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현재 검은사막 연구소의 정기점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 17일(금)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클래스의 기술의 공격 범위 및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의 방향은 클래스의 동작이나 특징을 고려하여 일부 사용이 어려운 기술들의 범위를 우선적으로 조정하고, 범위를 조정하기 어려운 기술들은 그에 상응하는 피해량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세밀하게 조정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PvE 밸런스의 2차 조정이 진행되며, 방어 판정, 범위, 적중과 회피 등의 사항이 함께 고려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은 PvP 상황에서도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차주를 시작으로 PvP 밸런스 조정 또한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PvE/PvP 밸런스 조정과 함께 몬스터들의 적중력/회피력 부분도 각 클래스의 적중력/회피력이 사냥터에서도 유의미하게 발휘될 수 있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PVP 밸런스는 PvE 밸런스와는 다르게, 몬스터 능력치와의 절대적인 조정이 아닌 클래스 간의 상대적인 조정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범위만 조정하거나 피해량만을 조정하는 등의 임시 조정은 많은 모험가님들께 혼동을 드릴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인 테스트와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준비되고 있는 작업으로 범위 증가에 따른 이펙트 작업 또한 병행되고 있는데요, 이펙트에 대한 변경 없이 단순히 범위가 변경될 경우 공격자와 피격자 모두 판정을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범위가 증가되는 기술의 이펙트 작업이 함께 진행되며, 기존 기술의 이펙트와 판정이 맞지 않던 부분 또한 함께 보완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처음 저희가 밸런스 조정을 시작하면서, 당시 사냥 효율이 좋았던 우사 클래스의 하향 조정 보다는 다른 부족한 클래스들의 상향 조정으로 진행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기술 특화를 개편하고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이 과정에서 지표상 사냥 효율이 오히려 더 도드라진 부분은 함께 다듬어나가고 있습니다.

1차 PVE 조정과 기술 특화 개편 이후, 모험가 여러분께서 전해 주시는 많은 피드백에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더욱 재밌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더욱 면밀히 검토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서러

주무기

  • 다음 심화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그림자 불꽃1395% x 7
PVP 피해 감소율 53%
1674% x 7
PVP 피해 감소율 60.9%
까마귀 재앙927% x 6
PVP 피해 감소율 25%
1205% x 6
PVP 피해 감소율 42.3%
덮쳐오는 어둠1487% x 7
PVP 피해 감소율 64.7%
1606% x 7
PVP 피해 감소율 67.3%
심연의 어둠994% x 5
PVP 피해 감소율 40%
1313% x 5
PVP 피해 감소율 54.6%
 


각성

사신의 심판
  • 사신 기술을 사용한 상태에서 사신의 심판 기술 사용 시, 추가 모으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사신 상태에서 사신의 심판 기술을 사용하면 조각 소모 없이 즉시 추가 모으기 상태가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어둠의 칼날
  • 어둠의 칼날 기술의 칼날 소환체가 공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보다 더 빠른 간격으로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최대로 타격 가능한 타격 수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존보다 유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망자 사냥 I~IV1, 2타격 1054/1157/1321/1511% x 3
회전 3타격 836/917/998/1078% x 3
찍기 3타격 1054/1157/1321/1511% x 2
4타격 1054/1157/1321/1511% x 3
PVP 피해 감소율 32.4%
1, 2타격 1191/1307/1493/1707% x 3
회전 3타격 945/1036/1128/1218% x 3
찍기 3타격 1191/1307/1493/1707% x 2
4타격 1191/1307/1493/1707% x 3
PVP 피해 감소율 40.2%
사신의 심판 I~IV1512/1662/1737/1985% x 5
모으기 타격 1709/1968/2243/2502% x 7
PVP 피해 감소율 60.4%
1663/1828/1911/2184% x 5
모으기 타격 1880/2165/2467/2752% x 7
PVP 피해 감소율 64.1%
어둠의 칼날360% x 6
어둠의 칼날 타격 936% x 1
어둠의 칼날 타격 PVP 피해 감소율 50%
360% x 6
어둠의 칼날 타격 1104% x 1, 최대 33타격
어둠의 칼날 타격 PVP 피해 감소율 70%
 


금수랑

주무기, 전승

강 : 벽력장
  • 강 : 벽력장 기술의 공격범위가 증가되어, 강 : 붕격 기술과 동일한 범위를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벽력장, 강 : 붕격
  • 강 : 벽력장 및 강 : 붕격 기술의 공격 범위가 캐릭터를 기준으로 보다 전방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강 : 발톱 올려치기
  • 강 : 발톱 올려치기 기술의 1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고동치는 공간
  • 고동치는 공간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삭제되고,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진 : 섬광1129% x 4
PVP 피해 감소율 50%
1264% x 4
PVP 피해 감소율 55.3%
진 : 섬광 봉 찌르기1248% x 4
PVP 피해 감소율 45%
1410% x 4
PVP 피해 감소율 51.3%
진 : 섬광 자세 돌리기1030% x 4
PVP 피해 감소율 60.7%
1463% x 4
PVP 피해 감소율 72.4%
강 : 숨통 태우기1타격 1669% x 5
2타격 1669% x 7
PVP 피해 감소율 58.8%
1타격 1904% x 5
2타격 1904% x 7
PVP 피해 감소율 63.9%
강 : 발톱 올려치기 I~IV1타격 1066/1179/1291/1572% x 3
2타격 1173/1297/1420/1729% x 6
PVP 피해 감소율 57.7%
1타격 1237/1368/1498/1824% x 3
2타격 1361/1505/1647/2006% x 6
PVP 피해 감소율 63.5%
고동치는 공간
1356% x 7
마지막 타격 1085% x 3
PVP 피해 감소율 40%
1695% x 8
 
