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를 적용받을 때, 효과가 다음과 같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최대 생명력 수치만 증가
효과를 획득하기 전, 최대 생명력 대비 현재 생명력의 비율을 유지
※ 이에 따라 다음 기술 사용 시 최대 생명력 효과의 증가 수치만큼 적용되던 생명력 회복 효과는 제거되었습니다.
- [우사] 강 : 나비의 꿈, 달맞이
- [매구] 강 : 여우신령 : 차력
콘텐츠
길드 리그
길드 리그의 매칭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길드 리그의 매칭에 활용되는 점수 구간을 더욱 세분화시킴과 함께, 최대한 세분화된 점수 구간 내의 길드끼리(비슷한 실력의 길드끼리)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리그를 즐겨 주시며 높은 점수에 도달했을 때, 점수 구간에 의해 매칭이 성사되지 않곤 하였던 점 또한 함께 개선되었습니다.
위 두 사항으로 인해 상위 길드는 매칭 상대를 찾지 못하는 경우 없이 비슷한 실력의 길드와 리그를 진행하게 되고, 하위 길드의 경우 또한 비슷한 실력의 길드를 상대하며 더 높은 점수로 점차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결과에 따라 획득하는 기본 점수와 보정 점수 변동되었으며, 휴면 패널티의 적용 구간이 변경되었는데요. 개선된 매칭 시스템이 공식 서버에 적용되고 나면, 별도의 안내 이전까지 시범기간 중에는 점수가 초기화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길드 리그의 전장에 대한 의견 또한 확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길드 리그 시범경기 기간 중에는 전장 또한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길드 리그 매칭 방식 개선
길드 리그의 매칭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가 짝수일 경우,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에 관계없이 모두 매칭이 성사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가 홀수일 경우, 가장 점수가 낮은 길드를 제외한 모든 길드의 매칭이 성사됩니다.
길드 리그 점수 구간 세분화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이 400점 단위에서 200점 단위로 변경되면서, 총 10개의 구간(그룹)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변경 전 그룹
변경 후 그룹
1601~
1801~
1601~1800
1201~1600
1401~1600
1201~1400
801~1200
1001~1200
801~1000
401~800
601~800
401~600
0~400
201~400
0~200
길드 리그 매칭 시스템 변경 사항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에 따른 매칭 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 낮은 점수 구간(그룹)의 길드끼리 우선 매칭
2. 매칭을 신청한 길드 중,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끼리 1순위로 랜덤 매칭
3.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가 없을 경우, 한 단계 위/아래의 구간(그룹) 간 매칭 4. 두 단계 이상의 점수 구간(그룹)이 차이나는 길드와는 매칭 불가
1. 높은 점수 구간(그룹)의 길드끼리 우선 매칭
2. 매칭을 신청한 길드 중,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끼리 1순위로 랜덤 매칭 3.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가 없을 경우, 위/아래 모든 구간(그룹) 간 매칭 (단, 가장 가까운 점수 구간부터 우선적으로 매칭)
길드 리그에서 승리 및 패배 시, 기본 증감 점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승리 시 30점 증가
패배 시 10점 감소
승리 시 30점 증가
패배 시 15점 감소
길드 리그의 휴면 패널티가 적용되는 점수 구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601점 이상]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50점씩 점수 차감 [1201점 ~ 16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40점씩 점수 차감 [801점 ~ 12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30점씩 점수 차감
[1801점 이상]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50점씩 점수 차감
[1601점 ~ 18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40점씩 점수 차감 [1401점 ~ 16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30점씩 점수 차감
길드 리그의 결과에 따른 보정 점수가 적용되는 점수 구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401~800점 : 승리 시 3점 추가 획득, 패배 시 3점 보정 0~400점 : 승리 시 5점 추가 획득, 패배 시 5점 보정
200~400점 : 승리 시 3점 추가 획득, 패배 시 3점 보정 0~200점 : 승리 시 5점 추가 획득, 패배 시 5점 보정
길드 리그 진행 시 길드 리그 관련 메시지 이외의 알림 메시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식 서버 정기점검 시 길드 리그 시범경기 기간 중의 '과거 경기 기록'을 제외한 점수와 기록이 초기화될 예정입니다. 매칭 시스템이 개선됨에 따라, 개선된 매칭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에는 별도의 안내 이전까지 점수 및 기록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장미 전쟁
장미 전쟁에서 자신의, 또는 진영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장미전쟁 현황' UI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UI를 통해 나를 포함한 다른 모험가의 처치 횟수, 사망 횟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성소의 점령 효과가 추가로 조정되었는데요. 치열한 전투를 통해 점령해낸 성소에서 세력을 넓혀나가며 승리를 위해 나아가는 방식은 유지하면서, 열세에 놓인 상황에서는 상대방을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공간 집결' 지휘관 기술과 같은 방법을 통해 성소를 끊어내는 등의 역전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장미 전쟁의 마지막 단계인 성 내부를 공략하는 과정에서, 수비 측이 이를 더 적극적으로 막아낼 수 있도록 부활위치의 수비 진영 보호 효과를 증대시켰습니다.
