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렐슈드 하드는 1,540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관문별로 1,540/1,550/1560의 입장 아이템 레벨을 가지고 있다. 현시점 최고 난이도의 던전으로 베이스는 아브렐슈드 노말과 비슷하지만, 보스의 체력과 피해량이 높아져 제법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관문별로 추가된 새로운 패턴들로 인해 협동 기믹이 조금 더 까다로워졌다.

아브렐슈드 하드 클리어 보상으로는 '고대' 등급 장비를 만들 수 있는 '몽환의 사념'을 준다. 고대 등급 장비는 기본 능력치를 제외하고 아이템 레벨은 동일하지만, 기본 능력치와 체력을 올릴 수 있다.


■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다! 신규 고대 등급 장비 제작 가능

아브렐슈드 하드에서는 새로운 '고대' 등급 장비를 얻을 수 있다. 고대 등급 장신구와 팔찌, '몽환의 사념'이 보상으로 주어지며, 어빌리티 스톤과 골드는 조금 더 상향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고대 장비의 제작 재화인 '몽환의 사념'은 노말 재화인 '몽환의 뿔'과 동일한 수를 얻을 수 있다. 1, 2관문에서 7개(더보기 7), 3, 4관문에서 7개(더보기 7), 5, 6관문에서 8개(더보기 8)개가 나오며 장비 제작 시에 방어구 40개, 무기 100개인 것도 동일하다. 초회 보상이 있기 때문에 1, 2 관문을 한 번 깨면 고대 장비 1개를 바로 맞출 수 있다.

새로운 고대 장비는 세트 효과를 공유하며, 아이템 레벨은 동일하다. 대신 약간의 능력치 상승과 재련 최대 레벨(기존 20단계에서 최대 25단계로 상승)이 증가한다. 능력치 상승은 하의, 상의, 투구, 견갑, 장갑 순으로 효율적이며 20단계 이상으로 재련할 것이라면 기존처럼 장갑 견갑 순서로 계승해도 된다.


▲ 고대 장신구를 빼면 노말과 거의 비슷한 보상 체계를 가진 아브 하드

▲ 계승만 해도 공격력을 500정도 상승시킬 수 있다



■ 기본 공략은 동일! 반격과 무력화를 조심! 하드 1관문 공략&변경점 요약

→ 1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기본 공략 확인하기

하드 아브렐슈드의 첫 관문은 큰 변경점이 없다. 기존 노말 아브렐슈드를 클리어했던 모험가라면 특별한 연습 없이도 손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다만 하드 아브렐슈드는 모든 패턴의 피해량이 상당히 높게 설계되어 있다. 적정 레벨 기준으로는 체력/방어력 계수에 상관없이 모든 공격이 아프게 느껴진다.

노말 1 관문에서 무시할 수 있었던 보스의 강력한 패턴들(점프 후 창 던지기, 망치 찍기 후 장판)을 방심하고 맞으면 그대로 사망할 수 있다. 최대한 회피에 집중하며 안전한 공격 기회에서만 공격하는 식으로 운영해주는 것이 좋다.

- 자리 찾기

85줄 자리 찾기를 위해 보스가 점프, 이후 중앙에서 무력화 패턴이 시작된다. 다 같이 모여 무력화를 성공시키고 자리로 이동하면 된다. 무력화 시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무력화 패턴이 나온다는 것만 인지하고 있으면 쉽게 넘길 수 있다.


▲ 노말과 달리 85줄에서 무력화가 시작되니 주의!


- 연속 카운터

연속 카운터는 하향 조정 이전 노말의 연속 카운터와 동일하다. 6번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하며, 카운터를 성공한 캐릭터는 '반동' 디버프가 걸려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된다.