PVP 피해 감소율 49%
밀려오는 공포830% x 11
PVP 피해 감소율 32%
1660% x 7
PVP 피해 감소율 46.6%
붕격 찌르기1타격 920% x 5
2타격 1012% x 6
1타격 PVP 피해 감소율 38%
2타격 PVP 피해 감소율 39%
1타격 1380% x 5
2타격 1380% x 6
1타격 PVP 피해 감소율 58.7%
2타격 PVP 피해 감소율 55.3%
숨통 찌르기1타격 972% x 4
2타격 1106% x 7
PVP 피해 감소율 57%
1타격 1234% x 4
2타격 1405% x 7
PVP 피해 감소율 66.2%
 

 

각성

신수의 난무
  • 신수의 난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캐릭터를 기준으로 보다 전방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팔방연환격
  • 팔방연환격 기술의 공격 범위가 캐릭터를 기준으로 보다 전방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흐름 : 비상격
  • 흐름 : 비상격 기술의 이펙트보다 공격 범위가 작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전승

강 : 돌개 베기, 극 : 돌개 베기
  • 강 : 돌개 베기 기술 및 강 : 돌개 베기 습득 시 발동되는 극 : 돌개 베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캐릭터를 기준으로 보다 전방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단홍 : 가름
  •  단홍 : 가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최대 7번까지만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가름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붉은 검기 상태라도 단홍 : 가름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경우 일반 상태의 강 : 가름 기술이 발동됩니다.


 

발키리

강 : 정화의 방패
  • 강 : 정화의 방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피격자의 거리에 따라 기운 폭발 타격 위치가 다르게 적용되던 부분이 삭제되었으며, 항상 동일한 위치에 공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첫 타격에 성공해야 자신의 생명력 20%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정화의 방패
  • 정화의 방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피격자의 거리에 따라 기운 폭발 타격 위치가 다르게 적용되던 부분이 삭제되었으며, 항상 동일한 위치에 공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첫 타격에 성공해야 자신의 생명력 20%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정화의 방패 및 강 : 정화의 방패 공격 범위
<변경 전>
<변경 후>
 

 

쿠노이치

전승

강 : 급소 찌르기
  • 강 : 급소 찌르기 습득 시 흐름 : 다단 찌르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강 : 급소 찌르기 범위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여우 발톱
  • 강 : 여우 발톱 기술의 1타격, 추가 타격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그림자 폭발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9초 →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이 모든 위치에서 동일한 타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최대 타격에 대한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설명 중 중복되는 설명 문구가 삭제되었습니다.
 
강 : 초승달 베기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의 설명 중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감소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 보다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초승달 베기1287% x 2
PVP 피해 감소율 12%
1802% x 2
PVP 피해 감소율 37.1%
강 : 일섬 I~IV1132/1396/1701/2268% x 5, 최대 2타격
PVP 피해 감소율 66.5%
1251/1543/1880/2507% x 5, 최대 2타격
PVP 피해 감소율 69.7%
강 : 그림자 폭발1567% x 2, 최대 8타격
PVP 피해 감소율 64%
2601% x 10
PVP 피해 감소율 65.3%
강 : 신인분격
1타격 1387% x 5
2타격 1387% x 5
PvP 피해 감소율 62.4%
인술 폭발 1타격 2778% x 2
인술 폭발 2타격 2778% x 8
PVP 피해 감소율 73.6%
1타격 1387% x 5
2타격 1387% x 5
PvP 피해 감소율 62.4%
인술 폭발 1타격 2861% x 2
인술 폭발 2타격 2861% x 8
PVP 피해 감소율 74.7%
 

 

닌자

전승

흐름 : 다단 찌르기
  • 강 : 급소 찌르기 습득 시 흐름 : 다단 찌르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강 : 급소 찌르기 범위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여우 발톱
  • 강 : 여우 발톱 기술의 2타격, 추가 타격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여우발톱 기술의 조작키 설명이 보다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여우발톱 기술을 다른 기술 사용 중 연계하여 사용 시 띄우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강 : 여우발톱 기술 문구 중 띄우기 효과 관련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여우발톱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추가 타격 피해가 1 타격 적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자드, 위치

강 : 유성 낙하 : 집중
  • 강 : 유성 낙하 : 집중 기술의 이펙트보다 공격 범위가 작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화염구 I~III948/1138/1232% x 3
모으기 타격 948/1138/1232% x 5
PVP 피해 감소율 50%
1289/1548/1676% x 3
모으기 타격 1289/1548/1676% x 5
PVP 피해 감소율 63.2%
강 : 번개 폭풍 : 강타1547% x 9
PVP 피해 감소율 55.4%
1716% x 9
PVP 피해 감소율 59.8%
강 : 빙결 I~III628/792/1156% x 5
추가 타격 984/1204/1724% x 5
PVP 피해 감소율 60%
710/895/1306% x 5
추가 타격 1112/1361/1948% x 5
PVP 피해 감소율 64.6%
강 : 눈보라 : 영역1228% x 1, 최대 17타격
극 : 눈보라 습득 시 1228% x 1, 최대 30타격
PVP 피해 감소율 57%
1388% x 1, 최대 17타격
극 : 눈보라 습득 시 1388% x 1, 최대 30타격
PVP 피해 감소율 62%
강 : 눈보라 : 폭풍1408% x 1, 최대 27타격
극 : 눈보라 습득 시 1408% x 1, 최대 36타격
PVP 피해 감소율 47%
1492% x 1, 최대 27타격
극 : 눈보라 습득 시 1492% x 1, 최대 36타격
PVP 피해 감소율 50%
강 : 지진 : 파괴2258% x 9
PVP 피해 감소율 46%
2529% x 9
PVP 피해 감소율 51.8%
 

