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룬워드나 유니크 아이템으로 세팅의 대부분이 완료되지만, 조금이라도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체크해봐야 할 것들이 있다. 바로 어픽스(접두사나 접미사)에 따라 흔히 말하는 '종결급 아이템'이 될 수 있는 레어, 그리고 호라드림의 함으로 만드는 크래프트 장비들이다.

레어 아이템은 몬스터 드랍으로도 얻을 수 있으나 도박을 통해서 구할 수 있으므로 육성 최후반부 골드를 소모하며 대박 아이템을 노리곤 한다.

도박과 크래프트 모두 캐릭터 레벨에 따라 아이템에 붙는 어픽스가 결정된다. 원하는 옵션이 있다면 해당 어픽스가 요구하는 캐릭터 레벨 조건을 넘겨야만 하므로 낮은 레벨에 무턱대고 시도하면 안 된다.

레거시 시절의 데이터마이닝을 바탕으로 한, 도박과 크래프트를 위해 알아둬야 할 캐릭터 레벨 및 작동 방식을 소개한다. 본문의 내용은 다소 난해한 계산식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요 정보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요약본을 아래 정리했다.

※ 요약

■ 도박
- 등장하는 아이템은 캐릭터의 레벨에만 영향받으며 난이도나 마법 아이템 발견 옵션 등에 영향받지 않음
- 캐릭터 레벨에 따라 아이템 레벨이 결정되고, 이에 따라 붙을 수 있는 어픽스도 정해짐
- 특정 어픽스 등장 여부 : (캐릭터 레벨 -5~+4 = 도박 아이템 레벨) ≥ 해당 어픽스 레벨
ㄴ목걸이 : 캐릭터 레벨 95 달성 시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어픽스 레벨 조건 100% 만족
ㄴ써클릿 : 캐릭터 레벨 92 달성 시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어픽스 레벨 조건 100% 만족
ㄴ반지 : 캐릭터 레벨 91 달성 시 모든 어픽스 레벨 조건 100% 만족


■ 크래프트
- 제작하는 아이템의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과 재료 아이템의 레벨에 따라서 결정
- 목걸이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 int(캐릭터 레벨 / 2 ) + int(재료 아이템 레벨 / 2 )
ㄴint : 숫자를 가까운 정수로 내림
- 93레벨 캐릭터로 도박에서 획득한 목걸이(요구 레벨 무관)를 크래프트 제작할 경우,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어픽스 레벨 조건 100% 만족

※ 이하 정보는 레거시 당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해외 포럼, wiki 사이트 등을 참고하였으며, 현재 서비스되는 버전과는 다소 맞지 않는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도박

각 마을의 특정 NPC는 아이템 유형만 보고 비싼 가격에 무작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도박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매직, 레어, 유니크, 세트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 골드에 여유가 있을 때 유니크 반지나 목걸이를 구하거나, 옵션이 좋은 레어 아이템을 찾을 때 시도하는 콘텐츠다.


적용되는 계산과 등급 확률 등 도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어픽스

우선, 가장 중요한 아이템의 어픽스는 캐릭터의 레벨에 영향받는다. 도박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의 레벨이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아이템 레벨이 원하는 어픽스의 레벨 이상이면 그 어픽스가 아이템에 붙을 수 있다. 아이템 레벨은 '숨렙'으로 많이 불리며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는 없는 수치다.

도박의 아이템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 -5부터 +4까지 무작위로 정해진다. 어픽스 레벨은 각각의 어픽스가 가진 수치로 접두/접미사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 [내 매직, 레어 아이템 옵션은 최대치로 붙었을까? 접두/접미사 총정리]

특정 어픽스 등장 여부 : (캐릭터 레벨 -5~+4 = 도박 아이템 레벨) ≥ 해당 어픽스 레벨


예를 들어 인기 있으면서 가장 붙기 어려운 어픽스 중 하나인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접두사가 붙은 '목걸이'를 도박으로 얻으려 한다면, 이 접두사의 어픽스 레벨이 90이므로 아이템 레벨이 90 이상인 목걸이를 도박에서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

▲ 직업 스킬 레벨 +2가 어픽스 레벨 90으로 가장 높다.


도박에서 등장하는 아이템 레벨이 캐릭터 레벨 -5~+4이므로 캐릭터가 86레벨일 때부터 90레벨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86레벨 캐릭터로는 10% 확률로, 90레벨 캐릭터로는 50%, 95레벨 이상 캐릭터로는 100% 확률로 90레벨 이상 아이템이 나온다는 계산이 가능하다.

