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메디아 섭에서 소서러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소서러 게시판이 매우 시끌 벅적 하군요..

 

소레기에서 축복받은 파도와 함께 돌아온 소서가 다시 소레기가 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 눈물 겹게 지켜봤습니다.ㅠㅠ

 

저도 소서러 50 찍고 감히 사냥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레인저 부캐와 낚시터를 전전긍긍하다가

 

1/13일 패치로 인해 다시 사냥터로 돌아온 근접소서러 입니다.

 

어둠의 파도는 너프를 받았습니다만, 그외에 모든 스킬들은 상향을 받은 듯 합니다.

 

체감상 이전에 사냥이 불가능할 정도였다면 지금은 힘들지만.. 못할 정도는 아니다 라고 바꼇네요..

 

저는 소서러가 사냥이 좋다 나쁘다  빠르다 느리다를  쉽다 어렵다를 말하려고 이글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이글을 쓰는 요지는 고통 받는 소서러 분들이 그만 낚시터를 떠나시고 다시금 필드로 복귀 하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몇자 끄적여 봅니다.

 

저의 목표는 하이브리드 소서러 입니다. 그러나 스킬포인트의 압박으로 현재는 근접 기술에만 투자를 해놓은 상태이구요

 

목표는 어둠의 파도와 어둠의 연격을 마스터 하고 그외에  cc기와 패시브를 마스터 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우선 근접 소서러의 사냥시 주요 스킬에 대해 말씀 해 드리겠습니다.

 

 

1.  까마귀 돌진 (★★★★★)

 

완소 스킬입니다. 적중력 60에 2타격 타격시 바운드 ( 한번맞 맞아도 다운 됩니다.) 에 1/13패치 이후 지구력 회복 까지

 

거기에 깨알같은 적 마법방어력- 효과!! 근접 소서라면 필수라고 하겠지요.

 

패치이후 비약적으로 다운이 잘됩니다.

 

2. 어둠의 연격 (★★★★★★★★★★★★★★★★)

 

근접소서러의 데미지 딜링 스킬 !! 1/13패치로 인해 버프(?) 를 받았지요 몰이시 데미지 감소율이 줄어 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둠의 연격의 심화인 극 어둠의 업화를 찍으시면 시전중 전방 블로킹이 됩니다.(모르시는 분이 많은 것 같아서)

 

가지런히 모아놓고 딜링 할때 블록이 되므로 cc기가 빠졋을때도 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3. 정기흡수 ll (★★★★★) 

 

근접소서의 강점은 q를 이용한 mp회복과 공격력 상승 입니다. 버프를 지속적으로 쓸수 있게 해주고 mp회복력도 꾸준하

 

므로 무조건 찍어야 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기흡수를 찍지 않을때와 조각 생성률을 비교해 보면 엄청난 차이가 발생 합니다.

 

4. 고통의 표식(★★★★★)

 

이스킬을 단순히 pvp용으로만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4단계 까지 찍으시면 적중 +80으로

 

pve로도 매우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완소 스킬입니다.

 

깨알같은 도트데미지와 최대체력3%데미지는 ... 잘 모르겠고

 

스턴 3초!!! <<< 엄청난 cc기지요 다만 화려한 이펙트 때문에 애가 스턴이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분간이 어렵고

 

걸리지 않았는데 닥딜 하다가 한방에 훅가는 점은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5. 까마귀 불꽃 & 부리차기 (★★★★★★★★★★)

 

근접소서의 생명줄 !! 1/13패치 이후 부리차기가 2단히트로 바꼇으며 타격시 바운드 입니다.

 

무조건 찍어줍니다.

 

6. 그림자분출 (★★★★★★★★★★★★★★★★★★★★★★★★★★★★★★★★★★)

 

스킬포인트가 많이 들어 찍을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을 줄로 압니다.

 

그림자 분출 처음에는 정말 고인 스킬이었습니다만, 패치를 통하여 아주 좋은 스킬로 거듭났습니다.

