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피파 온라인 4에서 가장 인기있는 중앙 공미 자원을 꼽으라면 대부분 '카림 벤제마'를 말할 것이다. 실제 축구에서는 ST로 뛰고 있지만 양발에 골결정력은 물론 연계 능력까지 좋다는 점 때문에 게임에서는 CAM에 더 많이 기용된다.

벤제마 시즌도 어느덧 27개나 된다. 이렇게 많은 선택지들 중에서 자신의 취향과 스쿼드에 적합한 걸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실제 인게임에서 많이 쓰이는 벤제마를 파악하고 각 시즌별 특징 및 구매 포인트를 안다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7월 27일 상위 10,000명 기준, 데이터에 나타나는 7개의 벤제마 시즌들만 언급.
※ 벤제마의 대표적인 특징인 뛰어난 위치선정은 아래 장점 내용에서 생략.

▲ 7월 27일 기준 (출처 : 넥슨 공식 홈페이지)





■ 벤제마 시즌별 성능 분석 및 구매 포인트

사용률 1위 - BOE 벤제마
높은 가성비와 강력한 슛팅 능력으로 최고 인기 벤제마 등극



추천 포지션 - CAM

장점 - 강력한 슛파워

단점 - 묵직한 체감

강력한 슈팅 능력은 BOE-벤제마의 트레이드 마크다. 스탯에서 보이는 것처럼 슛 파워가 웬만한 타 시즌들에 비해 묵직하면서도 강력하다. 공격수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스탯 중 하나가 바로 슛 파워임을 감안했을 때, 정말 실속있는 장점이 아닐 수 없다. 정확도도 매우 높은 편.

다만 체감이 묵직하고 빠르다는 느낌이 나질 않는다. 최전방 공격수로 쓸 수는 있으나 그러기엔 느려서 답답하다는 점을 지울 수 없다. 투톱 기용으로도 쉽지 않은 편. 딱 CAM에 최적화된 자원이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ST가 아닌 CAM에 벤제마를 쓴다고 했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추천하는 시즌이다. 은카가 350억 정도하는데, 다른 시즌 벤제마는 물론이고 선수 전체를 뒤져봐도 이만한 가성비를 뽐내는 선수가 없을 정도다. 사용률 1위 벤제마인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사용률 2위 - 21UCL 벤제마
믿을 수 없는 성능, CAM 끝판왕



추천 포지션 - CAM, 투톱, 원톱

장점 - 최상급 위치선정, 강력하고 정확한 슈팅, 준수한 피지컬, 라이브 부스트 +3

단점 - 부담스러운 가격

끝판왕 벤제마답게 성능적으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1카 가격이 300억을 넘음에도 불구하고 인기선수 시즌들 중 사용률 2위인 것은 매우 보기 힘든 현상이다. 그만큼 좋다는 뜻.

가장 돋보였던 점은 움직임이다. 근본적으로 오프더볼이 좋은 선수인데 21UCL 시즌은 그 이상의 수준을 보여준다. 공미에 있을 때나 톱에 있을 때나 빈 공간을 절묘하게 찾아들어가는 것은 물론, 빌드업시 공을 받으러오는 타이밍 또한 기가 막힌다.

슈팅 또한 매우 훌륭하다. 파워와 정확도, 모두 갖췄으며 감아차기 능력 역시 발군. 현재 2선에서 시도하는 감아차기 슈팅이 유행이라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시즌이다.

아쉬운점 하나 꼽자면 속가가 그렇게 빠른 편은 아니다. 사실 빠른 벤제마 자체가 거의 없기는 한데, 라이브 부스트 +3을 받은 21UCL도 마찬가지다. 5카까지 쓴다고 하더라도 최전방 공격수로 쓰기에는 조금 아쉽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돈이 넉넉하고 CAM에 쓸 선수를 찾고 있다면 21UCL-벤제마 은카 기용을 추천한다. CAP-굴리트와 비교를 해봐도 헤딩말고는 부족한 부분이 없으며 움직임과 슈팅 항목에서는 더 우위에 있다 봐도 무방하다.

다만 3, 4카를 쓰겠다고 한다면 굳이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비슷한 가격대의 BOE-벤제마 5강이 더 매력적인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정말 21UCL을 쓰고 싶다 한다면 말리진 않겠다.



사용률 3위 - 21TN 벤제마
1년 반이 지났는데 아직도 인기 있다!



추천 포지션 - CAM, 투톱

장점 - 빠른 스피드, 좋은 가성비

단점 - 현 시점에서는 조금 아쉬운 슈팅 능력

21TN-벤제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빠른 속가이다. 1카 오버롤 대비 속력/가속력 스탯이 높게 나왔고 인게임에서 확실히 체감된다. 심지어 조작감까지 가벼운 축에 속하는 편이라 더 빠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게임하다보면 가끔식 침투형 공격수로 쓰는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연계 능력이 생각보다 좋다. 스탯으로 보면 타 시즌에 비해 패스 능력치가 조금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근본이 연계형 공격수라 그런지 연계 상황에선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웬만한 미드필더급이라 느낄 정도. 그래서 CAM에 써도 전혀 위화감이 없다.

아쉬운 점은 슈팅 능력이다. 막 출시 했을 때야 좋긴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슛 파워와 중거리 슈팅 스탯 120 넘는 선수들이 많이 보인다.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은 수준이라 말하기도 어렵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구단가치 700억 ~ 1,000억으로 벤제마를 쓰고 싶은 유저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시즌이다. 5카 가격이 200억도 안하고 체감도 좋고 스피드도 빨라, 어떻게 보면 BOE시즌보다 더 대중적으로 쓰기 적합한 부분이 있다. 근소한 차이긴 하지만, 괜히 22TN 시즌을 제치고 사용률 3위에 등극한 것이 아니다.

