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고흑에 대해서 짧게나마 글을 쓰려고 합니다. 파흑의 경우 제가 레벨업을 파흑으로 해 왔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릴 것도 많아서 글 쓸게 많았는데 고흑은 저도 만렙찍고 시작한 특성이고.. 실제로 오공을 다니면서

고흑으로 하는 넴드는 수호자들, 괴수, 말코록, 퓨즈(간혹, 심심할떄)뿐이라 고흑에 대한 이해도는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궁금한게 있을 때 마다 인벤 흑게와 외국의 여러 포럼들을 돌아다니면서 많이 찾아봤었고, 그리고 고흑은 하고

싶지만 어디서 부터 손대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용기내어 글을 씁니다. 5.4에 흑마를 처음 시작한지라

과거의 흑마와 비교해서 소개해드리지 못하는 점 정말 아쉽게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하드도 6하드 밖에 안했고, 제가 아는건 별로 없겠지만 아는 한에서 최대한 자세히 써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흑마가 op라고 다들 그럽니다. op일때 더욱 재밌게 즐기시길..


=========================================================================================================
1. 고흑 딜의 기초


고흑은 기본적으로 도트 클래스 입니다. 특성상 가속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고흑 딜의 핵심은 

"센 도트"를 "가장 길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누가 센 도트를 많은 시간동안 유지를 해서 딜링을 하느냐가 고흑의

딜을 가른다고 볼 수 있겠지요. DOT 클래스 특성상 멀티타겟 딜에 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멀티 타겟 딜이라고

함은 금방 죽는 쫄 이런게 아니라, 다수의 네임드(혹은 준 네임드)를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5.4에서 고흑은 

"영혼 바꾸기" 라는 스펠로 도트를 복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손만 빠르다면 멀티타겟에서 고흑은 미터기를

뚫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순수 단일딜에서도 고흑이 좋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가속이 있어야 하며 전투 시간도 짧아

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고흑의 핵심은 가장 센 도트를 유지하는 것인데... 가장 센 도트는 일반적으로 

전투 초기의 도트입니다. 모든 쿨기 + 장신구가 돌아가며 블러드까지 돌아간다면... 기존 도트의 3~4배의 도트를 

오프닝 때 바를 수 있는 것이죠. 이 오프닝 도트로 딜을 최대한 하고 최대한 전투를 빨리 끝내야만 고흑이 

우월하다고 봅니다. 




1-a) 영혼의 조각(Soul Shard)


 영혼의 조각은 파흑의 타오르는 불씨에 해당하는 고흑의 자원입니다. 한개를 가지고 시작하는 파흑과 다르게 고흑은 

4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고흑은 이 조각들을 이용해서 기존 주문들을 강화하거나, 강한 주문을 시전하거나 혹은 시전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파흑의 경우 소각 혹은 제물 등의 스펠을 맞히게 되면 불씨가 생성이 되는데 고흑의 경우 "일몰" 이라는 패시브 스펠로

조각을 충당합니다.



 툴팁을 읽어보시면, 가속이 높을수록 부패 주문이 피해를 입히는 간격이 줄어드니 조각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흑처럼 자신이 능동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자원이 아니고 확률에 의존하는

자원이므로 그 관리가 파흑보다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좀 있다가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1-b) 영혼 불사르기


 영혼의 조각 1개를 소모하여 기존 주문을 강화하는 스펠입니다. 각 주문마다 강화되는 점은 다릅니다. 

전혀 다른 주문이 될 수도 있고, 시전시간이 없어질 수도 있고 다 다르니 툴팁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영혼 불사르기를 시전하면 강화 가능한 주문들이 반짝입니다(영혼 바꾸기, 부패의 씨앗, 악마의 마법진, 악마 소환, 저주 

등). 다 쓸만하지만 저는 pve만 하는지라 이 건 꼭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이것이 그 유명한 영불사:영바 입니다. 사실 영바를 먼저 소개해드리는게 맞겠지만 주문 성격자체가 완전히 바뀌니..

영불사:영바를 적에게 시전하면 적에게 현재 플레이어의 스탯에 기반해 불안전한 고통, 부패, 고통 주문을 즉시 

용 합니다. 그냥 3종 도트 한방에 거는 주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각의 도트를 하나씩 걸려면 글쿨에 불안정한 고통 시전시간까지 걸리므로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리는데 조각 하나를

소모하게 되면 즉시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곧 장신구 타이밍이 오거나 쿨기 타이밍이 온다면 조각 하나 정도는

킵해두는게 좋습니다.


