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구소 패치로 수렵의 상향이 예정되어 있고
많은 분들이 수렵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찍먹도 하고 있기에
조금이나마 수렵 가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검은사막 갓흥겜 돼버려서 수정하러옴
(23.07.06 수정 및 추가)

1. 도핑
 - 수렵은 공격속도와 치명타 잠재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초 원본 작성 시 인게임 실험에서 시전속도 캐릭터라도 화승총 발사 속도는 공격속도 도핑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근데 이 게임 언제 뭐 패치한지 찾는게 힘들어서 누가 다시 실험좀 해주삼.(23.07.06 추가)
    또한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등 특수공격 추가 피해 버프도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공격력, 적중력 등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공격력, 몬스터 추가 피해 등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렙차에 의한 적중은 영향이 있으니 49렙으로 수렵 시에는 어느 정도 페널티가 있습니다 (22.02.17 수정)
    따라서 도핑은 기본적으로 공격속도와 치명타 잠재력을 5단계로 맞춘 후
    기호에 맞게 생활경험치 혹은 특수공격 추가피해 도핑을 챙기시면 됩니다.

- 공속, 치명타 잠재력 5단계를 맞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별미 or 간편크론, 흐르는 바람의 비약, 강력한 충격의 비약(22.02.17. 수정, 별미를 까먹고 안적음)
   2) 발톱 광명석 2개, 열정 광명석 2개 (이 때 유물은 흑정령 분노 최대치를 추천)
       해물 크론, 흐르는 바람의 비약, 강력한 충격의 비약, (칸의 심장)(23.07.06 삭제)
   1) 사실 이거 수정하러 온건데 최근에 다른 분이 잘 정리하신게 있어서 링크로 대체함 (23.07.06 추가)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50394?name=subject&keyword=%EC%88%98%EB%A0%B5
       여기서 칸의 심장은 해물 크론의 숙련도 +25와 칸심의 숙련도 +25로 총 50의 숙련도 추가로 
       한 구간을 넘길 수 있기때문에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뭐 딱히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2) 이 외에도 메인퀘스트를 통해 얻는 명예의상으로 공속, 치명을 맞출 수도 있고
       정향비가 넉넉하신 분은 정향비로도 치명타 5단계를 맞출 수 있습니다.

 - 공속과 치명 5단계를 맞추셨으면 이제 나머지 도핑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생활경험치 도핑으로는 흐르는 세월의 비약, 신속의 향수 등을 써주시면 됩니다.
   백어택 추가피해는 치명적인 암살자의 비약, 치명타 추가피해는 날카로운 간파의 비약 입니다.
   특수공격 추가피해 도핑 (특히 간파의 비약)은 구하기가 어려워서 여유로우신 분만 사용하세요.


2. 수렵용 캐릭터
 - 이전까진 많은 분들이 쿠노이치를 수렵 캐릭터로 해오셨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리부트 패치로 각 캐릭터들의 패시브에 변화가 생겼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캐릭터를 수렵용으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격투가, 미스틱: 패시브로 치명타 확률 +20%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스틱은 전승 전용 패시브로  공속, 이속 +2%를 갖고 있습니다. 
    격투가는 전승 전용 패시브로 치확 +5%를 가지고 있습니다. (22.02.17. 수정)
 - 다크나이트, 가디언: 패시브로 치명타 피해량 +10%를 가지고 있습니다.
 - 란: 패시브로 공격속도 +10%를 가지고 있습니다.
 - 주관적으로 패시브는 치확>공속>치피 순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22.02.17. 추가)
 - 각 캐릭터의 3분버프로 치명타 확률을 챙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3분버프를 사용하기 위해선 화승총을 장착 해제 해야하고 이 때 모아뒀던 흑정령의 분노를 모두 잃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의 경우, 3분버프보다 수렵용 흑정궁이 더 좋기 때문에 3분버프는 대왕고래 수렵 시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 유입 뉴비들 생활캐로 샤이 많이 하실거 같은데, 샤이로 수렵해도 되나요? 물어볼거 다 알고 있음
    걍 하셈. 귀여움도 성능임. (23.07.06 추가)


3. 레벨링
 - 연구소 패치에서 많은 수렵몹들의 획득 경험치 양이 증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치적으로는 여전히 카마실비아의 깃털늑대가 최고의 경험치 수급처로 보입니다.
    깃털늑대를 제외하고 레벨링으로 추천드리는 수렵몹은 신록의 수사슴, 암사슴, 설원 마코르, 설원 야크 정도 입니다.
    경험치 획득량은 라이브서버에 패치 후 좀 더 정확한 비교를 통해 정확한 수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늑대 수렵몹에서 경험치 획득량은 서리늑대>깃털늑대>칠흑늑대 순입니다. (22.02.17. 추가)