 

4단계시 적중+100이고 2단 히트에 10명까지 띄워 버리죠 .. 예전에는 그림자분출을 써도 몹들이 뭐 어쩌라고

 

하면서 가까이 왔습니다만 지금은 시원시원하게 띄워 버립니다

 

거기에 + 극 그림자분출을 찍으시면....2단 히트에 바운드 까지

 

결국 4단히트에 2cc기라는 얘기가 되고 4타격중 한번만 맞으면 무조건 자빠진다는 얘기가 됩니다.

 

완소 아닌가요!?

 

7. 후방 밤까마귀 후 심연의 불꽃(★★★★★)

 

심불이 쓰레기라고 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 저도 많은 투자는 꺼려 지는 스킬입니다만,

 

하나는 꼭 찍어 줍시다!!! 후방 밤까마귀후 심연의 불꽃을 발동하면 자동 차징된 상태로 발사가 되는데

 

이것이 매우 깨알 같습니다. cc기의 공백을 매워주고 적중+100에 3타격 타격시 넉다운시켜 버리죠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좋습니다. 다만 많은 포인트 투자는 ...글쎄요..^^:;

 

8. 어둠의 흐름ll + 어둠의 움직임 + 어둠의 방패

 

근접소서로 몰이를 할때 숙련자는 몰이 한타임에 1회 정도 비 숙련자는 3회 정도 몬스터에게 피격 받는다고 봤을때,

 

피격시 높은 회피율로인해 생존이 가능해지고 어둠의 방패를 통한 방어력 상승으로 물몸을 보호해줍니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무조건 마스터 입니다!!!

 

1/13패치 이후 어둠의 흐름ll 기술에 10초간 회피력 +15 증가라는 엄청난 옵션이 붙었습니다.

 

cc가 빠졋을때 혹은 진형이 흐트러 졌을때 혹은 몰이를 하는중에 한번씩 긁어 줍니다.

 

9. 해방된 어둠 <<< 아주 찍고 싶은 cc기 기술이지만 스킬포인트가 부족한 관계로 ..... 나중에는 꼭 찍을것이다!!

 

그외에 스킬들은 자유입니다만 저는 조각 폭발과 밤까마귀 긴밤지르기에 투자를 했습니다^^

 

 

스킬트리를 공개하자면 ...

 

 

 

 

 

 

 

 

 

 

 

 

 

 

 

 

 

 

 

 

 

 

 

 

 

 

사냥 방법은 무한 cc기 연계를 활용한 지속적인 데미지 딜링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몬스터를 이쁘게 몰이를 한다 ( 몰이중 어둠의 흐름ll 를 긁어주면서 회피력을 높입니다.)

 

2. 몬스터가 모였으면 고통의 표식 날립니다. (3초간 스턴이지만 화려한 이펙트 때문에 이아이가 스턴이 걸렸는지 안걸렷는지 확인이 어려운게 함정,..)

 

3. 까마귀 불꽃 과 부리차기로 바운드를 시킨다. 여기까지 하면 3타격 2cc기 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다 cc에 걸려있습니다

(2번과 3번의 순서는 바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여기까지 해도 때리는 애들은 때릴 수 있으니 항상 조심..

 

4. 어둠의 연격으로 몬스터를 이쁘게 몰아줍니다.

 (다만 끝까지 쓰지 않고 어둠의 연격 2연타후 다음 cc기에 들어가줍니다)

 

5. 그림자 분출 !!!  (고통의 표식과 부리차기로 인한 cc기가 푸릴 때 즈음 해서 시원하게 띄워줍니다.)

 

6.긴밤 지르기 후 q로 조각 흡수하고 q조각 흡수하고 긴밤지르기 !! (몰랐던 사실인데 댓글 보고 해보니 후딜이 없어지네요 좋은 방법인듯! ) 후에 어둠의 연격 (본격적인 딜링입니다 그림자 분출을 하면 공중으로 띄워지면서 뒤로 날라가기 때문에 q로 데미지를 높인다음 긴밤지르기로 후딜 없애면서 붙어 준 다음 연격으로 딜을 넣습니다.)

