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티어를 목표로 한 트리만 쭉 파고 싶은데 각 10티어의 각 특징을 잘 몰라서 뭘 파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각 10티어의 특징들을 적어 볼게요.

 

 

 

 

야마토 :  장점 - 워쉽 최강의 주포, 방뢰 성능, 주포 전면 장갑, 우수한 포각

             단점 - 10티어에서 가장 느린 속력, 최악의 주포 회전 속도, 형편없는 대공포, 뒤떨어지는 장갑 구조

 어떻게 보면 야마토는 진정한 전함이라고 불러야 할것입니다. 전함의 강점은 극적으로 강하지만 약점은 심하게 약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야마토의 장점을 보면 18.1인치 탄을 써서 관통력이 엄청나게 우수합니다. 그 덕분에 몬타나나 쿠퓌는 상대 전함이 각을 주면 선수와 선미를 못뚫는 반면 야마토는 어떤 각을 주더라도 선수와 선미를 시원하게 뚫어 버립니다. 이것은 엄청난 강점으로 탄이 도탄될 확률이 타 전함들에 비해 극적으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방뢰 성능이 56%로 게임상 최고의 방뢰 성능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어뢰를 맞을 경우 타 함정들보다는 피해가 덜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안 아프단게 아닙니다. 그리고 주포 전면 장갑이 650mm로 이것도 게임상 가장 두꺼운 장갑 수치를 자랑합니다. 덕분에 18.1인치를 제외한 모든 탄에게 무적에 가까운 방호력을 자랑합니다. 웬만해선 손상을 입지 않으며 파괴는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떡장갑을 자랑합니다.

 야마토는 전함으로써의 강점이 극적으로 강하다면 다른 부분은 상당히 나사빠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단 기동력이 27노트로 10티어에서 가장 느립니다. 이는 전장으로 가는 시간이나 빠져 나가는 시간이 더 걸린다는 뜻이고 배가 느린만큼 적이 리드샷을 하기도 쉽습니다. 덕분에 적들에게는 훌륭한 평딜 상승용 샌드백이 되죠. 그리고 주포 회전이 워쉽에서 가장 느립니다. 이는 갑작으러운 상황에 대한 대응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덕분에 야마토는 인파이팅(근거리 전투)을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인파이팅에 들어가기 전에 선회를 해서 빠지거나 전속 후진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공포는 데미지도 그저 그런데 사거리 까지 안 좋아서 항공모함에 매우 취약합니다. 또한 장갑 구조도 상당히 나사가 빠졌습니다. 야마토의 시타델 장갑은 위에서 보면 팔각형 모양입니다. 그래서 대각선에서 날아오는 탄에도 시타델이 뚫리는 경우가 있고 인파이팅에서는 3번 주포를 쏘려고 틀면 이 부분으로 시타델이 다 뚫립니다.

 

 

 

몬타나 : 장점 - 워쉽 최강의 대공포, 비교적 우수한 집탄, 타 10티어 전함에 비해 우수한 고폭탄

            단점 - 넓은 시타델 구역

몬타나는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군함입니다. 야마토처럼 공격능력이 우수하지도 않고 쿠퓌처럼 장갑이 우수하지도 않죠. 그렇다고 해서 큰 단점이 있는 배도 아닙니다.

 일단 장점은 대공포가 워쉽에서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몬타나는 적 항모로 부터 공격 우선 순위에서 밀려납니다. 그리고 고폭탄 성능이 좋습니다. 야마토처럼 탄속이 심각하게 느리지도 않고 쿠퓌처럼 데미지가 약하지도 않죠. 덕분에 각을 주는 적 전함을 상대로 사용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몬타나의 가장 큰 단점은 시타델 구역이 너무 넓은것입니다. 덕분에 적과 교전 시 각을 주는것에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로서 쿠어퓌르스트 : 장점 - 비교적 우수한 철갑탄 관통력, 우수한 장갑 구조, 긴 사거리의 대공포, 소나

                               단점 - 느린 장전 속도, 짧은 주포 사거리, 최악의 주포각, 안 좋은 집탄, 비교적 큰 덩치, 최악의 방뢰 성능

 쿠퓌의 가장 큰 장점은 계층장갑입니다. 덕분에 쿠퓌는 시타가 뚫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선수나 갑판, 측면이 타 함종들에 비해 훨신 두껍습니다. 덕분에 적 순양들의 고폭탄이 씹히는 경우가 매우 잦습니다. 그래서 맷집 하나는 워쉽 최강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사거리가 긴 대공포는 아군 호위에 도움이 되고 소나의 존재는 어뢰에 대한 내성을 상당히 상승시킵니다.

