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업데이트] 1월 5일(금) 업데이트 안내
검은사막 2024-01-05 12:10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3년 1월 5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지난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 안내 이후, 각 권역의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각 방안에 대한 의견을 많이 보내 주셨습니다.

이 중, 두 번째 방법에 대해 특히 모험가 여러분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는데요.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의견을 주셨던 방안인 만큼, 이 방향을 기준으로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또 검토하며 업데이트 소식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향이 완벽하게 모든 모험가님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더 열심히 경청하고, 또 신중히 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며 발전시켜나가려 합니다.
이러한 소식은 더 치열하게 논의하고 테스트하며, 모험가 여러분께서도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이를 체험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오늘은 위 상황과 별개로, 현재 공식 서버에서 모험가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의견과 실제를 바탕으로 일부 불편한 부분은 개선함과 함께, 일부 클래스의 강점이 지나치게 두드러진 경우 이를 조정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소서러

각성

망자 유린
  •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시작 부분에서는 카메라의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바로 회전하여 기술을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조각을 소모하여 한번 더 전방으로 발동했을 때도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레인저

각성

덩굴 매듭
  • 덩굴 매듭 기술 사용 후 캐릭터가 지면으로 빠르게 착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몬스터와 근접해서 사용할 때 간헐적으로 몬스터 위에서 동작이 끝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착지 동작 중 캐릭터가 허공에 있을 경우 바로 낙하 동작이 나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주무기, 전승

강 : 눈꽃덩이
  • 추격 기술 사용 후 강 : 눈꽃덩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눈꽃덩이 기술 사용 후 복귀 동작 중에는 카메라 회전과 상관없이 캐릭터의 방향이 고정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낙화베기
  • 전방 추격 후에는 1타격부터, 후방 추격 후에는 2타격부터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눈꽃덩이
  •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달오름
    • 진눈깨비 걸음
    • 편전 : 회피 사격
    • 압제
    • 매화의 정신, 극 : 매화의 정신
    • 환란 : 붉은 바람
 
서릿발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빙산의 일격
  • 기술 사용 후 흐름 : 서리꽃, 얼음송곳 2타격, 진눈깨비 걸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진눈깨비 걸음
  • 진눈깨비 걸음을 좌/우 방향으로 사용했을 때 캐릭터가 어색하게 회전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각성

번개의 세례
  • 시전 중에 흐름 : 마력 회피, 원소화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흐름 : 마력 회피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주무기, 전승

수리검 막
  • 수리검 막기 중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Q 키 입력을 유지해야 가드가 연속으로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 성공 시 밀려나는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비장의 칼날
  • 기술의 발동 조건이 지구력이 400 이하에서 방어 성공 시 발동되는 것에서 방어 성공 후 좌클릭 시 발동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수리검 던지기, 그림자 밟기
  • 전승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했을 때, 이후 그림자 밟기 사용 시 기술이 즉시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할 때의 동작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흐름 : 원무
  • 흐름 : 원무 사용 시 그림자 분신이 보다 빠르게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희연무
  • 희연무 기술 사용 중 전방으로 이동하는 이동속도가 소폭 상향되었으며,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희연무 기술 사용 중 이동하는 움직임이 캐릭터를 통과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살무
  • 살무 기술 사용 시 중간에 적이 있더라도 항상 최대거리를 이동하여 공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사용 중 좌클릭을 눌러서 이동 중간에 공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닌자

닌자는 각성의 경우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의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를 콤보에서도 받을 수 있도록 바운드 효과를 PvP에서는 적용되지 않게끔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그림자 가르기 기술을 활용하여 기습을 하거나, 이동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수라도 기술을 사용한 뒤에는 항상 즉시 발동되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급소 찌르기, 그림자 밟기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이 즉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연막
  • 강 : 연막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 →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시태세
  • 암행 : 숨통 긋기, 수장 암살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시 후방으로 주시태세를 발동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일도양단
  • 일도 양단 기술의 모으기가 더 빠르게 완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도 양단 기술의 모으기 상태에 대한 표시가 실제로 모으는 동작에 맞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빈틈없는 이음새
  •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림자 가르기
  • 다른 각성 기술 사용 후에 그림자 가르기 사용 시, 기술이 항상 즉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 슬롯이나 단독 발동 시에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미스틱