 

위자드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수막 폭렬 I~IV827/951/1076/1381% x 13
PVP 피해 감소율 61.6%
728/837/947/1216% x 13
PVP 피해 감소율 56.4%
업화 I~IV : 마그 효과1907% x 4
PVP 피해 감소율 55.3%
1621% x 4
PVP 피해 감소율 47.4%
대재앙 I~IV : 마그 효과1907% x 4
PVP 피해 감소율 55.3%
1621% x 4
PVP 피해 감소율 47.4%
차가운 파도 I~III1타격 934/1242/1678% x 6
2타격 934/1242/1678% x 1, 최대 7타격
3타격 934/1242/1678% x 5
PVP 피해 감소율 62.2%
1타격 793/1054/1425% x 6
2타격 793/1054/1425% x 1, 최대 7타격
3타격 793/1054/1425% x 5
PVP 피해 감소율 55.5%
 

 

다크나이트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비산하는 어둠 I~III환영검 타격 1278/1587/2027% x 5
PVP 피해 감소율 59.7%
마법 타격 773/1056/1442% x 1, 최대 11타격
PVP 피해 감소율 71.3%
환영검 타격 1176/1460/1865% x 5
PVP 피해 감소율 56.2%
마법 타격 711/972/1327% x 1, 최대 11타격
PVP 피해 감소율 68.8%
흐름 : 폭격환영검 타격 2027% x 5
PVP 피해 감소율 76.7%
마법 타격 1136% x 1, 최대 13타격
PVP 피해 감소율 65.1%
환영검 타격 1865% x 5
PVP 피해 감소율 74.7%
마법 타격 1045% x 1, 최대 13타격
PVP 피해 감소율 62.1%
재앙의 씨앗 I~IV834/1131/1525/2101% x 6
PVP 피해 감소율 71.7%
767/1041/1403/1933% x 6
PVP 피해 감소율 69.2%
흐름 : 뿌리내린 재앙2169% x 7
PVP 피해 감소율 81.4%
1995% x 7
PVP 피해 감소율 79.8%
정령의 유산 I~III1308/1682/2140% x 8
PVP 피해 감소율 59.2%
1203/1547/1969% x 8
PVP 피해 감소율 55.7%
빗발치는 절망1803% x 12
PVP 피해 감소율 52.3%
1659% x 12
PVP 피해 감소율 48.2%
어두운 별구름1타격 2034% x 4
2타격 2034% x 6
PVP 피해 감소율 70.3%
1타격 1871% x 4
2타격 1871% x 6
PVP 피해 감소율 67.7%
 

 

격투가

전승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기백 방출 타격 또한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의 조작키 설명이 보다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연계 : 독니, 연계 : 혼신의 일격
  •  연계 : 독니, 연계 : 혼신의 일격의 공격 범위가 가장 큰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전승 : 연계 : 혼신의 일격
  •  전승 : 연계 : 혼신의 일격 기술에서 기백 방출 타격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강 : 굶주린 맹수
  • 강 : 굶주린 맹수 기술의 공격 범위가 가장 큰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강 : 권무
  • 강 : 권무 기술의 마지막 타격 전까지 공격에 대한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초호장 I~IV462/578/723/1366% x 9
PVP 피해 감소율 52.2%/52.1%/52%/60%
마지막 타격 367/459/575/993% x 5
PVP 피해 감소율 40.1%/40.1%/40%/50.1%
693/867/1085/1505% x 9
PVP 피해 감소율 63.7%
마지막 타격 477/597/748/1101% x 5
PVP 피해 감소율 55%
강 : 드러낸 발톱 I~IV529/778/1023/1216% x 3
연속 타격 529/778/1023/1216%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529/778/1023/1216% x 3
PVP 피해 감소율 59.4%
641/942/1239/1473% x 3
연속 타격 641/942/1239/1473%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641/942/1239/1473% x 3
PVP 피해 감소율 66.5%
강 : 권무 I~IV706/813/1016/1494% x 3,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706/813/1016/1494% x 5
PVP 피해 감소율 44.1%
833/959/1199/1763% x 3,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833/959/1199/1763% x 5
PVP 피해 감소율 52.6%
강 : 진공 회축 I~III751/1094/1674% x 6
PVP 피해 감소율 57.7%
903/1315/2012% x 6
PVP 피해 감소율 64.8%
강 : 호포1771% x 6
PVP 피해 감소율 38.2%
투혼 소모 2418% x 7
PVP 피해 감소율 49.3%
1771% x 6
PVP 피해 감소율 38.2%
투혼 소모 2708% x 7
PVP 피해 감소율 54.7%
강 : 거대한 진노1762% x 6
PVP 피해 감소율 25%
투혼 소모 2417% x 8
PVP 피해 감소율 53.9%
1762% x 6
PVP 피해 감소율 25%
투혼 소모 2615% x 8
PVP 피해 감소율 57.4%
강 : 파공1602% x 7
PVP 피해 감소율 56%
투혼 소모 2325% x 10
PVP 피해 감소율 62.8%
1602% x 7
PVP 피해 감소율 56%
투혼 소모 2514% x 10
PVP 피해 감소율 65.6%
강 : 수장1001% x 7
PVP 피해 감소율 44.7%
투혼 소모 1513% x 9
PVP 피해 감소율 54%
1001% x 7
PVP 피해 감소율 44.7%
투혼 소모 2012% x 9
PVP 피해 감소율 65.4%
 

