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사건들로 인해 수많은 뉴비들이 유입되는 가운데

항해가 재밌다는 뉴비들이 보여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설마 항해가 재밌다는 뉴비가 올줄은 몰랐는데....


협동항해를 왜 하는지, 하면 구체적으로 뭘 얻을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 스킵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에나 협동항해 도표
2. 프로키온 협동항해 도표
3. 해역별 주의사항 및 필요 내성
4. 협동항해 미션별 가이드
5. 선박 준비 예시

글이 기니 간단요약
- 세이렌, 모래폭풍 해역은 매우취약만 맞추면 신경꺼도 되는 호구해역
- 폭풍우는 취약이상을 맞춘다. 매우취약이면 20초 침묵이다.
- 망자는 보통을 맞추자. 취약이하는 억지로 꾸역꾸역 해나가는 레벨이다.
- 배는 에스토크를 올리되, 페이튼에서 조금 편하고 싶으면 주화 투자해서 에이번을 올리자. 안올리고 에스토크로 버텨도 상관은 없다.



1. 기에나 협동항해 도표

협동항해를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손대는 곳 기에나입니다
동쪽바다 3개 지역(아르데타인, 베른북부, 애니츠) 인근 바다에서 시작합니다.
시작위치와 어떤 항해미션이 존재하는지는 아래 그림과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표는 제가 한창 기에나 돌때 기록해둔 표인데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프로키온 협동항해 도표

저레벨 선박으로도 쉽게 진행이 가능한 기에나 해역과는 달리 프로키온 해역은 선박과 선원이 어느정도 준비된 후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총 4군데의 협동항해가 있으며 시작위치와 각 항해미션 내용은 아래 그림과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표는 제가 프로키온 항해를 돌면서 기록한 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도 도는중)


3. 해역에 따른 주의사항

협동항해에 입문하는 분들은 이 3번 항목을 가장 주의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1) 세이렌 해역

1줄요약 : 이 해역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 내성만 맞추시면 됩니다.
*'위험' 내성일 경우에는 항해협동 퀘스트를 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매우취약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세이렌 해역은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짧은 시간의 기절과 함께 선박 내구도에 매우 큰 피해를 줍니다(매우취약 기준 750)
하지만 위험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정말 말도안되게 느리기 때문에 그냥 750 한대 맞고 말지 하는 마인드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 어느정도인지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들리면, 세이렌에서 항해협동 진행시 매우취약으로 계속 해역안에 있어도 게이지 패널티가 1번밖에 안터지는 수준입니다.


2) 모래폭풍 해역

1줄요약 : 이 해역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 내성만 맞추시면 됩니다.
*'위험' 내성일 경우에는 항해협동 퀘스트를 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매우취약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모래폭풍 해역은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중간 정도 시간의 시야감소와 함께 선박 내구도에 중간 정도의 피해를 줍니다.
위험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도 중간정도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진행되는 항해협동 미션의 특성상 모래폭풍 해역의 내성을 높게 맞출 이유가 전혀 없으므로 매우취약 이상만 맞추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럼주통 경쟁과 기름때 제거 미션밖에 발생하지 않는데, 럼주통은 시작하고 30초안에 끝날정도로 빠르게 끝나는 미션이고, 기름때 제거의 경우는 미션 수행중에 계속해서 선박 내구도를 회복시키는 버프를 받기 때문에 내성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3) 한파 해역

1줄요약 : 이 해역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 내성 이상을 맞추셔야 합니다. 내성이 높으면 더 좋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위험' 내성일 경우에는 항해협동 퀘스트를 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매우취약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페이튼 협동항해시 이 해역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있으므로 주의.
 페이튼 협동항해에서 '청새치 사냥'을 진행할 때, 한파4해역 내성이 '위험'인 플레이어가 청새치를 작살로 건드리게 되면 해당 청새치가 잡히더라도 퀘스트 카운트가 올라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해당 미션을 실패하게되어 클리어 주화 보상의 40%가 깍여나가므로 반드시 '매우 취약' 이상을 맞추고 오셔야 합니다.