각성 미스틱은 전투 중 피해를 흘려내면서(혹은 받아내면서) 꾸준하게 상대에게 피해를 누적시키는 방식에 유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다만, 현재 각성 미스틱은 방어에 치중한 세팅을 통해 공격적인 부분을 많이 포기해야 전투 중 피해를 견딜 수 있는 상태였는데요. 이 부분을 좀 더 보완하기 위해 소용돌이 기술에 있는 기술의 동작마다 회복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를 주요 기술인 파공, 기상, 수장 기술로 옮겨 피해를 넣으면서도 생명력을 꾸준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투혼을 소모하여 파공, 기상, 수장을 사용했을 때 피해량이 높아지는 만큼, 한번의 콤보에서도 투혼을 소모하여 강화하는 기술을 여러번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기술들의 투혼 소모값을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섬전보, 빗장 치기
  • 섬전보 이후 빗장 치기 기술로 연계 시 이동거리가 감소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섬전보, 강 : 비상각
  • 섬전보 이후 강 : 비상각 연계 시 1타격부터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비상각
  • 강 : 비상각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첫 타격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파공, 수장
  • 태풍차기 기술 이후 파공, 수장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감룡의 늪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 →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권갑 상태에서도 기술 슬롯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감룡의 눈
  • 감룡의 눈 기술 사용 후 파공 기술 연계 시, 모으기 동작 없이 즉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용돌이
  • 기술 사용 시 동작마다 생명력을 회복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타격마다 생명력이 30씩 회복됩니다.
    • 이에 따라 흑정령 : 소용돌이 기술 또한 함께 변경되었습니다.
 
파공
  • 모으기 완료 시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모으기 완료 시엔 투혼 소모 없이 감룡 효과를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생명력이 200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 시에는 회복량이 300으로 증가됩니다. 
      • 이는 즉시 발동할 경우도 포함됩니다.
  • 투혼이 2개만 있어도 투혼 2개를 소모하여 감룡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연계할 수 있는 섬전보는 모으기가 완료된 이후에만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상
  • 기술 사용 시 생명력이 200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할 경우 회복량이 300으로 증가합니다.
  • 투혼이 1개만 있어도 투혼 1개를 소모하여 감룡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장
  • 투혼이 1개만 있어도 투혼 1개를 소모하여 감룡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존의 투혼이 1개만 있을 때 발동하는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생명력이 200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할 경우 회복량이 300으로 증가합니다.

 


 

세이지

전승 세이지는 PvP에서 높은 피해량과 균열의 연결고리를 통한 교란 및 안정성 확보를 통해, 다대 다 전투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기술마다 시전 동작이 있고 전체적으로 느린 클래스인만큼 피해량의 최대치는 높은 수준에서 유지하되,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사라져서 얻는 이점과 기술 종료 시 받는 슈퍼 아머 버프를 얻는 간격을 늘려 보다 신중한 상황 판단을 요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강 : 신호 가속 기술의 효과로 얻는 재설정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의 이점의 경우, 카이브 제어나 아토르의 가시처럼 허공에 낭비하더라도 리스크가 없는 기술을 사용했을 때는 얻을 수 없도록 하는 대신, 허공에 사용했을 때 리스크가 있는 주력 기술을 사용했을 때는 더 이득을 가져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형상 질주

  • 기술 사용 시 마법 공격력 증가 +16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강 : 신호 가속
  • 카이브 제어, 아토르의 가시 기술에서는 신호 가속 효과를 얻을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사용 시 신호 가속 효과가 두번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대붕괴
    • 흐름 : 마지막 손짓
    • 아토르의 기운
    • 공허의 관문
    • 차원 압축
    • 균열의 굴레
    • 아토마기아
    • 강 : 구전 방류
    • 강 : 전력 투창
※ 흑정령 기술의 경우, 신호 가속 효과가 네 번 적용됩니다.
 
