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가끔 게시판에서 템세팅에 대한 질문을 보면 심크를 대신 돌려드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요청 드렸을 때 전체 세팅을 알려주신 분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전체 세팅에 대한 정보를 다 제공해주시지 않아서 제가 임의로 나머지 아이템을 채워서 돌려 드렸었습니다. 아마도, 본인의 아이템 세팅 전체를 공개하는 것이 어떤 이유에서든 꺼려지시는 분들이 있으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사실 심크로 확인해서 어떤 아이템의 기대값이 높은지 알아내야하는 정도의 차이면 다른 아이템이나 종특, 전투시간, 공대 시너지 등 다른 조건에 따라 얼마든지 갈릴 수 있는 차이인지라 제가 임의로 템을 채워서 심크를 돌려드리는건 아무 의미가 없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기본적인 심크 활용법을 소개해드리고, 기본적인 보석과 적중을 맞추는 가이드라인을 좀 제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심크 활용법

  우선 심크란, simulationcraft 의 줄인말로 본래 본섭에서 가상의 딜 기대값을 측정해주는 simulationcraft.com의 기능으로서 사용되던 말이었는데, 이 말이 전체적으로 딜 기대값들을 측정해주는 프로그램들을 아우르는 말이 되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심크들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영문이 익숙하시지 않으신 분들은 구글의 도움을 좀 받으셔야 합니다. 실제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도 불성 클래식에 관련된 영문정보에 익숙하지 않으신 이상 아이템 이름이나 게임용어, 줄임말 같은 경우는 검색을 통해서 알아내는 것이 편하실 것입니다. 아이템 이름의 경우, 영문으로 와우헤드 링크에 들어가신 다음, 언어를 한국어로 교체하면 아이템 이름이 한국어로 뜹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단계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심크는 Sixx의 구글시트 심크입니다. 이용방법은, 본인의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신 다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7x1BBIC-FFT-VLoj6KcMigNEnmjXyFzWzJ0ib3Y-_g/copy 를 클릭하셔서 사본을 본인 계정에 만들고 쓰시면 됩니다. 
  
  물론, 이 심크의 단점도 있습니다. 우리가 받을 수 있는 공대 시너지(암사 불행디버프 등)이 빠져있는 것들이 좀 있고, 정가속(Static Haste)에 대한 기대값이 지나치게 높게 잡혀서 가속27이 붙어 있는 '번개같은 반사 신경의 손목띠'가 만적중이 안됨에도 불구하고 비스라고 알려진 '흉계의 손목띠' 보다 기대값이 높게 나오는 등의 현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적인 오류는 가장 적고, 그렇기 때문에 공신력이 꽤 높습니다.

  조금 더 시스템이 최신화 되고, 더 많은 공대 시너지와 제대로 된 가속 가중치가 적용된 동일한 저자인 Sixx의 웹심크 https://watchyoursixx.github.io/HunterSim/ 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개발 마무리 단계라서 아직 버그가 좀 존재하는 것을 감안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현재 버그가 대부분 잡힌 상태이며, 구글시트 심크보다 신뢰도가 더 높다고 인정되고 있으므로 조금 더 정확한 심크를 돌리고 싶으신 분은 웹심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 설명한 부분들과 거의 동일합니다.

  그럼 사본을 복사하시고 계정에 지정하셨다면 보실 수 있는 기본 화면부터 보겠습니다.

  인트로 페이지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탭들이 각각 어떠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지 왼쪽에 HOW TO USE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Setting for DPS 탭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심크를 계산하기 위해 기본적인 세팅을 하는 곳입니다. 알도르냐 점술가냐, 종족이랑 특성은 어떻게 찍었느냐, 펫은 무엇을 사용하고 조건은 무엇이냐, 공격시에 어떤 스킬들을 사용할 것이냐(밀리위빙도 지정 가능), 보석 자동 채워넣기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보석들로 채워 넣을 것이냐, 어떠한 보스를 대상으로 할거냐, 전투 시간과 쿨기 활용 기준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읽어보시면서 본인이 원하는 값으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Log and Results 입니다.