다만 현재 매물이 많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사용률 4위 - 22TN 벤제마
처음으로 헤딩 스탯이 보완되어 나온 벤제마



추천 포지션 - CAM, 투톱, 원톱

장점 - 보완된 헤딩 능력

단점 - 애매한 구매 포인트

성능적으로는 딱히 부족한 점이 없는 벤제마. 움직임, 골결정력, 체감, 연계 능력 같은 벤제마 고유의 특징이 다 잘 살아있다. 21UCL의 하위 호환급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특이사항을 하나 꼽자면 벤제마 처음으로 헤딩 스탯이 보완된 시즌이다. 실제로 써보면 오픈 찬스에서의 헤딩 능력이 괜찮다. 하지만 신장이 그렇게 큰 편은 아니고 몸싸움도 압도적인 수준은 아니다보니 경합 헤딩에서는 큰 메리트가 없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21UCL-벤제마 은카를 사기에 돈이 조금 부족해서 그 다음가는 벤제마를 기용하고 싶다면 22TN 시즌 5카 구매를 추천한다. 21UCL과 유사하게 톱보단 CAM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만약 여기에서 헤딩 스탯 10을 포기하고 돈을 100억 정도 아끼고 싶다면 21TS 5카 구매를 권장한다. 벤제마를 헤딩보고 쓰진 않으니 어떻게 보면 더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다.

3카 구매할바에는 21TN 5카가 더 나아보이고 그나마 4카 정도까지는 구매를 고려볼만하다.



사용률 5위 - 21TOTS 벤제마
고성능 무난한 벤제마



추천 포지션 - CAM, 투톱, 원톱

장점 - 단점이 딱히 없음

단점 - 장점이 딱히 없음

22TN 시즌에서 헤딩만 조금 너프받은 벤제마라 이해하면 편하다. 실제로 체감, 움직임, 연계, 슈팅 등 대부분 22TN와 매우 유사하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맞추기 힘들 정도.

짤막하게 총평하면 특이사항 없는 고성능의 벤제마다. 벤제마 고유의 장점 다 살아있고 충분히 좋게 쓸 수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21UCL 은카를 쓰기에는 너무 비싸고 22TN 5카에서 돈을 조금 더 아끼고 싶다면 21TS 5카 구매를 권장한다.

3, 4카 구매는 비추천한다. 그 금액으로 개인 취향에 따라 BOE 은카나 21TN 은카 구매하는 것이 더 좋다.



사용률 6위 - MC 벤제마
극가성비로 순위권에 안착



추천 포지션 - CAM, 투톱

장점 - 저렴한 가격

단점 - 아쉬운 슛 파워, 약한 몸싸움

양발, 오버롤 대비 준수한 스탯 그리고 가성비 덕분인지 출시된 지 꽤 오래된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벤제마 사용 순위권에 들었다. BOE나 21TN같이 절대적인 기준에서 성능이 좋다할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가성비로만 놓고 보면 꽤 괜찮아, 무과금 또는 저자본 유저들에게는 정말 귀한 자원이다.

피지컬과 슛 파워가 약하다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벤제마 고유의 특징들이 꽤 잘 살아있다. 특히 긴 패스 스탯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좋다. 근본이 연계형 공격수이다 보니 적어도 불편하게 쓸 정도는 아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저자본 구단가치를 운영하는데 벤제마를 쓰고 싶다면 추천한다. 5, 6카만 써도 벤제마다운 모습을 느낄 수 있다.

7카를 기용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가격이 약 800억~900억 정도하는데, 풀케미 시 속력/가속력이 모두 120을 넘는다는게 매우 인상적이다. 다만 슛 파워 스탯이 가격 대비 아쉬운 편이고 피지컬 역시 근본적으로 타 시즌에 비해 약한 것도 걸린다.



사용률 7위 - 22TOTS 벤제마
믿을 수 없는 스탯, 더 믿기 힘든 약발 4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처음으로 보완된 속력/가속력 스탯

단점 - 약발 4

그동안 침투형 공격수로 활용할 수 있는 급의 벤제마는 단 한시즌도 없었다. 그나마 21TN 시즌이 오버롤에 비해 빠른 편이긴해서 최전방에 쓸만은 했지만 좋은 수준은 아니였다. 하지만 22TS 시즌의 출시로 드디어 벤제마가 ST로 쓰이는 시대가 열렸다!!....라고 말할뻔 했지만 약발 4라는 반전이 있었다.

오른발 퍼포먼스는 화려하다. 슈팅은 두말하면 입아프고 연계도 웬만한 플레이 메이커와 비슷한 수준. 다만 약발이 4고 인게임에서 체감이 된다. '벤제마하면 양발 메리트'라는 인식이 유저들 사이에서 깊게 자리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참 아쉽게 되었다.

7월 27일 기준, 데이터 센터에서 나타나는 7개의 벤제마 시즌들 중에서 사용률이 가장 낮다. 심지어 7월 26일 데이터 센터에선 보이지도 않았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돈이 넉넉하고 최전방 ST로 빠른 벤제마를 기용하고 싶다면 추천할만하다. 하지만 대부분 벤제마를 CAM에 쓸려고하지 ST에 쓸려는 생각은 잘 하지 않는다. 약발 4라는 단점이 너무 커서 CAM에는 비추천.

냉정히 말하면 신상 쓰고 싶지 않는 이상,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구매 권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