강 : 균열의 연결고리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4초 → 7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아토르의 응징 I~III
타격 피해 888/1065/1278% x 3, 최대 4타격
PvP 피해 감소율 60%
타격 피해 932/1118/1342% x 3, 최대 4타격
PvP 피해 감소율 62%
강 : 공간 파쇄 I~III
1 타격 피해 1115/1339/1607% x 5
2 타격 피해  1115/1339/1607% x 7
PvP 피해 감소율 41%
1 타격 피해 1204/1446/1736% x 5
2 타격 피해 1204/1446/1736% x 7
PvP 피해 감소율 45.4%
강 : 아토르의 도장 I~III
타격 피해 1334/1557/1777% x 8
PvP 피해 감소율 62.5%
타격 피해 1441/1682/1919% x 8
PvP 피해 감소율 65.3%
강 : 형상 질주 I~IV
타격 피해 717/861/1005/1149% x 2, 최대 7타격
PvP 피해 감소율 53/53/52.9/52.9%
타격 피해 767/921/1075/1229% x 2, 최대 7타격
PvP 피해 감소율 56%
강 : 아토르의 기운 I~IV
타격 피해 1518/1680/1844/2011% x 10
PvP 피해 감소율 60.1%
타격 피해 1624/1798/1973/2152% x 10
PvP 피해 감소율 62.8%
강 : 구전 방류
1 타격 피해 1318% x 5
2타격 피해 1318% x 10
PvP 피해 감소율 68.5%
1 타격 피해 1384% x 5
2타격 피해 1384% x 10
PvP 피해 감소율 70%
차원 압축
1 타격 피해 1042% x 11
2 타격 피해 1042% x 10
3 타격 피해 1210% x 4
PvP 피해 감소율 1,2 타격 50% / 3타격 52.2%
1 타격 피해 1150% x 11
2타격 피해  1150% x 10
3타격 피해 1295% x 4
PvP 피해 감소율 1,2 타격 53.3% / 3타격 55.6%

 


 

커세어

 전승 커세어는 강 : 항로 비틀기 기술 외에도 강 : 마레카 : 낭만유영 기술을 활용하여 좀 더 상대에게 자주 상태이상을 노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강 : 마레카 : 낭만유영 기술의 맞추기 어려운 이동 중 타격을 없애고 상태이상을 넣으면서 빠르게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마레카 : 낭만유영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 →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동 중에는 타격이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마지막 타격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단, 커세어가 지나가는 궤적에는 가드 게이지 회복 불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마레카 : 낭만유영
  • 기술 설명 중 조작키 및 띄우기 효과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와 다르게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흐름 : 몽환의 연회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 →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효과 아이콘에 기절 표시가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

 각성 드라카니아는 흐름 : 마크타난의 날개와 흐름 : 파멸의 날개 기술에서 얻는 기동력을 통해 순식간에 적에게 접근하여 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흐름 : 파멸의 날개 기술은 비행 속도도 빠른만큼 멀리서부터 비행을 시작하여 이동하다가, 마인 : 격파의 돌격 또는 마인 : 폭풍의 습격 기술로 순간적으로 사라졌다가 나타나면서 상태이상을 노리는 경우,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처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최소한 착지 동작을 한 뒤에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각성 드라카니아의 동작을 통해 어느 정도의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마크타난의 심장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조정되어, 드라카니아가 콤보에서 살아나갔을 때 갑자기 생명력을 지나치게 회복하는 경우가 줄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대신, 서로 콤보가 아닌 피해량을 교환하는 경우일 때는 일정 수준의 생명력은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

흐름 : 파멸의 날개
  • 기술을 사용하여 비행 중에는 마인 : 격파의 돌격, 마인 : 폭풍의 습격, 마인 : 역린 찌르기, 마룡 : 역린 찌르기 기술로 연계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비행 중 E, 우클릭, 좌클릭 시 착지 동작으로 이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 동작 이후 마인 : 격파의 돌격, 마인 : 폭풍의 습격 기술 연계가 캐릭터가 완전히 착지한 이후에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 동작 이후 마인 : 역린 찌르기, 마룡 : 역린 찌르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좌우 회피 중 착지 동작 이후 마인 : 격파의 돌격, 마인 : 폭풍의 습격, 마인 : 역린 찌르기, 마룡 : 역린 찌르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마인 : 역린 찌르기
  • 3타격이 이동하며 발동할 때 지구력이 150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구력도 회복되지 않습니다.
 
마룡 : 역린 찌르기
  • 이동하며 발동할 때 지구력이 150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구력도 회복되지 않습니다.
 