  심크의 결과값을 마치 로그사이트에서 확인하듯이 분석해놓은 값입니다. 위의 설명란에도 써있지만, 크리값을 정규화(Normalize)시켜 놨기 때문에 하나의 값으로 평균을 잡아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스킬의 데미지, 펫딜, 버프 업타임, 마나 획득&사용량, 그리고 하나의 전투에서 어떠한 수순으로 스킬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ear 탭입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시게 될 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장비'란 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아이템과 마부, 보석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이름과 마부,보석 이름은 와우헤드로 확인하시거나, 스텟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저의 장비를 제 개인 Profile에 저장하고 싶었는데, 따로 그런 기능이 주어져 있지 않아서, Veramos' Pre-BiS P1 Primal 6% hit 프로필에 제 장비를 덮어씌워서 Save Profile을 하였습니다. 레이드도 열리기 전 비스 세팅이라 굳이 제가 다시 필요할 일이 없었을 것 같았습니다. 몇가지 예시 프로필이 있는데, 이는 Profile 란에서 클릭을 하신 담에 Load Profile 하시면 됩니다.

  Calc Stat Weight는 우리가 흔히 아는 EP Value(EP 값)을 계산해주는 기능입니다. 누르면 한참동안 계산을 거친 후에, 오른쪽 밑부분에 Stat Weight에 전투력1을 1로 기준해서 계산해줍니다. 스텟 하나당 딜 기대값을 보시려면 오른쪽 윗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Insert Gems는 아까 Setting for DPS에서 자동 보석채우기 기능을 설정한대로 채워주는 기능인데, 그냥 지정한대로 보석 홈에 색깔 맞춰서 넣어주는 기능이라 기본 보석채우기를 하시고 본인이 활용하고 싶은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Save DPS는 현재의 Active DPS를 나의 Saved DPS로 저장해서 '기준값'으로 만드는 것 입니다. 이 기준값을 정한 후 아이템이 변화하면 Active DPS가 변화하고, 내가 기준값으로 정한 Saved DPS 기준으로  밑에  'Δ %(델타 퍼센트)' 에 %로 얼만큼 딜차이가 있는지 계산해줍니다.

  다음 Buffs and Debuffs 탭입니다.

  본인이 받을 버프와, 보스에게 걸리는 디버프와 업타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Gear Planner입니다. 

  각 부위당 다른 아이템의 스텟적인 기대값(EP 값)을 기준으로 다른 선택지가 어떤 것이 있는가 보여주는 것인데, 이 값은 아이템에 붙어있는 스텟에 단순히 Stat Weight만 곱한 값으로, 실제로 이것이 업글인지 아닌지는 Gear탭에서 바꿔서 계산해봐야 확실합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2. 적중 세팅법

  '보통' 적중을 가장 효율적으로 세팅하는 방법은, 보석이나 음식, 조준경에서 적중을 붙이는 걸 최소화 하면서 적중이 달린 아이템으로 적중을 채우는 것 입니다. 이유는, 아이템 레벨이 동일한 부위일 때, 대부분의 경우 적중이 포함된 아이템들의 스텟합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은 Gear Planner 탭에서나, EPV 챠트에서도 많이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적중을 맞추고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하기 위한 블리자드의 의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쓰던 아이템들, 특히 적중템들은 다시 꺼낼 확률이 존재합니다. 검하에서 파밍한 노적중 템을 착용하고 보석에서 적중을 맞추는 것보다, 검하에서 파밍한 적중템을 착용하는 것이 대부분 딜 기대값이 높고, 불폭에서나 그 전에 획득한 적중템을 착용해서 만적중을 맞추는 것이 딜의 기대값이 더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물론, 그러지 않을 확률도 얼마든지 존재합니다!). 이는 심크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한 편입니다.


