성으로 추가되고, 잿불폭풍을 대체합니다. 



3. 화염 마법사의 강점 
  • 단일 대상 딜을 손해보지 않으며 주위 대상에게 엄청난 묻딜 제공 가능 
  • 점사 우선순위가 되는 작은 쫄들에 폭딜 제공 가능
  • 무빙에서 딜 손해가 매우 적음 


4. 화염 마법사의 단점
  • 산개해있는 다수의 적을 상대하거나, 멀티 도트를 거는 능력이 없음
  • 작열 대미지는 자동으로 들어가므로, 뭉쳐있는 적을 대상으로 딜컷하는 것이 어려움 



5. 현 패치에서의 화염 마법사 전망 
소격아 패치동안, 직업간 밸런스는 매우 요동칠 것이지만, 적어도 화염 마법사는 단일딜과 다중 딜, 광역딜 모두에서 자기 위치를 잘 지키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전투에서든 화염 마법사는 그럴듯하지만, 특정 전투에서는 특히 화염 법사가 빛납니다.
  • 이오나 방어전
  • 안토란 총사령부
  • 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15렙 


방화광

광기의 화염술사

불타는 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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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화광은 타겟의 체력이 90%이상일 때 화염구와 불덩이 작렬이 언제나 치명타로 적중하게 합니다.

광기의 화염술사는 몰아치는 열기가 약간의 확률로 즉시 재활성화 됩니다.

불타는 손길은 타겟의 체력이 30%미만일 때 불태우기가 언제나 적중하고 150% 증가한 대미지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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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내내 보스가 일정하게 체력을 잃는 전투에서, 방화광은 가장 좋은선택입니다.

불타는 손길은 보스가 100에서 90까지 체력을 급격하게 잃을 때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그 경우, 이 특성이 제일 좋은 선택인 동시에, 넴드 체력이 30%미만일땐 기본 스킬이 화염구가 아닌 불태우기로 대체되므로 이동하면서 시전이 가능해져서 많은 편리성을 제공해줍니다. 또한 넴드 체력이 낮을 때 무빙이 더 많아지는 많은 네임드에선 이 특성이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광기의 화염술사는 매우 많은 대상을 상대로 한 전투에서나, 위 두 특성이 어울리지 않는 네임드 전투일 때 사용됩니다.

 

30


이글거리는 영혼

일렁임

화염 폭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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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거리는 영혼은 점멸이 이글거리는 방벽을 적용시키게 합니다.

일렁임은 점멸을 대체하며, 점멸과 똑같이 작동하지만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가 아닌 20초로 늘어나며, 주문 시전중에도 시전 가능하면서 점멸의 고유 효과인 기절을 푸는 기능이 사라집니다.

화염 폭풍은 시전자 주위에 폭발을 일으켜, 8미터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대미지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며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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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렁임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찍어야 하는 특성입니다. 일렁임은 기동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대미지의 상승과 생존성의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화염 폭풍은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몹들을 대상으로 드리블을 하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이동감속기가 필요할 때 쓰일수도 있습니다. 현재 레이드에선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이글거리는 영혼은 점멸시에 추가적인 생존성을 제공해줍니다. 아주 특수한 상황에서는 쓰일 수도 있겠지만, 그 상황에서도 아마도 일렁임을 대체할만큼 좋진 않을 것입니다.



45


주문술사의 흐름

환영 복제

마력의 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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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술사는 매 10초마다 대미지가 4% 증가한수준에서 20% 증가한 수준 사이를 왔다갔다합니다.

환영 복제는 자신의 환영을 셋 소환하여, 40초 동안 적들을 공격하게합니다.

마력의 룬은 작은 구역을 그려, 10초동안 시전자의 대미지가 40%만큼 증가하게 합니다. 이 주문은 40초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것보다 약 2배정도 범위가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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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술사의 흐름은 현재로썬 전투 내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마력의 룬은 주문술사의 흐름과 비슷하지만, 쓰기엔 조금 더 어렵습니다. 특정상황에서 딜이 더 잘나오거나(작은 쫄들이 팝업되거나, 딜이 더 잘 들어가는 페이즈 등등), 우선순위로 점사할 대상이 있거나, 꾸준하지 않게 오는 적무리(ex, 쐐기)가 있는 전투에선 좋은 선택입니다.