마크타난의 심장
  • 마인 : 생명의 종말, 마룡 : 날카로운 선포 기술 사용 시 드라카니아의 생명력이 50% 이하라면 최대 생명력의 5%씩 2회 회복에서 4회가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파멸의 인도자 기술 사용 시 드라카니아의 생명력이 50% 이하라면 최대 생명력의 5% 씩 6회 회복에서 4회가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기술 사용 시 드라카니아의 생명력이 50% 이하라면 최대 생명력의 5% 씩 10회 회복에서 6회가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파멸의 인도자 기술을 다른 기술 사용 중 사용할 때 드라카니아의 생명력이 50% 이상 회복되었음에도 간헐적으로 추가로 생명력이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흐름 : 척결
  •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27.3% 에서 38.6%로 변경되었습니다.

 


 

매구

각성 매구는 PvP에서 나빌레라, 황천걸음 -> 맴체 연계를 통해 순간적인 기습을 할 때 CC를 적중하기 유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힘들게 상태 이상을 적중하더라도 이후 이어지는 콤보 중 도리깨 연풍 기술을 사용할 때 방어 판정이 없어 1대 1이 아닐 경우엔 항상 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중간에 빠져나와야 했습니다. 이에 소수 및 다수 전에서 도리깨 연풍 -> 흐름 : 노대 바람까지 이어지는 콤보는 상황에 따라 노려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각성 매구가 치고 빠지는 플레이의 템포를 더 빠르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학기지개 기술의 생명력 회복량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각성

황천걸음
  • 천도의 춤 기술을 잠금할 경우 주무기 상태에서 ↑ + 우클릭으로 황천걸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도리깨 연풍
  •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본 : 도리깨 연풍 습득 시 효과가 첫 타격 성공 시 경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학기지개
  • 기술 사용 시 매구가 회복하는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30% → 40%로 증가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초 → 1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스칼라

라밤의 깨달음 - 기술 심화
  • 라밤의 깨달음 - 기술 심화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심화 기술은 56/57/58레벨 이상 캐릭터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화 기술은 각 레벨의 심화 기술별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선행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56레벨 : 중력 제어, 재빠른 돌진
중력 제어기술 설명
재빠른 돌진기술 설명

57레벨 : 흐름 : 황금 방벽, 흐름 : 황금길
흐름 : 황금 방벽기술 설명
흐름 : 황금길
기술 설명

58레벨 : 금빛 가호, 중력 굴절
금빛 가호기술 설명
중력 굴절기술 설명

56레벨 기술 심화와 57레벨 기술 심화의 조작키가 연계됩니다.
예) 재빠른 돌진 후 흐름 : 황금길
 

 
흑정령의 분노 확장
  • 스칼라 클래스에 흑정령의 분노 확장 기술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분노 10% : 흑정령 : 풍차 돌리기
    • 흑정령의 분노 25% : 흑정령 : 역중력 도약
    • 흑정령의 분노 50% : 흑정령 : 한계 돌파
 
흑정령 : 풍차 돌리기
미리보기기술 설명
 
흑정령 : 역중력 도약
미리보기기술 설명
 
흑정령 : 한계 돌파
미리보기기술 설명
 
윽박지르기
  • 윽박지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조준된 대상에게 돌진하던 방식에서 던지기 타격 성공 시 조준된 대상과 관계 없이 전방으로 돌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경사진 곳에서 사용 시 대상을 지나쳐서 잡기를 시도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또한, 돌진 중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돌진 중 장애물이 있을 경우 해당 장애물을 넘어갈 수는 없습니다.
    • 던지기 타격의 공격 판정이 완화되었습니다.
    • 던지기 공격 이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역중력 도약

