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케플란서버 초식공룡 길드마스터 채집덕후입니다.

매번 팁게 통해 많은 정보와 도움 얻어가다가 처음으로 글을 남겨봅니다.

길드 컨텐츠에 대한 글이 많이 없는 것 같아, 운영하며 느끼고 배웠던 점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추가할 내용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제보 부탁드립니다.

건강하세요.



 

 1. 길드시스템의 이해

 

(1) 클랜과 길드의 차이점

 

도시의 길드관리인을 찾아가면 클랜과 길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클랜은 15명까지 가입이 가능한 순수 친목 모임형태이고, 길드는 그 이상의 인원을 모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퀘스트와 임금제도를 갖추고, 더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조합의 개념입니다. 우선 길드와 클랜의 차이점을 차트로 정리해봤습니다.

[표:클랜과 길드의 차이점]


항목

클랜

길드 

 개설조건

없음

50레벨, 30만실버

 개설목적

 친목도모

 특정 목적 존재

 최대인원

 15명

확장가능(포인트사용,조합세납부)

 마크(엠블럼)

불가

 가능(1회-10만실버)

 전용임무

 없음

존재(토벌/생활/이벤트) 

 길드하우스

없음

 가능(경매시스템)

 자금운영

없음

 계약, 장려금, 세금

 전쟁/공성/점령전

참여불가 

참여가능 


 

위와 같이 인원 제한외에는 어떠한 조건이나 기능도 없는 클랜에 비해 길드는 훨씬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길드는 인원을 늘려 임무수행, 점령전등을 통해 길드자금을 가질 수 있고, 각 길드원은 계약서 작성을 통해 기여도에 따른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무수행을 통해 "길드 포인트"를 모아, 마지 전투기술포인트 처럼 길드 스킬을 찍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길드의 목적과 방향성


이전까지 주로 볼 수 있었던 게임 내의 '길드시스템'은 전투에 특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길드내에서 파티 사냥을 하고, 점령전등을 통해 길드의 이름을 알리는 것이 주된 기능이었는데요. 검은사막의 길드시스템은 전투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목적과 방향성을 갖고 운영/성장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작 컨텐츠만을 운영하는 장인조합을 만들어 경매장 시세를 움직인다던가, 무역 컨텐츠만을 활용하여 대형길드를 만드는 것 등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없던 참신한 컨텐츠를 많이 보여주고 있는 검은사막, 길드 컨텐츠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확장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 한 캐릭터로 길드 가입을 하면 가문 전체가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부케를 따로 가입시킬 필요 없습니다.



 2. 계약 시스템

 

 

길드원들은 길드마스터를 통해 일정한 기간과 보수가 정해진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계약서의 항목으로는 계약 기간/일일급여/탈퇴 위약금이 존재합니다. 계약기간은 최소 0일(사실상 계약X) 부터 최대 30일까지 가능하고, 기간에 따라 기본급여와 위약금의 차이를 가집니다.

 

[표:계약기간 별 최소 일일급여와 위약금]

계약기간

일일 급여

위약금 

0일

-

 -

1일

1,000~

500~ 

7일

7,000~

3,500~ 

14일

14,000~

 7,000~

30일

30,000~

15,000~ 

 

클랜에서 길드로 승격한 경우 기존 클랜원들의 계약서는 만료된 형태로 나타나며, 재계약을 통해 급여와 위약금을 설정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길드 퀘스트(임무) 등을 통해 활동량/기여도가 달라지며, 그에 따라 임금이 상승됩니다. 활동량 100점은 급여 1%상승의 효과가 있으며, 현재 일일 습득 가능한 최대 활동량은 10000점(급여100%상승)으로 정해 져 있습니다.


ex. 현재 활동량 4234인 경우 하루 임금 최대치

 - 계약기간 1일 : 1423 실버

 - 계약기간 7일 : 9963실버

 - 계약기간 14일 : ​ 19927실버

 - 계약기간 30일 : 42702실버


(1) 계약서 작성, 의무인가?

-> 모든 길드원들은 길드마스터에 의해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의무적인 사항은 아닙니다. 계약서 미작성 혹은 만료된 후에도 여전히 길드에 속해있을 수 있고, 다만 이 경우 언제든지 탈퇴가 가능한 자유로운 계약 상태가 유지됩니다.

