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스타나입니다. 오랫만이에요.

왜이리 늦었냐고 말씀하실까봐 변명을 좀 하자면, 기숙사에서 나와 아는 교수님 집에 방을 얻어서 여름방학동안 지내기로 했는데, 여기에 인터넷이 와이파이밖에 안되기도 하고 하는 일이 생각보다 몸쓰는 게 많아서 와우를 할시간이 그렇게 많지가 않았네요. 모처럼 연휴기도 하고 짬이 생겨서 생각난 김에 가이드글을 마저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신기의 신성한 힘을 응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번 가이드글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이 글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으로 플레이를 한 경험에서 나온 플레이 텍틱을 가지고 신기를 처음 접하시거나 접하신지 얼마안된 분들을 위해 설명한 글이기 때문에, 여기서 설명한 이외의 방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더 효율적이고 정교한 힐택틱의 경우 신기 게시판에 더 좋은 글들이 많기 때문에 그쪽에서 참고해주시면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글을 읽기전에 신기 기초가이드에 관해 처음 보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글을 보신 뒤에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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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신성한 힘 응용이란?

정상적인 힐을 하고잇는 신기의 경우 자연스럽게 신성한 힘이 쌓이므로 이걸 소모해줘야함니다. 신충이 쿨마다 돌아간다는 가정하에 신기는 항상 신성한 힘을 수급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신성한 힘은 2가지 방식으로 소모할 수 있습니다.




< Figure 1.  영광의 서약, 여명의 빛 툴팁 >

바로, 영광의 서약 과 여명의 빛이죠.

영광의 서약은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단일 대상을 회복하는 스킬이고, 여명의 빛은 무작위 피빠진 대상을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모두 직접적인 힐방식이기 때문에 특화 보호막도 묻어납니다. 

또한 3버블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4버블이든 5버블인 상황에서도 소모는 최대 3개만 소모합니다. 판다 넘어와서 부터 신성한 힘의 수급이 5개까지 늘어났기 때문에, 예전처럼 신성한 힘을 소모할 필요가 없는 구간에서도 3버블이상 넘어갈 경우 신성한 힘의 축적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신성한 힘을 유동성있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은 신성한 힘을 소모하는 기술의 경우 기본적으로 마나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무리없이 공짜로 힐을 할 수가 있고, 시전시간도 굉장히 짧아서 다른 힐러들의 힐보다 반응 속도가 빠르며, 빛주입과 함께 신기가 다른 힐러보다 더 빠르게 힐을 할수있게 만드는 하나의 강점을 보여줍니다.

툴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명의 빛의 힐의 6명에게 7878을 회복합니다. 이는 단순계산으로 전체 힐량이 47268이고, 영광의 서약의 경우 28285를 단일에게 회복합니다. 여명의 빛이 영광의 서약보다 1.67배정도의 더많은 효율을 보입니다. 봉화힐까지 생각할경우 영광의 서약이 여빛과 비슷한 효율을 보이지만, 신념의 봉화로 두명에게 봉화를 걸어놓은 상황에서 봉화대상자가 아닌 대상에게 서약힐을 하고 그 봉화힐이 봉화자에게 전부 유효힐로 들어갈때에 여빛과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결국 특정한 상황이 아니고서는(특정한 상황이라는 것은 및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공대원이 광역피해로 피가 빠졌을때에는 여명의 빛을 뿌려서 피가 단 딜러에게 힐을 하는 것이 가장 신기에게 있어 가장 좋은 hps늘리는 수단이 될수가 있습니다. 

그럼 영광의 서약을 쓰는 것은 나쁘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블리자드에서 기사에게 준 스킬들은 하나같이 다 쓸모가 있기때문에 만든 스킬입니다. 여명의 빛은 큰 관점에서 봤을때 가장 많은 힐을 뿌리는 방법입니다만, 영광의 서약은 시전시간도 짧고 마나소모도 없는데다가 힐량도 성빛이나 빛섬보다 높은 힐입니다. 힐러는 기본적으로 공대원을 죽이지 않기 위해 레이드를 데려가는 것이기 때문에, 죽어가는 탱이나 공대원이 있을경우 가능하다면, 여명의 빛보다는 영광의 서약으로 빠르게 힐을 하고 빛섬등으로 피를 안정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대원이 6명이상 데미지를 입은 상황이 생각보다 자주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럴경우 영광의 서약이 여명의 빛의 가치보다 높은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여명의 빛이 원래는 스마트 힐이여서 피가 가장 낮은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적용되었었으나, 드군와서 이런 시스탬이 전부다 바보가 되버렸는지, 여명의 빛은 피빠진 누군가 6명에게 들어가기 때문에 누구에게 들어가는지 알기가 굉장히 힘들뿐더러, 거리가 멀리 떨어져있으면 제대로 작동안한다는 말도 들리고 참 애매한 힐입니다. 

