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5년 3월 19일 드디어 '낚시의 신'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그동안 기묘한 물고기 5마리와, '낚시의 신' 칭호를 얻기까지의 과정을 공유합니다.


기묘한 물고기와 '낚시의 신' 칭호?

낚시 컨텐츠의 엔드 컨텐츠로써, 극악의 확률을 뚫고 낚을 수 있는 5종의 '기묘한 물고기'를 조합하여 월드 보스인 벨을 소환하고, 최종적으로는 '낚시의 신'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고대의 기록에서만 존재했던 기묘한 물고기가 해류를 따라 바다에 유입되었습니다.
- 기묘한 물고기는 '물고기가 낚시꾼을 선택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많은 경험과 고도의 기술이 있어야만 낚을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 기묘한 물고기는 절대 무리지어 다니지 않지만 신비한 힘이 깃들어 있어 여러 마리가 한 자리에 모였을 때 천지를 뒤흔드는 거대한 변화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해 내려오는 고대 이야기에 따르면 기묘한 물고기로 인해 국가가 없어졌다는 구전도 있지만 확인된 사실은 없습니다.
- 낮은 확률로 낚을 수 있는 기묘한 물고기를 여러 개 모아 조합하면 검은사막 월드에 거대한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기묘한 물고기는 낚시 도인 등급 이상에서 낚을 수 있습니다.
- 기묘한 물고기는 일반 낚시로만 낚을 수 있으며, 작살 낚시로는 낚을 수 없습니다.


기묘한 물고기 5종은 어디서 낚이는지?

#1 벨리아 - 해안 절벽 (타입: 가까운 바다의 향이 난다)

보통 벨리아 낚시터(사람들 바글바글한 곳)에서 낚이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안 절벽과 벨리아의 경계선에서 낚시를 하게 되면 물고기 테이블은 벨리아와 동일하면서 입질 속도는 조금 더 빠른 상황이 있기에 여기서 낚시를 하곤 했지만.. 사실 요즘에는 고갈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거기서 거기인듯합니다. 그리고 안전지대인 벨리아와 달리 PVP 가능 지역이어서 죽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49레벨 캐릭터로 낚시를 돌리셔야 합니다.

* 2020년에 사진으로 받은 2건의 제보에 의하면 테르미안 이벤트에서 이벤트 물고기를 낚다가 이 타입의 기묘한 물고기를 낚은 케이스가 있었는데, 아마 테르미안 이벤트에는 벨리아 물고기 테이블과 동일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최근에도 동일한지는 추가 제보가 필요합니다.

* 2019년에 에페리아 해안/나루터지기 와 소산 주둔지 선착장(필바라 섬 부근)에서 낚았다는 채팅 제보가 있었는데 직접 사진으로는 보지 못해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갈매기 낚시 (타입: 새에게 여기저기 쪼인 흔적이 있다)

갈매기 낚시를 하다 보면 낚이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점농어를 잡다가 낚았고, 대부분의 갈매기 낚시(돔, 벤자리, 실러캔스 등)에서 낚인 걸 본 적이 있습니다만, 발렌시아 영역(블루그루퍼, 대왕문어, 옥돔, 벵에돔)에서 잡았다는 데이터는 아직 본적이 없어서 추가 제보가 필요합니다.

* 낚시 미니게임 커맨드는 6개인가 입력하다가 나왔습니다. 보물 물고기처럼 10개 꽉 채워서 나올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3 마고리아 A (타입: 거리가 먼 바다의 향이 난다)

흔히 마고리아를 크게 3개의 지역으로 나눠서 A, B, C 라고 구분합니다. 낚이는 어종을 체크하면서 낚시를 하면 되는데, 이 지역을 쉽게 찾아갈 수 있는 팁을 같이 드리겠습니다.

마고리아 A는 벨의 영역 부근입니다. 벨의 영역은 해양 몬스터나 마레타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자동 낚시를 켜둘 수 있습니다. 다만 벨 등장 시 광역 스킬에 맞지 않을 장소가 안전하기 때문에 저의 경우에는 벨의 영역에서 9시 방향으로 쭉 이동 후, 벨의 영역 -> 마고리아 로 바뀌는 경계선 부근에서 진행했습니다.

마고리아 A를 확인할 수 있는 어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파리, 우럭, 능성어, 까나리 / 황새치, 청새치



#4 마고리아 B (타입: 거리가 제법 먼 바다의 짙은 향이 난다)

마고리아 B는 벨의 영역과 칸디둠 군락지 사이 부근으로 해양 몬스터가 주위에 안 보이는 안전한 지역을 찾아야 합니다. 여기는 정확하게 딱 어느 지점이라고 말하기에는 애매해서 사진 왼쪽의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마고리아 B를 확인할 수 있는 어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비고기, 해마, 쥐치, 고등어, 망상어 / 청새치, 돛새치



#5 마고리아 C (타입: 거리가 아주 먼 바다의 짙은 향이 난다)

마고리아 C는 물물교환 NPC가 있는 그믐달 길드의 중범선 입니다. 이쪽은 생각보다 낚시하기가 편한데 그 이유는 수영복 입고 헤엄쳐서 갈 수 있는 장소이고, 야영지 설치가 가능해서 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고리아 C를 확인할 수 있는 어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쏨뱅이, 넙치, 서대, 오징어, 망상어 / 흑새치, 돛새치


<그믐달 길드의 중범선으로 헤엄쳐서 가는 방법>
1. 아침의 나라 -> 수궁으로 이동.


2. 수궁에 진입한 후 바로 우측에 보이는 정문으로 이동.



3. 해당 정문으로 걸어나와 왼쪽으로 헤엄쳐서 가다보면 보이는 정자로 이동.