 

각성

수장
  • 수장 I ~ III 기술 설명에서 투혼 소모 시 적용되는 효과에 대한 설명을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창뢰 I~IV704/876/1044/1286%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704/876/1044/1286% x 4
PVP 피해 감소율 70%/72.3%/74.3%/77.2%
796/990/1180/1453%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796/990/1180/1453% x 4
PVP 피해 감소율 79.8%
기상 I~IV1084/1423/1625/2130% x 7
PVP 피해 감소율 75.5%/75.5%/75.5%/75.5%
감룡 효과 1084/1423/1625/2130% x 5
PVP 피해 감소율 72%
1217/1598/1825/2392% x 7
PVP 피해 감소율 78.2%
감룡 효과 1217/1598/1825/2392% x 5
PVP 피해 감소율 75.1%
수장 I~III692/931/1367% x 6
PVP 피해 감소율 77.7%
감룡 효과 692/931/1367% x 6
PVP 피해 감소율 63%
830/1117/1465% x 6
PVP 피해 감소율 79.2%
감룡 효과 830/1117/1465% x 6
PVP 피해 감소율 65.5%
파공 I~III1496/1814/2172% x 8
PVP 피해 감소율 78.9%
II~III 감룡 효과 1814/2172% x 6
PVP 피해 감소율 76.1%
1616/1959/2346% x 8
PVP 피해 감소율 80.4%
II~III 감룡 효과 1959/2346% x 6
PVP 피해 감소율 77.9%
지천붕괴1355% x 10
PVP 피해 감소율 68%
2038% x 8
PVP 피해 감소율 73.4%
지천각1893% x 7
PVP 피해 감소율 71.6%
2158% x 7
PVP 피해 감소율 75.1%
소용돌이회전 차기 1153% x 5
점프 회전 차기 1153% x 5
하단 차기 1153% x 5
PVP 피해 감소율 73.5%
회전 차기 1512% x 5
점프 회전 차기 1512% x 5
하단 차기 1512% x 5
PVP 피해 감소율 79.8%
 

전승

강 : 선홍검무

  • 강 : 선홍검무 기술의 2타격 공격 범위가 연출에 맞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일경구화 I~IV던지기 1194/1363/1667/1831% x 5
당기기 1194/1363/1667/1831% x 5, 최대 2타격
4, 5타격 1194/1363/1667/1831% x 7
PVP 피해 감소율 68.4%
던지기 1075/1227/1500/1648% x 5
당기기 1075/1227/1500/1648% x 5, 최대 2타격
4, 5타격 1075/1227/1500/1648% x 7
PVP 피해 감소율 64.9%
강 : 피어나는 지화 I~IV889/952/1171/1607% x 1, 최대 31타격
PVP 피해 감소율 77.3%
782/838/1030/1414% x 1, 최대 31타격
PVP 피해 감소율 74.2%
강 : 선홍검무2, 3타격 1920% x 7
PVP 피해 감소율 65.8%
2, 3타격 1690% x 7
PVP 피해 감소율 61.1%
 

 

각성

꿰뚫는 심장
  • 꿰뚫는 심장 기술의 끌어오기 타격의 공격이 연출에 맞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최대 타격 표기가 삭제되었습니다.
 
종말의 발걸음
  • 종말의 발걸음 기술의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10 증가 →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16 증가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꿰뚫는 심장던지기 타격 1411% x 8
끌어오기 타격 1411% x 1, 최대 5타격
PVP 피해 감소율 71.4%
던지기 타격 1693% x 8
끌어오기 타격 1693% x 5
PVP 피해 감소율 76.2%
종말의 발걸음 I~IV1147/1392/1640/1885% x 6, 총 2회 공격
PVP 피해 감소율 59.8%
1274/1547/1822/2094% x 6, 총 2회 공격
PVP 피해 감소율 63.8%
광란 I~IV1083/1160/1240/1516% x 4, 총 3회 공격
PVP 피해 감소율 65.7%
1022/1181/1374/1680% x 4, 총 3회 공격
PVP 피해 감소율 69%
대지의 상처1타격 1409% x 3
2, 3타격 1409% x 4
PVP 피해 감소율 60%
1타격 1691% x 3
2, 3타격 1691% x 4
PVP 피해 감소율 66.7%
 

 

매구

여우침
  • 여우침 기술 사용 시 먼 거리에 있는 적을 타격했음에도 기술 특화 효과가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장미 전쟁

지난 11월 12일(일요일) 장미 전쟁 프리시즌 2차전에 참여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험가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서, 공지된 바와 같이 프리시즌 3차전이 11월 26일(일요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3차전에 앞서 프리시즌 1차전과 2차전을 통해 확인된 사항과 모험가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몇 가지 사항을 개선했습니다.
먼저, 각 성소와 정령의 제단 점령 효과 및 공성 병기 밸런스가 과해서 너무 일방적인 흐름이 이어진다는 의견이 있었고, 검토를 통해 수치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총사령관이 최종 승리 목표인 만큼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각 진영의 총사령관의 패턴을 추가하고, 공성 병기에 큰 피해를 주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각 진영의 성 내부 부활 지점 위치를 상대 진영이 장악할 수 없도록 해당 위치에서 큰 피해를 입도록 하였습니다.
추가로, 지휘관 집결 기술 사용 시 안내 문구나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이동되거나 지휘관이 사용한 기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부분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가올 프리시즌 3차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성소
  • 각 성소를 점령했을 때 얻는 진영 버프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성소 점령 효과
공격력, 피해 감소+75 → +50
적중력, 회피력+60 → +48
최대 생명력 증가+3000 → +2000
10초당 흑정령의 분노 회복량4% → 3%
모든 저항10% → 5%
공격 속도5% → 3%

