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2.4 패치에서 만나게 될 새로운 룬워드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습니다. 신규 룬워드는 래더 전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전반적인 옵션을 살펴보면, 캐릭터 육성 중반부에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신규 룬워드는 무늬(Pattern), 굽히지 않는 의지(Unbending Will), 지혜(Wisdom), 꺼져가는 불길(Flickering Flame), 역병(Plague), 안개(Mist) 등 총 6종입니다. 이 중 역병과 안개 제작에는 참 룬이 필요한데요. 최상위 룬임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 낮아 저평가 당하던 참 룬이 이번 기회에 대세로 떠오를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새로운 룬워드들을 살펴보러 가볼까요?

※ 다가오는 1월 26일 PTR 서버에 적용될 2.4 패치노트를 통해 6종의 룬워드와 함께 새로운 룬워드 '집착'의 상세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스트리머 등을 통해 선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보다 정확한 옵션과 명칭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1/26, PTR 서버에 2.4 패치 적용된다! 밸런스 조정 등 변화의 핵심은?] ◀ 참고 기사 바로가기

◆ 무늬(탈 룬 + 오르트 룬 + 주울 룬)

3소켓 클러에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공개된 옵션으로는 타격 회복 속도 30%, 피해 증가 68%, 명중률 보너스 10%, 힘 6, 민첩 6, 모든 저항 15와 화염, 번개, 냉기, 독 피해 추가 등이 있습니다. 주울 룬만 확보한다면 보통 난이도에서도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힘과 민첩, 타격 회복 속도, 모든 저항 등의 좋은 옵션을 보유했지만, 대부분의 암살자가 육성 과정에서 덫을 활용하는 현재로서는 다소 애매해 보이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다만, 2.4 패치에서는 암살자의 무술 계열 조정도 예고되어 있기에 만약 초반 공략 빌드가 무술이 대세가 된다면 핵심 아이템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무늬(Pattern)
3소켓 클러
'탈오르트주울'
요구 레벨: 23
타격 회복 속도 +30%
피해 +68% 증가
명중률 보너스 10%
화염 피해 12 - 32 추가
번개 피해 1 - 50 추가
냉기 피해 3-14 추가
독 피해 +75 (5초에 걸쳐)
힘 +6
민첩 +6
모든 저항 +15
홈 있음 (3)



◆ 굽히지 않는 의지(팔 룬 + 이오 룬 + 아이드 룬 + 엘드 룬 + 엘 룬 + 헬 룬)

착용 레벨 제한은 41레벨이며 6소켓 검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야만용사 전투 기술 +3, 공격 속도 20%, 피해 330% 증가, 최대 피해 9, 명중률 50,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및 명중률 상승, 생명력 8% 훔침, 회복 저지, 힘 10, 활력 10 등 좋은 옵션을 다수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만 보면, 들어가는 룬에 비해 가성비가 좋다고도 볼 수 있죠.

다만, 이 아이템에는 함정이 조금 있습니다. 일단, 6소켓 검을 초반 단계에서 구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룬워드 재료로 활용하는 엘리트 등급에서는 한손검 페이즈 블레이드와 양손검 콜로서스 블레이드만 6소켓이 뚫리죠. 익셉셔널로 눈을 낮추면 엑시큐셔너 소드, 디멘셔널 블레이드도 후보가 될 수 있으나, 엘리트 등급에 비해 재료로는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 공격 속도 옵션이 20%라 콜로서스 블레이드 제작 시 소용돌이 6연타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단점이 될 수 있고 이를 위해 페이즈 블레이드를 선택하자니 야만용사는 리치가 조금 아쉬워집니다. 그래도, 슬픔 전에 쓰기에는 좋은 장비가 될 것 같습니다.



굽히지 않는 의지(Unbending Will)
6소켓 검
'팔이오아이드엘드엘헬'
요구 레벨 : 63
도검 계열 - 타격 시 18% 확률로 18 레벨 도발 시전
전투 기술 +3 (야만용사 전용)
공격 속도 +20%
피해 +330% 증가
최대 피해 +9
명중률 +50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75%
언데드에 대한 명중률 +50
적중당 생명력 8% 훔침
괴물 회복 저지
힘 +10
활력 +10
피해 8 감소
시야 +1
착용 조건 -20%
홈 있음 (6)



◆ 지혜(풀 룬 + 아이드 룬 + 엘드 룬)

3소켓 투구에 제작할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풀 룬, 아이드 룬, 엘드 룬이 소모되는데, 풀 룬을 빠르게 얻는다면 제작을 고려해볼 만한 룬워드가 될 것 같습니다. 관통 공격, 명중률 보너스 20%, 적중당 마나 훔침 5%, 마력 10, 지구력 고갈 속도 15% 감소, 빙결 방지, 적 처치 시 마나 5, 받은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을 보면 아마존에게 적합한 아이템으로 보이며, 캐릭터 육성 과정에서 세팅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요한 옵션인 공격 속도가 없어 아쉽지만, 보통 벨트에서 해결하던 관통 공격 효과를 보유했고 빙결 방지 옵션도 있어 칠흑서리 반지를 대체할 수도 있죠. 또, 활아마존 뿐만 아니라 적 처치 시 마나 획득, 마력 10 등 마나 관련 옵션은 자벨마에게도 투구 아이템 후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혜(Wisdom)
3소켓 투구
'풀아이드엘드'
요구 레벨: 64
관통 공격
명중률 보너스 20%
적중당 마나 5% 훔침
피해 +30% 증가
마력 +10
지구력 고갈 속도 15% 감소
빙결되지 않음
적 처치 시 마나 +5
받은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홈 있음 (3)




◆ 꺼져가는 불길(네프 룬 + 풀 룬 + 벡스 룬)

풀 룬과 벡스 룬이 들어가는 나름 고급 룬워드입니다. 지혜와 마찬가지로 3소켓 투구에 만들 수 있는데, 화염 기술과 관련된 옵션을 잔뜩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착 시 8레벨 화염 저항 오라 적용, 화염 기술 +3, 적의 화염 저항 -13%, 원거리 공격 방어력 30, 마나 88, 최대 화염 저항 5%, 빙결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독 지속시간 50% 감소 효과를 가졌죠.