  • 점프력이 높은 상태에서 역중력 도약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동작이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한계 돌파
  • 한계 돌파 기술 사용 시 2타격이 빠르게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가벼운 도약
  • 가벼운 도약 기술 사용 시 기술 시작 부분에서는 카메라 회전에 따라 캐릭터가 바로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위치 에너지
  • 위치 에너지 기술 사용 시 마우스 이동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중력핵 설치, 인력 생성
  • 경사진 곳에서 중력핵 설치 → 인력 생성으로 연계 시 간헐적으로 이동이 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중력핵 설치 기술 이후 인력 생성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중력핵 설치
  • 중력핵 설치 기술 이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율의 두드림
  • 전율의 두드림 기술 사용 도중 중력 회피, 물러 서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영역에서 고대 정령의 힘을 얻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엘비아 : 공간 가르기'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말을 포획할 때 양손 망치가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양손 망치 기술 사용 후 망치 기술 연계 시 간헐적으로 중력핵 외형이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일반 무역
발주 계약을 통해 진행하던 "일반 무역"이 휴식에 들어갑니다. (주괴/작물 상자 등의 가공 무역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 일반 무역은 넓은 검은사막 월드의 특성과 매력을 더 잘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새롭게 소개될 수 있도록 연구 중입니다.

이에 따라 무역품에 대한 제약 사항이 일부 완화되는데요. 앞으로는 물고기나 주화류를 소지한 상태에서도 마그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무역에 의해 적용되던 '각종 제약 사항들에 대한 완화'에 있어 선행되는 내용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무역을 진행하던 각 마을의 무역 관리인들이 일반 무역품 취급을 잠시 멈추기로 하였습니다.
    • '발주 계약'을 통해 무역품들을 NPC에게 구매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발주 계약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정해진 시간에 안내되던 그믐달 길드 소식지가 안내를 중단하였습니다.
※ 발주 계약, 가방, 탑승물 가방에 보관중인 무역품은 유효 기간에 관계없이 구매했던 금액으로 통합거래소 창고로 지급되었습니다.
 
  • 채집 또는 길드 시추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아래의 무역품 획득 시, 등짐을 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력이 담긴 만드라고라, 마녀의 독초, 향이 진한 샤프란, 환상의 푸른 장미, 달빛 머금은 달맞이꽃, 약재용 용담 뿌리
    • 최고급 하서 비단, 세월을 담아낸 와인, 기사의 보검, 장인의 혼이 깃든 도자기, 정교한 유리 공예품, 금으로 장식된 인형, 행복한 여신의 눈물
 

 
등짐을 지지 않는 무역품 제한 사항 완화
  • 일반 무역품 취급이 중단됨에 따라, 무역품과 관련된 제한 사항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이후, 무역품은 다음 2가지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 등짐을 지지 않는 무역품, 등짐을 지는 무역품
 
  • 등짐을 지지 않는 무역품은 다음의 제한이 적용됩니다. (탑승물 포함)
    • 메이드 이용
    • 무역품을 클로린스의 여행가방에 보관
 
  • 등짐을 지는 무역품은 다음의 제한이 적용됩니다. (탑승물 포함)
    • 길드 집결 명령 이용
    • 라피 베드마운틴의 개량형 나침반/망원경 이용
    • 고고학자의 지도/여행자의 지도 이용
    • 마을 간 캐릭터 이동
    • 마그누스 이용
    • 메이드 이용
    • 야영지 이용
    • 자유 결투장, 붉은 전장, 그믐달 그랑프리, 엘비아의 영역 입장
    • 탑승물에 무역품 소지 시 말피리 사용
    • 탑승물에 무역품 소지 시 크로그달로의 둥지 보관
    • 무역품을 클로린스의 여행가방에 보관
 
  • 무역품을 구매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다음 주간 의뢰를 더 이상 수주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안 상단의 명예회복, 칼페온 공방의 다급한 요청, 칼페온 귀부인의 인기품, 꿈 많은 소녀, 알티노바 상류층의 사치품, 끊임없는 연구의 행진
 

 

유황 광산 수용소

  • 사막에 존재하는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의 수가 감소하는 대신 공격 피해량이 이전 대비 33% 상향되었습니다.
  • 간수, 집행관의 시야를 피해 광산 수용소의 미로를 탈출하면, 가문 성향 수치가 +30,000만큼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이 수용수를 탐지한 이후 공격 전까지의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이 수용수를 탐지한 이후 추적하는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수용수가 서있는 상태일 경우 간수, 집행관이 수용수를 탐지하는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수용수가 앉은 자세, 포복 자세일 때 간수, 집행관이 수용수를 탐지하는 거리와 각도가 감소되었습니다.
    • 순찰 중 보여지는 탐지 범위는 캐릭터가 앉은 자세일 때를 기준으로 노출됩니다.
 
