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하기 앞서서

이미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많은 사람들이 개량에 대해 올리거나 채집 포인트를 올리셨습니다. 그 분들 것 참고하세요. 이미 정보는 많이 퍼지고, 답은 나와 있습니다. 저도 많은 분들의 글을 참고 했습니다. 저 혼자서 찾아낸건 없어요. 저는 말 그대로 여러분에게 저의 결과와 '팁'을 알려주기 위해 글을 쓰는 겁니다. 정답을 알려주기 위해 쓰는게 아니에요. 오로지 선의의 뜻으로 참고만 하시라고 쓰는 겁니다.  


그리고 저는 워리어이기 때문에 워리어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타 클래스 분들 아이템은 직접 개량을 안해봐서 '전혀' 모르겠습니다.


최대 내구도에 관한건 미리 언급된 글이 있기 때문에 말하지 않겠습니다.


시도횟수 및 사용 일꾼

제레스 세트는 모두 3단계에서 작업함.

모두 행운 5 숙련된 고블린 일꾼으로 작업.

제레스 갑옷 - 바로 성공 <철벽>
제레스 투구 - 한번 실패, 두번째 극제레스
제레스 장갑 - 바로 성공 <민첩>
제레스 신발 - 한번 실패, 두번째 실패, 세번째 철벽
 

바레스무기 - 1단계에서 두번 실패, 3단계에서 파괴 성공


바레스무기 1단계에서는 숙련된 인간 일꾼(행운15)으로 1단계에서 2번 작업. 3단계에서는 숙련된 고블린 일꾼으로 성공


카이트방패 - 2단계 한번 실패 3단계 파괴


카이트 방패 2단계에서 숙련된 인간 일꾼(행운15)으로 한번 작업. 3단계에서는 숙련된 고블린 일꾼으로 성공



1. 제레스 방어구

제레스 방어구는 붉은수정으로 시작해서 붉은 수정으로 끝납니다. 경쟁자가 심한 쿠루토 동굴에서 어떻게 붉은 수정 원석을 채집하느냐가 관건이죠. 리젠시간은 직접 재봤는데 최소 1시간 30분에서 최대 3시간까지 랜덤입니다. 범위값이 너무 넓어요. 캐려면 딴거 없습니다. 날잡고 하루종일 쿠루토 동굴 에 있는 채집포인트 돌아다니세요. 쿠루토 동굴에서만 나옵니다. 채집으로 모으기에는 너무 많이 모아야 해요. 특히 개량같은 경우에는 한번 실패하면 3단계같은 경우 원석 15개를 캐야되요. 그냥 발품파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제작에서 개량까지 전부 직접했는데 원석이 약 200개 정도 필요합니다.


청동주괴 같은 경우에는 녹아내린 구리 조각 5개와 녹아내린 주석 조각 5개가 필요합니다. 가공하기 수련 퀘스트를 하이델에서 받아야 해요. 가장 흔히 나오다보는 재료다보니 퀘스트만 완료하면 만들기 쉽습니다.


2.무기

제목을 무기로 정한 이유는 클래스 무기들의 개량 재료는 모두 동일합니다.
(본인 클래스다 보니  워리어 무기를 기준으로 잡고 말하겠습니다)  

무기가 구하기 좀 골치아프죠. 우선 말씀드리자면 워리어같은 경우에는 개량시키기 위해서 선행 숙련도가 있습니다. 

숙련 5Lv, 연금 1Lv 입니다. 

백금 원석과 폭군의 혈액(수도사의 가지2, 야만의 흔적1, 순수한 가루 시약1, 곰 피5)이 필요합니다.

백금 원석은 숙련 5레벨 부터 채집이 가능합니다. 백금 채집포인트 같은 경우에는 이미 다른 팁과 노하우 게시판의 다른 게시글에 언급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산이나 섬을 뒤지면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이것도 결국에는 발품이네요. 3단계에는 총 백금 원석이 20개가 필요합니다.

백금같은 경우에는 채집노드 없어요. 뛰어다녀서 백금 나오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섬록암이나 선태암을 캐면 어쩌다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확률 정말 희박합니다. 오히려 금광석이 더 잘나와요.