4. 숙련도
 - 수렵 숙련도는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 조금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글로 풀어둔게 가독성이 좋은지 안좋은지 잘 모르겠음. 읽기 힘들면 댓 달아주셈 수정해드림 23.07.06 추가)

    수렵 숙련도 효과는 정확히 '획득 수량 증가'입니다. 즉, 숙련도 10이나 2000이나 채집물의 획득 확률은 같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채집물은 고기, 피, 가죽과 같은 기초 채집물 뿐만 아니라 뾰족, 단단, 검은 결정류, 박제, 카프, 낙시온의 숨결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숙련도를 아무리 높게 세팅해도 뾰단, 카프, 낙시온의 숨결을 더 자주 획득하는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더 많이 획득할 수는 있습니다.
  숙련도가 900이 넘을 경우 획득 수량 증가는 약 104%가 됩니다. 이를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기초 채집물의 최대 획득 수량이 2배가 확정되고 4%의 확률로 3배가 됩니다. 뾰단, 검결류, 박제, 카프, 낙시온은 2개를 확정으로 획득하고 4%의 확률로 3개를 획득한다는 뜻입니다. 즉, 뜨는 확률은 차이가 없지만 한 번 드랍 됐을 때 그 수량을 결정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각 수렵 몬스터마다 뾰단, 카프 류의 획득 확률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지만, 획득 확률이 낮은 수렵몹은 빠른 사냥이 가능하고, 높은 수렵몹은 피통이 크거나 상대하기가 까다로워 많이 잡을 수 없는 수렵몹들이어서 결국 시간당 얻는 뾰단 카프 등의 수는 어떤 수렵몹을 잡아도 큰 편차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외의 효과로는 숙련도 400 이상이면 수렵 레벨에 관계없이 장인 화승총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명장 화승총은 장인 10렙 제한이 있으니 깃늑 조지게 잡으십쇼) 그리고 숙련도가 증가함에 따라 더 높은 등급의 희귀 채집물을 획득할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희귀 채집물은 뾰단, 카프 같은게 아닌 수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가죽, 이빨, 뿔 같은 아이템입니다.


(차례대로 하급 중급 상급 희귀 채집물)

(이런것도 다 희귀 채집물)

본래는 설명에 적힌대로 무역품을 만들어서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그 수익은 수 년 전에 멈춰있는 상태라 만들어 팔면 바보입니다. 가죽류는 간이연금을 통해 하위 등급의 가죽 2개로 바꿀 수 있으며 이 가죽들과 화각을 이용해 장인, 명장 박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희귀 채집물들은 가죽으로 박제를 제작하는 데에만 사용되고 있으며 이빨, 상아, 깃털 같은 아이템들은 창고에서 썩어가고 있습니다.

5. 수익 창출을 위한 기본가이드
 -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현재 도인40(숙련도 1450)의 숙련도로 시간당 약 3~4억을 벌고 있습니다.
    물론 카프도 거래소에 팔고 뾰단, 검결은 응검결로 바꿔서 거래소에 팔았을 때의 수익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수렵 시간당 8억이 나온다고. 근데 그건 낙시온에서 박제가 잘 떴을 때의 경우입니다.
    몇 시간동안 박제를 먹지 못해서,  뾰단류가 잘 나오지 않아서 시간에 2억을 못버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냥도 마찬가지로 붉조 5개 먹어놓고, 손톱 3개 먹어놓고 그걸 시간당 수익이라 얘기하지 않습니다.
    저런 얘기에 혹해서 수렵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어차피 운빨망겜입니다.
    22.02.16. 패치로 기초 채집물 획득 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해 수익이 많이 상향되었습니다.
    수렵몹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현재 숙련도 1250 기준으로 3 ~ 4억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고기, 피가 상한가로 찍히던 가격이 안정되던 평균 수익은 시간이 지난 뒤에 책정할 수 있겠습니다.  (22.02.16. 수정)

    1년 전과 달리 피와 박제의 시세가 좀 하락했음. 동 숙련 기준 5천~1억 정도 시간당 수익이 떨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여전히 나름 할만한 컨텐츠라고 생각함. 액티브한 컨텐츠 중에선 여전히 사냥 다음으로 수익이 좋음.(23.07.06 추가)

