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냥꾼들이 만랩을 달성하고나면 

가장 고민하게 되는 필수일지망

PVE 무기에 대해 써볼려고 함.

읽기 귀찮으면 큰 글씨만 읽으셈.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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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1)
Q.왜! 가시뼈가 다른무기 보다 좋은가요?!

A.공속이 느리니까!

정답임.


레이드에서 냥꾼의 딜량을 좌우하는 요건은 세가지임.

1. 무기
2. 전투력
3. 딜 사이클

위 세가지는 무엇이 더 중요하다 하기 힘들정도로 서로 엮여있음.

자세한건 후술




Q.왜! 라크델라가 가시뼈보다 월등하지 않나요?!

A.공속이 느리니까!

정답임.


얼마전에 올린 세크리님의 글 내용임.


위에서 우리가 중점으로 봐야 될것은 네 가지임.

1. 무기공격력
2. 무기 공속
3. 원거리 전투력
4. 화살


먼저 라크델라부터 봄.

라크델라 - 고대수호자의 장궁
공격력 89 - 166    속도 2.90
전투력 877
톱니화살 : 초당 13의 피해 추가

전투력14당 초당 1의 피해 추가임.
→즉 전투력 877은 초당 62.64의 피해를 주고
톱니화살 DPS 13을 포함하여
총 초당 75.64의 피해를 추가하는 스팩임.

여기에 공속을 곱한
75.64 X 2.90 = 219.36의 피해량 추가

추가된 피해량으로 인하여
공격력 89 - 166 짜리 라크델라
공격력 308.36 - 385.36의 스팩이 됨.

위 그림의 스팩 308 - 386과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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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 가시뼈 봄.

가시뼈 석궁
공격력 82 - 124    속도 3.30
전투력 868
톱니화살 : 초당 13의 피해 추가

전투력14당 초당 1의 피해 추가임.
→즉 전투력 868은 초당 62의 피해를 주고
톱니화살 DPS 13을 포함하여
총 초당 75의 피해를 추가하는 스팩임.

여기에 공속을 곱한
75 X 3.30 = 247.50의 피해량 추가

추가된 피해량으로 인하여
공격력 82 - 124 짜리 가시뼈 석궁
공격력 329.5 - 371.5의 스팩이 됨.

위 그림의 조준경 공 7 낀 스팩 336 - 379와 비슷


게다가
만약 화살을 톱니화살보다 좋은
토륨화살이나 얼음화살을 낀다면
두 격차는 더 눈에 띌거임.


Q.그래서 공속 느린게 뭐가 문제냐고?!

A.원거리전투력과 니가 낀 화살이 공속보정받는다고!

클래식 냥꾼의 BIS 무기가 이따구가 된
아주 ㅈ같은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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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예시2)


Q.심장쐐기 곡궁이 왜 가시뼈보다 구림?!

A.공속이 느리니까!

ㅅㅂ




누가봐도 왼쪽 검둥 활이 더 좋아 보임.
하지만 실착을 해보면 얘기가 달라짐.

심장쐐기 곡궁을 위 스팩 세크리님에 착용시켜봄.

심장쐐기 곡궁
공격력 80 - 149    속도 2.60
전투력 884
톱니화살 : 초당 13의 피해 추가

전투력14당 초당 1의 피해 추가임.
→즉 전투력 884는 초당 63.14의 피해를 주고
톱니화살 DPS 13을 포함하여
총 초당 76.14의 피해를 추가하는 스팩임.

여기에 공속을 곱한
76.14 X 2.60 = 197.96의 피해량 추가

추가된 피해량으로 인하여
공격력 80 - 149 짜리 심장쐐기 곡궁
공격력 277.96 - 346.96 의 스팩이 됨.

대충 공격력 278 - 347이 되는데 






단순 스팩 가시뼈 석궁 
공격력 336 - 379와 비교도 안되는 피해가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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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공속이 빠르니까 데미지좀 낮을 수 있찌?!

A.딜싸이클때문에 그게 안됨!


사격냥꾼의 가장 ㅈ 같은 점이
그래도
평타딜이 50% 이상 먹는다는 거임.

나머지 50%는 조준사격/일제사격/독사쐐기가 나눠먹는 것에 비해
말도안되는 독점률이지.

심지어 가장 큰 문제는 "조준 사격"이
평타를 끊어 먹는다는 것.

그래서 모든 딜 사이클은 조준 사격을 기점으로 나뉨


기본 딜 사이클:
(조+평) 평 평/ (조+평) 평 평/ (조+평) 평 평/ (조+평) 평 평/ (조+평) 평 평/ (조...

조사 사이 3평타를 치는데
이걸 공속무기에 따라 이렇게 부름

공속 2.80 ~ 3.10 Clipped무기 
공속 3.20 ~ 3.40 Full무기 

조사대기시간 6초+땡기는시간 3초 = 9초를 기준으로
9초 딱 맞게 바로쏘면 Clipped무기라 부르고
9초보다 느리게 평타기다렸다가 조사땡기는 무기를 Full이라 부름.



물론 공속 2.80보다 더 빠른 무기도 Full싸이클을 사용하는데
딜 사이클이 좀 더 늘어지는게 특징.(ex심장쐐기 곡궁)

아주 빠른무기 딜 사이클:
(조+평) 평 평 평/ (조+평) 평 평 평/ (조+평) 평 평 평/ (조+평) 평 평 평/ (조...

공속 2.50 ~ 2.70 Full무기 

공속 빠르다고 중간에 평타를 한번 더 치는건데
4평타를 사용하는 사이클 시간은 10초가 넘음.

그렇다고 기본 딜사이클 3평짜리로 쓰자니 딜이 쓰레기인데 반해 
4평 10초싸이클을 쓰면 일제사격과 쿨이 맞들기때문에 
딜이 전반적으로 좋아짐.


물론 조준사격을 1초 늦게 시전하다보니
기본 딜 사이클에 비한 딜량은 쓰레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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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사격(멀티샷)은 그냥 쿨도는데로 막 쏘셈.
마나효율을 위해 1레벨이 좋니 마니 하는건
만랩병장끼리 계급생긴 뒤니까 알아서 좋은거 쓰셈.

Q.그래도 라크델라는 가시뼈보다 좋잖아!

A.ㅇㅇ 3% 더 좋음.


다시 말하자면
화살! 원거리전투력!
이 두 놈이 공속보정받기때문
기본 무기데미지는 라크델라가 더 높지만
공속이 더 빠르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 값어치를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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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ㅈㄹ 공속느리고 데미지좋으면 장땡임?

A.ㅇㅇ;;..



1위 낙스 켈투자드 석궁
2위 검둥 크로마구스 석궁;;







그래서 현재 격아에선
화살도없고 화살통도없고
조준사격은 2회제한에
고정사격은 1.75초 시전시간을 가진채
이동 중 자동사격이 가능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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