1-c) 3종 도트(불안정한 고통, 부패, 고통)


고흑의 주력 스펠입니다. 여기서 불통은 시전 시간이 있습니다. 나머지 두 스펠은 즉시 시전 스펠입니다.

① 불통 : 약 14초 지속입니다. 시전에 시간이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주문보다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리필을 자주 해줘야 합니다.

② 고통 : 약 24초 지속입니다. 즉시 시전 스펠이며 시간이 지나갈수록 중첩이 쌓이고, 10중이 최대입니다. 데미지 기대값
             이 가장 높으며 10중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10중 고통이 끝나기 직전에 리필을 하거나 끝날 때 리필을
             하면 다시 10중이 이어집니다. 이 10중 유지를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단일일 경우)

③ 부패 : 약 18초 지속입니다. 마찬가지로 즉시시전 스펠이며 지속시간이 짧지만 즉시시전이라 불통보다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데미지는 가장 약하지만 이 부패주문에 따라 조각 수급을 하는게 달라지므로 역시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각 넴드별 딜 내역을 뽑아봐도 고통>불통>부패 순이었습니다. 사실 고통이 주 딜링이고 부패는 데미지가 가장 낮지만

일몰이라는 패시브 때문에 부패관리는 잘 해줘야 합니다. 딱히 말씀드릴 게 없네요. 영불사:영바는 이 3종 도트를

한번에 걸어주는 주문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고통 10중을 항상 유지하는 것과 고가속 부패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드리고 싶네요. 불통은

시전시간이 있으니 무빙할 때 그걸 신경을 쓰시구요.



1-d) 유령 출몰


유령 출몰은 조각 하나를 소모하는 스펠입니다. 조각 하나를 소모하는 만큼 뭔가 있겠죠? 툴팁을 봅시다.


네 그렇습니다. 좋습니다. 모든 도트의 피해를 45%35%만큼 증가시킨답니다(공홈툴팁오류). 

가장 센 도트를 바르고, 남는 조각으로 유령 출몰을 최대한 유지시켜주는 것이 고흑 딜에 있어서 중요한 점이 

되겠습니다.

 특히 초반 부 오프닝 도트의 유출 유지는 핵심입니다. 진짜로. 이게 유지되고 안되고의 차이는 정말....네..

중요합니다. 





1-e) 재앙의 손아귀, 영혼 흡수


고흑이 가지고 있는 채널링 스펠입니다. 이 역시 틱이 존재합니다. 재손이나 영흡이 미치는 각각의 데미지는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이 기본적인 데미지 이외에 이 주문들은 대상에게 걸려있는 주기적인 피해효과에 보너스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스펠입니다.



재손의 경우 기본적으로 30% 추뎀, 영흡의 경우 마격 시 추뎀 60%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단일딜의 경우  

센 도트를 바르고 재손을 최대한 꽂아주는게 딜 상승에 도움이 되겠죠. 할일 없으면 무조건 재손을 꽂아줍니다. 무조건.

보다시피 마격 타임에는 무조건 영흡을 꽂아주고 무빙 구간에는 영흡이 끊기니 재손을 넣어주면 됩니다. 

별로 다를게 없고, 영흡으로 생기는 조각은 그때그때 유출 유지하시는 데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쫄이 나온다면 영흡킬은 필수... 파흑의 어연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쫄 처치 시 조각을 3개 돌려받으니 꿀이죠.

조각은 유출 및 영불사 영바로 이어지고 곧 이는 딜 상승으로 이어지니까요!  고로, 조각 수급 가능한 쫄은 

영흡으로 처치하시길 바랍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을 말씀드리면

넴드 마격 시 -> 무빙 구간에서는 재손, 아니면 영흡.
쫄    마격 시 -> 꼭 죽기 전에 영흡 한틱을 먹인다. 조각 3개는 딜로 이어진다!

가 되겠네요.

p.s. 영흡/재손에 대해서 제가 생각이 짧았는데(셋효과 고려 x 등) 답은 저 밑의 분들이 댓글 달아주셔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f) 생명력 전환

고흑의 경우 마나 리젠이 파흑보다 떨어지므로(사실 파흑이 미친거지만) 마나가 부족합니다. 자주 부족하고 자칫

신경을 안쓰게 되면 재손 시전이 끊기거나 하는데 그럴 일이 없도록 생전을 미리미리 쓰도록 합니다. 마나관리 중요.