- 잡설이 길었습니다. 기초가이드를 말씀 드리자면 수익다운 수익이 발생하는 숙련도는 900 이상입니다.
   우선 숙련도 400이상을 챙겨서 장인 화승총을 착용 후 카마실비아 깃털늑대를 잡습니다.
   카마실비아 깃털늑대는 아케르 경비초소 6시 방향에 있습니다.
   장인 화승총 들고 바로 낙시온 가도 상관없음. 잡고 싶은거 잡으셈.(23.07.06 추가)
   명장 화승총이 없는 경우 퀘스트, 레벨링, 생활악세나 옷으로 숙련도 900 이상까지 깃털늑대를 잡습니다.
   이후 낙시온으로 달려가서 낙시온의 숨결을 파밍합니다. 숙련도 900이면 숨결이 2개가 확정으로 뜨기 때문에
   이를 먼저 맞춘 후에 숨결을 캐는게 조금이라도 빨리 명장 화승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출항! 수렵의 길' 퀘스트를 완료하면 수렵용 특수모션과 낙시온의 숨결 1개를 얻을 수 있으니 이거 꼭 깨세용)
   명장 화승총이 있는 경우 장인 10까지 레벨링 후 900이상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22.02.16. 패치로 다양한 수렵몹의 획득 경험치량이 상향되어서 이제 굳이 깃늑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낙시온의 사슴, 코뿔소 뿐만 아니라 설산 수렵몹도 쏠쏠한 경험치를 챙겨주니 가고 싶은데로 가세용 (추가)
 
   이제 명장총도 있고 숙련도도 올렸다 하시면 잡고 싶은거 잡으시면 됩니다.
   깃털늑대, 칠흑늑대, 서리늑대, 신록의 사슴, 설원 야크 등을 잡으면서 레벨링과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도 있고
   풀 코뿔소나 칠흑사자를 수렵하면서 박제를 통한 한방 수익을 노릴 수도 있고
   다양한 수렵몹을 잡으면서 박제 컬렉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렵은 고기와 피를 동시에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하는 요리 혹은 연금에 필요한 재료를 캐러 다닐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본인 기준에서 제일 재밌는걸 하시면 됩니다.


6. 도축과의 비교
 - 많은 분들이 도축과 수렵 중 뭐가 더 좋은지 물어봅니다.
    솔직히 결론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채집은 '시간당' 얻는 고기가 훨씬 많습니다.
    수렵은 '기운당' 얻는 고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수액채취보단 적지만 피를 부가적으로 얻습니다.
    하루에 게임을 하는 시간이 적은 분들에겐 도축을 추천드리고, 저처럼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분들에겐 수렵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제일 재밌는걸 해주십쇼. 당신 접으면 이 겜 망해.


7. 마치며
  오랫동안 외쳐왔던 수렵 컨텐츠의 상향이 드디어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렵은 버려진 컨텐츠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늦게나마 펄어비스가 수렵이라는 컨텐츠를 잊지 않고 건드려줘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왕고래와 칼크 수렵은 어디 갔습니까? 리부트 이후에 바로 예고한 패치가 대왕고래와 칼크의 개선입니다. 그랬더니 나온건 샤카투 상자로 명장 화승총과 대왕 고래 박제 뿌려버리기. 최근 대왕고래와 칼크가 수렵된 데이터 한번 뽑아보세요. 이게 망한건지 살아있는건지 바로 아실겁니다 펄어비스님들. 그럼 그 많은 고래 회복제와 비약, 용기의 향수, 칼크의 비약은 어디서 나오는걸까요? 이벤트로 나오고, 비약 상자에서 나옵니다. 전 이게 정상적인 상황인지 굉장히 의문스럽습니다. 아무리 필드쟁과 거점이 죽어서 비약류의 수요 또한 줄었다 한들 필요한 사람들은 분명히 있고, 그 공급이 고래와 칼크 수렵이 아닌 이벤트와 주사위 돌리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게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향비 또한 공급이 부족한 문제에 단순히 상한가 조정이라는 임시방편만 있었을 뿐입니다. 항상 이런식입니다. 눈에 보이는 문제점을 단순히 '지금 당장'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문제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수익을 늘려달라는게 아니라 컨텐츠로서 즐길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겁니다.
대왕고래는 전에 한 번 건드렸던걸로 기억하는데 아직 고래파티 운영하나? 고래팟 있으면 꼭 가보셈. 낭만 충만한 게임에서 또 다른 낭만 찾을 수 있음. 칼크는.... 나도 잘 모르겠다. 마상수렵하는 재미는 있는데 하고나면 현타옴 (23.07.06 추가)

 8. 저격수렵 (23.07.06)
  연구해서 내용 추가할게 미안해 아직 안해봤어

 쓰다보니 글도 길어지고 마지막엔 징징대기만 했네요.
  글 참고하셔서 찍먹이라도 좋으니 많은 분들이 수렵을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점과 궁금한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