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요소가 검은사막의 진입장벽이다를 말하는게 아님

'분쟁 유도' pvp 라는게 요점임

선택권이 중요한것도 아님

롤 스타 등등을 예시로 들었는데 

'이 게임들도 pvp 요소 있는데 왜 잘나갔냐?' 라고 말하는건

요점을 파악 못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결론 내리는 거임

pvp 요소를 아예 완전히 배제한 겜이 오히려 더 드물고

pvp 컨텐츠에 순위대로 차등 보상을 둬도 별 문제 없는 게임도 많았음


요점은 '분쟁 유도'임

검은사막의 99퍼센트의 컨텐츠에서 타 유저는 그냥 방해요소임

내가 사냥을 하다가 자리가 겹치던

내가 나무를 캐러 왔는데 앞에서 누가 캐갔던

검은 사막은 온갖 컨텐츠에서 분쟁을 유도하고, 여기서 pk나 쟁으로 발전되게 유도함


게임 유저의 80퍼센트가 꺼려하는건 pvp 자체가 아니라

이런 분쟁임

대체 게임이 없어서 된다, 선택권이 없다 이런게 문제가 아님

현대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분쟁을 싫어하고

이걸 모르는 사람만 여기 남았다는게 게임이 죽어가는 증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