노말과 동일하게 자리를 나눠 카운터를 진행하면 된다. 문제는 외부에서 날아오는 화살 공격이다. 12/3/6/9시의 하급 몬스터 외에도 카운터가 시작되면 헬카서스의 분신이 등장, 중앙을 향해 화살을 발사한다. 이 화살은 캐릭터가 피격당할 경우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느려지지만,

중앙 보스가 화살을 맞을 경우 주변 모든 캐릭터에 큰 피해를 주고 10초 동안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건다. 이동 속도가 느려지면 보스의 머리를 쫓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화살 공격을 반드시 막아줘야 한다. 카운터에 성공해 반동 디버프가 걸린 인원이 주변을 돌며 화살을 막아주는 것이 좋으며, 미리 보스 주변을 둘러싸듯이 자리를 정해두면 한결 쉽게 화살과 카운터가 가능하다.


▲ 카운터가 시작되면 보스의 분신이 중앙을 향해 화살을 날린다

▲ 화살에 캐릭터가 맞으면 2초, 보스가 맞으면 10초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생성


첫 번째 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변경점 요약

게헤나&헬카서스 :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헤나(무력화)/헬카서스(반격) 사용
자리 찾기 : 중앙 무력화 후 안전 지대로 이동
연속 카운터 : 카운터 성공 시 반동(침묵) 상태가 되며 외부 화살 공격을 대신 맞아줘야 한다

첫 번째 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파괴 폭탄(슬픔조), 무력화 수류탄(절망&분노), 신속 로브(공통), 만능 물약
스킬 세팅 : 카운터 스킬(필수), 상태 이상 스킬(침식조, 공통), 정화 스킬
자리찾기 위치 배분 : 3시/6시/9시/12시(1파티), 1시/5시/7시/11시(2파티)
에스더 스킬 : 게헤나&헬카서스 돌입 후 실리안, 연속 카운터 진입 후 아제나



■ 첫 번째 관문 '게헤나헬카서스' 변경 패턴 정리

첫 관문에 추가된 패턴은 크게 두 가지다. '헬카서스'의 반격 패턴, '게헤나'의 무력화 패턴이다. 투견&석상 구간을 지나고 만나는 게헤나&헬카서스 보스전에서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헬카서스는 반격, 게헤나는 무력화 패턴을 시도한다.

이후 보스가 하나로 합체되면 무작위로 반격과 무력화가 등장한다. 반격은 파란색 보호막이, 무력화는 주황색 보호막과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되니 두 패턴을 잘 구분해 대처하면 된다. 실패 시 보스가 강력한 광역 휘두르기 공격을 날린다.


▲ 헬카서스의 푸른색 반격 패턴

▲ 게헤나의 붉은색 무력화 패턴


-주의 패턴 : 장판 공격

전장에 있는 황금색 장판이 보스의 공격에 닿으면 주황색/파란색 장판 공격이 퍼져나간다. 노말과 동일한 패턴이지만, 하드 기준으로는 위협적인 패턴이기 때문에 초반에 황금색 장판이 보인다면 밟아 지워주면 좋다. 이 장판은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가 증가해 카운터 패턴 이후로는 즉사급에 가까운 피해를 주니 후반에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 보스의 공격이 닿으면 주황/파란색 장판 공격이 생성



■ 변경된 즉사기에 조심! 외부 '프로켈의 사념체' 공략과 변경점

→ 2관문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기본 공략 확인하기

외부조가 상대하는 '프로켈의 사념체'는 반격 석화 패턴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한 패턴을 사용한다. 대신 하드답게 더 강력한 피해를 주며 일부 즉사급 패턴의 공략 방법이 변경된다. 특수 패턴들이 조금 더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추가된 패턴 : 몽환의 기사 등장(내부 프로켈 남은 체력 140/40)

하드에서는 내부 프로켈이 영구 은신 상태를 얻는 시드 몬스터 '몽환의 기사'가 두 번 등장한다. 첫 몽환의 기사는 내부 진입과 거의 동시에 등장하기 때문에 외부조는 조우 직후 각성기를 쓰기보다는 몽환의 기사 타이밍에 대미지를 모으면 좋다. 두 번째 몽환의 기사는 기존과 동일하게 프로켈의 체력 40줄에 나온다.


