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적 함선을 맞춰도 대미지가 뜨지 않는다는 말들이 가끔씩 들려왔습니다.

과거 아이오와의 함교 모듈의 내구도에 0 하나가 빠져서 갓쉽이라 불리기도 했었죠. (웃음)

클랜전 쉬는 날, 심심해서 정말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요즘엔 선수(뱃머리) 부분을 계속 때리면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엔 구축함이 어뢰를 여러 발 맞고도 버틴다와, 순양함에 포탄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가 있었죠.

구축함, 순양함, 덤으로 동네 바보형 저남은 어떤지도 모든 함종으로 실험하겠습니다. (항모는?)



1. 순양함 - 모두의 적 '자오'








와... 자오가 죽지 않는다! 이런 비양심적인!!! 너프해라 빼액!!!

일단은 다음 함종, 구축함으로 실험해 보겠습니다.



2. 구축함 - 통통해서 커여운 '기어링'






호오... 위의 자오랑 똑같이 어뢰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군요!

그런데 이상한 현상이 하나 더 있죠?

어뢰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 철갑탄 대미지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헉...! 설마 봇들이 핵쓰는건 아니겠죠?!?! 워게이 이놈들 핵 안 잡고 뭐 하는 거냐!

이번엔 철갑탄으로 선수만 계속 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오... 보세요! 기어링이 강을 건너기 전에 주마등을 보고 있는 건지 죽지 않습니다!

일반관통 대미지가 전혀 들어가질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뢰도 마찬가지로요.

이것이 바로 모듈 내구도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이제 나도 쉽고수!

모듈 내구도가 다 닳아버리면 전혀 대미지를 줄 수 없는 것일까요?

CA03, DD01, DD02 영상을 다시 보시면,

모듈 내구도가 0 이어서 대미지가 더 이상 들어가지 않아야 할 때 포탄 대미지가 뜨네요?

호오~ 과관통이 떴을 때 대미지가 들어가는군요? 이젠 워게이에 입사해야 할 판!

과관통은 모듈 대미지가 있건 없건 무조건 포탄의 10% 대미지를 입힌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전함도 마찬가지인지 실험해 보겠습니다.



3. 전함- 제일 약한 야마토 상향좀




역시나 구축함, 순양함, 전함 모두 모듈 내구도에 따른 대미지가 적용되는군요.

과관통과, 앞서 언급은 안 했지만 침수와 화재는 이 법칙을 무시합니다. 화재는 나의 원쑤!





이번엔 선미(배꼬리)도 실험해 봤습니다. 선수와 다를 바가 없군요! 횃불인 전함에게 이런 건 볼 수가...



4. 번외편- 벌써 마지막이라니 T^T


선수, 선미는 알겠는데... 그럼 선체 중앙은???




선체 중앙에도 대미지 한계가 존재하는군요~ 물론 함교에도 있겠죠? 과관통은 의미 없다.

그런데 어뢰 대미지는 그대로 들어가는군요...

장갑 뷰로 추측하건대 선수 선미는 수선 아래위가 통짜인 반면,

중앙은 아래위가 나누어져 있어서 인 듯합니다. 독일은?! 아몰랑



그럼 구축 선체 중앙도 대미지 한계가 있을까요??









요약-

구역별로 모듈 내구도 존재.

모듈 내구도 일정량 하락시 일반관통 데미지 절반. 이건 본문에 없었잖아?!

모듈 내구도가 0 이 됐을 때 포탄 일반관통, 어뢰 대미지 받지 않음. 과관통, 화재, 침수는 받음.

선체 중앙은 그런 거 없다.

일반관통 약장이 떴는데 대미지가 없다면 아마 이런 경우.

저남 유저는 과관통이 뜨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