한파 해역은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긴 시간 지속되고 중첩이 가능한 슬로우 디버프가 걸리며, 선박 내구도에 약한 피해를 줍니다. 또한 위험게이지가 빠른 속도로 차오릅니다.
그러나 한파 해역의 진짜 페널티는 위험게이지 따위가 아니라 '이동 시 소모되는 선박 내구도를 증가'시키는데 있습니다.
이 추가소모량이 엄청나기 때문에(기본 25 소모하는 선박이 틱당 +50 추가소모) 한파해역은 '계속해서 이동한다'는 조건 하에서는 폭풍우는 가볍게 제쳐버리고 망자와 동급의 내구도 소모량을 자랑합니다.
다만 이는 계속 움직일때의 이야기이고, 이동을 최소화하고 가만히 있는 경우라면 세이렌과 비슷한 수준의 피해를 입는 해역이기도 합니다.
*등급별 간편 팁
-매우취약 : 프로키온 페이튼 항해에서 진행되는 개인인양 미션(기억의 바다)을 제외하면 이것으로도 충분하며, 만약 선박의 레벨이 높아 내구도가 충분하다면 해당 미션도 매우취약으로 쉽게 수행 가능
-취약 : 한파해역에서 진행되는 모든 항해협동 미션 수행이 수월함


4) 폭풍우 해역

1줄요약 : 이 해역에 대해서는 '취약' 내성 이상을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더 높다면 더욱 좋습니다.
*'위험' 내성일 경우에는 항해협동 퀘스트를 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매우취약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폭풍우 해역은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긴 시간 지속되는 침묵(스킬봉인) 디버프가 걸리며, 선박 내구도에 중간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는 중간입니다.
기에나 항해를 진행중일 때는 폭풍우 해역에서 인양 외의 미션이 등장하지 않기에 내구도만 신경써주면 '매우 취약' 내성이라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프로키온으로 넘어가면 해파리 사냥 미션이 있기 때문에 '취약' 이상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등급별 간편 팁
-매우취약 : 인양 미션시 재빨리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무려 20초에 달하는 침묵이 걸리므로 빠르게 기여도를 확보해야함.
-취약 : 해파리 사냥에도 무리가 없음. 일반적으로 여기부터 취약팟, 보통팟 등 내성팟을 모집(취약시 침묵시간은 8초)
-보통이상 : 해파리 사냥이 매우 수월. 해파리 파티 구할때 다들 모셔가므로 파티구하기 편함.


5) 망자 해역

1줄요약 : 이 해역에 대해서는 '보통' 내성 이상을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가능하다면 '강인'을 맞추려 노력하고, 최소한 '취약'은 맞추는게 좋습니다.

망자 해역은 로스트아크에서 가장 위험한 해역입니다.
위험게이지 페널티로 긴 시간 지속되는 공포(침묵+시야감소) 디버프가 걸리며, 선박 내구도에 중간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위험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빠릅니다(한파해역과 동급). 거기에 더해 해역의 상시 패널티로 선박의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존재합니다.
위험게이지까 빠르게 터지면서 긴 시간 침묵을 걸기 때문에 망자해역에서 원활하게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보통' 이상의 내성이 필요합니다.
*등급별 간편 팁
-매우취약 : 기에나에서 영혼수확 미션 정도만 수행가능하며, 이마저도 내구도 소모가 극심해 난파의 위험이 매우 큼. 사냥 미션 수행시에는 계속해서 터지는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인해 작살 3방 쏘고 침묵 15초를 반복하므로 미션수행이 매우 힘듬.
-취약 : 미션 자체의 수행은 가능한 레벨이지만, 사냥미션 수행시 6발 쏘고 10초가량의 침묵이 들어오기 때문에 미션수행이 매우 비효율적임.
-보통 : 이때부터 이동속도 패널티가 5%로 떨어지고,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인한 침묵이 6초까지 줄어들어 원활한 미션수행이 가능해짐. 망자해역에서의 보통팟 등 내성파티 모집 커트가 대부분 보통내성.