장미전쟁 현황 UI
장미 전쟁에서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장미전쟁 현황' UI가 추가되었습니다.
장미전쟁 현황은 메뉴 - 전쟁(F7) 카테고리 및 장미 전쟁 U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소 점령 효과 조정
장미 전쟁의 각 성소를 점령하였을 때, 획득하는 버프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성소 점령 효과
모든 공격력 +40 → +28
모든 적중력 +40 → +28
모든 피해 감소 +40 → +24
모든 회피력 +40 → +24
이동 속도 +10% → +5%
흑정령의 분노 회복 10초당 +2% → +1%
공격 속도 +3% → +2%
성 내부 부활(진영별 최종 부활지) 및 성소 부활
장미 전쟁의 각 진영 최종 부활지에 존재하는 카마실비아의 빛, 오딜리타의 어둠이 상대 진영의 모험가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피격 시 가드파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장미 전쟁의 각 성소의 부활 위치가 성소로부터 조금 벗어난 위치에서 부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전장 패널티 강화
장미 전쟁에 제3군단으로 참여해서 패널티를 받은 모험가의 경우 장미 전쟁에 맹주 길드로도 참여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패널티를 받은 모험가의 경우 참여 버튼을 누를 수 없습니다.
패널티를 받은 모험가가 길드 대장이나 연맹장일 경우 장미 전쟁에 맹주 길드로 신청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패널티를 받은 모험가는 맹주 길드의 지휘관이나 보좌관으로 임명될 수 없습니다.
※ 한국 공식 서버의 경우, 지난 장미 전쟁 패널티와 제3군단 우선 순위 등 모든 사항이 초기화됩니다.
장미 전쟁이 종료된 이후, 길드 리그 매칭 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장미 전쟁 진행 시간이 18:00 ~ 20:00이라고 가정할 때, 장미 전쟁이 19:15에 종료되었다면 19:30에 진행되는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19:30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 간 길드 리그 매칭이 성사됩니다.
장미 전쟁에서 캐릭터 부활 시, 함께 부활하는 탑승물이 낮은 생명력으로 부활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진행 시 제3군단으로 참여한 모험가가 같은 길드원을 적으로 만나면 타격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진행 시 전술 지도에서 정령의 제단 게이지가 0%일 때 간헐적으로 100%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진행 시 전술 지도에서 정령의 제단 UI 마우스 오버 시 노출되는 설명을 통해 지휘관, 보좌관을 제외한 모험가가 정령의 제단 게이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장미전쟁 진행 시 노출되는 일부 UI가 클라이언트 창 크기에 따라 부자연스럽게 늘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장미 전쟁 전술 지도를 열고 닫을 때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모험일지 진행 목표 개선
데베의 만물사전
까마귀 상단의 수집일지 - 데베의 만물사전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
변경 전
변경 후
데베의 만물사전 1권 1장
광석 수집(7종류)
광석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1권 2장
주화 수집(2종류)
가루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1권 4장
꽃 수집(10종류)
꽃 수집(7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1장
의자 수집(7종류)
의자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3장
침대 수집(3종류)
침대 수집(2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4장
장인의 박제 장식 수집(3종류)
장인의 머리 박제 장식 수집(2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4권 5장
원기를 되찾아줄 물건 수집(7종류)
원기를 되찾아줄 물건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4권 4장
미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물건 수집(5종류)
미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물건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5권 5장
아침의 나라 가구 상인이 판매하는 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장원] 항아리, [장원] 열린 항아리, [장원] 대형 항아리, [장원] 옹기 항아리, [장원] 대형 항아리
데베의 만물사전 6권 1장
초심을 찾을 수 있는 물건 수집(5종류)
초심을 찾을 수 있는 물건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6권 3장
메마른 감정을 되찾기 위한 물건 수집(2종류)
메마른 감정을 되찾기 위한 물건 수집(1종류)
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봉황의 눈물, 해태의 눈물, 기린의 눈물, 환영 눈물, 용의 눈물
데베의 만물사전 6권 5장
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마력이 깃든 무두질용 칼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
변경 전
변경 후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권 2장
트롤 우두머리 귄트를 처치하고 전리품 획득하기
귄트 언덕 주변의 트롤들 처치하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권 6장
말 교배해보기
야생마 포획해보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8권 1장
[혼자서 바퀴 4개 달린 마차에 타 신나게 달려보기] 페리도트 숲길 마차를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페리도트 숲길 마차에 탑승하고 이고르 바탈리와 대화하여 진행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8권 5장
[트라난 언더포에게 대포를 빌려 목표물 맞추기] 의뢰 진행에 필요한 대포의 설치 위치가 이동되어, 목표물 허수아비의 위치를 확인하며 대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9권 1장
[모험가의 유실물 조합하기] 흑정령과의 대화를 통해, 찾지 못한 유실물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9권 2장
도구 공방에서 상급 요리 도구 제작하기
도구 공방에서 요리 도구 제작하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3권 6장
[길들인 달구 코끼리에 올라타기] 달구 코끼리를 획득하기 위한 의뢰의 난이도가 다음과 같이 완화되었습니다.