그러므로 신기분들은 상황상황마다 맞는 신성한 힘을 생각하면서 사용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레이드에서 광역데미지가 들어오고있으니까 여명의 빛이 더 좋겠네. 혹은 저 관통투척 맞은 흑마가 죽어가니 영광의 서약으로 일단 생명연장을 해놔야지. 또는 탱피가 70퍼센트 정도인데, 공대원피가 근딜 2명정도 제외하고는 만피네.. 그럼 이땐 탱에게 영서를 박는게 좋겠네 등등.. 제가 상황상황마다 무슨 스킬을 사용해야하는지까지는 다 설명하지 못하고 신기분 개개인이 게임을 하시면서 가장 좋겠다 하실때 사용하시면됩니다. 

정리하자면,

여명의 빛 - 힐량이 높지만, 공대원 5명 이상이 피빠진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을 지양해야.
영광의 서약 - 단일시전힐로 가장 높은 힐량과 짧은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는 스킬. 단일에게 사용하면됨.




1.2 신성한 힘 응용 [신성한 힘 수급편 1. 광휘와 비격]

그런데, 신성한 힘의 응용이라니요? 신성한 힘을 쌓였을때 소모만 해주면 끝 아닌가요? 

네, 사실 그게 끝이긴 해요.  근데 큰그림으로 보시면, 이런 힐방식이란 것을 알 수가 있어요.



< Figure 2. 신성한 힘 응용 >

(발퀄이라 미안하다!!)

안정적인 힐을 하고있는 신기라면 신충을 쿨마다 사용해서 신성한 힘을 수급하겠지만, 광역힐인 신성한 광휘를 사용하고 있는 신기의 경우 광휘를 사용할 때마다 신성한 힘을 1개씩 얻습니다. 이는 서광을 이용한 신충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신성한 힘이 다른때보다 더 많이 수급하는 방법이 됩니다. 스킬 한번쓸때마다 신성한 힘이 쌓이기 때문에 신성한 힘을 바로바로 소모시켜줘야 하는 거죠. 

이경우 공대전체가 광역데미지를 받고있는 시점에서 신기가 광휘를 돌리는 상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바로바로 여명의 빛을 사용해서 소모해주면됩니다.

또한 신기를 위한 종족인 블러드엘프의 경우 비격을 이용해서 2분마다 한번씩 버블을 1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블엘은 치명타 1퍼를 달고있기때문에 정말 신기를 위한 종족이죠. 이 비격을 보통 징기나 보기의 경우 현자타임을 극복하는데 사용하는데, 신기인 저도 비격을 자주 이용합니다. 비격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비격쿨이 다가올때 신기가 일부러 버블을 소모하지 않고 5버블을 쌓아놨다가 3버블을 소모하자마자 바로 비격을 사용한뒤 다시 바로 3버블 소모를 해서 

5버블 -> 3버블소모스킬 => 2버블 + 1버블생성(비격) =>3버블 - 3버블소모 => 0버블 로 빠르게 2단타 힐을 합니다.

비격자체는 시전중이 아닐경우에 글쿨이 없이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손에 조금만 익으면 이걸 응용해서 빠르게 힐을 채울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유용하니 다른분들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1.3 신성한 힘 응용 [신성한 힘 수급편 2. 75렙 특성 축성의 분노와 신성한 복수자]


기본적인 힐방식의 신성한 힘 수급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신기의 경우 75렙 특성을 이용해서 신성한 힘의 수급을 가속화 할수있습니다. 돌려말하면 쿨기를 이용해 신성한 힘의 수급을 늘립니다.