 

7. 연격후 어둠의 업화  ( q로 데미지 뻥이 되있는 상태에서 업화로 딜링을 하고 업화에 있는 전방 블로킹을 이용해서

 

cc기의 쿨을 번다 다만 1초~0.5초라도 좋습니다)

 

8. 여기까지 했으면 cc기가 쿨이 돌아옵니다... 그러나 혹시 1초~2초사이에 쿨이 아다리가 걸릴 수 있으므로 여기서 텀을

 

한번 더 벌어준다 어떻게???? 후방 밤까마귀 후 심연의 불꽃과 까마귀 돌진이 답입니다.

 

9. 8번까지 했으면 모든 스킬이 쿨이 돌아왔을 것이고 이때부터는 입맛 대로입니다 . 그림자 기사단 기준으로 몬스터 피가

 

반이상 까져 있을 것이고, 이때부터 똑같이 싸이클을 넣어도 좋고 변형을 해도 좋습니다.

 

 

사냥방법의 포인트는 무엇인고 하면,, 많은cc기를 통해서 동시에 2개 이상의 cc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cc기 하나만 쓰고 딜을 하면 cc당하지 않은 애들에 의해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이 됩니다.

 

확실하게 2개 이상의 cc기를 유지하면서 중간에 버프를 넣고 딜을 하고 블록을 하고 꺠알같은 발차기 까지해주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을 하면서 언제나 눈은 전방주시... 2개이상의 cc를 넣어도 버티는 애들이 있기 때문에 항상 밤까마

 

마귀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촬영당시에 템셋팅을 보면

 

 

아스웰과 칼리스 악세사리를 이용한 적중과 도바르트 갑옷류를 이용한 회피력에 주안점을 뒀습니다.

 

돈만 많으면 다른 템을 두루고 싶지만....매우 가난한 관계로...ㅠ

 

그리고 잠재능력을 보면..

 

 

 

 

공속과 시전속도에 투자했습니다.  이것도 역시 돈이 많으면... 공속 시속 44에  치명작을 조금 해보려 합니다..

 

아마..한달 뒤쯤??? 가능하겠죠...ㅠ

 

아래에 관련 영상을 올립니다. 그림자기사를 잡으면서 촬영을 햇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고...

 

마지막으로 소서러 사냥에 대해 개인적인 평을 해보자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예전에는 근접소서러로 사냥이 불가능할

 

정도였다면...

 

지금은 어렵지만 해볼만은 한... 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손이 피곤하고 눈이 피곤하고 잘못 맞으면 끔살나서 보석 깨지고 뭐 이런 단점 등도 있습니다.)

 

 

 

 

 

 

 

 

 

 

 

 -----------------------------------------------------------------------------------------------------------

1/21 추가.

 

고통 받는 소서러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쓴 글이 의외로 혹평을 받아 고심했지만, 이렇게 관리자 인증글이 되서 기쁩니다.

 

위에 본문은 근접 소서러의 사냥 형태를 돕고자 작성한 글이지만, 저의 최종목표는 하이브리드형 소서러였습니다.

 

글 작성 당시에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여 원하는 스킬이 없는 상태에서 촬영하고 작성 했습니다만, 어느정도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 원하는 형식의 전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글을 보태 보고자 이렇게 내용을 추가 합니다.

 

 

본문에서 없었던 스킬

 

*어둠의 파도 ( ★★★★★★★★★★★)

 

하이브리드형 소서러의 원거리 딜링을 책임지는 스킬. 찍어보니 신세계 이더군요^^~! 왜 파도 파도 하는지 알겠습니다.

 

너프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좋은 데미지 딜링을 넣어주는 스킬입니다.

 

 

본문에서 찍고자 했던 스킬

 

*해방된 어둠(★★☆☆☆)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마지막 단계까지 찍어 봤지만, 적중력 +옵션에도 불구하고, cc효율이 저조 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고통의 표식이나 부리차기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cc확율을 체감했습니다.