2. '[별채] 갓 떠온 시원한 물' 의뢰의 목표 횟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강물로 채운 병 획득하기 및 코끼리에게 시원한 물 주기 20회 → 10회
3. '[별채] 갓 떠온 시원한 물' 의뢰의 목표 횟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잡초 획득하기 및 코끼리에게 신선한 여물 주기 100회 → 10회
외침꾼의 일지
그믐달 상단의 행동일지 - 외침꾼의 일지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
변경 사항
외침꾼의 일지 1권 1장
칼페온의 인물 5명과 인사하기(제한 시간 2분 → 3분)
외침꾼의 일지 1권 2장
칼페온 가장 높은 곳 정복하기(제한 시간 5분 → 6분)
외침꾼의 일지 1권 3장
누군가에게 머리가 자라는 약은 없다고 알리기(제한 시간 1분 → 2분)
외침꾼의 일지 1권 4장
벨리아 마을의 크리오에게 정보 전달하기(제한 시간 6분 → 7분)
외침꾼의 일지 2권 1장
제한시간 내에 파란색 등급 물고기 1마리 낚기(제한 시간 10분 → 15분)
외침꾼의 일지 2권 2장
제한시간 내에 흥정 성공하기(제한 시간 1분 → 2분)
외침꾼의 일지 2권 3장
일리야 섬의 촌장에게 크루와의 소식 전하기(제한 시간 6분 → 8분)
외침꾼의 일지 2권 4장
제한 시간안에 바다를 건너 육지 동굴에 도달하기(제한 시간 3분 → 4분)
길드 기술과 시추기
일부 길드 기술의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전투 경험치, 생활 경험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등의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길드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시간으로 통일함과 함께, 사용 효과의 지속 시간을 2시간으로 증가시켰는데요. 이와 함께, 길드 시추기를 통해 획득한 '[길드] 피의 맹약'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던 상위 길드 기술을 '[길드] 피의 맹세'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길드 시추기는 더 활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조금 더 강력해진 길드 기술과 함께, 길드원과 돈독한 우정을 쌓아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드락시아 램프 오드락시아 나무 탁자 오드락시아 작은 의자 오드락시아 친원목 의자 오드락시아 나무 식탁 오드락시아 육각 식탁 오드락시아 협탁
<가구상인>암부로크
네발 식탁 두발 식탁 팔걸이가 있는 의자 흔들 의자 요리 도구 발레노스 전통 요리 도구
<가구상인>남욱
4단 사방 책장 2단 문갑 사방장 4단 고급 사방장 4단 고급 문갑장 4단 문갑장
<가구상인>우스터
의자 직사각형 식탁
<가구상인>영칠
목재 연상 벽걸이 목제 선반
<가구상인>비욘
네발 식탁 두발 식탁 팔걸이가 있는 의자 흔들 의자 요리 도구 발레노스 전통 요리 도구 띠가 얹어진 서랍장 양문 옷장
<협탁상인>필리베르토 리 폰티
서랍장 띠가 얹어진 서랍장 메디아산 협탁 하이델산 협탁 벨리아산 협탁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개량 아이템의 간소화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벤트] 응어리진 결정 선택 상자의 툴팁 및 구성품이 변경되었습니다.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 아이템의 설명 문구가 개선되었습니다.