< Figure 3. 75렙 특성 툴팁 >

 

이 파트에서는 75렙 특성 3개중 축성의 분노와 신성한 복수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특성 모두다 신성한 힘을 평소보다 더 수급할 수 있게 바꿔줍니다.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죠. 이 파트를 빌려서, 75특성을 이용한 전반적인 플레이 방식을 전부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 축성의 분노
축성의 분노의 경우, 신성충격의 쿨다운을 절반으로 줄여줘서 신충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특성보다 축성의 분노 지속시간이 50퍼센트 증가에 30초 동안 업타임을 가집니다. 이 특성을 사용하는 신기의 경우 문양인 보통 자비로운 격노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자비로운 격노의 경우 응격 쿨을 절반으로 낮추고 효과를 절반으로 감소시킵니다. 축분의 경우 지속시간은 그대로 30초이기 때문에 1분 30초동안의 쿨다운으로 응격을 30초 사용할수있게 됩니다. 신충쿨이 25퍼센트 감소하고 힐량증가가 50퍼센트가 되며, 가속, 치명타, 추가치명타가  감소하기는 하지만, 충분히 좋은 쿨기이고, 오버힐을 생각하면 그다지 나쁜 조건이 아닙니다. 또한 쿨마다 사용할경우 33%에 육박하는 업타임으로 완급조절이 매우 용이한 특성입니다.




< Figure 4. 자비로운 격노 문양 툴팁 >


이 특성의 경우 신충의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많은 신성한 힘을 수급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신기가 힐완급을 조절을 할수 있기 때문에 정말로 안정적인 특성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Kurono 님께서 요근래 아시아에서 축분쓰는 신기가 자격문양을 안 박는 추세라고 하셨습니다. 자격을 박지 않으면, 신충쿨이 2.5초대 이하로 줄어들기 때문에 신충 - 다른 시전힐 - 신충 - 다른 시전힐 -신충 이렇게 스킬을 한번쓸때마다 신충을 꼬박꼬박 박아줘야합니다. 힐량증가로 인한 것도 크지만, 자격박을때보다 빠르게빠르게 신충을 소모해줘야합니다. 치명타 증가로 인한 빛주입도 계속 뜨고, 버블도 소모해줘야 하기 때문에 정신놓고 힐하다가는 버블낭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잘 보시고 힐 하셔야합니다.


  • 신성한 복수자
신성한 복수자의 경우 신성한 힘을 수급하는 두 스킬인 신충과 광휘의 힐량이 30퍼센트 증가하며, 모두 신성한 힘을 3개 생성합니다. 이 특성의 경우 신성한 복수자라는 쿨기가 하나더 생깁니다. 이 특성은 보통 순간적으로 힐을 폭팔시켜 힐량을 극대화 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보통 응격과 같이 돌려서 힐량 100퍼센트, 가속, 치명타를 받은 시점에서 사용합니다. 

신복의 경우 이 쿨기를 최대한 응용하기 위해 신충과 광휘를 계속하여 사용해서 계속 3버블을 만드는데에 있고, 3버블을 만들자마자 바로 여빛등으로 소모를 해버려서 신성한 힘 수급과 동시에 바로 소모해버립니다.

사실 저는 티어세트를 맞추기 전까지는 신복을 이용해서 공대힐이 출렁이는 순간 순간적인 응격과 신복을 이용한 힐업을 주로 해왔고, 이 힐방식으로 특정한 구간에서 힐을 전부 해버려 손빨게 만드는 플레이를 주로 했습니다. 이 힐의 강점은 순간적으로 힐량이 평온 이상의 힐량을 뚫는다는 것에 있고, 특히 초당 지속적으로 광역데미지를 계속 때려맞는 스킬이 있는 넴드에서 힐할때마다 나오는 특화보호막을 다 깨트리기 때문에 특정넴드에서는 굉장한 힐업기로서 사용합니다. 이 힐을 하고잇는동안 봉화힐도 상당해서 탱에게도 대부분 오버힐이 될정도의 봉화힐이 들어갑니다. 

단, 단점으로는 신복의 쿨이 2분이라 응격이 3분쿨인 것을 감안하면 최대한의 힐효율을 위해 신복쿨을 강제로 3분으로 늘려버리기 때문에 쿨기가 놀아버립니다. 이건 정말 비효율적이라 설계를 왜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순간 힐이 강한만큼 응격이나 신목에 비해서는 평상시 힐지속력이 다른 특성보다 떨어집니다. 또한 이 특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광휘를 계속 사용하기때문에 마나소모가 극심한 것도 사실이죠. 사실 이런 힐방식은 탱힐을 주로 봐야하는 신기입장에서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지만, 신복을 안써본 신기는 있어도 한번만 쓴 신기는 없다고 할정도로 매력적인 특성입니다. 물론.. 힐딸은 지양해야겠지만요. ㅎㅎ...