4. 미션별 안내

각 미션 수행시에 알아둘 팁입니다

1) 인양
선박스킬 Q(인양)을 눌러서 보물상자를 인양하는 미션입니다. 그냥 인양포인트에서 열심히 Q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협동인양/낙뢰협동인양
협동인양을 진행할 때는 큰 원 안에서 인양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때, 원 안에 들어온 인원이 일정수가 넘으면 원 색깔이 변하는데, 최종적으로 황금색(통칭 황토방)이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보상이 나올 확률이 올라갑니다.
낙뢰협동인양은 원이 하나뿐이지만, 일반 협동인양은 원이 좌우에 각각1개씩 생깁니다. 소위 '국룰'은 오른쪽 원에 모두 모여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인양
각자가 인양포인트를 찾아다니며 인양을 수행합니다.
노랑-파랑-보라-주황 순으로 높은 등급이며, 주황 등급은 거의 90%이상 해역주화를 주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색깔에 대해서는 노랑과 주황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제가 색약인 탓에 색감이 전체적으로 다릅니다.)

2) 기름때 제거
모래폭풍 해역에서만 진행되는 미션으로, 지역내에 발생한 검은 기름때를 E(끌망)을 킨 채로 터치하여 지우는 미션입니다. 끌망은 토글스킬이므로 켜놓고 다니면 됩니다.
청소할때마다 슬로우 스택이 쌓입니다. 3스택이 되면 짧은 시간동안 이동속도가 8노트(매우느림)로 강제 고정되고 선박의 내구도가 지속적으로 회복됩니다. 이 내구도 회복때문에 모래폭풍 해역에서 내성등급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기름때가 발생하는 포인트 위에서 가만히 있어도 리젠되는 기름때를 끌망이 자동으로 청소하지만, 많은 인원이 그런식으로 미션을 수행하면 미션수행에 실패해서 클리어 보상의 40%가 깍이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성실하게 움직입시다.

3) 럼주통 경쟁
미션 시작과 동시에 참여자 전원의 파티가 해체되고, 노랑팀과 파랑팀으로 나뉩니다.
이 상태에서 해역안에 계속해서 리젠되는 '노란 통'과 '파란 통'을 획득하여 먼저 정해진 포인트를 획득하는 팀이 승리하는 미션입니다.(패배해도 주화를 20개정도 덜 줄 뿐입니다)
노란 통을 먹으면 그 자리에는 잠시후 파란 통이 리젠되는 식이며, 드물게 지역 바깥쪽에 '대박 드럼통'이 리젠되어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tip.상대편 플레이어 한명을 정해 뒤꽁무니를 따라다니며 내 색깔 럼주통을 계속 받어먹거나, 상대팀 플레이어 한명과 짝꿍을 이루어 한자리에 짱박힌채 번갈아 럼주통을 획득하는 플레이가 유용합니다.

4) 좌초된 정기선
좌초된 정기선 주변에서 표류하는 NPC들을 구출(G키로 상호작용)해서 구조선에 배달하는 미션입니다.
구출할 때마다 해역 주화를 주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미션중 하나.
NPC를 구조할 때마다 슬로우 스택이 쌓이고(무겁습니다), 스택이 늘어날수록 배가 느려집니다.
5스택이 되면 더이상 NPC를 구출할 수 없기에 구조선에 가서 스택을 제거해야합니다.
tip. 5스택일때의 이동속도는 4스택일떄의 거의 절반이 되버리므로 4스택에서 구조선으로 향하는게 편합니다.
tip2. 낮은 확률로 리젠되는 '뚱보 NPC', '여자 NPC', '흰 깃발을 흔드는 NPC' 이 3종류는 주화 보상을 더 주므로 우선적으로 구출하는걸 추천합니다.(경쟁도 그만큼 치열함)