 단점을 보면 상당히 끔찍합니다. 일단 장전 속도가 32초로 상당히 느립니다. 게다가 주포 사거리는 20.6km로 야마토보다 약 6km나 짧고 몬타나 보다도 3km나 짧습니다. 이런 상황에 3, 4번 주포각은 정말로 끔찍한 수준입니다. 주포각이 안 좋아도 너무 안 좋습니다. 어느 정도로 안 좋은가하면 일제사격을 하려면 배를 45도 정도 틀어야 가능합니다. 또 독전함의 종특인 집탄을 물려받아서 집탄도 정말 끔찍합니다. 즉 공격 능력은 심각하게 나사빠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점을 하나씩 보면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포각은 제외) 전부 공격능력과 연관되는 단점들이여서 공격 능력에 상당한 문제를 불러옵니다.

 이렇게 보니 쿠퓌는 완전 쓰래기 배처럼 느껴지겠지만 맷집이 매우 우수해서 단점들을 좀 상쇄시켜 주기는 합니다. 그리고 연사력과 사거리는 3번 이큅을 이용해서 둘 중 하나를 구원할 수 있습니다.

 

 

 

 

자오 : 장점 - 사기적인 고폭탄, 어뢰, 좁은 시타범위, 우수한 피탐

         단점 - 느린 연사력, 안 좋은 포각, 상당히 짧은 사거리, 최악의 내구력, 매우 안 좋은 어뢰각

 일단 자오는 고폭탄이 매우 사기적입니다. 깡딜은 매우 높고 화재률도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쓸일은 그리 없지만 노리고 쏘기만 한다면 매우 위협적인 어뢰를 가지고 있고 이 어뢰는 속력, 데미지가 너무나도 압도적인데다 한 방향에 10발이나 있습니다. 그리고 피탐지가 매우 좋아서 포격을 안한다면 웬만하면 스팟이 안됩니다. 그리고 탄속도 빠른편이죠.

 자오는 단점이 크기는 하지만 장점에 묻히는 것이 많습니다. 느인 연사력과 안 좋은 포각은 압도적인 고폭탄으로 묻어버립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힌덴보다 2km, 모스크바보다는 4km나 더 짧아서 자오의 발목을 상당히 잡습니다. 아마 자오의 최대의 단점일것입니다. 그리고 시타델 크기가 좁긴 한데 체력이 4만 밖에 안되서 맷집은 상당히 안 좋고, 어뢰를 쏘려면 옆구리를 완전히 노출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시타델이 좁은 덕분에 4만이란 체력으로도 꽤나 버틸 수 있고 순양함의 어뢰란 쓸 일이 거의 없는 물건이기도 하니 큰 단점은 아닙니다.

 

 

 

디모인 : 장점 - 사기적인 대공포, 너무 사기적인 연사력, 레이더

            단점 - 끔찍한 탄착시간, 짧은 사거리, 높은 건현, 거대한 시타범위, 안 좋은 피탐

디모인은 장점과 단점이 극으로 갈리는 함선입니다.