이 특성에 대해서 이때까지 사용하면서 느꼈던 팁을 드리자면,

1) 사용하기전 2버블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신복지속시간이 끝나기전에 5중첩을 만들고 업타임이 끝나도록 관리해야.

신복의 경우 버블을 3개를 생성시키기 때문에 버블을 2버블을 만들었다면 신복을 키자마자 사용한 신충이나 광휘에 의해 바로 5중첩이 됩니다. 이 것을 왜 하냐면, 신복의 지속시간은 18초 응격의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신복이 먼저 끝나기 때문에 응격 남은 시간 2초를 이용하기 위해 신복을 최대한 이용해서 신복이 끝나는 시간에 5버블을 만들어 응격남은시간 2초동안 버블 소모를 두번 해서 응격지속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힐을 하기 위함입니다. 이 때 저는 앞에서 설명한 5버블 여빛 비격 여빛을 이용해서 빠르게 2단타 여빛을 날립니다. 

2) 타겟을 보고 만피가 되기전에 타겟을 바꿔라

신복의 힐량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타겟을 멍때리고 안바꾸고 있다면 힐이 오버힐로 들어갑니다. 특히 광휘 단일타겟 힐이나 신충의 힐량은 어마어마하기때문에(광휘는 대상에게 힐을 하면서 그 절반힐량이 주위에 뿌려집니다.) 빠르게 빠르게 보고 타겟을 바꿔가면서 힐업을 하셔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할것이, 광휘나 서광신충의 경우 시전한 대상자 주변에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대상자 주위에 공대원이 있나를 생각하시면서 바꾸셔야합니다. 이부분의 경우는 계속 하시다보면 아 내가 실수했구나 안했구나를 잘알수있기 때문에 해보시면 감이 금방오시고 힐해보시면서 매꾸셔야하는 부분입니다.



이 때까지 쿨기를 이용한 신성한 힘의 수급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요즘 추세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힐을 하는 신기를 공대에서 많이 찾기 때문에 축분을 대부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무조건 축분이다! 라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상황봐가면서 현명하게 판단해 특성을 바꾸면서 힐을 하시면되겠습니다.





1.4 신성한 힘 응용 [신성한 힘 소모편 신성한 목적과 티어 17 효과]

75렙 특성인 신성한 목적은(줄여 신목이라고 하겠습니다.) 축분과 신복과는 다르게 신성한 힘을 소모했을때 발동되는 특성입니다. 신목의 경우 신성한 힘을 소모했을때 25퍼센트 확률로 신목 버프가 떠서 신성한 힘 소모없이 3버블 소모와 똑같은 효과로 버프를 소모해 힐을 할수 있게 합니다. 

신목 버프를 소모했을때도 신목이 발동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굉장히 마나소모없이 힐할수 있는 특성이기는 하지만, 신기의 경우 정말 필요할때 신목이 안뜨면 전혀 의미가 없이 손에서 놀기 때문에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었지만, 이번 세트효과와 함께 다시 조명을 받고 올라왔습니다.



< Figure 5. 티어 17효과 툴팁 >


티어 17의 효과는 신목과 똑같이 버블소모하는 힐을 사용했을때 여빛이면 영서, 영서면 여빛을 반대로 공짜로 사용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이 세트효과와 신목을 같이 사용할 경우 시너지가 굉장히 좋아서 신목을 소모해도 세트효과가 발동하고 세트효과를 사용해도 신목이 뜹니다. 또한 둘이 동시에 뜨는 효과도 생각보다 자주나옵니다. 

단순계산을 하더라도 여빛을 사용하면 43.75퍼센트 확률로 다른 버프효과가 발동되고, 영서를 사용하면 40 퍼센트 확률로 다른 버프효과가 활성화 됩니다. 높은 수치이므로, 효과가 자주 발동되서 마나세이브에 많은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만,

역시나 이 특성의 경우에도 위에서 말했다시피, 막상 필요한 타이밍에 버프가 발동 되지 않으면, 버프가 의미없이 사라지고, 버프 지속시간도 그렇게 긴편이 아니라서, 힐싸이클이 꼬여버립니다. 그래서 어떤분들은 세트효과와 상관없이 bis를 끼시면서, 축분으로 세트효과를 신경쓰지 않고 플레이 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또한 버프를 보면서 플레이를 해야되기 때문에 거치장 스러운 특성입니다. 혹시 위크오라를 쓰시는 분이 계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코드 받아가서 사용하시면 세트효과를 편하게 사용하실수 있을겁니다.