5) 영혼수확
망자 해역에서만 진행되는 미션입니다.
해역 안에 파란 구슬이 리젠되며 이 구슬을 G키로 상호작용하여 수확하시면 됩니다.
수확시 낮은 확률로 해역주화를 주는데, 해역주화를 보상으로 획득할 경우 반드시 '떠도는 원혼'이 등장해서 선박을 집어삼키려 달려들기 때문에 도망칠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떠도는 원혼에게 덮쳐진다고 해서 내구도가 깍이지는 않으나, 먹힌 위치에서 동떨어진 랜덤한 장소로 날아가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사냥(작살)
① 모래망치 상어 (고래 이벤트)
세이렌 해역에서만 발생하는 미션입니다.
시작과 동시에 '고래와의 교감'버프를 받아 이동속도가 상승하며, 고래 주변에 리젠되는 '작은 모래망치 상어'를 작살로 쏴죽이면 됩니다.
다만 이 미션은 상어를 잡아도 주화보상이 전혀 없는데다, 주어지는 시간이 너무 짧아서 성공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tip. 미션이 끝나고 다음 미션을 수행하러 가기 전에, 고래가 사라진 위치로 가면 극소량의 해역주화를 줍니다. 또한 그 위치 주변에 삼각형으로 추가 선물을 주니 먹고 가시기 바랍니다(G키로 먹어야합니다). 선물내용은 해적주화 19~20개씩 세번, 이속버프, 내구도 소량 회복, 쾌속게이지 상승량 증가 버프.

② 썩은내 상어
망자 해역에서만 발생하는 미션입니다.
썩은내 상어를 작살로 쏴죽이면 되며, 해치우면 해적 주화를 얻을 수 있는 부산물이 팝업됩니다. 다만 1개씩밖에 주지 않아서 다들 싫어하는 미션. 이 미션은 제한시간보다도 망자해역 자체가 매우 하드한 해역이다보니 성공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여기서도 떠도는 원혼이 등장해서 주변에 접근하는 배들을 추적해 덮쳐오므로 잘 피하시기 바랍니다.

③ 해파리
각 항해 협동시 많은 사람들이 파티를 짜는 이유가 바로 해파리 사냥 미션 때문입니다.
파티원이 한번이라도 건드린 해파리가 잡히면 그자리에 부산물이 팝업되기 때문입니다.
해파리 사냥 미션은 부산물 습득시 해역주화를 지급합니다.
초록색 해파리는 1개씩 주지만, 드물게 출현하는 보라색 해파리는 무려 6개를 주기 때문에 보라색을 발견하면 재빨리 작살을 쏘시기 바랍니다.
동쪽 바다는 크게 상관없지만, 프로키온의 경우 망자는 보통, 폭풍우는 취약 이상은 되어야 원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tip. 이 해파리 사냥을 위한 내성파티의 경우, 페이튼에서는 일반적으로 망자보통팟 이상, 파푸니카에서는 폭풍우 취약팟 이상을 모집하곤 합니다.(해당 내성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지원하시면 안됩니다)

④ 청새치(철갑 청새치)
한파 해역에서만 발생하는 미션입니다. 금방 끝나는데다 성공율이 거의 100%라 다들 좋아하는 미션.
청새치를 작살로 쏴죽이면 되며, 해치우면 해역 주화를 2개 획득할 수 있는 부산물이 팝업됩니다.
다른 작살사냥 미션과 달리 청새치는 5마리만 등장하며, 하나하나의 체력이 매우 높습니다.
소위 '국룰'은 12시에 등장하는 청새치부터 한마리씩, 시계방향 순으로 잡는것을 말합니다.
*주의사항
-기에나에서는 한파해역 위험내성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크게 관계없으나, 프로키온 페이튼 협동항해에서 청새치 미션이 발생할 경우에 해당.
-한파 내성이 '위험'등급인 플레이어가 청새치를 작살로 쏘게 되면 해당 청새치가 잡혀도 퀘스트 진행도가 올라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전체 참여자의 해역주화 보상을 40% 깍아버리는 행위이니 내성을 '매우취약' 이상으로 올리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7) 달리기 경주
문자그대로 시작점에서 대기하다가 준비 땅! 하면 목표지점을 항해 달리는 미션입니다.
달리는 도중에 부표로 구간을 표시해주며, 부표를 획득하여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표 획득시 이동속도 버프를 받습니다. 다만 부표를 무시해도 미션 수행에 지장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단지 느릴뿐....
도착지점에는 1등부표가 1개, 2등 부표가 다수 존재하며 1등부표는 1명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시 해역주화를 10개 지급하며, 2등부표는 해적주화 2개만을 지급합니다.(2등부표는 계속해서 리젠됩니다)
*tip. 시작했는데 부표가 안보이고 퀘스트 진행이 안되는 경우
99%가 시작점에서 조금 앞에 나와있어서 퀘스트가 안받아진 케이스입니다. 쉽게말해서 부정출발 하다 걸린것. 퀘스트 시작점으로 돌아가면 퀘스트를 바로 주니까 재빨리 퀘스트를 수주하고 달리면 됩니다.