4. 정자에 도착해서 미니맵을 보면 우측 끄트머리에 조그만 지형(그믐달 길드의 중범선)이 표시되는 부분을 바라보고 헤엄쳐서 이동. (조금만 이동하면 마고리아 해역으로 미니맵이 가려지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5. 그믐달 길드의 중범선에 도착 후 점프를 연타해서 올라가기

* 제 캐릭은 키 최대치인 자이언트라 조금 수월하게 올라올 수 있는 것 같은데.. 만약에 어려우시다면 채널 변경을 해서 사진과 같이 파도가 급격하게 출렁이게 될 때 올라오면 쉽습니다.

* 그믐달 길드의 중범선 중앙에 야영지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장소가 협소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다른 낚시꾼들을 위해 수리 후에는 꼭 회수하는 매너를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 마고리아 관련 정보들
* 마고리아 지역에서 지도를 사용하면 오킬루아로 이동하게 됩니다. 보물 아이템인 '고고학자의 지도'를 사용해서 오킬루아 우물 타고 발렌시아에 물고기를 판매하고 다시 복귀하면 좋습니다. 보물 이벤트 할 때 '고고학자의 지도'를 하나 만들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무역 거리 보너스>
마고리아 A 물고기 - 발렌시아 (150%) / 그라나(80.7%) / 에일 마을(114.5%) / 북포 (73.2%)
마고리아 B 물고기 - 발렌시아 (96.8%) / 그라나(106%) / 에일 마을(100.3%) / 북포 (89.1%)
마고리아 C 물고기 - 발렌시아 (131.6%) 그라나(81.4%) / 에일 마을(101.3%) / 북포 (65.1%)

* 마고리아 지역을 꽤나 번거롭게 하는 요소가 바로 번개(낙뢰)입니다. 날씨가 밝아도 내리치고, 심지어 중범선 선실 안에 있어도 맞고 넘어지기 때문에 낚시가 풀리게 됩니다. 이거는 대양 지역의 요소라서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선실 안에서 번개 맞고 넘어진 상황입니다. (하단 출혈 아이콘 체크)





기묘한 물고기를 다 모은 이후?

1. 향이 진한 물고기로 조합
기묘한 물고기 5종을 다 모은 이후에는 조합을 해서 '향이 진한 물고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만 한번 조합하게 되면 향이 진한 물고기의 유효기간(24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본인이 벨을 소환할 날짜에 맞춰서 조합을 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조합식: (좌측부터) 벨리아 - 마고리아A - 마고리아B - 마고리아C - 갈매기


* 기존 월드보스 벨이 소환되는 시간 앞, 뒤 1시간 내에는 사용이 불가하고, 거점전이 끝나는 시간 직후(오후 10시 정각)도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벨리아의 크리오에게 '기묘한 물고기' 퀘스트 받기


3. 퀘스트가 안내하는 위치(벨의 영역)으로 이동 후 향이 진한 물고기 사용
향이 진한 물고기를 사용하려고 하면 위치를 알려주는데, 이 아이템은 벨의 영역의 특정 장소, 배에서 내린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이 진한 물고기를 사용하게 되면 조금 특별한 벨 등장 메세지와 함께 30분 후 벨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검은사막에서 전체 공지로 축하 메세지도 해주셨습니다.





4. 흑정령과 대화 후 보상 획득
향이 진한 물고기를 사용한 시점에 퀘스트 조건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꼭 벨을 잡아야 하는 건 아닙니다. 벨을 토벌한 이후 가까운 지역으로 이동해서 흑정령과 대화하게 되면 퀘스트는 완료되고 보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보상은 모든 걸 한 번에 주는 게 아니라 황금 귀신 고래(3억 은화) / 낚시의 신 칭호 / 야자나무 찌 중 선택인데 당연히 낚시의 신 칭호를 받아야겠죠?



(해당 영상은 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녹화되지 않았습니다. 끊김이 많은 점 이해해 주세요.)




후기

2019년 11월 12일, 마고리아A - 낚시를 하며 모험을 하던 저에게 첫 기묘한 물고기를 낚게 되었습니다. 이 쯔음에 닉네임과 가문명 모두 '기묘한물고기'로 변경하게 됩니다.
(이후 1년간 낚시를 했지만 또 다른 기묘한 물고기를 낚지 못하고 4년간 떠났다가 2024년 4월 말에 복귀)

2024년 5월 1일, 갈매기 - 직접 수동으로 낚시를 해야만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기묘한 물고기를 얻게 되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목표를 향해 달려갔습니다.

2024년 7월 2일, 마고리아B - 2개월 만에 또 다른 기묘한 물고기를 낚게 되면서 속으로 '의외로 쉽게 달성할 수도 있겠는 걸?'이라는 행복회로를 돌리게 됩니다.

2025년 3월 5일, 마고리아C - 행복회로가 절망회로가 되면서 약 8개월간 어둠 속을 해매는 심정으로 낚시를 하다가 결국 빛을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해외를 포함해서 '그믐달 길드의 중범선' 에서 기묘한 물고기를 획득한 기록은 없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낚시를 하는 게 맞나..?', '만약에 잘못된 장소에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거라면 어쩌지..?'라는 고민에 휩싸인 채로 낚시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기묘한 물고기 중에 제일 힘들면서 뿌듯했던 게 이쪽입니다.

2025년 3월 15일, 벨리아 - 10일 만에 연달아 낚아서 기분이 좋았지만, 이전부터 벨리아와 테르미안에서 보낸 시간들을 생각해 보면 이제 나올 때 됐지 않았나 싶기도 해서 약간 무덤덤하기도 했습니다.

약 2년이라는 시간의 결실을 맺게 되었고, 많은 분들의 축하 메세지에 기쁘고 영광이었습니다.
이 글이 기묘한 물고기를 도전하는 분들께 작은 나침반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