(2) 위약금과 퇴직금

-> 계약 기간 중 본인이 길드를 탈퇴하게 될 경우 계약서에 제시된 위약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보통 일일급여의 50%정도 책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계약서 작성시 위약금의 최소~최대치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길드마스터가 길드원을 강제 추방하는 경우 그에따른 퇴직금을 지급하게 되는데, 현재 급여의 3배를 지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30일 계약 즉 일일 3만 실버를 받던 길드원을 강퇴하는 경우 9만 실버의 퇴직금(위로금)을 물어주어야 합니다.

 

(3) 재계약

-> 계약서가 만료되면 자유로운 상태로 전환되며, 만료 후 3일이 지나면 새로운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만료 3일 내 계약서 작성 불가 - 계약 가능한 시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4) 임금 수령

-> 매일 자정(밤12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G버튼을 눌러 길드창을 띄운 뒤 우측 하단부에 있는 수금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길드 퀘스트(임무)

 

길드 퀘스트(임무)는 길드에 가입한 사람 모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토벌/채집/무역 크게 세 가지 컨텐츠가 현재 구비되어있고, 각 길드의 형편과 성향에 맞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선점형과 범용형으로 나뉘는데, 선점형은 토벌(사냥)퀘스트에 속하여 한 번에 한 길드만 수행할 수 있고, 채집과 무역은 동시에 수행 가능한 범용퀘스트입니다. 길드퀘스트는 대장/부대장이 수락할 수 있으며, 타임어택 형태로 진행됩니다. 또한 수락시 일정량의 실버를 선금으로 내야합니다. 또한 길드 임무의 세부 내용은 수락을 한 후 랜덤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미리 그 내용을 알 수 없습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일정량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길드경험치+길드자금을 받습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다른 보상이 있는지 확인 아직 못 했습니다.)


TIP. 1월 29일까지 진행되는 길드임무 이벤트는 길드 임무창에 랜덤으로 뜹니다. 채널별로 임무 리스트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채널에서 이벤트임무가 뜨지 않는다면 채널을 옮겨보세요. 

 

 

 


 

(1) 선점임무/토벌퀘스트/사냥퀘스트

 

특정 구역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길드 퀘스트입니다.  길드원들의 레벨에 따라 난이도가 조정되는 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길드의 경우 절반정도가 40~50레벨인데, 여태까지 진행했던 토벌퀘스트는 모두 45레벨 정도부터 사냥이 가능한 곳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퀘스트 내용에 "칼페온 영지 주민들로부터의 의뢰"라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40레벨 이하 사냥 지역은 안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저희 길드는 소형 임무만 수행 가능한 상태이고, 제한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2시간정도 입니다. 선금은 2만 5천원에서 5만원까지 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한 퀘스트 내용입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추가합니다.)

 

- 외눈박이 거인 250마리 처치

- 마르니 실험터 실험체 4800마리 처치

(소형에서 4800마리라면... 초대형 규모는 대체 무엇을, 몇 마리나 잡아야 할지.....두렵네요:o )


=> 길드퀘스트는 채널이 다르면 수행이 불가합니다. 특정길드에서 모든 채널을 접수하는 걸 막기 위함인 듯 합니다. 한 채널에서만 진행이 가능하기에, 마르니의 실험터처럼 좁고 한정된 곳에서는 몹이 없어 고생을 했습니다.


 


 

(2) 범용임무/채집&무역퀘스트

 

토벌퀘스트는 특정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길드간 경쟁을 야기할 수 있어 선점형으로 진행되는 반면, 채집과 무역은 비교적 지역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범용으로 언제든지 임무 수락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크게 채집과 무역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1) 채집 - 나무/돌/약초 채집 + 낚시 포함 : 말그대로 자연에서 획득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캐고 낚는 임무입니다. - 이름이 조금씩 다릅니다.

 - 통나무 1000개 : 2시간

 - 거친석재 1000개 : 시간

 - 통나무 550개 : 2시간 (이벤트임무)

 - 물푸레나무 750개 : 2시간

 - 자작나무 660개 : 2시간

 - 단풍나무 원목 400개 : 2시간(?)

 

 채집퀘스트는 인벤의 '휘르디아'님의 게시물에도 여러가지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링크)

 - 망둥어100마리/벤자리10마리/여명초250개/오팔30개/새치60마리 등.