5. 선박 준비 가이드

각 지역 협동항해 도전을 위한 선박 준비 예시입니다.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시이므로 다른 루트를 통해도 아무 문제 없으니 참고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기에나 협동항해
해역들의 위험도가 lv1~2밖에 되지 않아 큰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지급되는 저레벨 상태의 선박과 부실한 선원구성으로도 대부분의 미션을 수행할 수 있으며, 망자해역에서 취약내성 이상이면 충분합니다.(가능하면 보통이상)

기에나 주화로 업그레이드하는 구간이 선박 레벨 5까지이며, 1척당 총 요구량도 기에나주화 1500개밖에 안되므로 기에나 항해를 진행하면서 에스토크를 5레벨까지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2) 로헨델 협동항해
망자2, 한파3, 폭풍우3에서 진행되는 협동항해입니다.
이곳에서 획득하는 '크라테르의 주화'는 선박 레벨 6, 7 업그레이드에 필요합니다.(7레벨에는 선원칸이 4칸으로 확장)

로헨델 진입시의 세팅 예시
*제 선박은 레벨 10이고 모험물 발견 포인트로 각 해역 내성이 10~11 증가한 상태이므로 여기서 -20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 세팅의 선원비용은 4만 해적주화입니다(영웅급 2명, 모카모카는 기본지급)
저상태로 로헨델에 도전하면 망자2에서 내성치가 4 모자라서 취약인데
- 선박 스킨 포인트를 망자 4포인트 이상 투자하여 보통 달성
- 불편함을 참고 크라테르 주화를 모아서 7레벨을 찍으면 내성치 30을 달성하여 보통 달성
- 또는 위 세팅이 아니라 전설 푸푸링, 영웅 푸푸링, 모카모카로 구성하여 내성치 31로 보통 달성(이경우 선원에 필요한 주화는 6만개)

*폭풍우3과 한파3에서는 매우취약이 나오지만, 로헨델 항해협동에서 진행되는 폭풍우, 한파해역 미션은 비교적 빠르게 끝나므로 그냥 몸으로 버티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폭풍우3에서 매우취약일 경우 위험게이지 패널티 발생시 무려 20초동안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최대한 빨리 인양액션을 취해서 기여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주요 선원 획득처
- 영웅 푸푸링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서 2만 해적주화로 구입
- 영웅 니에라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서 2만 해적주화로 구입 또는 세월의 섬에서 '사브나크'를 처치하여 확률로 획득(사브나크는 섬에서 낚시를 통해 구하는 속이 보이지 않는 항아리를 사용하면 팝업됨)
- 전설 푸푸링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서 4만 해적주화로 구입
- 모카모카 : 항해 컨텐츠 개방시 기본지급

3) 욘 협동항해
모래폭풍3, 세이렌3, 망자3에서 진행되는 협동항해입니다.
이곳에서 확득하는 '아크투르스의 주화'는 선박 레벨 8 업그레이드에 필요합니다.
달리기 미션 수행시 경주 종료지점이 망자3 해역 안에 설정되고 장시간 대기해야하는데다
그 다음 미션이 반드시 망자3-영혼수확(게다가 이건 망자3 한가운데에서 진행)이므로 망자해역 내성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욘 진입시의 세팅 예시
*제 선박은 10레벨이고 모험물 포인트로 해역별 내성이 10~11 증가하였으므로 여기서 -16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 세팅의 선원비용은 8만 해적주화이며, 앞서 로헨델 세팅을 하고 넘어왔다면 2~4만 해적주화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 상태로 욘 협동항해에 도전시 망자 보통, 세이렌 취약, 모래폭풍 취약이 달성됩니다.