 

정령의 제단

  • 정령의 제단을 점령했을 때 부여받는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의 가호 적용 중 캐릭터의 공격력, 피해감소, 적중력, 회피력 및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가 이전 대비 50%로 감소되었습니다.
    • 정령의 가호 적용 중 총사령관을 포함한 적진의 장미 군단과 성소 수호자에게 적용되던 피해 감소 효과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제단 점령 시 소환되는 공성병기의 개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코끼리 2마리, 고대의 트롤 2마리, 고대의 전차 9대코끼리 2마리, 고대의 트롤 2마리, 고대의 전차 4대

 

공성병기, 탑승물, 경비병

  • 장미군단 코끼리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20% 감소하였습니다.
  • 장미군단 고대의 전차의 내구도가 기존 대비 40% 감소하였으며,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5.5% 감소하였습니다.
  • 장미군단 고대의 전차 연속 포격의 피해량이 기존 대비 35% 감소하였습니다.
  • 오딜리타 진영의 아히브 저주술사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9% 감소하였습니다.
  • 카마실비아/오딜리타 경비병의 생명력이 이전 대비 2배 증가하였습니다.

 

 

지휘관, 지휘관 기술

  • 장미 전쟁의 지휘관 기술, '얼어붙은 수호자' 기술에 영향을 받은 아군 수호자 몬스터가 생명력을 20% 회복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얼어붙은 수호자(재사용 시간 10분) : 지정된 장소의 수호자를 얼려 약 1분 동안 타격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듭니다.
  • 장미 전쟁의 지휘관 기술, '공간 집결' 기술 사용 시 메시지가 출력된 이후에 이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간 집결을 대기 중인 부대의 인원들은 해당 성소로 이동되기 전까지 부대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 공간 집결 시전 중 공성 병기에서 하차 시 이동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총사령관
  • 장미 전쟁의 총사령관, 나르실란과 세페르의 생명력이 각각 60%, 30%가 되었을 때 강력한 공격을 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의 총사령관, 나르실란과 세페르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20% 감소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의 총사령관, 나르실란과 세페르가 적 진영 캐릭터에게 가하는 공격 피해량이 기존 대비 5.5배 증가되었습니다.
  • 공성 병기들이 장미 전쟁의 총사령관, 나르실란과 세페르의 공격에 큰 피해를 입도록 피해량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카마실비아, 오딜리타 성(오네트, 오도어 성)
  • 장미 전쟁의 각 진영의 성 내부 부활 지점 위치에 상대방이 침입할 경우, 공격/시전/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함께 강력한 피해를 입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캐릭터 부활

  • 장미 전쟁 중 캐릭터 사망 후 부활 시, 적용되는 무적 시간이 약 10초 → 15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단, 기존과 동일하게 전투 상태로 전환 시 무적 효과는 제거됩니다.

 

기타 개선 사항

  • 전술 지도에서 F4 키를 이용하여 채팅 UI를 켜고 끌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에서 지휘관이 사용한 기술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중 부대 편집 화면에서 전장 페널티가 부여된 모험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면 좌측 목록 및 편성된 부대 목록의 클래스 아이콘에서 페널티를 받은 모험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솔라레의 창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과 사용자 설정 게임이 추가되어 평소에도 부담없이 솔라레의 창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설정 게임에는 따로 보상이 없지만 연습 대전에서는 승리/패배 보상이 추가되어 PVP 컨텐츠를 즐기면서도 약간이나마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연습게임이니 만큼 수익이 크진 않습니다. 추후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랭크 대전을 통해 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연습 대전 기간에는 솔라레의 증표를 소모하지 않고 모든 장비와 수정을 이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PVP 컨텐츠를 즐겨주시는 모험가님들을 위해 지속적인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
  •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을 매일 플레이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 이용 시간 : 매일 오전 10시 ~ 새벽 01시
    • 기존 연습대전과 비교하여 더 비슷한 실력의 참여자들과 매칭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은 ESC메뉴 - 전쟁(F7) - 솔라레의 창에서 '연습 대전 찾기'를 통해 매칭할 수 있습니다.
 
