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에 여러 검증되지도 않은 허위사실로 팩트도 없는 내용 말하시는분 있는데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여러 공신력 있는 정보와 직접 여러 옵션을 적용하여 실험한 데이터수치 결과값이 나온 팩트 정보만 최대한 알아듣기 쉽게 핵심만 간추려드린겁니다. 99% 정확한 내용이니 이대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배틀그라운도,lol 및 기타 다른게임에 적용하여도 됩니다.



테어링(Tearing) - 화면이 어긋나는 현상(게임 중 끊기는 현상)

)모니터 주사율 144HZ / 인게임프레임이 모니터 주사율 144보다 높거나 낮으면 발생함

 

수직동기화 - 테어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인게임 프레임(그래픽카드 프레임)을 강제로 모니터 주사율로 맞춤

) 모니터 144HZ / 인게임프레임 165 / 인게임 프레임 165를 강제로 모니터 주사율 144로 맞춤.

단점)강제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주사율에 맞추다보니 그래픽카드가출력하는 프레임이 지연이 생겨 스터터링이 발생됨 또한 인풋랙도 발생함

 

 

스터터링 - 위 수직동기화로 인하여 화면이 끊기거나 버벅임 (프레임드랍)

 

인풋랙 - 게임 반응 속도 느려짐 (키보드 마우스 입력 시 반응하는 속도)

 

g-SYNC(짭싱크 포함) - 수직동기화와 정반대로 모니터주사율을 인게임 프레임(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춤

테어링,스타터링 방지 인풋랙 좋아짐

단점)작동범위 안에서만 동작함

)모니터 144HZ G싱크모니터라면 대충 G싱크 작동 범위가 50~144

인게임 프레임이 50이하로 떨어지거나 144를 초과하면 작동안함.

하지만 G싱크 복제기술로 50이하로인게임프레임이 떨어져도 작동범위안으로 해준다함.

결론) 최대 작동 주사율만 넘지않으면 됨

 

 

이로 인해 G싱크를 제대로 활용할려면 프레임제한이 필요함.


1. 게임 안 옵션에 프레임제한 메뉴가 있을경우 자기 모니터 주사율 보다 -2,3 낮게설정(권장) 하거나 똑같이 설정

게임 안 수직동기화는 ㄴㄴ 끄기로 해야함


2. 게임 안 옵션에 프레임제한 메뉴가 없을경우 지포스(엔비디아)에서 3D 설정관리에 최대 프레임 속도 메뉴에서 자기 모니터 주사율 보다 -2,3 낮게설정하면 됩니다.

 

최종)자신의 모니터주사율 보다 인게임프레임이 2배이상 나오면 지싱크 필요없음

하지만그게 아니라면 무조건 지싱크가 훨신 좋다

 

여러 유튜브 커뮤니티를 돌며 결론낸 세팅

지싱크ON

수직동기화ON(게임말고 지포스(엔비디아) 수직동기화옵션임 게임 안 수직동기화옵션은무조건 OFF)

저지연모드 ON(지포스(엔비디아) 제어판에 있는 설정. 울트라말고 일반 켜기로)

프레임제한 - 자기모니터 주사율보다-2,-3


그리고 프레임제한을 했는데 왜 수직동기화를 또 하지? 생각하시는분들 있을텐데

프레임제한을 하여도 완벽하게 되는게 아니라 가끔 프레임이 제한 설정값을 넘을 수가 있습니다.(그러면 지싱크 기능꺼짐) 이 맥락으로 프레임제한을 자기모니터주사율에 안맞추고 -2,-3하는 이유도 이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수직동기화는 프레임제한을 했으나 수직동기화로 한번 더 프레임이 튀는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공신력 있는 정보에서 프레임제한과 수직동기화를 같이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으나 꼭 수직동기화를 키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선택!



G-SYNC

G-SYNC Compatible

FreeSync

위 3가지 항목 중에 기능이 있는 모니터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