세이렌과 모래폭풍 해역은 매우취약 이상이면 아예 신경을 꺼도 되므로 오로지 망자 해역에 대한 대비한 합니다.

에스토크의 장점중 하나가 주요 선원들의 망자내성이 매우 강력하다는 것이기에 욘 협동항해는 에스토크로 날먹이 가능합니다.

*주요 선원 획득처
- 전설 푸푸링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4만 해적주화로 교환
- 전설 니에라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4만 해적주화로 교환 또는 영지상인에게 토벌의 인장 8700여개를 주고 교환


3) 페이튼 협동항해
망자4, 한파4, 모래폭풍3에서 진행되는 협동항해입니다.
파푸니카와 순서가 바뀐거 같지만 여기가 더 아래 난이도라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여기가 파푸니카보다 몇배는 힘든곳이며, 현존 협동항해 최강 난이도입니다.
이곳에서 획득하는 '고대의 주화'는 선박 9, 10레벨 업그레이드에 사용되며 합산해서 배 한척당 5600개가 업그레이드에 필요합니다.

3)-1. 에이번의 상처 (배 획득은 에포나 평판 : 스산한 밤 안개를 최대로 올려서 획득)

저는 모험물 포인트로 각 해역 내성이 10 올라가 있으므로 여기서 -10을 하십시오

여기에 태울 선원은 검은 망령 빌리어드(8만, 4만, 2만주화. 합 14만 주화)

페이튼 협동항해의 경우 선박을 에이번의 상처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에이번의 상처 5레벨에 검은 망령 빌리어드만 3명을 태우거나,
망자 내성이 높은 선원만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더라도 내성 보통이 달성되지 않기에, 취약내성으로 버티면서 선박 레벨을 7까지 끌어올리고 망자 내성에 특화된 선원을 1명 더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요 선원 획득처
-검은 망령 빌리어드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해적주화 8/4/2만개로 교환(유물/전설/영웅)
-소멸한 세녹(희귀) : 욘 항구 작살아귀 헌팅 길드선에서 아크투르스의 주화 1503개로 교환
-소멸한 세녹(고급) : 페이튼 항구 작살아귀 헌팅 길드선에서 고대의 주화 1002개로 교환

3)-2. 배를 한척 더 키우기가 부담되는 경우 에스토크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법(사실 이것도 힘듭니다)
*이 방법은 미션도중 반드시 원주민 부락에서 선원교체를 해야하니 주의

저는 선박 레벨이 10이고 모험물 포인트로 해역별 내성이 10~11 올라있으므로 여기서 -14~-16을 하십시오

16만 해적주화를 들여서 유물 푸푸링, 유물 니에라를 영입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세팅해도 망자해역 내성치가 5~7 부족하므로 선박 스킨 포인트를 망자내성에 투자해서 보통을 찍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세팅할 경우 한파lv4 내성이 위험을 찍기 때문에, 망자해역 미션이 끝나고 한파로 넘어가기 전에 원주민 부락에 들려 해적주화 300개를 주고 선원 세팅을 변경, 한파해역에 매우취약 이상을 만들어주는것이 필수입니다.

이 상태로 고대의 주화를 파밍하여 에스토크 10레벨을 달성하면 선원세팅을 바꿔줍니다

칼푸푸푸샤
저는 모험물 포인트로 해역 내성이 10~11 증가했으므로 여기서 -10을 하십시오(한파는 -11)

전설 칼스를 영입하고(4만 해적주화)
희귀 타샤(슬라임주화 6천개)를 넣습니다
모험물 포인트로 한파내성이 단 1이라도 올랐다면 타샤 대신 모카모카(기본지급)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세팅에서 선박스킨포인트를 망자에 7포인트(한 내성에 줄수있는 최대치) 몰빵하면 보통이 달성됩니다.

결론적으로, 모험물 포인트를 모아서 망자해역 내성을 어느정도 추가 확보하지 않으면 에스토크로는 선원교체 없이 페이튼 항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요 선원 획득처
-전설 칼스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4만 해적주화로 교환
-희귀 타샤 : 슬라임 코인 6천개로 교환(주말 섬령전에 참여하여 패배시 500개, 승리시 1500개 획득. 상시 오픈섬이기에 평소에 들어가서 파밍해도 됨) 단, 교환 NPC가 희귀 타샤, 일반 타샤, 일반 아후 중에 랜덤하게 판매하므로 채널을 이동해가며 구매할 수 있는 주말 섬령전 타임을 추천.