▲ 몽환의 기사가 두 번 나오니 초반부터 주의해야 한다


- 변경된 패턴 : 주황색 구슬 먹기(내부 프로켈 남은 체력 135 전후)

하드의 주황색 구슬 패턴은 노말처럼 버프를 지우는 식의 변칙 공략이 통하지 않는다. 주황색 구슬 버프를 먹은 3인이 크리스탈에 모여 크리스탈을 파괴해야 하며, 총 세 개의 크리스탈을 모두 파괴해야 보스의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기동성이 좋은 클래스 3인을 미리 선발해 크리스탈의 공격을 피하면서 3인이 모여 크리스탈을 파괴해야 한다. 기회는 총 세 번이 있으니 천천히 보스의 공격을 피하면서 크리스탈을 파괴하고, 나머지 4인은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 하드 주황색 구슬 먹기 공략 예시


- 변경된 패턴 : 무력화 후 구슬 파괴, 레이저 회피(내부 프로켈 남은 체력 80 전후)

기본 공략은 동일하다. 무력화 구슬, 대미지 구슬, 타수 구슬과 레이저로 파괴하는 구슬 4종이 전장에 등장하며, 이것을 각각 나눠서 잘 파괴하면 된다.

노말과의 차이점은 전장에 파괴 대상이 아닌 검은 구슬들이 다수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 구슬은 스킬에 맞으면 뒤로 밀려나며, 공략 구슬과는 관련이 없다. 대신 보스의 패턴 종료 시 주변 작은 범위에서 폭발,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공략과 관계없는 구슬이라면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밀어버리고 구슬이 없는 위치로 이동해야 안전하다.


▲ 스킬로 밀 수 있는 검은 구슬이 추가 등장, 공략 구슬(파란 원)과 헷깔리면 안 된다


다음은 레이저로 모아야 하는 검은 구슬이 3개로 늘어난다. 문제는 3개의 구슬을 레이저로 전부 맞춰야 공략 성공으로 인정된다. 이 구슬은 전장에 등장하는 검은 구슬과 동일하게 스킬, 기본 공격으로 밀 수 있으며 세 개 구슬을 한곳에 모아두고 레이저 대상이 된 캐릭터가 보스의 공격을 유도하면 된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도 구슬을 모을 수는 있지만 처음 해본다면 조절이 어려운 편이다. 현재는 구슬 처리 담당 캐릭터가 전용 스킬을 드는 식의 공략이 많다. 바드의 음파 진동(얼어붙은 핵)이나 홀리나이트의 신성 지역(빛의 결집), 신성 폭발 등이 있으며 딜러 캐릭터라도 중력 폭발(블래스터) 등 특정 스킬을 채용해 구슬을 깔끔하게 모을 수 있다.


▲ 구슬 전담 인원을 배치해 구슬을 모으는 공략 예시


- 변경된 패턴 : 구슬 차원 이동(내부 프로켈 남은 체력 45 전후)

특별한 차이는 없고 노말과 공략이 동일하다. 다만 보스가 날리는 큐브 투사체의 피해량이 높아 의문사 위험이 있다. 또, 붉은 구슬이 십자 장판과 더 먼 위치에서 등장한다.


▲ 붉은 구슬이 엉뚱한 위치에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두 번째 관문 외부조 '프로켈의 사념체' 공략 요약

내부 남은 체력 140줄 내외 : 몽환의 기사 등장
내부 남은 체력 135줄 내외 : 주황색 구슬 먹기
내부 남은 체력 110줄 내외 : 빨간색, 파란색 구슬 먹고 피하기
내부 남은 체력 80줄 내외 : 무력화 후 구슬 파괴, 레이저 피하기
내부 남은 체력 45줄 내외 : 구슬 차원 이동
내부 남은 체력 40줄 내외 : 두 번째 몽환의 기사 등장

두 번째 관문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무력화 수류탄or 화염 수류탄, 성스러운 부적, 시간 정지 물약
주황색 구슬 : 기동성이 좋은 클래스 중 3인 선발
무력화 후 구슬 파괴, 레이저 회피 : 구슬 모아주는 클래스 1인 선정
구슬 차원 이동 : 4인 파티가 3/6/9/12에서 구슬 획득, 3인 파티가 3/2 구슬 찾아 이동




■ 6개의 면역 중 2개가 걸린다?! 프로켈 즉사급 패턴 대처법

먼저, 하드 프로켈은 기본 버프인 '불굴'을 가지고 있다. 이 버프는 '움직임을 느려지게 하는 효과에 면역'으로 하드 프로켈에는 점토 수류탄이 통하지 않는다. 기절이나 상태 이상을 가진 수류탄을 가지고 가면 된다.