즉,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목걸이'를 얻으려면 도박을 할 때 캐릭터가 최소 86레벨 이상이어야 하며 95레벨 이상이면 등장하는 모든 목걸이에 스킬 '성기사 모든 스킬 레벨 +2'가 붙을 확률이 있는 것이다.

추가로, 써클릿류(써클릿, 코로니트, 티아라, 다이어뎀)은 캐릭터 레벨에 따라 등장하는 도박 아이템 레벨 범위를 올려주는 특별한 보정이 있어 다른 아이템과는 달리 더 낮은 레벨에서 높은 레벨의 써클릿류를 얻을 수 있다.

써클릿 : +3
코로니트 : +8
티아라 : +13
다이어뎀 : +18


즉 일반적으로 도박에 등장하는 아이템의 레벨은 캐릭터 레벨 -5 ~ +4이지만, 만약 써클릿이라면 각 수치에 3을 더해 캐릭터 레벨 -2 ~ +7 범위에서 결정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접두사가 붙은 써클릿을 얻으려 할 때 100% 확률로 90레벨 써클릿이 등장하는 캐릭터 레벨은 92부터라는 계산이 나온다.

또한 어픽스 레벨이 아이템 레벨보다 높으면 해당 어픽스가 등장하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특정 어픽스를 낮은 레벨 캐릭터로 저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리하면,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목걸이'를 안정적으로 노릴 시 95레벨 캐릭터가 좋으며,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써클릿'은 92레벨 캐릭터부터면 된다. 반지는 마나 훔침 6%의 어픽스 레벨이 86이므로 91레벨 캐릭터부터 모든 옵션이 안정적으로 등장할 수 있다.


■ 기타 요소

도박 가격도 캐릭터의 레벨에 영향을 받으며 레벨이 오를수록 점점 증가하나, 반지와 목걸이는 고정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반지는 항상 50,000골드이며 목걸이는 63,000골드다.

등장하는 아이템의 유형 역시 캐릭터의 레벨에만 좌우되며, 56레벨 이상이면 모든 유형의 아이템이 나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난이도(악몽, 지옥)이나 파티원 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증가 옵션에 영향받지 않는다.

아이템의 등급이 정해지는 것은 고정된 확률로, 다른 것에 영향받지 않고 다음과 같은 수치를 가졌다.

유니크 : 0.05%
세트 : 0.1%
레어 : 10%
매직 : 89.85%


여기에 추가로 아이템이 익셉셔널이나 엘리트로 업그레이드 될 확률이 계산되는데, 캐릭터 레벨과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받는다. 퀄리티 레벨은 아이템 종류마다 정해진 수치로 아이템 목록에서 qlvl을 찾아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 [그 아이템 거기서는 드랍 안돼요! 지역 및 보스별 TC와 드랍 장비 - TC별 아이템 목록]

익셉셔널 확률 = 1 + (아이템 레벨 - 익셉셔널 퀄리티 레벨) * 90 / 100
엘리트 확률 = 1 + (아이템 레벨 - 엘리트 퀄리티 레벨) * 33 / 100



■ 크래프트

크래프트는 호라드림의 함을 이용해 매직 등급 아이템과 보석, 룬, 주얼을 소모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것으로, 고정 및 추가 옵션을 가지도록 할 수 있어 캐릭터 육성 후반부에 강력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 많이 이용된다. 크래프트 레시피는 다음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 [시전 속도 허리띠, 밀쳐내기 장갑 제작 가능! 크래프트 조합 공식 정리]



크래프트는 캐릭터 레벨, 아이템 레벨, 어픽스 레벨에 영향을 받아 몇 차례의 계산을 거쳐 결과물이 나온다.

가장 인기있는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를 가진 목걸이를 크래프트로 얻기 위한 조건을 계산해보면 레벨이 83인 지옥 난이도 소환사 드랍 아이템으로는 99레벨 캐릭터가 크래프트를 해야 하며 99레벨인 지옥 난이도 바알의 전리품으로 크래프트를 하면 83레벨 캐릭터부터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온다.

만약 도박에서 매직 목걸이를 얻어 크래프트를 한다면, 93레벨 캐릭터로 도박을 시도할 때부터 '직업 모든 스킬 레벨 +2' 어픽스가 등장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된다. 따라서 크래프트는 보통 93레벨 이상부터 하는 것이 권장된다.

