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로 오늘 방어력 공식과 그에 관련된 관통 공식에 대해서 다루었던 백련의마녀입니다.

방어구 관통에 관한 이론 및 공식 


사실, 저번 팁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이 다소 길어 진짜 중요성이 무엇인지 제대로 짚어드리지 못했는데요.

제가 그 이론을 올린 이유와 관통이 왜 딜뻥이 될수있는지 보여드리고자 좀더 짤막한 팁으로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글을 짧게 하기 위해, 

상대 방어력 5만, 방어력 제외 추가 물리감소 0% 기준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방어력 5만은 엘버급으로 여겨지는 방어력 수치 입니다. 



먼저 표를 보시죠.

방관 0% 스킬 기준(일반 스킬)


먼저 표를 이해하기 위해 방관 0%인 스킬(모든 스킬)에 대해 봅시다.

여기에선 별 다른 게 없습니다.  물리관통 1%당 거의 "1%"의 데미지 증가율을 보입니다. 

곱연산이나 합연산이 거의 차이가 없을만큼 미미한 수치이지만, 일단 기본을 짚고 넘어갑시다.




그러나, 관통이 포함된 스킬의 경우 얘기가 다릅니다.

저는 모든 스킬을 알지 못하지만, 방어력관통이 최대 60%까지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블래스터) 

그래서 30%부터 60% 관통 스킬까지의 표를 아래 담았습니다.


방관 30% 스킬 기준







방관 40% 스킬 기준








방관 50% 스킬 기준







방관 60% 스킬 기준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어력 관통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데미지증가율이 가파르게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 관통 50% 스킬 기준이라면, 물리관통력 12%가 실제 데미지증가를 "곱연산" 으로 

23.52% 증가 시켜줍니다.  합연산으로 따질경우 40% 데미지 증가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이게 만약 주딜기라면? 

사실상 물리관통력의 데미지 증가량은 일반 뎀증버프나 무기/장갑 강화의 공격력 증가율보다 

효율이 2배~3배 가까이 되는 겁니다. 

방어구 관통력이 높은 스킬일수록 물리 관통력에 의해 데미지 차이가 크게 좌우됩니다.






물론 보스몹들의 "방어력 제외 추가 물리감소량"(20~30%로 추정)
에 의해 위의 표보다 반감은 되겠으나, 효율이 월등한 건 
변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일반 보스몹은 이 물리감소량이 0%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관련 특성 및 실험준비가 되면 실험 데이터와 함께 더 정확한 표를 구성해서 올려드릴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편방깍에 대한 시너지 계산 및 데미지 증가표 (feat. 기타 시너지 구성 데미지증가표)
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