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12월 31일 카마인 서버에 캐릭을 만들고 열심히 게임을 하고 있는 화이트테리어대장입니다.

품질 업그레이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오늘 아침 패치 직후 무기 품질 98까지 품질 작업을 해본 후 후기를 올립니다.


우선 제작 직후의 품질은 상한 없는 무작위로 추정됩니다.
(제작 시 85 이상의 높은 수치가 나온 분들도 계십니다.)

제 캐릭터의 무기 제작 시의 품질은 63, 품질 63의 추가 피해는 17.94% 이며,

품질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은 4.79% 였습니다.

한 번의 시도에 소모되는 비용은 

상인이 1000 골드에 파는 혼돈의 돌 3개 + 800골드, 총 3800골드입니다.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무료 지급, 주간 10회 할인 판매는 고려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첫 번째 성공
품질 증가 수치 17, 
성공 확률 : 약 4.79%
추가 피해 17.94 >>> 22.81
품질 63>>> 80 소모 비용/횟수 : 1회 (3800골)



두 번째 성공
품질 증가 수치 3,
성공 확률 : 약 1.5%
추가 피해 22.81 >>> 23.78
품질 80 >>> 83 소모 비용/횟수 : 약 10회 (3만8천골 가량) 




세 번째 성공
품질 증가 수치 5,
성공 확률 : 약 1.5%
추가 피해 23.78 >>> 25.49
품질 83 >>> 88 소모 비용/횟수 : 1 회 (3800골 가량) 



네 번째 성공
품질 증가 수치 10, 
성공 확률 : 0.96%
추가 피해 25.49 >>> 29.21
품질 88 >>> 98 소모 비용/횟수 : 약 238 회 (904,400골드 가량) 

유물 무기 품질 63에서 품질 98까지 
 총 성공 횟수 : 4 
 총 소모 비용 : 약 95만 골드




품질 98 성공 확률 0.15% (...)

품질 업그레이드 결론 

1. 품질 업그레이드 시도 비용은 품질 단계와 무관하게 고정되어 있다.

2. 한 번의 업그레이드에 상승되는 품질 수치는 무작위이며 
  88 이상의 높은 품질에서도 
  한 번에 10, 또는 그 이상의 많은 품질 향상이 있을 수 있다.
  (60에서 95까지 한번에 오르는 케이스도 존재)

3. 품질 업그레이드에 장인의 기운 같은 건 없으며 
   품질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성공 확률은 기하급수적으로 낮아지고
   추가 옵션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성공을 하더라도 품질 목표를 도달하지 못한 채로 어중간한 수치가 상승한다면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게 되므로 
경우에 따라 목표 품질까지 기대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품질 업그레이드는 성공을 빨리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성공에 얼마나 많은 수치를 올리는 지가 더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5강 전설 - 유물 무기 비교



전설 무기와 유물 무기는 25강에서도 공격력 차이가 없으며
품질에 따른 추가 피해 범위 차이만 존재합니다.

그리고 부 계정으로 테스트 결과
1월 21일 패치 후에도 유물 장비 분해 시 이전과 같이 
제작에 소모된 마수의 뼈 그대로 돌려줍니다. (방어구 2개, 무기 5개)
따라서 제작 직후 품질이 너무 낮다면 분해 후 다시 제작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