  •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은 아래의 6개 전장 중 무작위 전장이 선정되어 진행됩니다.
    • 쏠의 유적
    • 올룬의 계곡
    • 만샤움 숲
    • 가이핀라시아 사원
    • 비취별빛 숲
    • 고운마루 갈대밭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 전장
<쏠의 유적>
<올룬의 계곡>
<만샤움 숲>
<가이핀라시아 사원>
<비취별빛 숲>
<고운마루 갈대밭>
 
  • 연습 대전에 참여했을 때 일정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솔라레의 증표'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증표는 상인에게 일정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각 마을의 기술교관으로부터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며, 연습 대전의 경기 결과에 따라 아래 개수만큼의 증표를 획득하게 됩니다. 
솔라레의 증표
승리무승부패배
20개 획득10개 획득5개 획득
 
  • 솔라레의 증표는 교환하는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아래 개수만큼 지급하여 교환이 가능합니다.
상시 교환
고래 힘줄 회복제 3개솔라레의 증표 1개
고래 힘줄 비약솔라레의 증표 2개
마르니의 불안정한 연료솔라레의 증표 5개
용기의 향수솔라레의 증표 15개
칼크의 비약솔라레의 증표 15개
심해의 비약솔라레의 증표 15개
일일 1회 교환
용기의 정수솔라레의 증표 20개
용맹의 정수솔라레의 증표 20개
영광의 정수솔라레의 증표 20개
주간 1회 교환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3개솔라레의 증표 20개
타락한 불멸의 오일 3개솔라레의 증표 35개
가문당 1회 교환
주무기 교환권솔라레의 증표 5,000개
각성무기 교환권솔라레의 증표 5,000개
보조무기 교환권솔라레의 증표 5,000개
 
  • 솔라레의 창 전용 장비 설정 시, '솔라레의 증표'를 소모하지 않고 모든 장비와 수정을 해금된 상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에서 사용 가능한 아래 수정의 능력치 및 액세서리 전용 장비가 변경되었습니다.
시크루아의 불꽃 수정
공격 시 생명력 회복 +12공격 시 생명력 회복 +15
순례자의 수정 - 고행
최대 생명력 +500최대 생명력 +750
시간 정령의 수정 - 약탈
모든 공격력 +3
모든 저항 무시 +2%
치명타 확률 +10%
모든 공격력 +5
치명타 확률 +10%
로나로스의 반지
고(III) 로나로스의 반지
- 공격력 11
- 적중력 8
- 방어력 3 (피해 감소 3)
유(IV) 로나로스의 반지
- 공격력 13
- 적중력 10
- 방어력 4 (피해 감소 4)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게임
  • 친구들과 함께 솔라레의 창을 즐길 수 있는 '솔라레의 창 커스텀 게임'이 추가되었습니다.
    • ESC메뉴 - 전쟁(F7) - 솔라레의 창 메뉴의 "커스텀 게임" 버튼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커스텀 게임은 솔라레의 창 UI를 통해 생성할 수 있으며, 게임에 참여할 인원을 직접 초대해 팀을 배정한 후 진행합니다.
※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전장 선택 기능과 관전 기능은 추후 지원될 예정입니다.



 

아이템

카란다의 심장, 쿠툼의 심장

  • 카란다의 심장, 쿠툼의 심장을 통합 거래소에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한 가격시작 가격상한 가격
5천만 은화1억 은화5억 은화
 

 

통합 거래소 1회 구매 수량 조정

통합 거래소에서 카테고리별 1회 구매 수량이 조정되어, 판매 등록된 물품을 한 번에 더 많이 구매하실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이는 같은 물품을 구매하시고자 하는 여러 모험가님께도 기회를 드리기 위해 너무 과하지 않은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통합 거래소의 상황에 맞게 주기적인 조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통합 거래소의 카테고리와 관련된 1283종의 아이템의 1회 구매 수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아이템별 판매 대기 수량이 다음 기준보다 많을 경우, 1회 구매 수량이 변동적으로 증가되도록 조정됩니다.
※ 아래 카테고리의 대부분 아이템은 등급에 따라 다음의 규칙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며, 특정 아이템은 개별 수량이 상이합니다.
아이템명등록 개수 기준1회 구매 가능 수량
기억의 파편,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심연의 정수,
통찰의 정수, 별빛 비취 숨결, 흰 송로 버섯, 델로티아 정수
1,000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500개씩 구매 가능
단단한 흑결정 조각, 뾰족한 흑결정 조각, 검은 결정 파편,
검은 결정,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불완전한 광명석류, 정화된 광명석류,
일부 상한 가격이 2,000만 은화 이하의 광명석류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 금기의 서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 만샤움의 주술 인형
정수류
 
아이템명등록 개수 기준1회 구매 가능 수량
3차 가공된 품목
(순수한 결정류, 견고한 합판류, 최상급 가죽류 등)
2,000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1,000개씩 구매 가능
흔적류, 열매류, 준마 훈련 재료류
금속 용해제, 보석 연마재, 목재 강화제, 가죽 유약

아이템명등록 개수 기준1회 구매 가능 수량
카프라스의 돌4,000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2,000개씩 구매 가능
요리류, 비약류
달걀, 우유, 간장 등 일부 요리재료류 

아이템명등록 개수 기준1회 구매 가능 수량
2차 가공된 품목
(주괴류, 합판류, 영롱한 보석류, 상급 가죽류 등)
6,000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3,000개씩 구매 가능
고급, 특상품 작물류
블랙스톤 (무기, 방어구)
 
아이템명등록 개수 기준1회 구매 가능 수량
기초 재료
(피, 고기, 수액, 원목, 가죽, 광석, 원석 등)
10,000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5,000개씩 구매 가능
일반 작물류
(버섯, 과일, 향신료, 채소 등)
1차 가공된 품목
(녹아내린 광석류, 널빤지류, 반죽류 등)
혈액류
특수 채집물류
(정령의 잎사귀, 화염의 가루 등)
 

 