옵션만 보면 원소술사 혹은 드루이드가 쓸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두 직업 모두 화염 계열 스킬의 조정이 언급되었기에 그 변화에 따라 룬워드의 가치도 평가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2.4 패치 이후 화염 빌드가 정말 좋아진다면 꺼져가는 불길을 찾는 이들도 많아지겠죠.

특히, 드루이드는 직업 전용 투구에 꺼져가는 불길을 제작하면 기술 레벨을 최대 6까지 높일 수 있기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드루이드에게 유용한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룬워드 영혼의 유일한 단점인 화염 저항을 챙길 수 있다는 점도 좋아 보이네요.



꺼져가는 불길(Flickering Flame)
3소켓 투구
'네프풀벡스'
요구 레벨 : 64
장착 시 8레벨 화염 저항 오라 적용
화염 기술 +3
적의 화염 저항 -13%
방어력 +30% 증가
원거리 공격 방어력 +30
마나 +68
화염 저항 +5%
빙결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독 지속시간 50% 감소
홈 있음 (3)



◆ 역병(참 룬 + 샤엘 룬 + 우움 룬)

3소켓 검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로, 참 룬과 샤엘 룬, 우움 룬을 필요로 합니다. 착용 레벨 제한은 참 룬의 67레벨을 따라가죠. 주요 옵션으로는 장착 시 정화 오라 효과 적용, 모든 기술 레벨 상승, 공격 속도 20%, 피해 증가, 적의 독 저항 -23%, 캐릭터 레벨 비례 치명적 공격, 상처 악화 확률 25%, 타격 시 15레벨 확률적 맹독 확산 시전, 피격 시 확률적 저항 감소 시전 등이 있습니다.

처음 봤을 때 가장 시선이 가는 옵션은 독 저항 감소입니다. 해당 옵션만 보자면 독과 뼈 계열을 메인으로 하는 강령술사가 쓰기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이 외 옵션들이 마법사 직업이 메인으로 쓰기엔 애매해 보입니다. 독 저항을 최대 50%까지 깎을 수 있는 죽음의 거미줄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것 같네요.

그럼 독 저항은 뒤로 밀어두고, 남은 옵션을 다시 살펴봅시다. 공격 속도 20%, 레벨 비례 치명적 공격을 가졌고 높은 피해 증가량은 물리 딜러에게 좋은 옵션들입니다. 슬픔이라는 압도적인 무기가 있어 이를 넘어서기는 어렵겠지만, 정화 오라까지 있으니 하나의 선택지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역병의 피해 증가량은 311%로 공개되었는데요. 그 이상의 변동 값이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최대 300%에 나머지는 11%는 재료에 붙어 있던 옵션인지는 추후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만약 제작 재료가 검으로 제한되지 않고 전체 무기로 나온다면 전용 기술 상승이 있는 클러, 셉터에 제작해 암살자, 성기사가 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정확한 옵션과 제작 재료 범위에 따라, 평가도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역병(Plague)
3소켓 검
'참샤엘우움'
요구 레벨: 67
피격 시 20% 확률로 12 레벨 저항 감소 시전
타격 시 25% 확률로 15 레벨 맹독 확산 시전
장착 시 13~17 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
+1~2 모든 기술
공격 속도 +20%
피해 +311% 증가
적의 독 저항 -23%
치명적 공격 +37% (캐릭터 레벨에 비례)
상처 악화 확률 +25%
대상 빙결 +3
홈 있음 (3)




◆ 안개(참 룬 + 샤엘 룬 + 굴 룬 + 주울 룬 + 아이드 룬)

공개된 신규 룬워드 중 가장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5소켓 활에 만들 수 있는데, 9레벨 집중 오라 효과, 모든 기술 레벨 3 상승, 공격 속도 20%, 관통 공격, 피해 증가 320%, 최대 피해 9, 명중률 보너스 20%, 냉기 피해 추가 및 대상 빙결, 활력 24, 모든 저항 40 등의 옵션을 보유했죠. 슬쩍 봐도 버릴 옵션이 없어 보입니다.

안개는 활아마존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캐릭터가 사용하고 용병에게 신념을 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신념에는 없는 공격 속도 옵션을 가지고 있어 다른 부위에서 공격 속도 옵션을 하나 제외해도 되죠. 활아마존 유저들 사이에서는 대군주의 진노 목걸이 대신 피해 증폭 저주가 있는 아트마의 스카라베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 서슬꼬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기술 레벨을 3이나 높여주고 활아마존에게 꿀옵션인 냉기 피해와 빙결, 생존력을 높여줄 수 있는 활력과 모든 저항이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안개가 활아마존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을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안개(Mist)
5소켓 활
'참샤엘굴주울아이드'
요구 레벨: 67
장착 시 9레벨 집중 오라 효과 적용
모든 기술 +3
공격 속도 +20%
관통 공격 +100%
피해 +327% 증가
최대 피해 +9
명중률 보너스 20%
냉기 피해 3 - 14 추가
대상 빙결 +3
활력 +24
모든 저항 +40
홈 있음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