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에 앞서...

시즌1의 성장체감은 몇가지 요소에 편중되어 있어서 그땐재련스크롤원툴겜어쩌고저쩌고대충옛날얘기
반면 시즌2의 성장요소는 드래곤볼처럼 여러곳에 흩어놓았고, 단계도 세분화되었기 때문에 블라블라지금너나우리

본 게시물의 내용은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니며'
직관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갖가지 가정과 억지를 여러개 덧붙인 와 같습니다.
방금 설명했던 대로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여기서 이거 하면 몇배 세진다.' 식으로 확대, 볼드처리한 숫자만 제시하고 계산과정은 굳이 적지 않았습니다.
시선을 오른쪽으로 돌려서 스크롤 분량을 확인해보세요. 과정까지 다 적게되면 서로 고달프기만 합니다.

대충 필요한 파트의 증폭 배율과 성장 비용을 참고 용도로 사용하여 각자 처한 상황에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기 바랍니다.(ex. 무기누를까? 보석살까?)

작성한 내용과 다르게 적용되는 요소를 발견하신 분은 댓글을 작성하여 저와 다른분들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점 설명 겸 -목차- (각 항목을 클릭하여 이동 가능)

1. 올19 재련 1475, 유물악세
→ 무기공격력 28800
→ 힘민지 117867 (내실로 1255가 추가된 값)











스킬 룬의 경우 이 게시물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스킬 피해량이 기본공격력 기반으로 정직하게 올라간다고 가정합니다.

스킬의 피해량이 위 아홉가지 요소에서 각자 산출된 배율끼리 전부 곱연산으로 적용된다고 가정합니다.

1475 이후 구간을 중점으로 두므로 강선씨가 말했던 대로 공컷 등 숨은보정은 없다고 가정합니다.
(실제론 뭔가 있을 겁니다.)

플레이어는 유물 등급 장신구로 전투특성을 최적비율로 배분했다 가정합니다.

치명타 확률 50% 치명타 피해 200% (남바절 계산할때만 고려합니다.)

기본 세팅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풀시너지, 아드암폭화염 등 전투 파트 내용은 이 게시물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1. 재련

*중요*
기본공격력 = ((무기공격력*힘민지)^0.5)/2.4495

* 방어구 재련으로 얼마나 단단해지는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무기
재련 단계 변화이전 단계 대비 증폭 배율
19→20
1.044030651
20→21
1.042087071
21→22
1.038804173
22→23
1.036021779
23→24
1.033588129
24→25
1.031484819
19→25
1.248332221

무기는 위에 제시한 구간에서 단계를 올릴 때마다 이전 단계 대비 3~4% 강해진다.
25무기로 올리면 19무기보다 24.8332221% 강해진다.

-방어구(상의)
재련 단계 변화
이전 단계 대비 증폭 배율
19→20
1.004570988
20→21
1.004713684
21→22
1.004669661
22→23
1.004626453
23→24
1.004584037
24→25
1.004542392
19→25
1.028029051

스탯 상승량이 가장 작은 상의는 위에 제시한 구간에서 단계를 올릴 때마다
이전 단계 대비 약 0.45% 강해진다.

25상의로 올리면 19상의보다 2.8029051% 강해진다.

-방어구(장갑)
재련 단계 변화
이전 단계 대비 증폭 배율
19→20
1.007303625
20→21
1.007488994
21→221.007378478
22→231.007275205
23→241.007166893
24→251.007065615
19→251.042805594

스탯 상승량이 가장 큰 장갑은 위에 제시한 구간에서 단계를 올릴 때마다
이전 단계 대비 약 0.71% 강해진다.

25장갑으로 올리면 19장갑보다 4.2805594% 강해진다.

-방어구(5부위)
재련 단계 변화
이전 단계 대비 증폭 배율
19→201.028903479
20→211.028423032
21→221.026886554
22→231.02552485
23→241.024278254
24→251.02315383
19→251.16781479359

방어구 5부위를 위에 제시한 구간에서 단계를 올릴 때마다
이전 단계 대비 약 2.3~2.8% 강해진다.

방어구를 올25로 올리면 방어구 올19보다 16.781479359% 강해진다.

올25(1575)는 올19(1475)보다 45.7820835% 강하다.


-성장 비용
[3티어 전설장비 장기백 비용] - 아놔젠장c 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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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기품질(품질0 = 추피10% 시작)

품질 수치 변화이전 수치 대비 증폭 배율
0→50(15%)1.04545454545
50→70(19.81%)1.04182608696
70→90(26.2%)1.05333444621
90→100(30%)1.03011093502
0→1001.18181818182

무기품질 50으로 올리면 무기품질 0 보다 4.54545454...% 강해진다.