잠재된 우두머리 교환

각 우두머리별 교환 위치가 다르던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 아이템의 교환 NPC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종류와 관계없이, 대도시/마을의 대장장이에게서 기운을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우두머리의 기운을 기억의 파편으로 교환할 때는 각 우두머리 장비 상자를 1회 교환한 이후에만 교환할 수 있었는데요. 이 의뢰는 과거 우두머리 장비를 구하기 힘들었던 때 가문당 1회에 한해 우두머리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치였지만, 현재는 그 실정에 맞게 꼭 우두머리 장비를 먼저 교환하지 않아도 기억의 파편으로 먼저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운을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을 원하실 경우에는 가문당 1회가 아닌 반복 교환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 아이템의 교환 NPC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각 우두머리의 기운에 따라 교환 위치가 개별적으로 지정]
- 잠재된 크자카의 기운 → 세렌디아 신전 '델피니오'
- 잠재된 누베르의 기운 → 모래알 바자르 '아투이 발락스'
- 잠재된 카란다의 기운 → 구 단델리온 '크로이츠'
- 잠재된 쿠툼의 기운 → 붉은 모래 석실 '데살람'
- 잠재된 기아스의 기운 → 약탈의 숲 '그루샤'
- 잠재된 그리폰의 기운 → 나반 초원 '엔로'
- 잠재된 우둔한 나무 정령의 기운 → 서부 경비캠프 '클리프'
- 잠재된 빨간코의 기운  → 서부 경비캠프 '클리프'
- 잠재된 베그의 기운 → 하이델 길머리 '커클리'
- 잠재된 리브르의 기운 → 밤까마귀 초소 '안나린'
- 잠재된 머스칸의 기운 → 핏빛 수도원 '안나린'
- 잠재된 우르곤의 기운 → 가이핀라시아 사원 '투리튜아'
- 오핀 테트의 빛 조각 → 그라나 '딕시포'
[마을 및 대도시 대장장이 NPC가 기운 종류에 관계없이 교환]
- 트라난 언더포 (벨리아)
- 테크톤 (하이델)
- 그란더스 (칼페온)
- 카노바스 (칼페온)
- 메보 무라난 (알티노바)
- 엘파 (발렌시아)
- 딕시포 (그라나)
- 휴골 (드벤크룬)
- 리미타 (오딜리타)
- 타즈랄 (에일 마을)
- 달훈 (남포 무들마을)
- 사랑 (달벌 마을)
- 상철 할범 (높새 고개)
- 우두머리 장비 가문당 1회 의뢰를 통해 획득(기운 100개)
- 우두머리 장비 교환 이후 기억의 파편 교환(기운 1개)
- 우두머리 장비 횟수 제한 없이 교환(기운 100개)
- 우두머리 장비 교환하지 않아도 기억의 파편 교환(기운 1개)
※ 교환 가능한 아이템 목록은 각 우두머리 기운을 1개 이상 소지했을 때 노출됩니다.
 
  • 우두머리 장비를 의뢰가 아닌 교환을 통해 진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 우두머리 장비 교환 의뢰는 더 이상 수주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시, 수주 중인 장비 교환 의뢰는 취소 처리됩니다.
 

 
  • 견고한 풍요의 울타리를 풍요의 울타리로 다시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그믐달 관리자 클로를 통해 견고한 풍요의 울타리를 풍요의 울타리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재료 상인 질다가 스럴크 항해 일지를 1500만 은화가 아닌 1000만 은화에 판매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럴크 항해 일지는 칼페온 재료 상인 게라노아와 에페리아 항구 마을의 나루터지기 스럴크에게서 1000만 은화에 싸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로기아 농장의 카멜리아 로기아가 로기아 항해 일지를 100만 은화가 아닌 150만 은화에 판매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멜리아 로기아에게 로기아 항해 일지를 구매하신 모험가님께는 편지를 통해 차액의 은화를 되돌려드릴 예정입니다.
 
  • 가모스의 심장,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 아이템에 획득 가능 의뢰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제수 아이템의 설명에 사용처와 획득처에 대한 설명이 보다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

검은 사당
  • 검은 사당 콘텐츠의 손각시 우두머리의 공격 판정이 더욱 정밀하게 타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 콘텐츠의 금돼지왕 우두머리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금돼지왕의 공격 판정이 더욱 정밀하게 타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금돼지왕의 공격 타격수가 기존 대비 33~66% 수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공격의 타격수가 통합됨에 따라, 한 번의 타격에는 이전보다 높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금돼지왕의 일부 패턴의 공격 판정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방을 불과 함께 칼로 휘두르는 특정 공격의 범위가 이펙트와 보다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축소 조정되었습니다.
 

 
<대양의 선율> 공허한 마레타
신규 대양 몬스터인 공허한 마레타를 찾으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시기 때문에 등장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사망 후 1시간 뒤 등장하게 되며, 사망 시 해당 서버에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다만 기존의 마레타는 드물게 발견되는 만큼 높은 가치의 보상을 지니고 있었지만, 조금 더 자주 모험가님께 모습을 드러냄에 따라 선율이 맴도는 기운을 제외한 다른 전리품을 조정하게 된 점은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 공허한 마레타의 출현 시간이 1~5시간에서 1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공허한 마레타의 처치 보상이 조정되었습니다. (단, 선율이 맴도는 기운을 1개 확정 획득하는 부분은 유지됩니다.)
  • 공허한 마레타가 사망했을 때, 주변 범위가 아닌 해당 서버에 사망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공허한 마레타가 사망했을 때, 시체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허한 마레타가 출현했을 때 주변에 등장 알람 메시지를 표시하고 나서 실제 등장까지 걸리는 시간이 15초에서 5초로 수정되었습니다.