보통 힐러 믿고 쓰지만 자기 체력이 애매하고 곧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마나가 없다 싶으면 한번 참으시는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불씨전환하고 생명력전환하고 같은 키에 두고 하는데 가끔 피 없을때(박격포 페이즈) 무의식적으로

불씨전환한다고 생전 눌러서 x될뻔한 적도 많았던 것 같네요.




다른 스펠들도 많지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펠 몇개를 말씀드렸습니다. 모든 스펠에 대한 툴팁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중요해요 툴팁이.











2. 딜링 가이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기본적으로 고흑 딜의 핵심은 초반 오프닝 도트를 최대한 세게 바르고 유령 출몰을 끊임없이 유지

를 해주는 것입니다. 사실 오프닝 도트 바르는 거야 쉽지 않겠습니까. 유출 유지하는것도 조각만 있으면 지속시간

보고 돌리면 되는거니 그리 어려운게 아닙니다. 

 오프닝 딜 이후에는 누가 선택을 잘 하느냐 혹은 누가 장신구가 잘 터지느냐 혹은 누가 일몰 보너스를 잘 받느냐에서 갈

린다고 봅니다. 사실 뒤에 두번째 것은 개인의 역량에 달린게 아니니 패스하고, 결국 전투 중에 여러 장신구, 버프가 터질 

것이고 그때마다 주문력이 달라지고 결국 이는 도트 데미지가 차이가 날 것인데 이 때 도트 리필을 잘 하는 것이 딜 

상승로 이어지게 되겠지요.  지금 현 와우시스템에서 한번 발린 도트는 발릴 때의 데미지를 유지합니다. 즉, 바르고 

나서 시전자의 스탯이 변화하더라도 이미 발린 도트의 데미지는 변하지 않는 것이죠. 낙장불입! 따라서 우리는 현재 발린 

도트보다 센 도트만 바르면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음...



2-a) 도트 리필의 기본

우리가 매번 이전 도트와 지금 도트의 데미지를 적 디버프 창에서 비교해가면서 도트 리필을 해야 한다면 정말

복잡하겠죠. 하지만 Affdots이라는 정말 정말 좋은 애드온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Affdots이라는 애드온은 대상에 현재 발린 도트와, 현재의 플레이어가 바르게 되는 도트의 데미지를 비교해줌으로써

도트 리필을 한층 더 쉽게 해줍니다. 즉, 발린 도트를 100이라 기준을 잡고 플레이어 현재 스탯으로 발리게 되는 도트의

데미지를 수치와 색으로 나타내어 주는 애드온 입니다. 100보다 더 높은 데미지가 뜬다면 리필을 하면 되겠죠.

(물론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Affdots에서 나타나는 색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 걸려 있는 도트가 더 셈(혹은 같거나). 병균확산 이득은 부분적. 
     -  지금 걸려 있는 도트가 더 셈(혹은 같거나). 병균확산 이득 전부.     
     -  지금 걸려 있는 도트가 더 약함(혹은 같거나). 병균확산 이득은 부분적.
     -  지금 걸려 있는 도트가 더 약함(혹은 같거나). 병균확산 이득은 전부.    

결국 빨간색과 노란색에서는 최대한 리필을 자제하고, 파란색과 초록색에서는 적극적으로 리필을 해줘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병균확산이란....



입니다. 즉, A 도트가 걸려 있는 상태에서 다시 A 도트를 바르면 A도트의 지속시간 * 1.5 만큼의 지속시간이 적용이 된다

는 것입니다. 그럼 Affdots에서 말하는 부분적 병균확산 이득은 뭐냐면, 병균확산 이득은 보기는 하는데 실제 이익은 

누리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불통의 경우 14초인데 6초일 때 리필을 하게 되면 21초가 되어 

늘어난 시간은 15초로 원래 14초 보다 긴 시간이 늘어납니다. 이 경우 실제적으로 이득을 본 것이 되겠지요. 

하지만 10초일 때 리필을 하게 되면 21초가 되긴 되지만, 이득 본 시간은 11초 입니다. 사실 병균확산 이득을 보긴 

봤지만 기존 지속시간이 14초 이므로 실제적으로 이득을 봤다고는 말을 못한다는 뜻입니다. 

고로, 저기서 부분적이냐 전부냐를 가르는 기준은 현 남아있는 도트시간이 기본 지속시간의 1/2 보다 기냐/짧냐

인 것인거지요.  사실 병균확산보다 중요한 건 데미지죠. 기본적으로 병균 확산 신경 쓰지 말고

센 도트는 리필을 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Affdots이 있다고 다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장신구의 발동 시간은 매우 짧고, 도트 시간은 보통 그 보다

길기 때문이죠. 애매한 상황이 많이 연출이 됩니다. 