신목의 강점은 세트효과와 사용했을때 마나관리가 정말 용이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신목과 티어효과는 마나를 일절 소모하지 않습니다.(원래 버블소모스킬은 마나소모가 없긴 합니다만.) 남는 여분의 마나를 광휘나 빛섬을 이용해서 크게크게 마나를 여유롭게 사용함으로서 다른 특성보다 쿨기가 빠진 상황에서 가장 여유롭고 많이 힐을 할 수 있다는 점이죠. 






1.5 신성한 힘 응용 [영원의 불길편] 

후.. 가이드 쓴것중에 가장 긴거같네요.. 영불은 신성한 힘을 소모하는 다른 스킬이므로 따로 다룰려고 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Figure 6. 영원한 불길 툴팁 >


영원한 불꽃은 영광의 서약을 대체는 45렙 특성입니다. 영서와는 다르게 추가되는 점이 영서처럼 첫타에 큰힐을 준다음 도트힐로 최대 30초동안 계속 채워줍니다. 기본적으로 첫 회복량보다 도트힐량이 한 30퍼센트 쯔음 낮습니다. 

만약 영원의 불꽃을 대상에게 박고 그 도트힐이 30초동안 모두 유효힐로 박혔을경우 힐량은 여빛을 아주조금(1~2퍼센트정도의 차이로) 상회합니다. 돌려말하면, 도트힐이 완벽하게 유효힐로 박히지 않았다면, 힐량은 여빛이 잘나온다는 겁니다.

만,

영불은 도트단일힐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봉화힐을 50퍼센트로 전이해줌으로서 그 도트힐량이 탱봉화로 들어가기 때문에 탱 유지력에 도움이 됨과 동시에, 만피로 만들기 힘든 상위공대에서 힐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특화 보호막을 연장한다는 개념으로서도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신기분들이 영불을 찍죠. 그에반에 여빛의 경우에는 빛봉에 힐량 15퍼센트밖에 전이되지 않기때문에 봉화까지 고려할경우 영불이 여빛보다 적개는 30퍼센트 크게는 70퍼센트(신념의 봉화특성 사용시)까지 날수가 있습니다.(출처 Kurono님, http://wow.gamepedia.com/Light_of_Dawn) 여빛은 광역피해를 받는 상황아니면 응용하기 힘들고, 영불은 개인힐에 도트힐이기 때문에 치유량이 많아도 오버힐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서로 장단점을 잘 따져서 사용해야합니다.

이 특성은 영서를 대체하기 때문에 영불을 찍을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여빛보다 영불이 더 좋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영불을 자세하게 알아보면,

영불을 1버블에서 사용할경우 도트가 30초가 아닌 10초간 유지 됩니다. 어떤 신기분들의 경우 1버블 영불을 딜러에게 뿌려서 긴 지속시간을 가지는 도트힐을 줄여 딜러들을 버블로 힐함으로서 유효힐량을 늘리는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영불의 단점인 도트힐시간도중 만피가 되어버려 도트힐이 모두 오버힐로 나오는 상황을 줄이고자 하는 플레이죠.

이 플레이는 판다때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판다때는 영불과 영서 여빛의 시전시간이 없엇기 때문에 딜러들에게 1버블 영불을 뿌려서 영불 도트힐을 뿌리는 방법을 이용해 광역데미지를 복구하거나 했습니다. 그때는 영불1버블도 지속시간이 30초였고, 도트부스팅을 이용한 축분 1버블 도트를 이용해서 광역 힐업하고는 했지만, 요즘 드군와서는 도트부스팅도 사라졌거니와 시전시간도 생겼고 해서 굉장히 까다로운 힐방법입니다. 

또한 이 영불을 자신에게 사용할 경우 50퍼센트 힐량 증가가 있으므로, 자기피가 달았을경우 영불을 자신에게 사용할경우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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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까지 신성한 힘의 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에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 Figure 7. 신성한 힘 응용 정리 >





 질문이나 물어보고싶으신 점있으시면 댓글로 부탁해요!







신기 기초가이드 목록


1. 기본 힐 메커니즘

2. 특화와 봉화힐

3. 신성한 힘 응용

4. 90, 100렙 특성 응용(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