무기품질 70으로 올리면 무기품질 50 보다 4.182608696% 강해진다.

무기품질 90으로 올리면 무기품질 70 보다 5.333444621% 강해진다.

무기품질 100으로 올리면 무기품질 90 보다 3.011093502% 강해진다.


품질 100 무기는 품질 0 무기보다 18.18181818...% 강하다.


-성장 비용
업그레이드 시도 1회당 혼돈의 돌 3개 + 800골드

[군단장 유물 장비 품질 관련 확률 정보 안내] - 공식 홈페이지

[품질 업그레이드에 대한 이해] - 뉴아로 님 게시물

[계량품질학. 품질에 대한 모든 정보] - Scientific 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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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레벨

스킬 레벨 변화이전 레벨 대비 증폭 배율
10→111.08658030564
11→121.05001629954
10→121.14092703168
* 스킬에 따라 다소 수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11레벨 스킬은 10레벨 스킬보다 8.658030564% 강하다.
12레벨 스킬은 11레벨 스킬보다 5.001629954% 강하다.

12레벨 스킬은 10레벨 스킬보다 14.092703168% 강하다.


- 성장 비용
꾸준한 컨텐츠 진행, 화폐 물물교환을 통한 전투 경험치 수급, 부캐는 원정대 영지 훈련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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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바타

착용 아바타이전 대비 증폭 배율
맨몸→영웅
1.019803903
영웅→전설
1.019049331
맨몸→전설
1.039230485

전설 아바타 4부위를 입으면 영웅 아바타 4부위를 입은것보다 1.9049331% 강해진다.
전설 아바타 4부위를 입으면 맨몸보다 3.9230485% 강해진다.


- 성장 비용
영웅 : 디렉터가 심심하면 이벤트 아바타 뿌림
전설 아바타 4부위 : 총 10만골드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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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각인

적용 각인명증폭 배율
원한 3레벨
1.20
직업각인 3레벨
1.25
직업각인 1레벨
1.15
공용딜각인 3레벨
1.16
* 계산 편의상 임의로 설정한 배율이므로 실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적용각인합맨몸 대비 증폭 배율 (33333대비 증폭 배율)
333332.341344
3333312.4986823168 (1.0672)

원한3직각3 세팅에 공용딜각인3레벨을 하나씩 추가할 때마다 16%씩 강해진다.

원한3직각3포함 33333은 노각인보다 134.1344% 강해진다.

원한3직각1포함 333331은 노각인보다 149.86823168% 강해진다.

333331을 맞추면 33333보다 6.72% 강해진다.


- 성장 비용
골드, 페온
★☆ 97돌을 깎을 수 있는 실력 ←이거중요

[각인 세팅 돌+각인서 표] - 뿜빰뿜빰 님 게시물

[돌파고의 후예 로파고] - 로파고 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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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트

세트 효과이전 단계 대비 증폭 배율 (노업글 6셋 대비 증폭 배율)
지배21.1
지배41.25
지배61.4375
업글지배61.5104 (1.05071304348)
쿨타임 0.82주기로 감소
* 계산 편의상 지배의 송곳니 세트 옵션을 참고하였으며, 해당 세트의 스킬 쿨타임 감소 옵션, 각성스킬의 피해량 감소, 각성 각인 채용 페널티는 고려하지 않았다.

유물 2, 4, 6세트옵션으로 이전 단계 대비 각 10%, 13.6363...%, 15% 강해진다.

유물 6세트 업그레이드를 끝내면 기존 유물 6세트보다 5.071304348% 강해진다.


- 성장 비용
꾸준히 군단장을 격파

[지배6, 사멸6 1사이클 딜 공략] - dkukk 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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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석

-스킬 공격력 증가
보석 레벨 변화이전 레벨 대비 증폭 배율
0→51.15
5→71.05217391304
7→91.07438016529
9→101.07692307692
0→101.4

7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하면 5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한 것보다 스킬의 피해량이
5.217391304% 강해진다.

9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하면 7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한 것보다 스킬의 피해량이
7.438016529% 강해진다.

10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하면 9레벨 멸화의 보석을 장착한 것보다 스킬의 피해량이
7.692307692% 강해진다.

-스킬 쿨타임 감소
보석 레벨스킬 쿨타임 주기
50.9 주기
70.86 주기
90.82 주기
100.8 주기

10레벨 홍염의 보석을 장착하면 기존 1주기로 사용하던 스킬을 0.8주기로 돌릴 수 있다.