① 기존 도트가 더 센데 장신구가 터졌다.

--> 이런 상황이 연출될 수 있죠. 이 경우는 만약에 남은 도트의 시간이 장신구의 지속시간보다 짧다면, 끝까지 다 보고

리필을 하는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반대로 남은 도트의 시간 > 장신구의 지속시간 인 경우는 상당히 애매해 집니다. 

이건 개인 선택에 달려 있겠지요. 일단 중요한건 장신구의 지속시간이 다되기 직전 까지는 리필을 하지 않는게 맞습니다.

그 다음 문제인데, 만약에 데미지 차이가 크다면 리필을 하지 않는게 좋겠고.. 이건 개인 판단에 달려 있겠지요. 

(개인적으로 얼개가 터졌고 데미지가 8~90% 차이난다면 리필을 하는 편입니다. 혹은 부패만이라도 리필을 합니다)


② 센 도트가 끝나가는데 장신구가 안터진다

--> 사실 애매한 부분 아닙니다. 그냥 도트 최대한 다 보고 리필하면 됩니다. 저는 불통, 부패는 다 보고 리필을 하고

고통은 직전 혹은 끝나는 순간 리필을 합니다. 이 경우 개별 리필을 합니다. 영불사 영바 ㄴㄴ


이 이외에도 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그것은 자기가 딜을 하다보면 짱구가 굴러가고.. 그러면 어느순간 이게 답이다

싶은 경우가 생길 것이라고 믿습니다. 




2-b) 단일 네임드 딜링

뭐 딱히 없습니다. 그냥 도트 유지 잘 하고 유출 잘 유지하고 재손 잘 꽂고.... 사실 단일 네임드 딜의 경우 어느정도

사이클이 잡히신 분들은 딜을 늘리기 위해서는 넴드를 계속 겪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때 불통을 안정적으로

리필을 하고 어느 때 딜이 끊기니까 직전에 도트를 넣어주고... 이런식으로 경험이 많아야지 최적화된 딜을 뽑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물론 부족하구요.



일반적으로 단일 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전 물약 -> 풀링 전 유출 캐스팅(조심하세요) -> 악영&노움손 + 영불사 영바-> 재손
 -> 터질거 다 터지면 영불사 영바 한번 더 -> 유출 유지 및 재손 -> 장신구 끝날 떄 쯤 영불사 영바


저는 이걸 sparkuggz가 제안하는 딜 사이클에서 봤습니다. 제목이 말코록에서 초반 100dps 넘기기 였던가...

그랬을 거에요. 풀링 전 유출로 미리 조각을 하나 소비하고, 첫 영바는 추후 병균확산을 보기위한 것 뿐만이 아니라

장신구가 터지지 않았을 때에도 효과적인 딜링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 다음 장신구가 다 터지고나서 영바를 한번

더 해주면 병균확산 효과까지 본 짱짱맨 도트가 다 발리겠죠.

근데 여기서, 애매한 경우가 생깁니다. 발동형 장신구의 경우 딱히 고민이 안생깁니다. 그냥 장신구 다 터지면 영불사

영바 바로 해주면 되니까요. 그런데 이샤라즈의 피 같은 중첩형 장신구의 경우 이게 10중까지 기다리려면 10초이상을

깡 도트로 버텨야 되는건데 그러면 딜 로스가 많으니 저는 한 4중 정도에서 한번 리필을 해 주고 다시 10중때 한번 더 

리필을 해 줍니다. 조각이 조금 아깝기는 하지만 가속뻥이 되어있으니 일몰 패시브 잘만 터져주면 조각 수급이야

문제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혹시 이 부분에 관해서 잘 아시는 분 있으면 리플좀 부탁드립니다.

 저는 저것이 상당히 괜찮은 오프닝 딜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더 최적화된 방법이 있겠지만 저 정도만 해도

초반에 이득은 많이 본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불통, 고통, 부패를 하나하나 시전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글쿨도

아깝고, 어차피 초반에 조각 하나쯤이야 그리 아까운게 아니니 차라리 영불사영바를 꽂고 재손을 바로 꽂으면서 

장신구를 빨리 터뜨리는게 더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이후에는 별거 없습니다. 자신의 노하우 껏 도트 리필을 하고 바닥 잘 피하고 유출 잘 유지해서 딜링을 하는 것이죠.