환영 복제는 쓰이지 않습니다.



60


꺼지지 않는 불꽃

알렉스트라자의 격노

불사조의 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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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지지 않는 불꽃은 화염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줄이고, 최대 충전량을 1 증가시킵니다.

알렉스트라자의 격노는 용의 숨결이 언제나 치명타로 적중하고, 몰아치는 열기를 발동시키게 합니다.

불사조의 불길은 주 대상에게 대미지를 입히고, 주위 대상에게 방사피해를 입힙니다. 언제나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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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지지 않는 불꽃은 단일 전투에서건 광역 딜링 상황에서건 더 많은 몰열을 제공하기 때문에, 레이드 전투에서 무조건 채용해야하는 특성입니다.

알렉스트라자의 격노는 다수의 대상을 상대로 하는 전투에 적합한 선택이며, 즉발 광역딜을 상당히 올려줍니다. 신화 쐐기 돌에 좋은 선택입니다. 다르클리의 용 숨결 머리관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2타겟 이상에서 언제나 이 특성을 찍어야 합니다.

불사조의 불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일 딜 상황에서도, 지속 멀티딜 상황에서도 심크상으로 좋지 않습니다. 다만 순간적인 즉발 광역딜에선 도움이 될 수도 있으므로, 그런 상황을 마주한다면 고려해봄직합니다. 그런 상황을 찾으신다면요

 


75


부산스러운 속도

얼음 수호물

서리 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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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스러운 속도는 불태우기 시전시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얼음 수호물은 얼음 회오리가 2회 충전됩니다.

서리 고리는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서리 고리를 소환하고, 고리를 통과하는 적이 10초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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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에서 기본 선택은 부산스러운 속도이며, 밑의 두가지는 쫄에 대한 메즈기가 필요한 경우(ex 쉬바라 or 아그라마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서리고리는 범위를 지정해서 쓸 수 있는 원거리스킬이고, 얼음 회오리는 시전자를 중심으로 스킬이 나갑니다.



90


화염 파편

거대한 불길

살아있는 폭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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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라인은 다중 상황에서의 다양한 딜링기술을 제공합니다.

화염 파편 : 불기둥이 불길 자국을 남겨, 그 안에 있는 적에게 8초동안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거대한 불길 : 화염구가 시전 대상에게 거대한 불길 효과를 부여하여, 추가적인 도트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거대한 불길 또는 작열 효과를 받는 대상은 10%확률로 주위 대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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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불길이 단일 딜 상황에서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

화염 파편은 5타겟 이상의 전투에서, 타겟들이 불타는 지역 안에 계속해서 위치해 있을 때 좋은 특성입니다. 대상들이 계속해서 움직이거나, 8초동안 살지 못할 것으로 예측될경우 이 특성을 찍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살아있는 폭탄은 3-4타겟 전투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며, 그러한 상황에서 단일 딜 상승 효과도 가져옵니다. 화염 파편이 비록 5타겟 이상 전투에선 이론적으로 좋지만, 몰아치는 열기를 불기둥에 사용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주 타겟에 대한 딜은 떨어진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도 살아있는 폭탄은 주 타겟에 불덩이 작렬을 꽂아넣으면서 동시에 작열과 살폭 딜을 통해 상당한 광역 딜을 뽑아줄 수 있습니다.



100


덧불

화염 파열

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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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불 : 화염구, 화염작렬, 불덩이 작렬, (특성을 찍을 경우) 불사조의 불길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 발화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하게 합니다.

화염 파열 : 태양왕의 화려한 손목띠와 거의 동일한 효과를 줍니다. 몰열을 소모할경우 15%의 확률로 다음 즉시시전이 아닌 불덩이 작렬의대미지가 225만큼 증가하게하고, 썬킹과 다르게 2중첩이 됩니다. 이 효과는 썬킹과 중첩됩니다.

