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마초
2015-04-01 23:22
조회: 9,119
추천: 35
징기 가속 Breakpoint요즘 징기를 잘 안해서 게시판엘 잘 안들어왔는데 가속 15%니 8%니 하는 얘기가 많더군요.
개인적으로도 궁금해져서 몇가지 생각해본 결과물을 공유할까 해서 올려봅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데... 그래서 님 템렙이? 님 그룰딜 얼마나옴?'하실 분들은 백스페이스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들 알만큼 아는 분들이라 생각하고 스킬쿨 감소니 뭐니하는 기초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응격 20초, 가속버프 5%받은 기준으로
위 표는 가속에 따른 응격 지속시간동안 박아 넣을 수 있는 스킬횟수를 표시한건데.. 저 표는 제가 방금 만들었지만 틀린 표입니다. 왜냐하면 응징의 격노(이하 응격)는 글쿨이 돌지 않는 스킬이라 응격을 누름과 동시에 스킬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다시 표로 돌아가서 15라고 적힌 부분을 보시면 버프후 가속 12.5%인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가속이 12.5%라면 글쿨은 1.5/1.125=1.3333...이 되고 응격 20초간 20/1.333..=15회의 스킬 시전이 가능하죠. 그런데 가속이 12.5%가 안되도 15회의 스킬 시전이 가능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응격은 글쿨이 돌지 않기 때문에 스킬 14회 시전후에 응격 지속시간이 0.1초라도 남아 있다면 그때 박은 스킬도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기 때문이죠. 가속이 10%인 경우를 예로 들어서 아래 표를 보겠습니다.
응격과 동시에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14번째 스킬 시전이 끝난 시점(19.1초)에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서 응격 20초간 스킬 15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속을 몇% 맞추라는건지, 8%가 맞는지 15%가 맞는지를 말하기 이전에 심크 얘기를 안할수가 없는데... 간단하게 심크에서 EP를 산출하는 과정을 설명하면 ((현재 스탯+d의 dps)-(현재 스탯 dps))/d 가 EP가 되고 각 직업별 1차스탯(징기는 힘이겠죠)을 1로 기준을 잡고 normalize한게 힘은1, 가속은 0.5 이런식으로 보기 편하게 표시를 해 주는데... '왜 8%대에서 가속의 EP가 특화의 EP를 역전하는가?'에 대한 제 해답은 이렇습니다. 먼저 심크 이야기를 한 이유는 EP산출과정에서 delta때문에 얘기를 한건데 심크 기본 delta가 315입니다. 가속이 8%(720)이라면 버프 후 13.4%가 되고 응격 20초간 스킬 16회 시전 가능한 수치인데 심크에서 8%상태일때 EP를 계산하면 풀버프 16.6%일때의 dps와 13.4%일때의 dps차이로 EP를 계산하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응격 20초간 스킬 시전 횟수는 16회로 차이가 없으니 당연히 EP는 낮게 나오게 되죠. 그 기준점이 첫번째 표에 나온 7.14%입니다. 제 가설을 증명할 두가지 스샷을 첨부합니다. 하나는 가속 200(버프전 2.22% / 버프후 7.33%), 다른 하나는 가속 400(버프전 4.44% / 버프후 9.67%)인 경우입니다. 200 400 보시다시피 가속 200일때 특화>=가속 이던 EP가 가속 400일때 가속>특화으로 바뀌었는데 가속200과 scale delta 315를 추가한 가속 515사이에는 breakpoint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속 400과 가속 715의 사이에는 breakpoint인 643이 있죠. 때문에 가속의 EP가 크게 나온겁니다. 즉, 가속 8%대에서 가속의 EP가 떨어지는 이유는 scale delta가 315이고 가속 643(7.14%)~971(10.79%)구간에선 breakpoint가 없기 때문입니다. (971=1286-315, 1286은 두번째 breakpoint) 쉽게 얘기하자면 심크 조작상의 실수로 인한 통계 오류입니다. 그래서 8%가 아닌건 알겠는데 몇%가 맞는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표를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값 : 643~858(7.14%~9.53%) / 장비 상태에 따라 표를 보고 유동적으로 조절 이유는 틀렸지만 결국은 8%선이 적당하네요. 이럴수가! 틀리거나 모자란 부분은 댓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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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마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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