의뢰 받은 일(O) - 반복 의뢰 탭에서 '[전투] 그믐달의 제안 : 동(V) 우두머리 장비' 의뢰가 중복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개량을 위한 아이템을 유(IV) 단계로 강화 시, 툴팁에 창공의 결정, 대지의 결정, 잠식된 우두머리 기운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아이템의 설명에 일반 아이템보다 위력이 약하다는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길드] 낡은 발리스타용 화살
[길드] 낡은 화염탑용 기름
[길드] 낡은 신기전용 화살
[길드] 낡은 고대의 전차 포탄
몬스터
기술 피해량 증가와 기술 특화 개편, 유물/광명석 업데이트 등 피해량과 능력치에 관한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해당 업데이트 이전을 기준으로 적용되어있던 사냥터들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현재의 기준과의 괴리가 존재하는 일부 사냥터들의 공격력 제한 수치와 추천 공격력의 최신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전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시게 된 만큼,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수치가 조정되었는데요. 다만 전리품 수익이 지나치게 증가하지는 않도록 생명력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험가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셨던 최대 공격력 제한 부분에 있어서도 사냥터 정보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이 수치는 각 사냥터에서 사냥하실 수 있는 가이드 수치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만, 초보 모험가 여러분께는 지나치게 혼란스러울 수 있어, 버튼을 눌러 확인하실 수 있도록 추가 안내하였습니다. 사냥터 밸런싱 및 최대 공격력 제한 부분에 있어서는 검은사막 내 장비와 모험가 여러분의 장비 수준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변동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 사냥터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명
변경 사항
버려진 수도원(금역)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7% 증가되었습니다.
툰크타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3% 증가되었습니다.
파딕스 섬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1% 증가되었습니다.
가이핀라시아(지상)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4% 증가되었습니다.
별무덤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2% 증가되었습니다.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심층)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0% 증가되었습니다.
히스트리아 폐허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9% 증가되었습니다.
가시나무 숲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9% 증가되었습니다.
아크만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8% 증가되었습니다.
크라투카 고대 유적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8% 증가되었습니다.
※ 최종 능력치는 가방(I) 및 내 정보(P)의 '내 능력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냥터 정보 UI 및 월드맵(M)에서 표시되는 각 사냥터의 추천 공격력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
변경 수치
사냥터
변경 수치
파두스 주둔지
적정 공격력 120~190 → 추천 공격력 120
폴리 숲
160 → 140
와라곤 둥지
165 → 150
붉은 늑대 부락
190 → 180
켄타우로스
190 → 180
나반초원
210 → 190
셰레칸의 묘
210 → 190
필라 쿠 감옥
210 → 190
루드 유황 광산
210 → 190
슐츠 근위대
220 → 210
제단 임프 서식지 [엘비아]
240 → 220
비라기 산채 [엘비아]
240 → 220
숲 로나로스
240 → 190
만샤움 숲
240 → 190
미루목 유적지
240 → 190
히스트리아 폐허
250 → 230
아크만 사원
250 → 230
폐성터 [엘비아]
250 → 230
가시나무 숲
250 → 230
늪지 포건 서식지 [엘비아]
260 → 240
늪지 나가 서식지
260 → 240
별무덤
260 → 240
사우닐 캠프 [엘비아]
270 → 250
툰크타
270 → 250
파딕스 섬
270 → 250
가이핀라시아 사원(지상)
270 → 250
루툼족 주둔지 [엘비아]
280 → 260
므로웨크의 미궁
280 → 260
비취별빛 숲
280 → 260
핏빛 수도원 [엘비아]
280 → 260
오크 캠프 [엘비아]
280 → 260
버려진 수도원(금역)
280 → 260
거인족 주둔지 [엘비아]
290 → 280
올룬의 계곡
300 → 290
가이핀 지하
300 → 290
생각이 잠든 묘
310 → 300
북 카이아 산
150 → 120
-
-
사냥터 정보 - 최종 능력치 보기
사냥터 정보에 '최종 능력치로 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사냥터의 추천 능력치와 내 능력치가 '최종 능력치'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내 최종 능력치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 몬스터 피해 감소를 합산하고있으며, 현재 적용중인 효과를 포함하여 표시됩니다.
최종 능력치의 방어 수치는 피해 감소와 몬스터 피해 감소를 합산한 수치로 표시됩니다.
카마실비아 종족, 아인종, 인간족 추가 피해는 합산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최종 능력치로 보기' 설정 시, 최대 공격력 제한 수치에 대한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최대 공격력 제한 수치를 초과하였을 경우, 초과한 공격력은 얼마만큼 적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올룬의 계곡
간헐적으로 올룬의 거상의 왼팔이 정상적으로 파괴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생각이 잠든 묘
[일일] 광기에 사로잡힌 가고일 의뢰가 삭제되었으며, [일일] 어둠의 힘을 지닌 존재들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