 

오류 인지 의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주관적인 입장에서 현재로서는 효율이 저조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이브리드형 소서러의 전투 전개

 

1. 몬스터를 예쁘게 모읍니다. (모으는 와중에 어둠의 흐름으로 회피력을 높혀 줍니다.)

 

2. 고통의 표식을 날려 많은 수의 개체에게 1차 스턴cc기를 넣습니다.

 

3. 까마귀 불꽃 & 부리차기로 내성이 뜬 적들에게 2차 cc기를 넣습니다.

 

4. 어둠의 연격으로 조금더 예쁘게 몰아주면서 딜링을 합니다.

 

5. 몬스터가 일어나는 모션까지 어둠의 연격으로 딜링을 이어갑니다.

 

6. 몬스터가 일어날 때 발차기 + 그림자 분출 + 극 그림자 분출을 씁니다.

  (발차기를 쓰는 이유는 깨알 같은 딜링과 cc확율 높이기 입니다.)

 

7. 그림자 분출 콤보에 의해 넉백 or 다운 된 적들에게 어둠의 파도를 5연타 해줍니다. (본격적인 딜링)

 

8. q로 정기를 흡수하는 동시에 긴밤 찌르기로 후딜을 없애주고 몬스터에게 붙어 줍니다.

 

9. 캐릭터가 근접해 있기 때문에 몬스터는 공격을 하는데 이때 다시 후방이동 + 심연이 불꽃 콤보로 cc기를 넣어줍니다.

 

10. 까마귀 돌진으로 붙어서 다운시킵니다.

 

11. 고통의 표식 or 까마귀 불꽃 +부리 차기 등의 cc기를 써줌으로써

 

심연의 불꽃과 까마귀 돌진에 내성으로 버틴 몬스터에게 2차 cc연계를 해줍니다.

 

12. 어둠의 연격 + 어둠의 업화 콤보로 마무리 딜링을 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그림자기사단 기준 한쿨 콤보가 나오네요. 몇 개체의 몬스터가 남을 경우엔 정리를 해주시면되고

 

많은 수의 몬스터가 남았을 경우는 cc기를 다시 활용하여 정리해줍니다.

 

 

몇몇의 의견과 스킬의 효용성의 변화로 인해

재촬영한 영상을 올려드립니다. 

 

 

*왜 원거리 몬스터가 있는 곳에선 사냥을 안하나요?  답이 없지 않나요?

 

→원거리 몬스터 있는 곳에서도 가능합니다. 몬스터를 원거리 몬스터 쪽으로 몰아서 잡으면 다를 것이 없습니다.

 

*지속적인 사냥 영상이 보고 싶어요

 

→동영상 프로그램을 활용하다 보니 장시간 촬영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회복 물약을 쓰지 않는 조건에서

 

사냥을 사냥을 해서 지속적인 사냥효과와 동일하도록 재 촬영 했습니다.

 

*심연의 불꽃

 

→ 본문에서 심연의 불꽃에 많은 스킬포인트 투자는 꺼려진다고 작성했습니다만, 패치로 인해서 심연의 불꽃이

 

3타격이 됬습니다. 그로인해 꽤 많은량의 데미지딜링이 추가 되는것을 체험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심연의 불꽃도 괜찮은 스킬로 재조명 합니다.

 

 

 

하이브리드 소서러 개인적인 평.

 

확실히 근접 소서러 보다 피격받을 확률이 적고 데미지 딜링 면에서 뛰어남을 체감 했습니다.

 

어둠의 파도라는 강력한 스킬로 적의 hp를 안정적으로 깍을 수 있고 ( 뒤로 밀려남 )

 

근접 소서러의 주력데미지 딜링 스킬인 어둠의 연격+ 어둠의 업화 쿨타임의 압박에도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극단적인 근접소서러 형태 보다는 원거리의 좋은 스킬을 활용해서 근접과 원거리의 적절한 조화를

 

도모해 보심을 추천드립니다.

 

 

 

하이브리드형 소서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