유성은 약간의 딜레이 이후 하늘에서 유성이 떨어져, 즉시 엄청난 대미지를 나누어 입히고 불타는 구역을 남겨 8초동안 대미지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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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파열은 단일 전투에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유성은 단일 타겟에선 화염 파열에 밀립니다. 이 주문은 예측가능한 시점에 엄청난 단일 타겟 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에서나, 5+타겟의 전투에서 좋은 옵션입니다. 다만 광역 딜링 상황에서도 주 타겟에 딜을 넣는 측면은 화염 파열쪽이 낫습니다. 오랫동안 대상들이 불타는 지역안에 있을수록 좋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덧불이 광역 딜링 상황에서는 더 낫습니다.

덧불은 유성의 효과속에 다수 대상이 위치하지 않는 광역전투 상황에서나, 특정구간에 딜을 몰아야하는 레이드 상황에서 발화 쿨을 줄일 때, 또는 발화가 덧불없이는 돌아오지 않을 것 같을 때 채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두 특성에 밀립니다.

 



Pvp 특성(전쟁모드)

 

1.    Tinder Icon불쏘시개는 매우 효율이 좋은 특성입니다. 필드에선 지역을 이동하는데 꽤 오랜 시간을 소모할 것이고, 이 특성은 거의 매 전투 진입시마다 첫번째  Fireball Icon 화염구가 더 많은 대미지를 뽑게 해줄 것이며, 매우 빠르게 시전되게 만들것입니다. Firestarter Icon 방화광 특성과 조합되면, 100% 치명타로 적중할 것이고,Heating Up Icon열기 버프를 만들 테니, 화염구를 던지고 나서 바로 Fire Blast Icon화염작렬을 시전하고  Hot Streak Icon 몰아치는 열기 버프를 어떤 적에든 사용 할 수 있겠죠.

2.    Firestarter Icon 화염 촉발은 다른 상황에서 가능 한것보다 훨씬 빠르게  Combustion Icon발화쿨이 돌아오게 해줍니다. 매우 자주 발화를 사용해서, 레벨링을 하든 전역퀘를 하든 더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겠죠.

3.    Temporal Shield Icon 시간의 보호막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대미지에 손해를 보지 않으며 사용할 수 있고, 예측가능한 대미지가 들어올것을 알 때 매우강력한 기술입니다





6. 심크 값

출처는 이곳 입니다.


Fstart : 방화광. Pyro : 광기의 화염술사, Stouch: 불타는 손길

ROP : 마력의 룬, IF : 주문술사의 흐름

FO : 꺼지지 않는 불꽃, AF : 알렉스트라자의 격노, PF : 불사조의 불길

Conflag : 거대한 불길, FP : 화염 파편, LB : 살아있는 폭탄

Kind : 덧불, PClasm : 화염 파열, Met : 유성


단일 타겟 특성



단일 타겟 스탯 가중치

지능>특화>치명>유연>가속


2타겟 특성


2타겟 스탯 가중치


4타겟 특성


4타겟 스탯 가중치


단일 타겟 종족

츄럴 최고 


2타겟 종족


4타겟 종족


단일타겟 목 마부

Satyr: 숨은 사티로스, Claw: 발톱의 징표, Trained Soldier: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2타겟 목 마부


4타겟 목 마부


단일 타겟 전설

Archmage : 대마영, Shard : 엑소, Inf_core : 어깨


2타겟 전설


4타겟 전설


스탯 - 치명타


스탯 - 가속


스탯 - 유연성


스탯 - 특화


스탯 - 종합


8. 장신구 순위 / 전설

출처는 여기 입니다.

스탯 가중치의 변화와 스케일링으로 인해, 장신구 순위에도 다소 변동이 생겼습니다.

패치이후 대미지를 주는 장신구들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입니다. 캐스터의 딜에서 장신구가 차지하는 비중을 무시할 수 없고, 이 순위에서 비전수정보다 낮은 장신구들은 템렙이 높아도 기본적으로 성능에 문제가 있으므로, 템렙만 보고 쐐기나 승계 드랍 장신구를 사용하는 것은 재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 템렙

살게 일반(188), 영웅(195), 신화(210), 킬제덴은 +4(일반), +10(영웅,신화) 

안토 일반(210), 영웅(225), 신화(240), 사멸자 아르거스는 +10

전설(265), 티탄 장신구(아만툴 포함, 280)




빛바랜 파수꾼 메달

아만툴의 환영

아래에서 덮치는 공포

시험생산형 인간 척살기 

노르간논의 기량

독한 촉매의 주입기

불안정한 비전수정


* 심크상으로는 신화 템렙 종착지 신호기(240)보다 일반 독촉기(210)가 더 좋으며, 영웅 독촉기(225)보다 신화 순정 메달(210)이 더 높게 나옵니다. 참고하세요. 