마격 시에는 영흡을 꽂고 유출을 풀로 유지를 하도록 합니다.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2-c) 멀티 네임드 딜


제가 아직까지 궁금한게 많은 부분입니다. 고흑의 진가는 이 멀티 도트에서 발휘가 됩니다. 가장 센 도트를

거의 동시에 모든 타겟에게 입힐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도트 클래스보다 우위인 점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영혼바꾸기 입니다. (영불사 영바ㄴㄴ)



툴팁을 보시면, 복제한다고 되어 있지요? 말 그대로 복제하는 겁니다. 대신 자가 복제는 불가능 하구요.

이 스킬이 멀티도트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① 기존 대상의 도트를 '그대로' 복제한다는 것.
---> 플레이어의 스탯에 상관 없습니다. 단지 타겟에 걸린 도트 그대로를 복사해 옵니다.


② 3초라는 여유 시간이 있다는 것.
---> 3초동안 도트를 저장했다가 보낼 수 있는데, 저장하는 동안은 복제한 도트의 시간이 가지 않습니다. 
        실제 네임드의 세계에서는 3초가 흘렀지만, 복사한 도트는 복사했을 때 당시의 시공간에 있는 것이죠.
        따라서, 적당하게 이용하면 강력한 도트의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정말 짱입니다. 멀돗을 위한 스킬이라고 밖에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영혼 바꾸기는 흡수하고, 내보내는 것 두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트가 걸린 대상에 영바를 시전하면 검은색 덩어리가

흑마 몸으로 슉 하고 들어옵니다(흡수) 다음 복사하고 싶은 대상에 영바를 시전하면 그 검은색 덩어리가 다시 날라갑니

다(내보내기). 이 흡수하고 내보내는 것은 3초 이내에만 이루어지면 됩니다. 


자, 본격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네임드가 예를들어 A,B 두개가 있다고 칠게요. 일단 오프닝을 A에서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센 도트를 A에 바릅니다. 그 다음 A 에 영바를 시전하고 다시 B에 영바를 시전하면 A 도트 그대로 B에게

복사가 됩니다. 이때부터 미터기가 찢어집니다(2배가 된거니). 이게 멀티도트 딜의 시작입니다. 그 다음은 유출을 

두 타겟에게 최대한 유지를 하고 영바를 반복을 함으로써 도트 지속시간을 늘리던지 혹은 단일 딜 하는 것 처럼 재손

을 꽂으면서 장신구에 맞춰서 적당히 도트 리필을 해주면 됩니다. 



멀티도트는 제가 자세히 쓸 필요가 없는게, 서쿠버스 님께서 정말정말 잘 써주셨기 때문에 링크를 다는 것으로

대체를 하겠습니다. 굳이 제가 더 쓸 이유가 없고, 서쿠님께서 너무 잘 써주셨기 때문에....


(사실 왜 인증이 안되었는지는 의문..)


p.s. 사실 저는 영바를 반복하느냐 혹은 영바를 하지말고 재손을 꽂느냐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고 저는 매주 네임드를

치면서 딜 체크를 해보고 있습니다만, 초반 제외하고는 재손을 꽂는게 딜 기대치가 조금 더 높다고 나와서.. 이를 확인 중

에 있습니다. 식으로 계산을 대충 해봐도 초반 제외하고 재손을 꽂는 것이 기대치가 높아보이긴 하지만 WOL 상에

올라온 기록들을 보면 재손 틱이 20틱 내외로 아주 적게 박혀있어서 사실 혼란스럽습니다. MMO-CHAMPION을 가

보아도 여기에 대해서 약간 다른 의견들이 보이고... sparkuggz 개인 홈페이지에는 아직 코멘트가 안올라와서...

이것에 대해서는 저도 막 뭐라고 말을 못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실험 해보시고 알려주시면 감사감사...


근데 이렇게 딜을 할 수 있는 네임드가 2넴 밖에 없습니다. 용장.. 음 용장에서는 아직 안해봤습니다. 

그리고 6.0 이 되면 아마 고흑 도트 방식이든 저 영바 스킬이 어떻게든 수정이 될 거라 생각을 해서.. 이번 확팩에서

최대한 재미를 보시길!


2-d) 쫄광

사실 쫄 광은 파흑이 짱이고, 같은 팀원분들께 맡기시고 네임드 딜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순간 광딜은 고흑이 너무나도 약해서... 