위 계산에 쓰인 공식 및 크래프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계산 진행 과정은 아래와 같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

우선, 크래프트로 나오는 아이템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과 재료 아이템의 레벨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통해 결정된다.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 int(캐릭터 레벨 / 2 ) + int(재료 아이템 레벨 / 2 )

※ int : 숫자를 가까운 정수로 내림 (예시 : int(5.8)=5, int(-4.3)=-5)


크래프트를 하면 아이템 레벨에 따라 1~4개의 어픽스가 무작위로 붙을 수 있으며 매직 전용 어픽스는 붙지 않는다.

아이템 레벨 1~30 : 어픽스 4개(20%), 어픽스 3개 (20%), 어픽스 2개(20%), 어픽스 1개(40%)
아이템 레벨 31~50 : 어픽스 4개(20%), 어픽스 3개(20%), 어픽스 2개(60%)
아이템 레벨 51~70 : 어픽스 4개(20%), 어픽스 3개(80%)
아이템 레벨 71 이상 : 어픽스 4개(100%)


크래프트 아이템의 요구 레벨은 어픽스의 종류와 개수에 영향을 받는다. 만약 어픽스의 요구 레벨보다 아이템 자체의 요구 레벨이 높다면 아이템의 요구 레벨 쪽을 따라간다.

크래프트 아이템 요구 레벨 = (가장 높은 어픽스의 요구 레벨) + 10 + (3 * 무작위 어픽스 개수)

※ 크래프트 아이템의 요구 레벨은 98을 넘을 수 없음
※ 어픽스의 요구 레벨은 대개 해당 어픽스 레벨의 3/4


붙을 수 있는 어픽스의 경우, 크래프트로 생성된 아이템의 어픽스 레벨이 원하는 어픽스의 레벨과 같거나 높아야 한다. 생성되는 아이템의 어픽스 레벨은 꽤 복잡한 공식을 따른다.

IF(매직 레벨 > 0)
- THEN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max(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퀄리티 레벨) + 매직 레벨

ELSE IF(max(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퀄리티 레벨)(99 - int(퀄리티 레벨 / 2))
- THEN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max(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퀄리티 레벨) - int(퀄리티 레벨 / 2)
- ELSE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2 * max(크래프트 아이템 레벨, 퀄리티 레벨) - 99

※ 아이템 레벨은 98을 초과할 수 없고 어픽스 레벨은 99가 최대치
※ max : 가장 큰 값을 반환
※ int : 숫자를 가까운 정수로 내림


이를 좀 더 말로 풀면 다음과 같이 된다

만약 매직 레벨0보다 높다면
-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과 퀄리티 레벨 중 높은 수치) + 매직 레벨

만약 매직 레벨0 이하이고,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과 퀄리티 레벨 중 높은 수치)(99 - int(퀄리티 레벨 / 2))보다
- 낮다면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과 퀄리티 레벨 중 높은 수치) - int(퀄리티 레벨 / 2)
- 이상이라면 크래프트 어픽스 레벨 = 2 * (크래프트 아이템 레벨과 퀄리티 레벨 중 높은 수치) - 99

※ 아이템 레벨은 98을 초과할 수 없고 어픽스 레벨은 99가 최대치
※ int : 숫자를 가까운 정수로 내림


아이템 레벨은 말 그대로 아이템의 레벨이며 레거시 시절 숨렙으로도 불렸다. 게임 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대개 드랍한 몬스터의 레벨과 동일하다. 퀄리티 레벨은 아이템 유형마다 정해진 수치다.

아이템 레벨을 파악하기 위한 몬스터의 레벨은 [TC 정보의 구역 레벨]에서 가늠할 수 있으며, 재료 아이템의 퀄리티 레벨은 [아이템 목록]의 qlvl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목걸이와 반지는 qlvl이 1이다.

매직 레벨은 특정 종류의 아이템에 있는 보너스 수치다. 마법봉(노멀, 익셉셔널), 지팡이, 오브, 써클릿, 코로니트, 티아라, 다이어뎀만이 0보다 큰 매직 레벨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 아이템은 0이다. 아이템들의 매직 레벨 수치는 다음과 같다.

마법봉, 지팡이, 오브 = 1
써클릿 = 3
코로니트 = 8
티아라 = 13
다이어뎀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