 

=> 길드 채집퀘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길드원들의 "기운"입니다. 보시다시피 캐야하는 수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기운이 높은 길드원이 많아야 채집 퀘스트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집 레벨이 좀 되는 길드원들이 있으면 더욱 유리합니다. 그나마 통나무/거친석재등은 숙련도에 상관없이 잘 나오지만, 특정 나무나 광석을 캐는 것은 숙련이 높을 수록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ex. 물푸레나무 채집 시 통나무만 얻는 경우 존재(기운낭비)

 

=> 따라서 길드 채집퀘스트를 진행하시기 전에는 모두 기운을 가득 채워놓은 상태에서 진행하시면 이득입니다. 또한, 부캐의 기운은 본캐와 최대치만 공유될 뿐, 운용은 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캐릭당 기운이 60인 경우, 캐릭터 3개를 돌리면 18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캐를 활용하세요:)

 

=> 낚시퀘스트는 아직 저희길드에서는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특정 물고기 n마리를 잡는 형태로 나오는 걸 확인했네요. 해역마다 잡히는 고기가 상이하기에, 미리 어장을 파악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역별 어종은 인벤의 사카미로토님 글에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링크)

 

 

2) 무역 : 특정 마을의 무역 상인에게 무역품을 구입해, 다른 마을 NPC에게 전달

 

- a. 글리시->칼페온 프레하라우의 마른 진흙 배달 35개

- a. 하이델->서부 경비 캠프 하이델 구급상자 배달 10개

 

- b. 서부경비->글리시 붉은보석15개

- b. 하이델->서부경비 구급상자 30개

- b. 올비아->플로린 샤이족모자10개

 

- c. 일리아섬->벨리아 일리아소금35개

- c. 서부경비->하이델 정령씨앗5개

- c. 올비아->하이델 약탕기30개

 

=> 보통 무역을 하려면 노드가 연결되어있어야 하지만, 이건 무역이 아닌 '물품전달' 퀘스트이기 때문에, 구입하는곳과 전달하는 곳의 노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퀘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일부 구입처의 경우 무역 이용 조건에 노드 활성화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ex.서부경비)

 

=> 초급단계에서는 무역 레벨이 크게 높지 않아도 진행에 문제가 없습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것들도 생길 것 같습니다. 초급 단위에서 지금까지 확인한 가장 높은 숙련도는 숙련7~8lv. 정도네요.

 

=> 무역퀘스트는 토벌과 채집 및 낚시에 비하면 매우 쉬운 난이도를 가진 편입니다. 저희 길드에서는 4~5명이서 하나 정도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0개 이상의 물량이 필요할 땐, 1인당 부담해야 하는 물품의 양이 재고량을 넘어가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인원이 한 번에 움직이는게 효율적이겠지요. :)

 

 

★ 길드 임무 추가 제보

 

kedia 님
14/20 길드 소형임무
마르니 실험터 4800마리 2시간
외눈박이거인 65마리 2시간
하이델 구급상자 10개, 글리시마을 진흙 35개 이동 2시간
물푸레나무 원목 300개 2시간

 

Jeminy 님
소형임무
망둥어 100마리
삼나무 원목 360개

 

발렌시아 <소중한인연> Seotaiji님

채집퀘스트 - ?시간
여명초 250개
은빛 철쭉 250개
비단 꿀풀 250개
화염비늘꽃 150개
마른갈기풀 150개

 

Hysa님

초대형임무(?) - ?시간
루툼족 8600마리

 

 

 4. 길드 포인트

 

길드 퀘스트를 열심히 진행해주시면, 길드 포인트가 차곡차곡 쌓입니다. 길드포인트는 길드 최대 인원을 늘릴 때나, (현재 2포인트로 5명씩 확장 가능합니다.) 길드원에게 적용되는 길드 스킬을 배우는 데 사용됩니다. 길드스킬에는 패시브/액티브 두가지가 있으며, 전투형과 생활형으로 나눌수도 있습니다. 포인트를 사용해 패시브 길드 스킬을 활성화하면 길드원 전체의 능력치를 일정부분 향상시켜줄 수 있고, 액티브 스킬은 길드마스터가 아이템을 사용하여 길드원에게 특정 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피의맹세:길드 관리인 NPC 상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1) 전투형 패시브 스킬

적중력, 공격력, 피해감소, 생명력 향상, 공성무기 피해저항 (단계별로 필요한 포인트가 상이합니다. 2~7포인트.)

(2) 생활형 패시브 스킬

- 채집, 낚시 포인트 증가, 무역품손상 감소 (단계별로 필요한 포인트가 상이합니다. 5~12포인트)

(3) 길드대장 전용 액티브 스킬 : 사기증가(10분) 나머지는 모두 유지시간 60분입니다.