▲ 하드 프로켈은 점토 수류탄에 상시 면역이다


문제는 또 있다. 바로 남은 체력 125~80줄, 40줄 이하 갑옷 파괴 시점에서 사용하는 즉사급 창 던지기 공격이다. 노말에서는 보스의 단검 공격 3회를 보고 '수면 폭탄' 등 상태 이상 수류탄이나 스킬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피할 수 있었지만, 하드에서는 조금 복잡한 패턴으로 변경되어 쉽게 대응하기 어려워 졌다.

패턴 시작과 동시에 보스에게는 2종의 버프가 생성된다. 이 버프는 총 6가지 면역 효과중 2개가 무작위로 결정되는데, 보스의 머리, 팔, 발 부위를 보거나 디버프 창에 생긴 아이콘을 보고 면역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머리 위에 수면 아이콘과 팔에 노란색 이펙트가 있는 상태라면 기절과 수면에 면역이다. 이 상태의 프로켈에게는 섬광 수류탄, 수면 폭탄을 던져도 모두 면역이 뜨고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그대로 맞게 된다.

이 면역 버프는 수면/공포/기절/냉기/지진/감전 6개 중에 무작위로 뽑히지만, 각 계열별로 1개의 효과만 등장한다. 머리에 뜨는 아이콘은 2종으로 수면과 공포 중 하나만이 면역이고 팔에 뜨는 이펙트는 기절/냉기만 나온다. 즉, 머리/팔/발 중 같은 계열의 상태 이상 스킬 2개를 들고 있으면 확정 상태 이상이 된다.


▲ 6개 상태 이상 중 2종이 뽑히는데, 머리/팔/발 중 1개씩만 나온다


자신이 '기절' 스킬과 '냉기 수류탄'을 가지고 있다면 보스에게 어떤 면역이 뜨건 간에 '팔' 부위에는 기절 또는 냉기 면역만이 걸리기 때문에 기절/동결 두 개 상태 이상으로 패턴을 확정 봉인할 수 있다. 계열별로 2개만 갖추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기절이나 동결이 아니어도 된다. 데모닉 클래스를 예로 들면 '수면 폭탄'과 '하울링'으로 100% 상태 이상 효과를 걸 수 있다.

거의 모든 클래스는 기절 또는 동결 스킬을 하나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둘 중 하나와 냉기/섬광 수류탄을 채용하는 식으로 보스의 패턴에 대응할 수 있다.

만약 같은 계열 스킬or 배틀 아이템 2종을 챙길 수 없는 특수한 경우라면 수면 폭탄과 상태 이상 수류탄을 전부 던져 보고 시간 정지 물약을 쓰는 식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이렇게 해도 약 92% 확률(1/12)로 보스에게 상태 이상을 걸 수 있다.


▲ 기절 스킬+냉기 수류탄or 동결 스킬+섬광 수류탄 조합으로 확정 생존 가능

▲ 공포, 감전 면역일 때 즉사급 패턴 대처 예시



■ '프로켈'의 추가 패턴을 숙지하라!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추가 패턴 정리

프로켈, 프로켈의 사념체는 강력한 상태 이상 공격이 대거 추가된다. 강화된 보스의 피해량으로 인해 상태 이상에 빠지면 연속 공격을 받고 사망하기 쉽기 때문에 상태 이상 공격을 잘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프로켈의 사념체 : 반격 석화