* 스킬 쿨타임 감소 보석이 강함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각자 계산하기 바람


- 성장 비용
7레벨 멸화의 보석 9200골드
9레벨 멸화의 보석 10만골드
10레벨 멸화의 보석 40만골드

10레벨 보석 기준 효과 변환 1회 34만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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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라이포드 레벨

트라이포드 레벨 합계 변화이전 레벨 대비 증폭 배율
+11.05150214592
+31.165
+41.225
+81.500625
+121.838265625
* 트라이포드 단계별로 각각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옵션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ex.스트라이커의 오의 : 뇌호격)
* 스킬에 따라 다소 수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트라이포드 효과 4레벨을 적용한 스킬은 1레벨의 그것보다 16.5% 강하다.

풀세팅555는 맨몸의 그것보다 83.8265625% 강하다.

레벨 구간에 관계없이 트라이포드 효과 레벨을 1 올릴 때마다
그 스킬의 피해량은 약 5.150214592% 씩 강해진다.


- 성장 비용
4렙 트포장비 기준 10% 확률 시도 1회당 구매골드 + 7페온 + 현자의 가루(300골드 이상)

[트라이포드 전승을 효율적으로! 트라이포드 도시락으로 크리스탈을 아끼자!] - 인벤 리포터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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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드세트, 수집효과

적용 카드세트맨몸 대비 증폭 배율
남겨진 바람의 절벽 6세트 12각성합계1.04666666667
세상을 구하는 빛 6세트 18각성합계1.07
세상을 구하는 빛 6세트 30각성합계
1.15
* 속성 피해에 약한(10% 증가), 매우 약한(15% 증가) 적에 대한 계산은 고려하지 않음.

남겨진 바람의 절벽 6세트 12각성합계 효과로 4.6666...% 강해집니다.

세상을 구하는 빛 6세트 18각성합계 효과로 7% 강해집니다.

세상을 구하는 빛 6세트 30각성합계 효과로 18각보다 7.476635514% 강해집니다.

×

도감 수집 효과로 특정 계열 적에게 약 4~5% 강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성장 비용
꾸준한 컨텐츠, 이벤트 진행
로아샵 카드 관련 패키지 구매

[전설 카드작 A-X] - 섬마충 님 게시물

[카드 계열 피해량 증가 정리] - 지능낮 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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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법

- 상황1

나는 1480

[방어구 올19]
[무기21]
[무기품질50]
[전투레벨55]
[영웅 아바타]
[33333]
[지배6셋]
[7레벨 보석]
[주력기 딜트포 554]
[남바절12각]
인데

엄청 쎄보이는 쟤는 1540

[방어구 올23]
[무기25]
[무기품질90]
[전투레벨60]
[전설 아바타]
[333331]
[지배6셋]
[10레벨 보석]
[주력기 딜트포 555]
[세구빛18각]
이네.


Q1. 주력기 딜 차이가 얼마나 날까?

방어구 올4 차이

1.11433324051

×
무기 4 차이

1.1473949233

×
무기품질 50과 90의 차이

1.09739130435

×
스킬레벨 1 차이

1.05001629954

×
아바타 등급 차이

1.019049331

×
각인차이

1.0672

×
보석차이

1.15702479339

×
트포차이

1.05150214592

×
카드차이

1.02229299363


1.9927591081


A1. 나보다 주력기 피해량이 두배정도 나온다. 와! 쎄다!



- 상황2

내 무기는 24재련이고 주력기 보석은 9레벨이야.
나는 평소 행실이 안좋아서 노숨218트 장기백을 보는 저주를 받았어.


Q2. 무기 25를 찍을까? 주력기 보석 하나를 10레벨로 바꿀까?


A2.
무기24→25 노숨218트 장기백을 본다면...

약 132만골드+1400만실링 을 소모하여
모든 피해량이 3.1484819% 증가한다.


보석 하나를 10레벨로 바꾼다면...

약 30만골드 + 변환비용@ 를 소모하여(기존 9레벨 보석은 판매)
스킬 하나의 피해량이 7.692307692% 증가한다.

↑목차로


맺으며...

서론에서 안내해드렸습니다. 본 게시물의 내용은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점 염두하여 현 성장체감 요소에 대해 섣불리 단정하지 말고 대충 감만 잡으시기 바랍니다.
향후 추가될 곱셈 요소로는 상위장비 추가, 3차 각성, 전투레벨 확장, 4번째 트포 정도가 있겠네요.

뭔가 더 써야할 것 같은데 지금은 오전 4시 35분입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