- 길드원 전체 사기증가, 경험치(전투,생활) 10%증가, 행운2단계 증가, 전투포인트 10%증가

 

자신의 길드가 추구하는 목적과 방향에 맞게 스킬을  찍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5. 기타 길드 도움말

 

길드 시스템에 관해 가장 중요한 것들은 대강 정리된 듯 하네요. 많은 길드가 생겨나고 각자의 단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길드를 위해, 추가로 그동안 길드 시스템을 체험하며 겪었던 노하우를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추가해주실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제보 해 주세요. ^^

 

(1) 길드 마크 등록하는 방법

1) 60x60픽셀의 png 파일을 만들어 검은사막 폴더에 저장해줍니다. (파일명 Gmark.png) 

 - 투명배경도 가능합니다.

 - 설치경로는 기본적으로 내문서>Black Desert 로 되어있습니다.

2) 길드관리인에게 길드문장등록증을 구입합니다. (10만실버)

 - 길드자금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3) 길드창에서 길드문장등록 클릭해줍니다.

Tip. 미리보기가 안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주세요. 수정할 때마다 10만 실버씩 들어갑니다.

Tip. 길드마크는 아이디 앞에 표시되며, 대장은 빨간 테두리 부대장은 하늘색 테두리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2) 조합세

길드 인원이 어느정도 늘어난 뒤부터 조합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매주 월요일) 납부합니다.

- 30명 초과 : 10만 실버

- 50명 초과 : 25만 실버

- 75명 초과 : 50만 실버

 

(3) 길드하우스

경매를 통해 구입하는 길드하우스는 현재 막혀있어 사용이 불가합니다. 검사 위키에 따르면 길드하우스는 창고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하우징 탭에서 노란색으로 보이는 곳이 길드하우스의 위치입니다.

 

(4) 길드채널

접속한 길드원들의 채널이 서로 다르면 길드창에 접속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길드퀘스트도 채널별로 다르기 때문에 동시에 임무를 수행하거나 파티를 위해서는 길드 접속 채널을 정해두면 편리합니다.

 

(5) 장려금 시스템 (출처:검은사막위키)

길드 대장은 길드원들에게 장려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길드 자금과 별도로 점령전에서 승리한 영주/성주인 길드 대장이 세금을 찾을 때 일부는 길드 자금에 귀속되고,

나머지를 길드 대장이 길드원마다 비율을 정해 장려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세금은 영주/성주가 세율을 책정할 수 있고, 각 중심 마을의 촌장 또는 시장 NPC에게 비율을 설정해 모든 길드원에게 분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장려금은 현재 길드 자금의 30% 정도에서 길드원에게 분배되며 길드원마다 장려금 등급을 길드 대장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장려금 등급은 1등급~4등급이 존재하며 숫자가 낮을수록 더 많은 장려금을 받습니다.

Tip.현재 거래소 이용시 거래수수료 30% 외에 5% 영주세금이 존재합니다. 특정 길드에서 도시를 점령하게 되면 거래소 영주세금을 거둘 수 있습니다.

(최대치는 10%로 알고 있습니다. 길드 이미지 관리를 위해 무지막지하게 거둘 순 없겠죠!?)

 

(6) 길드 성향

얼마전 패치로 길드 성향 시스템은 폐지가 되었습니다. 길드원 중 한명만 카오가 되어도 길드성향이 뚝 떨어져 카오길드가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한 사람으로 인해 길드 전체가 카오 패널티를 받게되는 억울한 일이죠. 이제 한명이 카오가 되더라도 길드 전체가 피해를 입는 일은 사라졌습니다.

전쟁 선포시에도 10만 실버 + 성향치를 지불했어야 했는데, 10만실버만 내면 전쟁 선포가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7) 길드 연혁

길드 연혁에는 길드 설립과 길드원 가입 및 탈퇴 기록이 남습니다. 부대장임명은 길드 연혁에 남지 않네요. 차후 벌어질 공선전 기록등도 남을 것 같습니다. (점령 등)

 

(8) 운영팁

새로이 길드를 운영하시는 길드마스터님들과 공유하고 싶은 운영팁입니다. 초식공룡길드는 작년 12월의 마지막 날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스물 다섯명까지 최대 인원을 확장한 상태이며, 조만간 전체멤버의 상의를 통해 운영방식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부대장 선출, 임금 체계 정리) 길드원분들과 결정 한 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 이후 추가되는 내용 (점령전 등)은 계속적으로 수정추가 하겠습니다.

* 작성 : 채집덕후(초식공룡)

* 마지막 수정 : 2015/ 01/ 15

* 관리자 인증글 등록,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