  • 생활 미니게임 종료 후 결과 표시 연출이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종료 대기 시간이 3초에서 0.6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샤카투 상단의 수집일지 - 데베의 만물사전 3권 2장을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 및 개선되었습니다.
    • 물속에서 필요한 물건을 7종류가 아닌 3종류만 건네도 완료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템 간소화

채집 도구 간소화

많은 종류의 낮은 등급 채집 도구가 '마력이 깃든' 채집 도구로 간소화됩니다. 이에 따라, '마력이 깃든' 채집 도구는 장착 레벨 제한이 제거됩니다.

채집에 첫 발을 내딛는 모험가님의 경우에는 '채집 소요 시간 감소 8초' 효과가 새롭게 추가된 재료상인의 도구를 활용하실 수 있고,
이후 '마력이 깃든' 생활 도구를 통해 다양한 채집에 대해서도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채집 활동에 대해 더 심도깊은 탐구를 이어가고 싶으시다면, 로기아/도스터/마노스류 채집도구를 활용하시며 한 층 간소화된 과정을 통해 어엿한 생활 모험가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하위 채집 도구 간소화 → 마력이 깃든 채집 도구
  • 검은사막 월드의 도구 공방의 대장장이들이 오랜 시간 채집 도구를 제작해옴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채집 도구가 아닌 마력이 깃든 채집 도구를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다음 아이템을 도구 공방에서 더 이상 제작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제작 불가능하도록 변경된 품목
벌목 도끼
날카로운 벌목 도끼
강철 벌목 도끼
빛나는 강철 벌목 도끼
행운의 벌목 도끼
행운의 날카로운 벌목 도끼
행운의 강철 벌목 도끼
행운의 빛나는 강철 벌목 도끼
수액 채취 도구
뾰족한 수액 채취 도구
단단한 수액 채취 도구
빛나는 수액 채취 도구
행운의 수액 채취 도구
행운의 뾰족한 수액 채취 도구
행운의 단단한 수액 채취 도구
행운의 빛나는 수액 채취 도구
도축용 칼
날카로운 도축용 칼
강철 도축용 칼
빛나는 강철 도축용 칼
행운의 도축용 칼
행운의 날카로운 도축용 칼
행운의 강철 도축용 칼
행운의 빛나는 강철 도축용 칼
곡괭이
뾰족한 곡괭이
강철 곡괭이
빛나는 강철 곡괭이
행운의 곡괭이
행운의 뾰족한 곡괭이
행운의 강철 곡괭이
행운의 빛나는 강철 곡괭이
호미
청동 호미
강철 호미
빛나는 강철 호미
행운의 호미
행운의 청동 호미
행운의 강철 호미
행운의 빛나는 강철 호미
무두질용 칼
날카로운 무두질용 칼
강철 무두질용 칼
빛나는 강철 무두질용 칼
행운의 무두질용 칼
행운의 날카로운 무두질용 칼
행운의 강철 무두질용 칼
행운의 빛나는 강철 무두질용 칼
※ 도구 공방에서 제작 중이거나 제작이 완료된 품목의 경우, 해당 품목을 은화로 환산하여 지급될 예정입니다.
 
  • 마력이 깃든 종류의 채집 도구의 착용 생활 레벨 조건이 제거되었습니다.
    • 채집 숙련 레벨 5부터 착용 가능 → 채집 레벨 제한 없음 
 
  • 마력이 깃든 종류의 채집 도구를 도구 공방 3단계에서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생활 도구제작 재료
마력이 깃든 벌목 도끼단풍나무 원목 x 1, 강철 x 3, 철 주괴 x 10, 블랙스톤 가루 x 5
마력이 깃든 호미단풍나무 원목 x 1, 강철 x 2, 철 주괴 x 10, 블랙스톤 가루 x 5
마력이 깃든 도축용 칼단풍나무 원목 x 1, 강철 x 1, 철 주괴 x 10, 상급 단단한 가죽 x 1, 블랙스톤 가루 x 4
마력이 깃든 무두질용 칼단풍나무 원목 x 1, 강철 x 1, 철 주괴 x 10, 상급 단단한 가죽 x 1, 블랙스톤 가루 x 5
마력이 깃든 곡괭이단풍나무 원목 x 1, 강철 x 4, 철 주괴 x 10, 블랙스톤 가루 x 5
마력이 깃든 수액 채취 도구강철 x 2, 철 주괴 x 10, 블랙스톤 가루 x 5
  • 마노스 생활 도구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했던 빛나는 종류의 채집 도구가 마력이 깃든 종류의 채집 도구로 변경되었습니다.
 