일단 쫄광의 시작은 영불사부씨 입니다. 한 쫄에게 영불사부씨를 걸고 그 다음에 영불사영바를 시전에 부씨를 터뜨리면

주위의 모든 몹에게 부패가 걸리게 됩니다. 그 다음 모든 몹에게 부씨(영불사x)를 계속 걸면 됩니다. 그러면 부씨가

순차적으로 터지면서 파파파파팍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부씨를 거는 방법도 있고, 부씨를 걸고 이를 영바로 옮겨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영바로 옮긴 도트의 부씨는 아직 안터지므로 이를 계속 복사 복사 복사 하면 부씨를

계속 난사한 효과 + 3종도트 데미지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부씨가 금방터지기 떄문에 영바를 할때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부씨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사실 그것보단 파흑)

쫄광 칠 구간도 별로 없고, 2넴에서는 그냥 부씨만 거는 정도로 하기때문에 많이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제가 잘

모르기도 하구요. 저는 일단 저런식으로 쫄광을 칩니다. 

기본적인건 저렇고, 모든 쫄에서 만약에 조각 수급이 된다면 영바할 필요가 없고 영불사영바를 바로 걸어주면

되겠죠. 어차피 조각을 바로바로 얻을 수 있으니까요. 즉, 영불사 부씨 후 영불사 영바를 최대한 걸어준 후 재손

대신에 부씨를 난사 난사...  sparkuggz의 5넴 동영상을 보시면 제가 한 말이 무슨말인지 좀 더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사실 쫄광 부분은 퇴근이 임박한지라 급하게 썼습니다 ㅜㅜ)



대충 딜링은 다 적은 것 같네요. 제가 아는 한에서 최대한 자세히 적으려고 했구요, 기본적인 것만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실 다 적기도 애매할 뿐더러 고흑은 연습을 하시다 보시면 노하우가 생길 것입니다. 사실 고흑이 딜이 안나오는 것은

숙련 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숙련만 되시면 잘 뽑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3. 세팅


그냥 이건 쓸까 말까 하다가 쓰게 되었습니다. 보통 고흑이라고 하면 가속 캡 9778 과 가속 캡 13737 정도가

알려져 있습니다. 불통 몇틱이니 부패 몇틱이니 하는 가속의 수치인 것이죠. 근데, 일단 가속 캡이라는 용어가

올바른 용어가 아님을 알려 드리고... 보통은 breakpoint가 맞는 표현이 되겠지요. 이 흔히 말하는 가속 캡이라는게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틱 수에 맞는 가속 수치를 맞추면 틱 수가 늘어나지만, 그것보다 가속이

조금 작다고 해서 손해보는 것은 아닙니다. 틱 수가 줄어드는 만큼 지속 시간이 짧아지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동일 전투 시간동안 도트 리필을 꾸준하게 한다고 하면 가속수치는 그 수치에 맞게 이득을 줍니다. 캡보다 떨어진다고

해서 극심한 손해를 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말씀드렸다시피 도트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관계로 도트 리필할 때

신경쓸 게 많아진다는 것 뿐이지 보통 리필을 잘 한다면 손해볼게 없습니다. 

따라서, 가속 수치를 XX 몇틱에 맞춘다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한 일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맞추게 되면

좋겠지만 맞추지 못했다고 해서 그 이전의 가속 캡으로 가야지 하는 것은 딱히..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자신이

고흑을 스왑을 하고 싶으시다면 특화를 깎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가속으로 미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9778, 13737

등에 맞출 이유는 별로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이전에 쓴 글인데, 거기에 좋은 리플들이 많이 달려서 여기에 링크를 겁니다. 가속 수치, 도트 틱 방식 등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길게 길게 썼네요. 파흑보다 더 신경을 써서 쓴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점 많지만 저도 여기서 많이 배워가는 입장이고

흑게에 왠만한 정보는 다 있으니 검색해보시면 좋은 글들을 많이 발견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퇴근을 해야하는지라

이만 줄이겠습니다. 퇴근 후 시간이 나서 고칠 데가 있거나 하면 손 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와우라는 게임을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하면서 느끼는 것이 있는데 케릭터에 대해서 연구를

하면 할 수록 실력은 는다는 것입니다. 자기 케릭터 궁금한 것 있으면 직업게시판에 가서 물어보시고, 허수도 쳐보시고

실험도 해보시고, 여러 글들 읽어보고 흑마시점 동영상도 보시면 (pov warlock) 많은 향상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해서 어느새 하드 트라이팟도 다니고 있네요. 시작할 때에는 꿈도 못꾸었던 일이지만요.

다들 재밌게 와우 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