4) 파푸니카 협동항해
폭풍우4, 세이렌4, 모래폭풍3
*모래폭풍4 해역에 달리기 종료지점이 설정되지만 일반적으로 10초도 안되는 짧은 시간을 대기하므로 무시.
페이튼보다 더 위험한 해역이라는 설정이지만 현실은 그냥 주화 퍼다주는 쉬운(?) 해역
(페이튼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페이튼 뛰고 파푸니카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곳에서 획득하는 '태양의 주화'는
- 선박 11레벨 업그레이드에 소요 : 다만 선박 11레벨은 비용은 엄청나게 들면서 얻는게 내성치 찔끔이라 대부분 안합니다
- 해적주화로 교환 : 모든 해역주화 중에서 태양의 주화가 해적주화 교환비가 가장 높습니다(1개당 20해적주화)
- 오르페우스의 별 구매 : 8천개로 구매가능(스킬포인트 확보)
- 아스트레이의 진정한 선장, 유물 바라카스 구매 : 14,428개로 구매가능
- 심연의 눈물 구매 : 8천개로 구매가능
 *심연의 눈물 용도 : 안개의 섬에 있는 NPC 키아스에게 유물등급 선원을 교환받는데 사용됩니다. 유물 검은이빨은 이 방법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심연의 눈물은 모험물 포인트 40개에서 1개를 지급하고 44개에서 2개를 또 지급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모험물 포인트로 해역별 내성이 10~11 상승했으므로 여기서 -10을 하면 됩니다.
전설 칼스, 희귀/고급 타샤, 희귀/고급 이든

유물/영웅 칼스가 있다면 타샤나 이든을 대체가능

모래폭풍과 세이렌은 매우취약만 맞추고 무시.
오로지 폭풍우4에서 취약을 맞추는데 집중하면 됩니다.
매우취약이면 위험게이지 패널티로 무려 20초짜리 침묵에 걸리기 때문에 미션수행이 어렵습니다.
취약만 찍어도 침묵시간이 8초로 떨어지므로 원활한 미션수행이 가능.

*보통을 찍고싶다면? 답:트라곤
폭풍우4에서 보통내성이 가능한 선박
-에스토크 : 11레벨+폭풍우내성선원 풀세팅+모험물포인트 거의 전부+선박스킨포인트 폭풍우에 몰빵
(몸을 비틀다 못해 꼬아야 가능하니 포기하십시오)
-아스트레이, 에이번 : 10레벨+폭풍우 내성선원 풀세팅+모험물포인트 대량or선박스킨포인트 투자
(몸을 비틀어야 가능하니 나중에 시도하십시오)
-트라곤 : 7레벨 정도면 원활하게 보통 가능. 10레벨이면 강인도 뚝딱 가능.

*주요 선원 획득처
-유물 칼스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8만 해적주화로 교환
-전설 칼스 : 대도시 선원교환원 '이아루'에게 4만 해적주화로 교환
-영웅 칼스 : NPC 칼스 호감도 신뢰
-고급 타샤 : 루테란 동부 작살아귀 헌팅 길드선에서 기에나주화 1,002개로 교환
-희귀 이든 : 루테란 동부 텀벙게 어업 길드선에서 해적주화 15,030개로 교환
-고급 이든 : 루테란 동부 텀벙게 어업 길드선에서 해적주화 10,020개로 교환



------------------------------------------------

끝났습니다.

선박 가이드는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시일 뿐이므로 다른 루트를 얼마든지 쓰셔도 됩니다.

망자는 보통(취약은 어찌 되긴 하지만 힘들어),
폭풍우는 취약(매우취약이면 거의 아무것도 못해)
어딜가도 매우취약 이상은 필수(위험이면 퀘스트도 못받아)
이것만 지키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더



범고래 안됩니다

선박 스킬이 없어져서 못함.

항해협동 할땐 범고래 스킨 빼고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