3. 보석 세팅법

  우선, 보통 보홈 아이템에는 색깔 보석홈이 존재하고, 이 색깔에 맞게 보석을 박으면 보석홈 보너스를 부여받습니다. 그런데, 이 보석홈 보너스를 보겠다고 색깔에 맞게 보석을 다 박으면, 대부분 딜로스 인 상황이 연출됩니다. 왜냐하면, 보석홈 보너스의 스텟이 충분히 높지 않아서, 보석홈 보너스에 맞춰서 박아서 보석홈 보너스를 박는 것보다 보석홈 색깔을 무시하고 빨간색 민첩 보석을 박는 것이 딜 기대값적으로 더 이득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외도 얼마든지 존재합니다. 그리고 본인은 딜적인 부분보다 생존이나 마나재생에 더 관심이 있어서 체력보석이나 마나재생 보석을 섞어서 박으시는 분은 본인의 스타일이므로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보통 노란색 홈 2개 효과와 파란색 홈 2개는 챙기는 편입니다. 이는 우리가 얼개보석으로 착용하는 '냉혹의 대지폭풍 다이아몬드' 때문입니다. 얼개보석은 혼자서 약 1.5%의 딜상승 기대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꺼지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을 보시면, 붉은색 보석 2개이상, 노란색 보석 2개 이상, 푸른색 보석 2개 이상 이라고 필요조건이 있는데, 이를 발동시키기 위해서 무조건 노란색 보석 2개와 파란색 보석 2개를 착용할 필요는 없습니다(노란색 치명타 보석이나 파란색 체력보석). 왜냐하면,

  주황색 보석:   "붉은색과 노란색 보석 홈에 꼭 맞습니다."
  보라색 보석 "붉은색과 푸른색 보석 홈에 꼭 맞습니다."
  녹색 보석 "노란색푸른색 보석 홈에 꼭 맞습니다."
  
  위와 같은 다색 보석을 활용하면, 스텟 손실을 최소화 시키면서 얼개 발동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우헤드의 비스들을 예시로 한번 볼게요.

  2페 야냥 비스 먼저 살펴봅시다.

  현재 시즌2의 투기장 보석이 박혀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급 품질(파템) 보석을 그 당시에 사서 박았을 경우, 
  
  가슴에 보라색 민첩4+체력6 보석 1개, 주황색 전투력8+치명4 보석 2개
  신발에 보라색 민첩4+체력6 보석 1개
  
   와 얼개보석을 제외한 모든 보석 홈에는 전부 빨간색 민첩8 보석이 박혀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슴에서 색깔을 맞춰서 보석홈 효과인 +민첩4와, 신발에서 색깔을 맞춰서 보석홈 효과인 +민첩3 효과를 보면서, 주황색 보석 2개얼개노란 보석 효과 2개, 보라색 보석 2개로 얼개의 파란 보석 효과 2개를 충족시키는 구성이 가장 딜 기대값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심크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2페 생냥 비스도 살펴볼게요. 

  영던 보석이 박혀있지만 무시하고 파템 보석으로 세팅하는 기준으로,

  가슴에 보라색 민첩4+체력6 보석 1개주황색 민첩4+적중4 보석 2개
  신발에 보라색 민첩4+체력6 보석 1개

  와 얼개보석을 제외한 모든 보석 홈에는 전부 빨간색 민첩8 보석이 박혀있습니다. 야냥과 마찬가지로, 가슴에서 색깔을 맞춰서 보석홈 효과인 +민첩4와, 신발에서 색깔을 맞춰서 보석홈 효과인 +민첩3 효과를 보면서, 주황색 보석 2개얼개의 노란 보석 효과 2개보라색 보석 2개로 얼개의 파란 보석 효과 2개를 충족시키는 구성이 딜 기대값이 제일 높습니다.

  현재, 적중이 오버 적중임에도 불구하고 주황색 보석으로 전투력+치타 보석이 아닌 민첩+적중 보석을 박은 이유는, 생냥이 다른 스텟에 비해 민첩의 딜상승이 압도적으로 높아서, 적중4가 없는 스텟이라고 쳐도 민첩4의 기대값이 전투력8+치타4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생냥으로 심크를 돌리실 때 Stat weight를 체크하실 때 보시면 (예시입니다)
  
  이런 식으로 민첩의 기대값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물론, 이 값은 세팅에 따라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딜 기대값은 심크를 전체적으로 돌리시는게 더 정확합니다. 