상시 패턴 중 가장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보스가 '몽환 장판' 패턴과 거의 동일하게 보라색 아우라를 두르며 잠시 대기한다. 이때 보스를 공격하면 반격 패턴이 발동,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 석화 브레스를 발사한다. 석화의 지속 시간이 길고 보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이 패턴이 발동하면 다수의 캐릭터가 동시에 석화에 빠지면서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최선은 반격 전조를 파악하고 반격을 터뜨리지 않는 것이지만, 반격이 터질 경우에 대비해 '성스러운 부적' 등을 준비해주는 것이 좋다. 서포터가 살아 있다면 '광시곡'이나 '신의 율법'으로 위기에 빠진 파티원을 구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 보라색 아우라 상태의 보스를 때리면 석화 브레스를 뿜는다

▲ 해당 전조를 미리 파악하고 반격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프로켈의 사념체 : 블랙홀

역시 사고가 자주 나오는 패턴으로 일정 시간마다 '몽환의 해일' 또는 이 패턴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작은 블랙홀과 큰 블랙홀을 피하며 움직이는 패턴으로 노말과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즉사급 피해를 주는 거대 블랙홀이 다수 생성된다. 블랙홀 생성 위치는 랜덤으로 자신의 캐릭터가 움직이는 위치에 나올 수도 있다.

하급 몬스터의 경직 공격, 블랙홀 회피 등으로 인해 거대 블랙홀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근처에 거대 블랙홀이 있다면 어그로를 끌어온 뒤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회피하면 좋다.


▲ 가장 조심해야 하는 블랙홀 패턴
시간 정지 물약으로 생존하는 것이 안전하다


프로켈 : 공의 연무

원래도 까다로운 패턴이지만, 양자택일이 추가됐다. 프로켈이 카운터 가능 상태로 경직 피해를 주며 전방으로 창을 휘두르고 창 위에 올라가 잠시 대기한다.

이후 전방으로 점프하면 전방 부채꼴 범위에 '기절' 상태 이상을 걸고 창을 이용해 경직 공격 후 캐릭터를 띄우는 연속 공격을 한다.

뒤로 점프하면 안쪽 범위에 기절 상태 이상을 거는 공격을 1회 사용 후 바깥쪽에도 기절 광역 공격을 추가로 사용한다. 보스가 착지하는 것을 보고 안쪽으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기존과 동일한 전방 기절 패턴과

▲ 백 점프 후 안/밖이 터지는 새로운 패턴이 추가


프로켈 : 반격

프로켈이 검을 빼 들며 붉은색 보호막을 두른다. 보호막 상태 프로켈은 잠시 상태 이상,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된다. 이 프로켈에게 일정 피해를 주면 칼을 휘두르며 전방에 기절 공격을 한다. 잠시 공격을 중지하면 된다.


▲ 공격하면 기절 검격이 나오는 반격 패턴

▲ 장판이나 소환수에 반격이 터지는 것에 주의


프로켈 : 카인 레이저

프로켈이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정면부터 번갈아 레이저 공격을 날린다. 하드에서는 외부에 원형 감옥이 생성, 바깥으로 나갈 시 피해를 입고 경직된다.




프로켈 : 갈고리

노말과 동일하지만 피격 시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디버프가 걸린다.




프로켈 : 순간이동 단검

프로켈이 순간 이동하며 캐릭터 위치에 나타나 단검으로 급습한다. 2~4회 반복하며 한 번만 카운터가 가능한 패턴이 등장한다. 하드에서는 프로켈이 날린 단검이 전장에 돌아다니며 피격 시 10초 암흑 상태에 빠진다.




프로켈 : 연발 적룡포

피격 시 기절 상태 이상이 걸리는 적룡포를 동시에 겨냥한다. 한 발은 캐릭터를 따라 추적하며 나머지는 고정된 위치로 발사한다. 안전 지대를 찾아 이동하거나 회피기의 면역으로 회피하면 된다.




프로켈 : 2회 검격 후 띄우기

프로켈이 검을 들고 전방을 2회 휘두르고 전방 넓은 범위에 부채골 공격을 한다. 피격 시 캐릭터가 뜬다. 하드에서는 한 번 더 방향을 돌려 공격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지진 상태 이상은 현재 띄우기로 변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