 일단 장점만 보면 너무나 사기적입니다. 대공포 사거리가 엄청 긴 편이며 데미지도 엄청납니다. 그리고 8인치를 쓰면서 5.5초의 장전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는 같은 8인치 탄을 사용하는 자오나 힌덴보다 약 2배나 빠릅니다. 그리고 레이더의 사거리는 모스크바에 밀리지만 지속시간이 40초입니다. 모스크바가 잠깐 보여주고 마는 거라면 디모인은 한동안 보여준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단점이 너무 끔찍해서 장점을 전부 씹어먹어버립니다. 주포의 연사력이 매우 빠르지만 탄착시간이 너무 끔찍합니다. 18km를 쏘는 기준으로 자오와 비교하면 탄착 시간이 3초나 느립니다. '어? 겨우 3초?' 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겨우 3초가 아닙니다...'3초 만큼이나' 라고 해야합니다. 그래도 고각인 덕분에 섬뒤 사격은 훨신 수월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짧은 주포 사거리는 디모인의 발목을 엄청나게 붙잡습니다. 중원거리에서는 느린 탄속 때문에 구축과 순양함을 노리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덩치 큰 전함을 때려야 하는데 높은 건현과 큰 시타델로 인해서 전함한테 엄청나게 취약합니다. 게다가 피탐도 좋은편은 아니여서 대함딜이 총체적 난국이죠.

 

 

 

모스크바 : 장점 - 워쉽 최강의 탄속, 비교적 빠른 연사력, 긴 사거리, 빠른 기동력, 높은 내구도 

               단점 - 거대한 덩치, 엄청나게 넓은 시타 크기, 안 좋은 피탐, 부재중인 어뢰

 모스크바의 가장 큰 장점은 엄청나게 빠른 탄속과 긴 사거리입니다. 탄속이 매우 빨라서 10km 이상 거리의 구축함도 타 함종에 비하면 맞추기 쉽고 저격전에서도 상당히 수월하게 적 함선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 비교적 빠른 연사력은 딜 뽑기가 수월해지게 만들며 매우 긴 사거리는 적 함정들로 부터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됩니다. 그리고 기동력도 10티어 순양 중 가장 빨라서 전투 중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덩치가 너무 큽니다. 거기다 시타 범위도 너무 넓어서 거리 유지를 잘못하면 적 전함들에게 깡딜이 숭숭 박히거나 시타가 털릴것입니다. 이런 단점 때문에 전함들이 많은 판에서는 구축함 지원 같은건 꿈도 못꾸고 원거리 저격전만 해야합니다. 그리고 덩치가 큰만큼 피탐도 정말 안 좋습니다. 그리고 근접전에서 안 좋은게 어뢰가 없습니다. 디모인은 압도적인 연사력과 철갑탄 입사각 버프로 인해서 주포로만 싸워도 충분하지만 모스크바는 연사력이 느리고 덩치도 큰데다 매우 거대한 시타 범위 때문에 근접전은 안 하는게 좋습니다.

 

 

 

힌덴부르크 : 장점 - 비교적 빠른 연사력, 비교적 긴 사거리, 매우 빠른 주포 회전 속도, 우수한 어뢰각

                  단점 - 비교적 느린 탄속, 낮은 데미지의 고폭탄, 별로인 포각, 끔찍한 장갑, 느린 기동력

 힌덴부르크는 일단 공격 능력이 상당히 우수합니다. 연사력이 자오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데, 사거리까지 좋습니다. 덕분에 자오보다 훨신 안정적으로 대함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포 회전 속도가 매우 빨라서 함장 스킬을 아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주포 회전과 우수한 어뢰각은 인파이팅에서 상당한 강점으로 잘만하면 무쌍전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단점에 비교적 느린 탄속이 있는것에 의아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이걸 넣은 이유는 힌덴의 탄속은 자오보다 느립니다. 느려도 살짝 더 느린 수준이여서 큰 체감이 들지는 않겠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거 같아서 넣었습니다. 힌덴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가 형편없는 수준의 고폭탄인데 데미지가 낮아서 깡딜이 자오에 비교하면 안 들어갑니다. 거기다 이상하게 반뎀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엄청나게 잦습니다. 그리고 계층 장갑이여서 전함탄에 심각하게 취약합니다. 특히 야마토 탄을 맞으면 과관통이 아니면 50%는 시타델이 털리는 느낌일 정도로 정말 전함탄에 취약합니다. 거기다 느린 기동력은 적의 리드샷을 더 수월하게 해줍니다.