 
재료 상인 채집 도구
  • 도구 공방에서 더 좋은 성능의 채집 도구를 제작하여 보급함에 따라, 채집 도구를 판매하는 재료 상인들 또한 더 나은 성능의 채집 도구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재료 상인이 판매하는 하얀색 등급 채집 도구의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ex. 무딘 도끼 → 도끼)
    • 재료 상인이 판매하는 하얀색 등급 채집 도구에 '채집 소요 시간 8초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재료 상인이 판매하던 '개량된' 채집 도구는 더 이상 판매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채집 도구가 삭제됨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샤카투 상단의 수집일지 - 데베의 만물사전 6권의 '내가 좋아하는 것' 일지의 필요 물품이 변경되었습니다.
      • 행운의 날카로운 무두질용 칼 → 마력이 깃든 무두질용 칼
    • 도전과제 및 의뢰를 통해 획득하던 생활 도구가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상자 및 물품의 이름과 구성품이 변경되었습니다.
    • 도전과제 및 마일리지 상품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무기/방어구 개량석 간소화

일부 무기/방어구를 극 단계로 개량하는 개량석 또한 현재에 맞게 간소화됩니다. 
각 단계로 나뉘어 확률에 따라 개량에 성공하던 1~3단계 개량석은 삭제되고, 확정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극 무기/개량석만 활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무기/방어구 개량석류 아이템이 간소화되어,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이 삭제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1~3단계 및 극 장비 개량석을 통한 장비 개량의 경우, 극 장비 개량석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극 무기/방어구 개량석을 정제소 3단계에서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극 무기 개량석 제작 재료극 방어구 개량석 제작 재료
강철 x 50
뾰족한 흑결정 조각 x 1
검은수정 x 30   
붉은 나무 혹 x 20
광대의 혈액 x 20
블랙스톤 가루 x 400
강철 x 40
단단한 흑결정 조각 x 1
검은수정 x 30
고목나무 껍질 x 20
광대의 혈액 x 20
블랙스톤 가루 x 400
 
  • 타리프 마을의 스쉘 암스에게 사냥꾼의 인장을 통해 교환하는 개량석의 교환식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사냥꾼의 인장 5개 : 3단계 무기 개량석 1개
사냥꾼의 인장 5개 : 3단계 방어구 개량석 1개
사냥꾼의 인장 100개 : 극 무기 개량석 1개
사냥꾼의 인장 50개 : 극 방어구 개량석 1개
  •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이 삭제됨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극 무기/방어구 개량석 아이템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공식 서버 업데이트 시, 보유 중인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은 거래소 가격에 맞게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 공식 서버 업데이트 시, 1~3단계 무기/방어구의 거래소 구매/판매 대기는 취소되며, 구매/판매 완료된 품목은 정산됩니다.
    • 아이템 개량 메뉴에서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은 노출되지 않도록 삭제되었습니다.
    • 정제소를 통해서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을 제작 중이었다면 1회 완료 후 완성된 아이템의 거래소 가격만큼 정산됩니다.
    • 정제소에서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 제작식이 삭제되었습니다.
    • 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으로 극 무기/방어구 개량석을 제작할 수 있었던 가공식이 삭제되었습니다.
    • 도린 모르그림의 모험일지에 사용되던 1~3단계 무기/방어구 개량석에 대한 교환식이 삭제되었습니다.
 