 

  • 잿빛 숲의 나무와 가까운 곳에서 등장하던 일부 몬스터의 배치가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라라의 일일 의뢰, 주간 의뢰로 변경

  • 라라는 동생들을 위해 엄청나게 많은 감자 빵이 필요하다며, 모험가님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있죠! 동생들이 이것저것 먹어보니까, 감자빵이 제일 맛있대요! 헤헤... 괜찮으시면 앞으로는 감자빵으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 그리고~ 매일매일 오시면 너무 번거로우시니까... 매주 한 번만, 도와주세요! 도와주실거죠, 모험가님? 헤헤!" - 라라
    • 라라의 일일 의뢰 '[일일] 라라의 위대한 발견과 빵' 의뢰가 주간 의뢰로 대체되었습니다.
    • 해당 의뢰가 주간 의뢰로 변경됨에 따라, '작은 행운들이 모여서 큰 행운으로' 의뢰에 필요한 네잎클로버의 개수가 15개 → 14개로 개선되었습니다.
의뢰명 및 조건의뢰 완료 목표의뢰 완료 보상
[주간] 라라의 정말 위대한 발견과 빵
(레벨 16 이상, '작은 행운들이 모여서 큰 행운으로' 미완료)
감자가루 반죽 700개 제조하기
감자가루 반죽 700개 건네기
작은 네잎 클로버 7개
 
선택보상(택1)
- 그을린 파편 7개
- 노을에 물든 울 7개
작은 행운들이 모여서 큰 행운으로
(작은 네잎 클로버 14개 이상 보유)
작은 네잎 클로버 14개 건네기
공헌도 경험치 50
 
선택보상(택1)
- 그을린 파편 3개
- 노을에 물든 울 3개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설원 삼나무의 외형이 기존의 다른 나무와 구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설원 삼나무의 분포가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에페리아 해역의 보브가 가까운 인근의 섬으로 헤엄쳐 이동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보브에게서 진행할 수 있는 다음 의뢰가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일일] 에페리아 최고의 항해사
      • [일일] 조난자의 작은 걱정
      • [일일] 조난자의 큰 걱정
      • [일일] 조난자의 반짝이는 걱정



 

UI

기술 메모 기능

한 모험가님께서 메모장 기능과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아이콘을 겹쳐서 사용하는 아이디어에서 발전시켜,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에 직접 메모를 적을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모험가님들이 검은사막을 모험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UI 아래에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K) 창 하단의 "재사용 대기 시간 설정" 버튼을 통해 각 기술의 쿨타임 표시를 지정 후, 내용을 자유롭게 메모할 수 있습니다.
 
※ 기술 조작키, 기술명 또는 효과 등 자유롭게 메모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흑정령의 모험 : 주사위 자동 굴리기

흑정령의 모험 주사위 자동 굴리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티커 UI를 활용하면 게임 플레이와 함께 흑정령의 모험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사위가 많이 쌓여서 막막하셨을 모험가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흑정령의 모험에서 모아둔 흑정령의 주사위를 자동으로 굴릴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 굴리기 이용 시, 흑정령의 주사위 창이 열린 상태에서 자동으로 주사위를 굴립니다.
    • 흑정령의 특수 주사위는 자동으로 굴려지지 않습니다.
 
  • 흑정령의 모험의 전체적인 연출 효과 시간이 좀 더 빠르게 조절되었습니다. 
 

 
  • 기술 쿨타임 UI를 활용하기 어려운 초보 모험가님들을 위한 기술 가이드 쿨타임 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가이드에 표시된 기술 사용 시, 해당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에 맞추어 기술 가이드 칸이 채워집니다.
 
  • 초록 장인(뿌리 깊은 손) 채집 미니게임이 종료된 뒤 결과물을 습득하면, 미니게임 창이 즉시 닫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미니게임 종료 후 결과물을 습득하지 않더라도 종료된 미니게임 창은 기존과 동일하게 3초 뒤에 닫힙니다.
 
  • NPC 상점에서 물품 재구매 시, 재구매 가능한 물품이 여러개라면 합산된 금액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발렌시아 성의 일부 구조물의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위자드] 호박재봉사 옷 상의의 브로치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처] 무덤지기 옷을 마르틸로 스윔수트와 함께 착용 시, 다리 부분의 의상이 일부 겹쳐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노바] 아퀼라 갑옷을 특정 속옷과 함께 착용 시, 캐릭터의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처] 1번 헤어 적용 중 호박재봉사 모자 착용 시, 헤어 일부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레노스 산맥의 특정 위치에서 일부 지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원] 불가침 아이템의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진행중 거점 세금 정보 창에서 일부 글자가 겹쳐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거래소에 보유 은화가 없을 때 노출되는 말풍선 안내가 테마 이미지에 가려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라블리엔 의상의 전용 동작 중, 웃는 표정이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미스틱] 태풍차기 기술 설명 내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절벽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마고리아 유령선이 등장한 직후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위치에서 엘비아 사우닐 몬스터가 비정상적인 위치에서 등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개선된 검은별 제작 의뢰를 워리어 클래스로 진행 시, 검은별 장검 제작 진행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개선된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 진행 시, 필요한 '검은별 보조무기 조각'을 지니지 않은 상태로 제작 의뢰가 진행되어 진행이 원활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배 속도가 1초인 상태로 제자리에서 작물 수확, 품종개량 등 진행 시 간헐적으로 획득 UI가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거래소 이용 시 특정 상황에서 화면 내 텍스트가 겹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결한 어둠' 의뢰 설명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쿠카오의 일부 대사가 개선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