 그런데 장단점과는 별개로 사람들이 이상하게 힌덴 철갑탄이 매우 고평가 하는데 힌덴 철갑탄은 타국에 비해서 좋지 않습니다. 힌덴 철갑탄은 8인치 철갑탄 중 관통력이 가장 낮습니다. 그리고 디모인처럼 입사각 보정을 받지도 않고 모스크바처럼 관통력이 높지도 않습니다. 모스크바의 경우는 근거리라면 전함이 옆구리를 보여주면 심심찮게 시타델을 뚫고 원거리에서도 순양함 시타델 정도는 가볍게 뚫습니다. 그에 비해 힌덴은 거의 안됩니다. 깡딜이 들어가면 들어갔지 근거리에서 순양함이 상대가 아니면 시타델 뚫기는 힘들고 비효율적입니다. 아마 데미지가 타국 철갑탄 중 가장 높아서 그런 루머가 퍼진거 같은데 깡딜로 들어가는걸 기준으로 치면 미노타우르가 최강이며 관통력을 기준으로 잡으면 모스크바가 최강입니다.

 

 

 

미노타우르 : 장점 - 연막의 존재, 과관통이 잘 안나는 철갑탄, 빠른 연사력, 우수한 어뢰 성능, 우수한 대공포, 짧은 피탐거리

                  단점 - 물장갑+매우 넓은 시타델+안 좋은 구조, 매우 느린 탄속, 고폭탄 부재

 미노는 제가 타본적이 없어서 재대로 평가할 수 없네요. 그리고 포각과 어뢰각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시마카제 : 장점 - 15문의 어뢰, 우수한 어뢰 데미지, 유연하게 선택 가능한 어뢰 종류들, 짧은 피탐 거리

               단점 - 형편없는 주포, 낮은 내구도, 안 좋은 어뢰 피탐 거리, 없는거나 마찬가지인 대공포

 일단 시마카제의 장점은 어뢰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어뢰 뿐이다. 주포가 안 좋아서 어뢰로 피해를 주거나 다른 함종들의 지원이 없으면 재대로 캡도 못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 안되는 함종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번 피탐지 패치로 기어링들의 주포 사격이 줄어들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기어링 : 장점 - 우수한 주포 연사력, 우수한 어뢰 성능, 대공 스킬의 존재, 작은 크기

            단점 - 비교적 느린 탄속

 기어링은 모든것을 골고루 갖춘 균형잡힌 구축함입니다. 하지만 느린 탄속과 10티어 구축 중 가장 느린 기동력은 상당한 단점입니다.

 

 

 

하바롭스크 : 장점 - 우수한 탄속, 매우 빠른 기동력, 높은 내구도

                  단점 - 거대한 덩치, 안 좋은 포각, 거의 쓸모없는 어뢰, 사거리 이큅의 부재, 매우 안 좋은 피탐거리

 하바롭은 탄속을 주고 어뢰를 빼앗고, 기동력을 주고 덩치를 키우고 피탐 거리를 늘렸습니다. 덕분에 하바롭은 어뢰를 쓸 일이 거의 없으며 주포만 사격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포각도 진짜 안 좋습니다. 어느정도냐 하면 쿠퓌보다 좀 더 나은 정도입니다. 그리고 최악의 피탐 거리 덕분에 구축함 사냥과 캡이 힘듭니다. 아니, 캡은 하면 안 됩니다.(아군의 캡을 뒤에서 도와주는 정도가 한계) 거기다 전 티어에 비해 사거리도 줄었는데 사거리 이큅도 달수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아슬아슬한 거리에서 전함이나 순양딜을 하고 가끔 보이는 구축함들을 때려야 합니다.

 

 

 

그라쟈보이 : 장점 - 하바롭보다 더 빠른 탄속, 쓸만할듯한 어뢰, 대공 스킬의 존재

                  단점 - 짧은 주포 사거리, 사거리 이큅의 부재

 타본적도 없고 본적도 적어서 모르겠습니다.