 
  • 60여종의 길드 아이템에 사용처 및 획득처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천년 산삼 아이템의 설명 문구에 효과가 가문 전체에 적용된다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별빛 가루 아이템의 설명 문구에 남포 무들 마을에 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술잔으로 개량된 액세서리 아이템의 설명 중, 술잔 추출, 술잔 제거와 관련된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정화된 술잔] 의뢰 진행 시, 추출이 아닌 제거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지문이 개선되었습니다.
  • 도면 : 에페리아 호위함, 도면 : 에페리아 경범선의 판매 가격이 10,000 은화로 변경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아르티니가 곳곳에 있는 악기점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 카이아, 플롱도르, 안카도, 살라나르에서 운영 중인 아르티니의 악기점 중 한 곳만 방문하여 의뢰를 완료하여도, 해당 악기점의 아르티니에게 다른 지역 악기점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아르티니의 카이아 악기점
      • 아르티니의 플롱도르 악기점
      • 아르티니의 안카도 악기점
      • 아르티니의 살라나르 악기점
 
  • 복잡한 전투 상황에서 사운드가 더욱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대장장이의 투발라 장비 교환 대사가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UI

  • 메뉴의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메뉴 편집 → 메뉴
      • 이에 따라 메뉴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메뉴 편집 기능의 경우, 메뉴의 우측으로 위치가 이동되었습니다. (톱니바퀴 아이콘)
 
  • 서버 선택 화면에서 주 서버 설정 시, 입장 버튼이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탑승물

  • 개량형 길드 갤리선을 보다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체험해보실 수 있도록, 증축 재료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0 [길드] 갤리선 : 상아 선수상
+10 [길드] 갤리선 : 강화 장갑
+10 [길드] 갤리선 : 마리아 함포
+10 [길드] 갤리선 : 하늘 바람 돛
[길드] 갤리선 : 상아 선수상
[길드] 갤리선 : 강화 장갑
[길드] 갤리선 : 마리아 함포
[길드] 갤리선 : 하늘 바람 돛
[공식 서버 업데이트 시, 다음 사항이 적용됩니다.]
1월 3일(수) 공식 서버의 개량형 길드 갤리선 업데이트 이후부터 위 갤리선 장비를 강화에 성공하신 경우,
기록에 따라 강화에 성공하신 강화 확률 증가 수치를 발크스의 조언으로 되돌려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각 아이템의 최대 강화 단계 기록에 따라 길드 자금이 지급됩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캐릭터가 이동속도와 관련된 버프 및 디버프 효과를 적용 받고 있을 때, 전방 이동 중 점프 시에도 버프 및 디버프 효과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발키리, 미스틱, 란, 커세어] 코코넛 해적단 투구 착용 시, 치아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우물을 통해 마그누스로 입장할 때, 메이드 및 집사, 반려동물이 보이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및 검은사당에서 구미호와 전투를 벌일 때, 전투 준비 자세가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래 지식을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고대인의 석실, 경험의 석화 I~V
  • 다음 의뢰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단의 장갑, 아토르의 신발 교환 의뢰
    • '[제작] 개량형 갤리선 증축을 위해' 의뢰 수락 조건
    • '[주간] 그믐달 길드의 요청 : 마고리아의 해양 괴수 처치' 의뢰
  • 연주가 가능한 특정 악보를 편집 시, 노트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이아의 울림, 안카도의 울림 아이템의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스페르칸, 무즈가르의 창고지기 NPC가 월드맵에서 일반 NPC의 모양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정 프리셋의 수정 교체 시, 확인 메시지에 수정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리야 섬의 창고 확장 시, 최대 슬롯의 여유가 있음에도 창고를 4단계로 확장하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간소화된 메인 의뢰 진행 시, 경험의 석화 I~V 지식을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히스트리아 폐허 입구의 특정 위치로 이동 시, 캐릭터가 빠져나올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즈가르 주거지의 내부에 바닥과 벽지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동일한 아이템 모두 가공' 기능을 통해 강화된 액세서리를 가공(L)할 경우, 해당 아이템 강화 이후 강화되지 않은 액세서리도 가공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무당령전 삽화 영상의 리소스 수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검은사당과 아침의 나라 일부 '위대한 발걸음'의 연출 중,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에서 삽화 의뢰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최진사> 놀부의 외형이 깜빡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창 모드에서 패드 전용 UI 사용 중, 화면을 축소할 경우 파티 초대 UI가 파티 설정 창을 벗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중, 내 파티/부대 설정에서 플레이스테이션 로고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냥터 정보 UI에서 다음 사냥터에 광명석 아이템이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어둠 추종자 침소, 죽은 자들의 도시, 툰그라드 유적지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