폭군의 혈액은 견습 레벨 1을 찍으셔야 합니다. 혈액 요구 조건이 견습 숙련 1레벨이라 하시는 분 있는데 저는 만들었습니다. 폭군의 혈액만 예외인지 몰라도 저는 만들어냈구요. 제가 봤을때 연금이 견습1인데도 불구하고 혈액을 못만드시는 분들은 채집 레벨 숙련 5 미만이라고 생각됩니다. 숙련 5 찍고 만들어보세요.

만약 폭군의 혈액만 견습 레벨 1에 만들어지는거면 이 글 그만읽고 당장 연금 견습1 찍고 만들러 가세요. 워리어분들. 연금 숙련1 찍으려면 감당안됩니다.

수도사의 가지는 저같은 경우에 오제 고개에서 삼나무 채집 노드 연결해놓아서 저절로 모아졌습니다. 창고에 한 20개 정도 있더군요. 무역마차 준비하다보니 그 정도 채워져 있더군요. 그 외에는 채집하다가 확률로 얻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냥 삼나무 쌓아놓는다 생각하고 채집노드 하나 연결해두세요. 의외로 잘 모입니다. 그 외에도 세렌디아 신전이나 은둔의 숲 채집 노드 연결하셔도 나와요.

야만의 흔적은 린치 농장 폐허에서 거점 관리자에게 간 다음 기운을 소비해서 발굴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거점 관리자 친밀도를 올려야 발굴이 나와요. 채집이 아니라 발굴입니다. 저도 헷갈려서 채집으로 연결해놨다가 발굴로 부랴부랴 바꿨어요. 발굴 시켜놓으면 아만의 흔적은 매우 잘 나오는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고급 일꾼 유그루타를 써서 발굴시켰어요. 세시간 정도 걸립니다. 가장 빠른 작업속도 고급일꾼입니다. 유그루타는 린치 목장에서 친밀도 500을 올린다음  고용 계약서를 살 수 있어요.

순수한 가루시약은 만들기 너무 쉽습니다. 야생들풀이 문제긴 한데 플로린 마을에 일일 반복퀘 있구요.

설탕1, 은빛 철쭉1, 야생들플1, 정제수1 입니다. 이건 연금 레벨 상관없이 만들 수 있어요.

곰피는 수액 채취기로 곰 죽이고 뽑으면 되구요.

연금은 글리시 잡화상인한테 퀘스트 받아서 그 퀘스트 따라가다보면 초급 8까지는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럼 연금 1레벨 까지는 어떻게 올릴 수 있느냐.

맑은 액체 시약을 만들고 그걸 소생의 비약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결국 야생 들풀이 많은게 관건이에요. 야생들풀은 베어 마을 주변과 플로린 마을 주변에서 닥치는대로 캐시다보면 나옵니다. 액체 시약이랑 소생비약은 간단한 아이템들이니 인벤에 검색해보시면 바로 나와요.





3 . 보조무기 (방패)

제일 쉽습니다. 

강철은 석탄 5개 철 조각 5개. 석탄은 채집 노드도 있어서 쉽습니다.

고목나무 껍질은 숙련 5레벨 부터 나무를 캐다보면 랜덤으로 얻을 수 있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연금 견습 1레벨 되면 도전과제 달성 보상을 주는데 그 중 고목나무 껍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의 가지도 있기는 한데.. 고목나무 껍질을 추천드립니다. 수도사의 가지는 채집노드 연결하면 하루에 8개는 챙길 수 있어요.  그러나 고목나무 껍질은 답이 없어요. 무조건 캐야지만 랜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냥 고목나무 껍질 5개 받으세요.




* 결론


1.무조건 3단계로 해라.

1단계나 2단계로 실패하면 피해가 막심합니다. 그냥 3단계로 올리세요. 제가 바레스 개량할때 실험삼아 1단계로 돌렸는데 실패 계속하더라구요. 어떤 분도 1단계에서 계속 실패했다고 합니다.

체감 확률 알려드리면 (극히 주관적이며 정식 데이터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확률임을 알려드립니다)

1단계 20퍼센트. 2단계 40퍼센트. 3단계 60퍼센트입니다.


2.일꾼행운 필요없다.

물론 운이고 확률이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숙련된 고블린 일꾼이 작업속도도 빠르고 좋은 결과물도 가져다 주었습니다. 제 경험 상 일꾼 행운은 영향을 끼치지 않거나, 그 영향력이 극히 미미합니다.

행운 5의 숙련된 고블린 일꾼이 극 제레스 투구를 만들어오는 것만 해도 알 수 있죠.