  3페 야냥 비스를 살펴보죠.

  여기서, 아까 우리가 대부분 보석홈 효과를 무시하고 보석을 박아도 된다라고 했던 것의 예외가 등장합니다. 바로, '흉계의 손목띠'와 '어둠의 주인 장화'입니다. 이 두개의 아이템의 경우, 주황색 전투력10+치명타5를 섞어서 보석홈효과를 보는 것이 민첩10 보석을 넣는 것보다 기대값이 높기 때문에, 얼개 보석의 카운트를 무시하고 색깔을 맞춰줍니다. 

  나머지의 경우, 

  가슴에서 녹색 치명5+체력7 보석 2개

  와 얼개보석을 제외한 모든 보석 홈에는 전부 빨간색 민첩10 보석이 박혀있습니다. 이 경우, 가슴에서 녹색 치명5+체력7 보석 2개 +민첩4 보석홈 효과를 받으면서 얼개의 노란 보석 효과 2개 와 파란 보석 효과 2개를 충족시켜주게 됩니다. 이 구성이 제일 딜 기대값이 높습니다. (어깨에 주황색 치명10치타5 1개와 민첩5체력7 1개 보석으로 보석홈 효과를 보고, 가슴에 녹색 보석 한개를 주황색 전투력10치타5 로 바꾸는 구성도 있는데, 어느 쪽이 더 딜이 높을지는 본인 세팅에 따라 다르니 심크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페 생냥 비스의 경우

  생냥의 경우에도 똑같이 '흉계의 손목띠'와 '어둠의 주인 장화'가 등장하지만, 주황색 전투력10+치명5 보석을 박지 않습니다. 생냥은 민첩의 기대값이 높기 때문보석홈효과를 무시하더라고 민첩10 보석을 박는게 딜 기대값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야냥과 똑같이, 

  가슴에서 녹색 치명5+체력7 보석 2개

  와 얼개보석을 제외한 모든 보석 홈에는 전부 빨간색 민첩10 보석이 박혀있습니다. 이 경우, 가슴에서 녹색 치명5+체력7 보석 2개 +민첩4 보석홈 효과를 받으면서 얼개의 노란 보석 효과 2개 와 파란 보석 효과 2개를 충족시켜주게 됩니다. 이 구성이 제일 딜 기대값이 높습니다. 

  
  제가 굳이 이미 답이 나와 있는 와우헤드 비스로 보석효과를 설명한 이유는, 제가 처음에 설명한 원리가 실제로 비스에 적용이 되어 있고, 이 원리를 이용하면 비스와 다른 아이템을 보유하더라도 보석 세팅을 손쉽게 하고, 그 결과값을 심크로 체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적중이 심하게 모자라는 경우에, 그리고 여분 적중템이 없거나 너무 아이템 레벨이 낮아서 심크로 확인했을 때 딜상승이 나오지 않는 경우, 노란색 보석홈을 이용하여 민첩+적중 보석을 이용하거나, 노란색 보석홈을 다 사용했음에도 적중이 모자른다면 노란색 적중 보석을 노란색 보석홈에 박고 심크를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만적중에 가까워질수록 적중의 기대치는 점점 낮아지고, 만적중이 넘어가는 적중의 딜 기대값은 0에 가깝기 때문에, 만적중이 안되도 심크가 딜 기대값을 더 높게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개인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딜 기대값을 조금 깎더라도 만적중에 더 가깝게 혹은 넘게 적중을 세팅하는 것이 더 좋으신 분도 있으실 것이고, 굳이 딜을 깎아가면서까지 적중을 꼭 만적중을 채울 필요는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건 개인 재량에 달린 것 같습니다. 

  22.03.21. 수정사항: 웹심크 버그가 거의 다 잡혀서 구글심크보다 더 신뢰도가 높음.

  PS: 퍼가실 땐 쪽지나 댓글로 본인에게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