 

 

 

z-52 : 장점 - 빠른 주포 연사력, 쓸만한 어뢰(특히 짧은 장전 시간), 소나의 존재

         단점 - 타본적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미드웨이 : 장점 - 높은 전투기 탄약 적재량, 우수한 어뢰 성능, 매우 우수한 폭탄 성능, 높은 함재기 적재량, 비교적 높은 함재기 내구도

               단점 - 느린 정비 시간, 비교적 느린 발착함 시간, 긴 피탐지 거리, 비교적 느린 함재기 기동력, 작은 구축함 명중이 엄청 안되는 폭격기

 미드웨이의 큰 장점은 한방 한방이 매우 강하다는 것입니다. 어뢰 데미지는 하쿠류보다 좀 더 높으며 폭탄 데미지는 하쿠류와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거기다 함재기 적재량이 130기여서 편대가 계속 소멸해도 웬만큼 던지지 않는 이상은 게임 끝날 때 까지 함재기가 계속 나옵니다. 즉 매우 우수한 성능에다 물량까지 많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단점이 모든게 하쿠류보다 느립니다. 정비시간은 하쿠류보다 전체적으로 2배정도의 시간을 더 잡아 먹으며 발착함 시간는 2초 씩 더 잡아먹습니다. 거기다 함재기 기동력도 비교적 느립니다. 이로인해 회전력에서는 하쿠류에게 압도당합니다.(단 미드웨이 5편대 하쿠류 8편대여서 전체 발착함 시간은 하쿠류가 더 걸리긴 합니다.) 그리고 많이들 모르는건데 폭격기로 8티어 구축함을 잡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정말정말 안 맞습니다. 10티어 구축함이나 소구축은 덩치가 어느정도 있어서 나름대로 맞는데 8티어들은 안맞아도 너무 안맞아서 8티어 구축함에 폭격을 때리는 짓을 하는건 폭탄 낭비입니다.

 

 

 

하쿠류 : 장점 - 빠른 함재기 정비 속도, 비교적 빠른 발착함, 짧은 피탐거리, 비교적 빠른 함재기 기동력, 수동 폭격 시 엄청나게 우수해지는 에임

            단점 - 나사빠진 어뢰, 형편없는 폭탄 성능, 적은 함재기 적재량, 비교적 낮은 함재기 내구도, 대공 스킬에 매우 취약한 함재기

 일단 항모란 함종 자체가 2개 뿐이여서 미드웨이랑 장단점이 바뀐 느낌이네요.

 일단 하쿠류의 장점은 빠른 정비와 빠른 함재기 기동력으로 회전력에서 미드웨이보다 상당히 우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적 미드웨이가 전투기 정비를 갔을 때 뇌격과 폭격을 하고 오는 경우도 종종 일어나죠. 그리고 미드웨이에 비하면 피탐 거리도 짧아서 적 전함에게 얻어 맞는 경우가 더 적습니다. 그리고 하쿠류 폭격기는 수동 폭격 시 에임이 엄청나게 줄어듭니다. 이건 장점이자 단점인데, 전함을 상대로 수동폭격을 하면 너무 좁은 에임때문에 1불 밖에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축함을 상대로 수동 폭격을 하면 한방에 폭탄을 2~3발 씩 꽂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쿠류는 심각한 단점들이 많습니다. 일단 어뢰와 포탄 둘 다 미국에 비하면 너무나도 안 좋습니다. 어뢰는 데미지가 약한데다 침수가 미드웨이에 비하면 훨신 더 안뜹니다. 그리고 폭탄 성능은 비교 자체가 안됩니다. 미드웨이의 경우 폭격을 잘만 하면 2만딜 가까이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하쿠류는 4천딜도 넣기 힘들죠. 또 하쿠류 폭격기는 10티어 항모 갑판을 못뚫습니다. 데미지가 0으로 들어갑니다. 걍 화재용.. 그리고 함재기 적재량이 겨우 100기여서 잘못하면 순식간에 깡통이 될 수가 있습니다. 100기와 130기 차이가 상상이상으로 엄청 큽니다. 거기다 함재기 내구도도 더 약해서 깡통되기가 더 쉽죠. 그리고 적이 대공 스킬을 사용하면 함재기 에임이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특히 폭격기 에임은 미국이 벌어지는거의 2배 수준으로 벌어져서 대공 스킬 중에는 폭격 명중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미노, z-52, 그라쟈보이는 제가 타본적이 없어서 못적겠네요. 나머지는 제가 전부 타고 느낀것을 적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