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종 이야기첩 형식 진행. 무당령은 굿 주술 등등, 외전격으로 무사 고향 금수랑 나라 등등 이야기도 나옴
1-1. 연화 우리 불러놓고 대충 짐꾼한테 던져놓고 지 할일 하러감
1-2. 이야기첩 이야기 시작하면 끝내기전까지 다른 이야기첩 불가능

2. 우두머리 토벌 ( 보스러쉬)
구미호, 죽엽군, 창귀, 무당령, 손각시, 금돼지왕, 두억시니, 싼쿤~ 나옴
보스별 테마, 스토리, 공략법 다다름
~재시니 라는 형식의 단계가 일재시니부터 십재시니까지 존재.
난이도 마다 패턴이 추가되는 등의 강화.
클래스별로 보스 토벌 시간을 리더보드 형식으로 기록해 경쟁 가능.
난이도도 모두 열리는게 아니라 누군가가 4단계를 깨야 게임유저 모두에게 5단계가 열린다는 발언을 하는데
이게 클래스별이라는데 특정클래스는 7 8 9단계 가는데 특정클래스로는 5 6단계도 못깨고있어서 클리어가 안되는
현상도 나올수 있어보임. 나와봐야 알듯.
보스마다 약점 속성존재. 아침의나라를 모험하며 빛의 보옥 이라는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데
이 포인트로 해, 달, 땅의 기운을 강화 가능.
각 기운별 공방이 있고 보스 토벌시 공방 적용은 각 약점 기운의 공방 80% + 캐릭터 공방 20% 적용.
난이도 별 캐릭터 공방 적용이 중요하다는 뉘앙스로 말을하는데
이게 난이도가 높을수록 캐릭공방 20%가 점점 중요해진다는 뜻인지 캐릭공방이 20%에서 올라가는진 봐야함.
빛의보옥으로 모든 기운을 강화할 순 없고 필요에따라 초기화해가며 속성에 투자해 보스 토벌 해야되 보임.
초기화에 그믐달이나 재화가 필요할수도 있고,
안그랬으면 좋겠지만 밸류, 카마, 그믐달 등에 빛의 보옥 +2 이런게 추가될 수도 있음.

2. 신규 장비
태백의 목걸이, 태백의 허리띠, 데보레카 귀걸이, 수정, 단의장갑
태백목 - 태백의 바람. 긴탈이 태백의 바람으로 바뀌며 모든 상태이상 해제가능 하고 긴탈이 끝나면 주변 적 기절. 툴팁엔 기절인데 개발자 말 설명은 경직이라고 함.
태백허 - 태백의 기상. 툴팁엔 태백의 가호. 개발자 말은 주변을 보호해준다는데 툴팁엔 공방증가, 자신과 주변 모적증가. 10분쿨 1분지속
우두머리 잡다보면 환영보옥 나옴. 이걸로 데보귀 만듬.
공자체는 침식보다 낮은데 방제거되고, 3셋 효과가 모공10 치피3%
수정은 착용갯수제한 없는 생활별 경험치증가, 숙련도 증가 수정
모험을 통해 수정슬롯 2개 더 개방 가능.
봉황의 눈물도 추가된댔는데 획득법 공개 안함
단의장갑 우두머리 잡다보면 완제도 획득 가능. 낙망 서리 처럼 천장 있음. 획득시 횦 방 고르고 변경가능
우두머리 천장 + 칼페하둠 결정화된 절망 필요
(조선 최고 명궁 중 하나인 태조 이성계의 장갑 모티브. 전용 외형있음)
우두머리 천장이 3종류인데 위에 나온 해달땅 기운 3종류인거봐서 속성 약점인 보스가 그 속성 떨구는듯.
카프라스 추출 이벤트 진행 예정

3. 주거지
장원 두개 추가 예정. 큰 한옥 저택과 초가집. 한국풍 가구 추가.

4. 판옥선
중범선보다 스펙 자체는 낮지만 선원을 많이 태울수있어보이고 선원과 전용장비의 스펙이 달라져서 특화 가능.
특화시킨 부분은 중범선보다 높은 스펙일진 봐야 암. 전용 장비 종류도 많을지도 봐야 암.
아침의 나라에서 획득 가능한 제작 재료 + 대양 까주로 만듬.
만드는데 댕 오래걸린다고 함

5. 무역
연구소 내용 그대로

6. 생활
아침의 나라에서 주어진 의뢰를 통해 생활을 주제로 한 이야기 진행 가능
이 과정에서 뿌리깊은 손 이라는 지식 획득 가능.
이 지식을 얻으면 초록 장인 기술이 획득 되는데 이 기술을 갖고있으면 채집이 일정 확률로 미니게임 발동.
미니게임은 채집의 종류마다 게임이 다르며 간단한 조작이고 성공시 기운이 더 소모되며 다량의 채집물 한번에 획득 가능. 채집에 소요되던 시간 감소 기대할수 있다고 함.
그리고 이 희귀 채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매우 귀한 재료를 얻을 수 있는데
이걸 아침의 나라에서는 천년산삼으로 교환 할 수 있다고 함.
천년 산삼은 아침의 나라에서 매우 귀중히 여기는 아이템으로 사용시 3개월간 지속되는 버프 획득.
천년 산삼은 거래 가능

7. 음식
각종 요리와 한방재 추가.
아침의 나라 요리와 한방재 외에 기존 크론이나 영약,향수와 따로 적용해서 중복 사용할수있는 특별요리 출시.
ex)재사용 22시간의 체력 5000회복, 재사용 22시간의 기운 500회복 + 1시간동안 기운회복 +30
쿸밥 3종 추가.
국밥 먹으면 단련 능력치 레벨 40이하까지 사용 가능하며 단련 능력치 경험치 획득 가능. 쿨 4시간
이국의 곡주 이름을 막걸리로 변경

8. 일꾼
꾼 나오는데 인간이랑 꼬마도깨비 나옴. 스탯보니 인간이 자이언트 역할이고 꼬마도깨비가 고블린 느낌.
아마 파두스와 파푸 느낌인듯.
꼬마도깨비는 꼬마도깨비 전용 제작하우스에 보내 전용 제작 가능. 특별한거 제작한다는데 뭔지 안알랴줌.
도깨비 방망이 컨셉으로 뚝딱해서 낮은 확률로 대박 가능.

9. 마르니의 저격 수렵총
외형 쩐다.
저격 총으로 부위타격 시스템 추가. 헤드샷일 시 가장 큰 대미지. 부위에따라 보상도 각각 품질이 달라짐.
마르니의 특수 저격 수렵총으로는 어느 부위를 맞췄는지 확인 가능

10. 사운드
음악 개지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