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레어 등급 장비의 옵션은 접미사와 접두사를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하나의 아이템에 접두사가 3개, 접미사가 3개까지 붙을 수 있어 최대 6개의 옵션을 가질 수 있는데요. 다양한 옵션 중 어떤 것을 가지고 있고 그 수치는 어느 정도냐에 따라 시세가 결정되는 편입니다.

이러한 레어 아이템의 특징은 무기에도 해당합니다. 레어 무기는 룬워드와 유니크 등급에 밀려 거의 사용되지 않는 편인데요. 정말 뛰어난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성능도 훌륭한 편이고 쉽게 구하기 어렵다는 희귀성이 더해지면서 엄청난 고가에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얻기만 한다면 디아블로2 인생 역전이 가능할 정도로 비싼 레어 무기를 살펴보겠습니다.


▲ 레어 무기에는 어떤 옵션이 있어야 비싸질까요?


◆ 활 : 피해 증폭 저주 옵션 필요, 풀스옵 혹은 극증뎀 활 선호

레어 활 시세 결정 요소
- 피해 증폭 저주 필수
- 높은 피해 증가 옵션 혹은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명중률 증가(풀스옵) 옵션
- 피해 증가 옵션은 최대 450%까지 가능, 풀스옵이 있다면 300%가 최대
- 공격 속도(최대 20%) 존재 유무
- 2소켓 유무
- 아이템 종류

가장 유명한 레어 무기는 '앰플활'이 아닐까 싶습니다. 피해 증폭 저주 시전을 옵션으로 가진 활을 말하는데요. 물론, 이것만으로 시세가 높아지긴 어렵고 흔히 '풀스옵'이라 부르는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 레벨당 명중률 증가, 높은 수치의 피해 증가 옵션을 보유하고 있어야 가치가 올라갑니다.

피해 증폭 저주는 물리 피해를 2배나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역 공격 스킬을 다수 활용하는 활아마존의 특성상, 피해 증폭 저주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는데요. 마찬가지로 피해 증폭 저주를 가진 아트마의 스카라베 목걸이와 조합하여 발동 확률을 최대한 끌어올리기도 합니다.

앰플활로 대박이 나려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와 레벨당 명중률 증가, 그리고 최상에 가까운 피해 증가 옵션이 필요합니다.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와 명중률 증가가 있을 때는 피해 증가 옵션이 300%까지 붙을 수 있고 풀스옵이 없을 때는 450%까지 가능하죠. 어떤 옵션이 붙었냐에 따라 '풀스옵 앰플활', '극증 앰플활' 등으로 부르게 됩니다. 수치가 조금 빠져도 거래 자체는 가능하니, 일단 상급이라고 판단되면 보관해두는 것이 좋겠네요.

추가로, 2소켓 여부나 공격 속도 옵션도 시세에 영향을 줍니다. 2소켓이 있다면 여기에 '지증속'이라 부르는 공격 속도 15%, 피해 40% 증가 주얼 등을 넣어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해져 가격이 크게 올라갑니다. 인기가 있는 활 종류로는 아마존 전용인 메이트리어컬 보우,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 쉐도우 보우, 다이아몬드 보우 등이 있습니다.


▲ 선호 재료에 좋은 옵션이 붙는다면 시세가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근접 무기 : 높은 피해량에 무형, 내구 회복 옵션이 있다면?

레어 근접 무기 시세 결정 요소
- 무형 + 내구 회복 옵션 유무
- 높은 피해 증가 옵션 혹은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명중률 증가(풀스옵) 옵션
- 피해 증가 옵션은 최대 450%까지 가능, 풀스옵이 있다면 300%가 최대
- 공격 속도(최대 40%) 존재 유무
- 2소켓 유무
- 아이템 종류

슬픔이라는 괴물 룬워드가 있어 앰플활에 비해 많이 활용되진 않지만, 근접 레어 무기도 좋은 옵션을 가진다면 고가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앰플활과 마찬가지로 높은 증뎀이나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 레벨당 명중률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어야 하죠.

다만, 칼이나 도끼 등 근접 무기는 무형으로도 드롭이 가능하기에 피해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무형이 높은 시세를 가지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동 내구도 수리가 옵션으로 따라와야 높은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죠. 또, 2소켓 유무도 매우 중요합니다. 활에서는 최대 20%까지만 붙을 수 있던 공격 속도 옵션은 근접 무기에는 40%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베이스 아이템도 중요합니다. 공격 속도와 피해량 등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질딘의 경우, 기본 공격 속도가 0인 미시컬 소드나 버서커 액스가 가장 유명하고 같은 공격 속도의 컨퀘스트 소드나 펠케이터도 감정을 해볼 만합니다. 양손검에서는 콜로서스 블레이드의 선호도가 높죠. 무형에 내구도 회복, 2소켓을 갖췄고 높은 피해 증가 옵션, 풀스옵을 보유했다면 일단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확률은 희박합니다.


▲ 레어 근접 무기는 보통 질딘이 찾는 편인데, 미시컬 소드, 버서커 액스의 인기가 많습니다


◆ 어쌔신 클러 : 2소켓, 공격 속도, 풀스옵만 있어도 대박이 될 수 있다

레어 클러 시세 결정 요소
-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명중률 증가(풀스옵) 옵션 유무
- 공격 속도(최대 40%) 유무
- 2소켓 유무
- 어쌔신 클러의 경우, 극증뎀보다 풀스옵이 선호되는 경향
- 무형 + 내구 회복, 기술 레벨 상승 옵션에 따라 추가 시세 상승

어쌔신 전용 무기도 레어로 드롭된다면 확인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2소켓에 공격 속도 옵션, 풀스옵이라 부르는 레벨당 최대 피해 증가 및 레벨당 명중률 증가만 있어도 상당한 시세를 가지게 되는데요. 보통은 여기에 우움 룬 2개를 넣어 상처 악화 확률 50%를 맞춰 활용하게 됩니다. 흔히 '상악 클러'라 부르는 아이템이죠.

여기에 시세가 더 올라갈 수 있는 요소로는 피해 증가 옵션, 무형 유무와 내구도 자동 회복 옵션 등이 있습니다. 만약, 무형에 내구 회복 옵션을 가졌고 2소켓에 풀스옵, 피해 증가 300%, 공격 속도 40%를 가진 어쌔 무기가 나온다면 말 그대로 디생 역전이 가능해질지도 모르니, 일단은 필요한 주요 옵션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직업 전용 무기인 만큼, 어쌔신 레어 무기에는 기술 레벨 상승도 따라올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할 기술은 크게 4개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정신 폭발, 번개 파수기, 무기 막기, 용의 비상 중 2개 이상의 기술 레벨 3 상승 옵션이 붙는다면 시세가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쌔신 전용 무기의 베이스 중에서는 공격 속도가 빠른 루닉 탤런의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만, 옵션이 좋다면 다른 베이스도 충분히 거래가 가능합니다.

▲ 루닉 탤런이 인기가 가장 많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레어 클러는 모두 감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