3. 거친석재 1000개 소모


블랙스톤가루 하나를 만드는데는 거친석재 2개가 필요합니다. 3단계 개량에는 블랙스톤 가루가 40개 필요합니다. 
블랙스톤가루 40개 = 거친석재 80개.

즉, 저는 거친석재 대략 1000개 정도 소모했습니다.

거친석재 정말 어마어마하게 듭니다.

정제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저는 3단계 정제소를 돌리려고 했으나 당시 돈이 없어서 그냥 2단계 정제소 두개를 마련해놓고 돌렸습니다. 정말 해도해도 부족한게 거친석재입니다. 개량하실거면 많이 캐두세요.

베스트는 3단계 정제소 하나두는 겁니다.




인간 곡괭이 칭호를 얻었습니다. 아마 광석 1000번 채집하면 주는거 같습니다.

워리어 2차전직 - 광부




4. 예비품을 준비해놔라.

개량하기 전에 저는 항상 실패할 것을 예상해서 예비 재료를 넣어둡니다. 실패했을 때 바로 다시 돌릴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두는 겁니다. 정량에 딱 맞추면 실패했을 때 밀려드는 실망감과 허탈감을 감당 못합니다. 그 재료를 다시 구하는 시간 낭비도 심하구요. 항상 실패했을 때를 대비해서 한 번 더 돌릴 수 있는 여분의 재료는 준비해두세요.


5. 무역과 병행해라

3단계로 업그레이드하는데 돈 어마어마하게 듭니다.

제가 마차, 조선소, 바레스 무기 개량, 카이트 방패 개량, 제레스 개량, 방어구 제작.

전부 마지막 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했는데 장난 아니에요. 대부분 공방이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하는데만 5만원 드니까요. 소비 감당안됩니다. 무역하면서 돈 충당해야지 아니면 개량 못합니다. 공방 연결하는데 공헌도도 많이 들어요. 

시간도 문제입니다. 3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거의 반나절 소모됩니다. 무역하면서 시간 때우시면 됩니다.



6. 강화>개량

개량할 시간에 무역하고 낚시하면서 블랙스톤 살 돈 벌어서 강화시키는게 스펙 올리는데 더 강해집니다. 저는 제레스 세트 무역마차 귀족마차 어선까지 만들고 할게 없어서 개량을 시작한겁니다. 

여러분은 나중에 돈썩어넘치고 할거 정말 없으면 개량하세요.

극 제레스 투구 보시면 알겠지만 소켓도 하나입니다. 드는 시간과 확률과 재료에 비해 옵션 증가치는 아주 낮습니다. 검은사막 생산컨텐츠 중에 비효율적인 것이 한 두개가 아니지만 그 중 정점이 개량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펙을 올리기 위해서는 강화가 우선입니다. 개량에 투자할 시간에 닥사를 하거나 돈을 벌어서 블랙스톤을 구하세요.



7. 보조무기 추가효과

카이트 방패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운어택 +10%가 붙었습니다. 저 10%가 정말 무시할 수 없는 효과에요. 게다가 회피율도 1증가했습니다. 

제가 만약 무기, 보조무기, 방어구 중에 어느것을 먼저 개량해야 하느냐라는 질문을 받으면 '보조무기 부터'라고 답하겠습니다.

다른 개량품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저것과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 후기



여기까지 오는데 제 생산 레벨입니다. 공격력 방어력은 지금 무기만 끼고 있어서 저런거니까 신경쓰지 말아주세요 ㅜㅜ.

저는 낚시랑 무역으로 제작하는데 필요한 돈 충당했습니다. 스킬포인트 때문에 닥사도 중간중간 했구요. 좌우베기 너프 이후에 특수 의뢰 1등급과 2등급을 했는데 2등급에서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길드원 분들한테 미안하더라구요. 뒤에서 꽹과리만 치는 내 모습...

워리어 분들 힘내세요.

기승전 길드홍보좀 하겠습니다.

케플란 서버의 <비연> 길드는 2, 3차 클베부터 생활컨텐츠 최강으로 이름이 자자했습니다. 2차클베 최초 제레스 제작에 3차클베에는 최초 경비선 제작으로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오베 이후에도 극 아스웰 장궁 제작이나 여러 무역, 낚시장인들로 알아 보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초식 성향에서 벗어나 공성전도 한번 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들 가져주세요. 





+ 개량템 서로 달라도 세트 효과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