9. 전설

7.3.5때와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단일 : 썬킹+엑소or코랄론

태양왕의 화려한 손목띠 : 100렙 특성으로 화염 파열이 들어간 이후에도, 여전히 썬킹은 화법의 딜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설입니다.

엑소다르의 파편은 자신이 시전한 시간 왜곡이 시간 변위효과를 일으키지 않고, 소진 디버프가 남아있을때도 자신의 시간왜곡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조금 더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매 5분마다 블러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레이드에선 두번째 발화와 물약을 같이 사용해주며, 쐐기에선 던전별로 차이가 조금씩 있으나 보통 매 네임드 전투에서 법사가 블러드 효과를 받기 위해 활용합니다.

코랄론의 타오르는 손길은 15렙 특성 불타는 손길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넴드 체력 30퍼센트 미만에서는 필러스킬을 화염구 대신 불태우기로 시전하면 됩니다. 딜량에 미세한 상승을 제공하고, 무빙딜이 가능해지므로 엄청난 유틸성을 제공합니다.


3~4타겟 : 썬킹+엑소or코랄론

* 대마법사의 영혼 : 심크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 이 전설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레이드 전투인 안토란 총 사령부나 이오나 로그에서 실제로 대마영을 사용한 분들이 보이긴 하나, 높은 사용빈도를 보이는 것은 아니며 딜이 아주 높은것도 아닙니다. 만약 사용할경우 60레벨특성은 불사조의 불길을 찍으시면 됩니다.


광역딜링 : 썬킹, 코랄론의 타오르는 손길, 엑소다르의 파편, 다르클리의 용 숨결 머리관, 세푸즈, 대마법사의 영혼, 억눌린 지옥핵, 화염섬유 점화 옷감.


다르클리 : 이 전설을 쓴다고 굳이 알렉스트라자의 격노를 찍는것은 다중 타겟이건 단일 대상이건 딜에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방으로 약 38m 정도의 범위를 가지므로 애드를 조심하셔야합니다.

세푸즈 : 언제나 좋은 전설입니다. 기본 스탯이 우선 좋고, 발동시킬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마법 차단이나 마법 훔치기, 얼음 회오리, 용의 숨결등으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억눌린 지옥핵 : 화염구랑 불덩이 작렬을 30회 시전하면 유성이 떨어지는 전설인데, 광딜에 좋긴 하지만 현재 레이드나 쐐기 메타에 별로 적합한 전설은 아닙니다.

화염섬유 점화 옷감 : 발화쿨을 줄여서 이오나 전투나 쐐기에서 쓸법한데, 60렙 특성을 불사조의 불길로 강제한다는게 발목을 잡는 전설입니다. 

기타 전설

프라다 : 우월한 스탯합과 절륜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딜이 엄청 떨어지는 전설도 아니고, 쐐기에서 자꾸 죽는다면 써보세요... 

10. 도핑

물약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

룬 : 더럽혀진 증강의 룬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보석 : : 지능의 호랑이 눈(이 보석은 하나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아르굴라이트

마부 :

  • 목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등 :  지능의 구속
  • 반지 :  특화의 구속


* 위 도핑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뿐, 화법의 경우 셋팅이 개인마다 다르므로 본인 상황에 알맞게 마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스탯에 캡이 있거나(냉법), 특정 스탯의 효율이 다른 스탯보다 압도적으로 낮은 경우(암사)와는 다르게 화법의 경우 모든 2차스탯이 비교적 밸런스가 잘 맞으므로, 극단적인 셋팅을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개연성이 있습니다.

단, 화법의 몰아치는 열기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고치명타 셋팅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고, 그런 셋팅 역시 좋아보입니다. 

2타겟 이상에선 특화가 여전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